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단일 심크에서 나페전설>의술사인걸 보고 첫전설을 나페전설로 만든 고술 후기입니다..
3번째 전설 만들려고 심크 돌려보니 현재 제 세팅에서는 의술사>나페전설이어서 이번 주부터 갈아탔습니다 ㅋㅋ

기본적인 의술사 트리를 기반으로 조금 다른 점? 들만 써보겠습니다.


1. 컨셉 차이
똑같은 뜨손-정작-원소정령 특성을 쓰지만 의술사와 나페전설 고술의 컨셉은 다릅니다.
의술사는 강하지 않은 쿨기인 야수정령을 빠른 쿨감을 통해 많이 쓴다는 지속딜러의 컨셉이라면
나페전설은 야정-페이수혈 콤보로 야수정령 버프때 치타 28% 버프를 가지고 딜을 극대화하여 사용하는
쿨기딜러의 컨셉입니다.




태존수 기준 나페전설을 기용한 제 로그(위), 저랑 킬타임, 디피가 제일 비슷한 다른 의술사 고술님의 로그(아래)
보시면 나페전설은 순간 디피가 20k가 넘는 구간이 있어 15k 언저리의 의술사 트리보다는 조금 더 딜을 몰아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세팅 차이
(1) 2차스탯
의술사 트리와 세팅에서의 차이는 크게 없으나, 나페전설의 치타 28% 버프 효과가 있어 상대적으로 치명타의 기댓값이 조금 떨어집니다.
 나페전설 2차스탯 : 가>특>유>치
(2) 도관
 나페전설의 도관은 화충크리/페이수혈 쿨감 고정입니다. 페이수혈 도관 레벨이 높을 수록 전체적인 쿨기 사이클이 조금이라도 빨라지므로 가급적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강화 도관이 1개일 때는 화충크리 도관을 강화하는게 좋습니다.

3. 딜사이클 차이
 의술사 세팅과의 딜사이클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만.  의술사 전설이 갖고 있는 마엘 확률 증가가 딜사이클을 더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로 인해 5마엘 정작 설계가 조금 더 어렵습니다.

 다만 페이수혈, 야수정령을 언제 쓰느냐가 상당히 귀찮습니다.

1) 기본적인 단일딜 사이클
 - 오프닝 은 의술사와 똑같습니다.
2) 이후 쿨기 사용 시점
  페이수혈을 정상적으로 7틱을 맞췄다면, 야정 쿨이 총 63초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야정이 30초 쯤에 한번 더 오게 되는데, 이 두 번째 야수정령은은 30초에서 1분 사이에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초블의 경우 30초에 쿨 오면 바로 써서 블러드의 효과를 받는 것이 좋고, 아니라면 쫄이 팝업되는 시점을 확인해서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분30초에 오는 페이수혈은 30초~1분 사이에 사용한, 쿨이 오지 않은 야수정령을 쿨감시키기 위해 사용하고, 3분 전후에 오프닝 쿨기와 똑같이 돌아가게 됩니다.


4. 사용 후기
더 어려운데 딜 더 잘 뽑기 힘듭니다 ㅋㅋㅋㅋ
다만 사잇페때 아무것도 안하고 본페이즈 시작 시 쿨기를 처음부터 다시 털 수 있는 라즈날 같은 네임드에서는 조금 더 유리할 수도 있어보입니다.

최종 심크가 나페전설>의술사인 이유는 페이수혈 쿨감이 최대치가 되어 쿨기의 사이클이 3분보다 조금 빠르기 때문에 조금 더 쿨기를 잘 몰아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판돈이 작은 주사위를 여러번 굴리고 싶다 - 의술사
vs 
판돈이 큰 주사위를 적게 굴리고 싶다 - 나페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