우선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에서 쓰는 글입니다. 더 좋은 정보 있으시면 댓글로 부탁.. 

그리고 힐에는 정확하게 이게 이거다! 이런게 없습니다. 자기 스탈에 맞게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1. 제가 자주 쓰는 문양에 관한 글.

- 연쇄문양(OP) : 초기에 4초일때도 엄청 좋은 효율을 자랑했는데 블리자드가 미쳤는지 2초로 변경, 완전 사기 문양으로 만들어 놨음.연치는 기본적으로 자기가 튕길수 있는 최대 거리에서 가장 피 낮은 대상에 알아서 박힘. 고로 연쇄문양이 있으면 연치 한방을 쓰더라도 사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에 더 피가 낮은 대상을 찾아가 알아서 박히므로, 연치의 힐량 상승 및 유효힐 상승에 큰 도움이 됨. (토크 같이 특이 케이스인 경우는 연쇄문양이 없는게 더 좋음)

 

- 귀환(OP) : 자전류를 쓰지도 않고 정신력을 낮은 상태로 유지하면서 마나가 크게 부족함을 느끼지 않는다는 분들은 대부분 이 귀환을 정말 잘씀. 새찬물결의 등장으로 치토가 완전 주력힐이 됬는데, 그마나가 귀환 문양을 박으면 공짜가됨.

 

- 치물 : 연쇄문양을 쓰게 되면 중간 중간 베이스힐인 치물을 정말 많이씀, 그리고 기본적으로 복술의 베이스힐인 만큼 많이 쓰므로, 겸사겸사 사용.

- 성해문양 : 주기적은 도트 대미지가 많은 오공에서 성해는 상당한 힐량을 자랑함. 또한 토크에서도 상당한 힐량을 보여줌. 영불 급은 아니라서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도트 대미지'에 관해서는 괜찮은 스킬. (보통은 죄다 오버힐인 관계로 그닥...)

 

- 축전문양 : 개인적으로 많이 쓰는 문양. 쫄이 많이 나오는 오공에서 축전은 은근히 꿀임.(가로쉬와 나즈그림에서 특히 좋은 듯)

 

- 자전류 : 마나 관리 = 자전류 라는 공식을 만들어준 문양. 단점은 너무 자전류에 의존하면, 나중에는 자전류 없이는 마나 관리가 안된다는 단점이 있음. (공대 딜도움도 되고..)

 

-치유토템 문양 : 천둥왕 2셋+새찬물결 이면 거의 30초마다 반 공대생존기 급 위력을 보여 줍니다. 직접적인 복술의 힐량에는 영향을 안 미치나, 공대내의 안보이는 시너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보문양 : 토크같은 곳에서 뛰어난 위력을 발휘 합니다. 지속적으로 계속 대미지가 들어오는 곳이면 마나관리에 상당히 용이 합니다.

 

-성해문양 : 성난해일의 처음 힐량이 많이 감소 되지만, 쿨이 사라집니다. 연쇄 문양을 안쓰시는 분들은 이걸 많이 쓰시기도 합니다. 개인으로는 많이 안씁니다. 하지만 잘쓰시는 분들의 힐량을 보면 상당한 비율을 차지합니다. 잘못쓰면 마나고갈의 원인이 됩니다.

 

2. 특성

- 영혼이동 : 전 거의 영혼이동 고정. (돌보루는 글쿨땜시 좀 아쉽고, 자연의 수호자는 좋지만 댐감이 안되서 좀 아쉬움..)

 

- 바람걸음 or 구속토템 : 거의 바람걸음을 많이 씀. (특히 전리품 에서 모구쫄들이 석화 디법 걸었을때 바람걸음 한방에

   다풀림.)

 

- 재배치(OP) : 재배치를 거의 90%씀. 이론상으로는 원소력이 훨씬 힐량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지만, 토크 주시자 힐도

  토템 재배치해줘서 힐해주면 공장이 센스있다는 말도 들음. 또한 퓨즈하드에서 분쇄기탱이 멀리 나가있을때 재배치로

  힐 지원해줘도 쏠쏠함. 여러모로 변칙적인 구간에서든 산개진형에서든 상황 대처가 가능한 스킬.

