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레이드만 다니면서 쐐기 주차만 하다가 이번 시즌은 법사가 좋기도 하고 쐐기에 관심이 생겨 쐐기 점수를 좀 올려보고자 쐐기를 다니고 있습니다.

일부 던전은 화법으로 진행했으나, 화법 숙련도 문제 및 던전별 풀링에 대한 적응이 부족하여, 어떤 풀링이던 쉽게 대응 가능한 냉법으로 주로 진행했습니다.

대부분은 글로벌로 진행했으며, 팀으로 다니는 분들 파티에 초대받는 경우에는 좀더 쉽게 높은 단수를 클리어할 수 있었네요

1. 세팅

증강 있는 파티 기준 이 세팅으로 다녔습니다. (저단의 경우 치명을 더 내리고 타락 영약, 고단의 경우 유연 영약)
증강이 없는 파티의 경우 치명타를 31% 정도까지 올려줍니다.
가속을 좀더 올리고 특화를 조금 더 내려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공통 팁
  가. 냉증을 찍는 경우 냉법이 광을 치기 시작하면 쫄들이 얼어붙어 탱커를 따라가지 않기 때문에 시작 전 MDT를 확인하고 탱커가 풀링하여 쫄들을 모은 후 광을 시작합니다.
  나. 냉법 광딜 오프닝은 정말 강력하기 때문에 광어글이 튀는 경우가 있습니다. 탱커 역량에 따라 문제없는 경우도 있지만 어글이 튈 것 같은 경우는 약간 늦게 광딜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다. 쫄 어글이 튀었을 경우 상투로 어글을 리셋해주거나, 어글이 끌리는 경우 뒤로 도망가지 말고 점멸로 탱커를 건너가서 탱 광역딜에 맞을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 ※ 다만 상황에 따라 뒤로 멀리 도망가야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상황을 보면서 결정하셔야합니다. )


3. 던전별 팁

3-1. 담쟁이
  가. 1넴 트릭토템이 쓰는 상급 치유의 급류는 마훔 가능합니다. 대지 화살을 차단합시다
  나. 1넴 유혈이빨이 쓰는 난도질 광란은 체력이 90% 이상이 되면 풀립니다. 시간 돌리기로 힐러 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 도살의 표적과 흉포한 돌진은 상투로 대응 가능합니다. 얼방도 가능합니다.
  라. 2넴 나무아귀가 시전하는 부패 분무의 대상이 되면 네임드와 가까이 붙어 쫄을 넴드 가까이 생성시켜주고 빠르게 광딜로 마무리 하거나, 시전을 용숨과 화폭으로 끊어줍니다.
  마. 명사수 네임드에서 늑대의 추적 대상이 되는 경우 일반적인 평타 거리보다 더 길게 맞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여유있게 거리를 벌려줍니다.
  바. 부패족장 격노눈의 경우 토템이 나올때마다 혹쐐+진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줍니다.

3-2. 울다만
  가. 입구~2넴까지 존재하는 바실리스크가 쓰는 가시껍질 빽뎀이 엄청 아프기 때문에 용숨으로 끊어주시거나 시전했다면 마훔으로 꼭 해제해주시길 바랍니다. 타격수가 많은 냉법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나. 1넴 길 잃은 드워프 올라프가 사용하는 튕기는 방패는 상투를 쓸 경우 타겟이 바뀌므로 얼보를 켜고 맞아줍시다. 다른 사람이 당황할 수 있습니다.
  다. 2넴 브로마크가 생성하는 흙점쟁이가 내려온 후 첫 차단을 봐주시면 탱커가 어글을 먹기도 좋고 광딜을 넣기도 좋습니다.
  라. 3넴 파수꾼 탈론드라스가 사용하는 대지의 파편은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드워프 석화 또는 얼방으로 지워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축 또는 기원사 스킬로 제거 가능하다면 순서를 맞춰 사용합니다.
  바. 4넴 엠버론에서 순서대로 쫄을 처리하다가 쫄 한마리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뒤쪽에서 레이저가 다가온다면 점멸로 반대로 넘어가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원이 다시 한바퀴를 도는 것보다 법사 한명이 점멸로 넘어가서 마무리를 해주면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바. 5넴 데이오스가 사용하는 시간의 천공은 충만한 방벽을 찍은 경우 보호막으로 해제가 가능합니다. 첫 시전 후 다음번에 걸리는 경우 2~3초 정도 쿨이 모자라며 파티에 암사가 있을 경우 대무가 없는 타이밍에 보호막으로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사. 대지의 역술사가 사용하는 빗발치는 돌은 용숨/화폭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아. 골렘이 사용하는 천둥손뼉은 기둥 뒤에 숨으면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지진은 안됩니다)
  자. 막넴 가는 길목에서 용족이 사용하는 가속화 디버프도 기둥 뒤에 숨으면 디버프가 시간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타이밍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3-3. 넬둥
  가. 1넴 로크모라의 경우 혹쐐를 이용해서 쫄딜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물정령의 얼리기와 서리 회오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쫄에도 산산조각 효과를 받을 수 있게 해줍시다.
  나. 파괴자가 사용하는 산사태의 경우 시전 중 미리 이동을 하고 있어야 피하기 쉽습니다.
  다. 3넴 가는 길의 돌발톱 벌레 조련사가 뽑는 쫄은 용숨으로는 끊어지고 화폭으로는 끊기지 않습니다. 양변도 안됩니다. 또한 바위 부수기를 시전할 때 쫄의 정면에 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라. 3넴 나락사스가 생성하는 쫄이 생성되자마자 난간 위에 있을 때 혹쐐를 사용하는 경우 타겟 지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주의해서 딜을 해야됩니다.
  마. 4넴 다르그룰 앞의 전갈과 1무리를 안잡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법사 상투로 리셋시키는 방법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하는 방법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 법사 쫄 풀링 -> 탱커 넴드 풀링 -> 탱커 풀링 확인하고 법사 상투 -> 법사 점멸로 넴드쪽으로 이동(수정가시 유도)