 

- 고대의신속함 or 정기의 깨달음 : 거의 대부분의 복술들은 셋팅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 고대의 신속함을 사용(가속 5%증가)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고대의 신속함 없이도 자기가 원하는 가속틱을 맞추면 정기의 깨달음이 좀 더 좋다고 생각함. 거의 1.5분짜리 쿨기이기 때문에, 지배력과 사용해도 매우 효과 적이며, 치유해일 순간 틱을 증가시키기 위해 써줘도 굉장히 좋음. 즉 보통은 고대의 신속함 추천, 일정 스팩이상일 경우 정깨 추천.

 

- 새찬물결 or 전도력 or 고인 : 3개다 아주 좋음. 하지만 개인적으로 새찬물결이 너무 좋음. 천둥왕 2셋이 아직도 사기 셋

  효과라고 불리는 주 원인제공 특성이기도 함. 재배치, 원소의부름과 궁합이 정말 잘맞고, 귀환 문양과도 궁합이 잘맞음.

 

- 원시정령 : 10% 치유량 증가가 모든 힐에 적용이 다 되므로 무시할게 못됨. 특히 지배력과 오공 4셋효과를 동시에 쓸때 10% 치유량 추가 버프가 있으면 힐량은 치유해일보다 더 좋은 듯.

 

3. 기본힐

 - 치유의 비 : 복술 힐량의 키포인트. 항상 쿨마다 깔아준다느 생각과 정폭버프는 모두 치비로 돌려줘야함.(전도력특성으로 치비 유지할때만큼은 예외) 힐할대상이 단 2명이라도 깔아주는게 이득임. 그리고 복술이 가속을 올리는 이유가 거의 치비 틱을 상승시키는걸 1목표로 잡습니다. (가속에 틱영향을 받음, 현재는 15316 치비2틱 셋팅이 유행)

 

 - 치유의 토템 : 새찬물결과 함께 엄청난 힐량을 보여주는 스킬, 재배치로 힐이 더 필요한 구간으로 자유 자재로 이동이 가능한게 특징 한마디로 복술 사거리 밖 대상을 힐할 수 있는 스킬. 가속에 따라 틱증가 효과를 받습니다

 

- 연쇄 치유 : 미우나 고우나 복술에게 땔래야 땔수 없는 자기자식같은 스킬, 연쇄문양의 강화로 한 3배는 버프된 듯한 스킬. 그냥 쓰면 공대 힐만 하지만 문양 박고 쓰면 맨탱힐도 지원이 됨. 그리고 연치사용시 굽이치는 물결2개가 생깁니다. (굽이치는 물결이란 다음에 시전되는 치물, 상치물,시전속도를 단축시켜주며, 치파의 크리율을 올려주는 스킬)

 

- 정기폭발 : 정폭사용후 다음에 시전되는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기술. 치비가 가장 효율이 좋음. 꼭 치비랑 같이 쓰세요. 전도력의 경우 정폭치비 쓴후 지속시간동안은 정폭 연치같은 다른힐에 섞어서 쓰세요.

 

- 치유의 물결 : 작은힐이며, 복술의 기본힐 입니다. 마나는 오히려 사용하면 수급이 될정도로 뛰어난 위력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굽물 있을때 사용) 격폭과 함께 쓰면 거의 상치물정도의 힐량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는게 함정이며, 오버힐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도 함정이겠네요..

 

- 상급 치유의 물결 : 큰힐이며, 복술 스킬중 마나효율이 치파 다음으로 안좋은 스킬 입니다. 거의 아주 위급한경우 고대의 신속함과 함꼐 사용하면 반 신축급의 위력을 보여줍니다.(예 : 죽기 연옥이 터졌을때) 그리고 용가리 브레스같이 한타겟에 강력한 대미지를 줄때 스나이핑 힐 형식으로 사용 합니다. 너무 난사하면 복술 마나갈증의 원인이 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기본적으로 굽물때 사용) 그리고 격폭과 함께 사용 하면 거의 탱커 피통만큼 피를 한번에 채워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거의 오버힐이라는게 함정...

 

- 치유의 파도 : 기사의 빛의 섬광같은 스킬 입니다. 특별한 상황(잿빛너울 쫄피 채우기, 출롱 힐 등)이나 정말 위급한 상황(기본 힐로는 살리기 힘들다고 판단이 설때)에서만 사용 합니다. 마나효율은 상치보다 안 좋습니다.

 

-성난 해일 : 복술의 즉시힐이며, 소중한 도트 힐입니다. 가속에 따라 틱증가 효과를 받습니다. 총 힐량을 보면 어마어마 하기때문에 DOT대미지 주는 디법에 효율 적입니다. 아니면 토크같은 곳에서도 굉장히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 대지생명 : 가속에 따라 틱증가 효과를 받습니다. 패시브 힐이므로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셋팅으로 틱을 많이 올려놓으면 주력힐인 치비의 효과를 더 증대 시킬수 있습니다.

 

4. 공대생존기 및 쿨기.

- 정기의 깨달음(쿨기) : 개인 블러드라고 생각하시면 편함. 주로 지배력과 같이 묶어쓰면 효율이 배가 됨. 치유해일 틱증가용으로도 좋음.

 

- 치유해일의 토템(OP) : 피가 낮은 대상 5명의 피통을 채워주는 힐업 생존기(가속에 틱 영향을 받음). 처음에는 새찬물결 대신 특성으로만 보유 했지만, 이젠 그냥 3특 고유의 힐업 생존기. 천찬과 평온과는 달리 정신집중이 아니므로,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게 특징이며, 무빙이 가능 하다는 것도 장점. 또한 재배치를 통하여 자기가 원하는 쪽 힐도 가능함.

 

- 지배력 : 승천의회의 펠루디우스?인가로 변신해서 자기가 힐한것의 일부를 공대 전체에 배분해줌. 원시정령과 복술 4셋효과와 최고의 효율을 자랑함. 또한 옥룡의 물약을 먹냐 안먹냐, 블러드때 사용하냐 마냐에 따라 이 힐업 생존기의 위력이 달라짐. 자기가 쓰기 나름이지만 딴건 몰라도 반드시 원시정령과는 묶어서 사용하는걸 추천 그리고 사용전에 항상 정폭치비를 먼저 사용한 후 지배력을 사용하는게 효율 적임.

 

- 복술 4셋(오공전용) : 나그네의 인도를 사용시 자기 분신이 나와 일부 힐을 따라함. 100%힐량을 복사하지는 않고 시험 결과 30%만 복사함. 그래서 참 계륵이지만, 가속의 영향에 굉장히 크게 영향을 받으며, 지배력과 아주 좋은 효율을 보여줌.

 

- 정신고리토템 : 모든대미지를 10%만큼 댐감시키며, 체력을 동등하게 재분배 시킵니다. 치비같은 바닥힐가 조합이 매우 좋으며, 체력을 재분배 시키므로 공대 전체에 순간적인 급사를 방지합니다. 대미지가 정말 많이 들어오는 구간에 사용시 힐량이 엄청나게 증가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피가 100%인 대상의 피를 40%를 깍고 피가 10%의 대상을 50%로 만들어 주는 형식 그런데 이 40%를 채워주는게 힐량에 포함됨) 기본적으로 산개진형에서는 큰 위력을 발휘 못함.

 

5. 복술의 셋팅

 - 지능 : 모든 힐러의 공통 주문력과 주문 치명타 확률을 높여줌. 기본 힐량 상승에 가장 중요한 요인.

 

 - 정신력 : 모든 힐러의 공통 마나 회복에 가장 민감한 요인 초반에는 정신력을 깍아 다른 특성을 올리는 건 자제요망..