3-4. 썩굴
  가. 입구의 선택받은 혈어미는 원거리 대상에게 돌진을 하는데 광존에서 멀리 서있으면 혈어미만 데미지를 안받기 때문에 가급적 탱커 가까이로 붙어서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돌진 후 사용하는 회베는 피해줘야됩니다.
  나. 기원의 혈사제가 사용하는 그훈의 선물은 마훔으로 해제 가능합니다.
  다. 2네임드 앞의 야수 혈공포거미는 점멸을 사용하면 돌진해서 가까이 붙기 때문에 시간 돌리기 - 점멸 - (쫄돌진) - 시간 돌리기(복귀) 를 이용해서 혈공포거미가 광존 안에서 움직이도록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라. 3넴 가는 길에 있는 혈서약 파멸자(마법사쫄 2마리) 가 토템을 생성 했을 때 파멸자2마리+토템을 냉돌로 맞추면 혹한의 냉기가 발동해서 혜폭과 얼구가 리셋됩니다.
  마. 막넴 풀려난 흉물이 생성하는 썩어가는 포자는 눈보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3-5. 소용돌이 누각
  가. 1넴 잡은 후 휘몰아치는 돌풍이 시전하는 폭풍방패는 마훔이 가능합니다.
  나. 어린 폭풍용이 시전하는 한기의 강풍은 얼방으로 지워지므로 힐이 빡세보인다면 얼방으로 지우는 것도 좋습니다.
  다. 막넴 아사드가 소환하는 하늘붕괴 신성이 나올때마다 혹쐐 진눈으로 빠르게 처리를 하면 시클에 도움이 됩니다.
  라. 막넴 아사드가 사용하는 연쇄 번개는 상투를 쓸 경우 다른 사람에게 시전합니다.

3-6. 넬타루스
  가. 탱커가 사슬 근처로 쫄을 데려갈 경우 얼구와 눈보라로 얼어붙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나. 5명 모두 사슬을 끊어 쫄을 잡는 경우 얼핏을 키지 말고 광딜 사이클을 돌려줍니다.
  다. 용암핵은 꼭 차단해주시고 용암의 불길은 용숨과 화폭으로 끊어줍니다.
  라. 2넴 차르가스가 사용하는 용의 강타는 가장 먼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사용합니다. 얼방이 있는 경우 유도해서 출혈 디버프가 남지 않도록 해줍시다.
  마. 막넴 사르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인 마법도구들은 모두 무빙하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마법도구를 획득한 후 마우스를 올려서 어떤 스킬인지 확인합니다. 돌진을 사용하다가 바닥 때문에 죽거나, 가까이 붙어야 하는데 멀리서 시전하거나 하는 상황을 방지합시다.
  바. 사르가가 보호막을 시전할 때 1.5초 가량 남았을 때 오브젝트를 사용해주면 보호막이 생기자마자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돌진을 먹은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바닥 생성 전에 돌진)

3-7. 자유지대
  가. 무쇠파도 집행자가 사용하는 분쇄의 고함은 기둥 뒤에 숨으면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또한 40미터를 벗어나면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나. 1넴 2페이즈에서 새 돌진 후 바닥을 생성하는데, 바닥 생성전에 미리 무빙을 시작하면 데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 1넴을 잡은 후 무쇠파도 집행자를 유도해달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는데, 언덕 위에서 풀링을 하면 왼쪽으로 돌아서 올라오려고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모두 지나간 후 다리를 건너고 상투를 써주면 됩니다.
  라. 소금비늘이 사용하는 냉기작열은 무조건 차단 또는 용숨으로 끊어줍니다.
  마. 2넴 유도라와 라울이 사용하는 의식상실 통은 상투로 씹을 수 있습니다.
  바. 유도라가 사용하는 포도탄은 점멸을 잘 쓰면 피할 수 있지만 미리 이동하여 뒤로 돌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 막넴 할란스위트에서 폭탄병이 나올 때 양변으로 메즈를 해줍니다. 가까이 붙어서 얼회를 치는 방법도 있으나, 얼회의 경우 8초이고 폭탄병의 폭탄은 8초보다 길기 때문에 얼회 후 양변 또는 거리를 벌려줍니다.

3-8. 주입의 전당
  가. 격리 기구가 사용하는 억제광선은 용숨으로는 끊어지지만 화폭으로는 안됩니다. 상투를 쓰면 다른 사람에게 시전합니다.
  나. 2넴 잡은 후 나오는 빙하의 원시용이 사용하는 극심한 한기는 충만한 방벽을 찍은 경우 보호막으로 해제가 가능합니다.
  다. 3넴 불굴의 카진이 사용하는 냉기의 회오리바람이 금 간 기둥에 맞을 경우 기둥이 깨지며 주변에 데미지를 줍니다. 유도를 잘하거나 유도가 잘못되었다면 기둥에서 멀어집시다.
  라. 막넴 지진해일 1페이즈가 지나고 네임드쪽으로 이동한 후 원시술사 주입자를 양변해주면 주입을 끊으면서 시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주입사가 시전하는 범람은 용숨과 화폭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에 작성해서 빼먹은 내용도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딜 잘된 경화 담쟁이 26 미터기 첨부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워낙 파티원분들이 잘하셔서 딜이 잘나왔네요(중간에 약간 사고가 있어서 살짝 낮아졌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다음주는 화법or비법 합시다 여러분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