 

 - 가속 : 복술의 힐들의 틱을 증가시켜주며, 시전시간을 단축시켜줌. 가속이 대세인 이유는 공대 힐업기마저 이 가속에 따라 A급이냐 B급이냐가 결정될 정도임. 그리고 토크같은 넴드들은 일정 가속이 안나오면 비명 ->Next 비명 까지 연치가 시전이 안되서 차단당해버림... 굉징히 중요한 스탯이지만, 너무 무리하게 올리면 마나 올인의 원인이 됨.

 

 - 특화 : 기본적으로 복술은 높은 특화력을 가지고 있음. 피통이 낮은 대상일수록 더 많이 채워주는 관계로 복술이 공대 힐업의 최고봉을 고수하는 이유중 하나. 주로 탬렙이 얼마 안되고 트라이할때 굉장히 빛나는 특성 이지만, 파밍 단계에서는 망할수사 때문에 버려지는 특성 중 하나.... 그래도 버릴 수 없는 특성.

 

 - 치명타 : 초반에 탬이 안좋아서 치비도 제대로 못깔때 중요한 특성. 우선 복술은 기본적으로 힐이 크리가 나면 엠을 일정 회복함. 즉 초반에 엠회복 + 안정적인 힐량을 가져가기 위해 올림. 하지만 요즘은 후반에 파밍이 다되도, 망할 수사의 특화 씹어먹기 때문에 치명타를 올리는 유저들이 굉장히 많음. 실제로 치명타 복술이 특화 올린 복술보다 엠관리도 훨씬 잘되고 힐량도 잘나온다는 말이 많음. 상당히 좋지만 로또라는게 좀 흠... 개인적으로는 그냥 그럼...

 

 - 대세 특성 : 정신력(마나관리가 되는 수준까지) > 틱 가속 >>>>>치타=특화

 

6. 복술의 마나 관리 팁.

 (1) 자전류

 - 큰대미지가 안들어오는 구간에서 사용, 블러드 때 사용시 굉장히 효율이 높음.

 

(2) 마나해일

 - 마나해일은 항상 치유토템이 끝나면 바로 써주는게 가장 효율적.(쿨이 딱 맞음) 자기 정신력에 비례함. 

 

(3) 귀환문양

 - 치유토템 같은 경우 마나가 10000이상이 들어감. 원시 정령 사용시 정령들 마나도 만만치가 않음. 이런걸 전부 공짜 마

   나로 해주는게 귀환 문양. 마나관리에 엄청난 도움이 됨. 치유토템 종료 2초전쯤부터 회수하는걸 연습하셔야함. 연습하

   기 전까지는 상당히 시행착오가 많음.

 

(4)극대화 셋팅

 - 윗글 참고.

 

(5)물의 보호막

 - 죽고 일어나면 물보가 없어져 있음.... 이거 많이들 까먹음... 꼭 확인... 

 

(6) 힐스타일

 - 마나가 고갈이 되는 원인중 가장 큰 요인, 상치물의 빈도, 치파의 빈도, 연치의 빈도 이3가지가 굉장히 마나 고갈에 큰 영향을 미침. 그래서 연치문양이 효율 적임. 한번의 힐을 해도 효율적으로 힐이 가능하게 해주는 게 바로 연치문양임. 그리고 맨탱힐을 전담으로 시키지 않는 이상은 상치물은 가급적이면 빈도수를 매우 줄이는게 좋음. 치파는 아예 안쓰는것도 한 방법... 치비와 치유토템의 마나가 상당하므로, 항상 공략 숙지를 해서 언제 큰대미지가 들어오는지, 안들어오는지 숙지하게 굉장히 마나관리와 큰 연관이 됨. 

 

7. 오공 1지구 소소한 팁.

 

1넴 : 잿빛너울 (문양 : 연쇄, 귀환, 치물)

 - 기본적으로 바닥이 깔리는 타이밍을 알아야 하며, 바닥 깔리기 1초전 쯤에 미리 치토 박고 치비 밀리쪽 or 원거리 인원많은쪽에 깜. 그리고 연치는 스나이핑 힐이 되도록 미리 시전하고 있어야함.

 - 쫄이 많은 쪽으로 미리 파악하고 달려가고 있어야 하며, 여러마리가 있을경우 다할려고 하지말고 한마리를 우선 풀로

    채워 힐량 버프를 받고 다른 애들을 채워야함. 물론 가까이 있어야 힐량 버프를 받음(나그네가 엄청 좋음. 4셋이면 금

    상첨화).

 - 이 힐량 버프를 받고 나서 바로 치유해일 돌리고 재배치로 공대 본진이 모이는 위치로 옮겨줌. 갑자기 꼴찌에서 1등이 되는 상황을 볼 수 있음.

 - 정신고리는 넴드가 호스키고 물을 본진에 뿌릴때 돌려주고, 다음에 맞을 공대원 있는 위치로 재배치 해주면 힐량이 2

   배!

 - 항상 사잇패마다 원정, 지배력, 치유해일 한개씩은 깔아주세요. 사잇패에서 슬라임들이 넴드에 해딩하면서 주는 대미

   지 힐업이 힐량 Point임.

 

2넴 : 타락한 수호자들 (문양 : 연쇄, 귀환, 치물or성해)

 - 기본적으로 약산개 진형이지만, 탱커가 좀 떨어져 있는 관계로 연치문양을 씀.

 - 재앙에 맞춰서 치비 유지와 연치 스나이핑 힐을 해줘야함.

 - 거의 여긴 그냥 꾸준힐(치비, 치토 유지 하면서 연치 치물 힐)만 하면 복술이 상당한 힐량을 보여줌.

 - 암울한 명상때 치유해일과 정신고리 지배력 몰긴 하는데 요즘은 스팩업이 되서 흠... 생존기를 조금 분배할까 생각중.

 (허딜이 안되는 곳이면 암울한 명상때보다, 목조르기 디법이 많고 재앙이 캐스팅 될때, 힐업 생존기 올려주는면이 힐량

  에  더 도움이 됨.)

 

3넴 : 노루센 (문양 : 치토, 귀환, 축전or성해)

 - 여긴 뭐... 알어사 힐하는 곳... 쫄이 많이 나올때 정고토랑 치유해일 지배력 한개씩 빼주시면 됨.

 - 내부는 우선 탱하고 있는애한테 대보걸어주고 치유토템 한방 박으면 3명다 풀피되며, 치비는 2마리 있는곳+자기자신까

   지 유지해주고, 뒤에 화법 판다에게 성해 유지.

 - 그냥 눈먼증오만 조심하면서 치비만 잘깔면됨. 오히려 여긴 힐량보단 그냥 구슬만 잘 드셔주세요.

 

4넴 : 교만의 샤 (문양 : 치물, 귀환, 연쇄)

 - 100~30%까지는 채우는 힐러들은 그냥 눈만 껌뻑댐. 어떻게든 탱힐을 늘려볼려고 탱커 자리에 치비도 깔고, 치유토템도 탱커 사거리에 걸려 놓고 대보항상 풀로 유지에 치물 무한 힐을 하면, 그래도 힐량이 꽤 되긴함. 맨탱힐을 잘하면 힐량이 잘나옴...복술 2셋이 좀 쏠쏠함. 징표 대상자 나올때 연치로 힐,  

 - 1페에 좀 들어오는 대미지가 팽교 인데, 팽교 직전에 오만의징표를 검, 그러니 터질떄 치유해일 깔지말고, 미리 깔아 놓는게 더 힐뻥에 도움이 됨.

 - 30%부터 대미지가 많이 들어오므로, 그때까지 모든 생존기가 돌아오게끔 사이클을 맞추셔야함. 역시 팽교올때 힐업생존기 올리는게 가장 힐량을 많이 뻥튀기 시킬수 있지만, 요즘 공대딜이 좋아져서, %별로 올리는것도 나쁘지 않음. 

 

2지구는 다음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