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분들이 화법의 딜싸이클을 물어보는 글이 있기에 글을 남깁니다.

지금 현재 3종 특성 중 가장 화법이 제일 쉽다고 생각합니다! 
혹자는 비전특성이 쉽다고 하나 제 생각은 비법이 가장 어려워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단순히 11111111111의 닥 비전 작열 난사같이 보이겠지만 이는 전투시간과 자신의 마나, 그리고 비전의 특화력을 전혀 고려안한 단순 무식한 딜링입니다. 그러니 딜이 나쁜 것 입니다! 이말은 비전은 아주 세밀한 마나 관리를 통해 주어진 시간과 자신의 마나량으로 최대한의 많은 비전작열을 많이 쓸 수 있는가로 방향을 잡아서 각각의 경우에 따라 딜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즉 주어진 딜싸이클은 111+@인데 이것에 대한 연구가 적으니 상대적으로 낮은 딜을 보여주고 있다는 말입니다!

또 냉기는 서리 손가락 버프 관리가 중요합니다. 추가적인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상당히 어려운 관리입니다. 

뭐, 제가 화염 법사를 오리시절 부터 좋아하고 지금까지 단 5번의 경우만 빼고 꾸준히 화염법사만 해와서... 
오리 라그 트라이를 시작으로 검둥, 안퀴등을 초기 트라이시기와 리분에 복귀해서 레이드 저스팩 고효율인 11%적중의 비법시대만 빼고 줄곳 화법만 했습니다!

우선 화법 기본 딜싸이클 입니다!

*단일딜 

환영복제 -살아있는 폭탄- 불태우기 - 화염구슬 - 화염구반복-몰열발동시에 불덩이 작열 - 도트최대시 발화

입니다. 그럼 보다 세세한 점을 알아봅시다!
  • 환영 복제는 글쿨이 없습니다! 단 자신이 공격 중인 상태가 아니면 놀고 있습니다. 환복과 동시에 살폭으로 공격해 줍니다.
  • 초반 불태우기는 임계질량을 위한 작업입니다. 
  • 만일 전투 시작 시간이 정확히 예측이 가능하고 어글이 튼튼한 탱커라면 예측 불덩이 작열로 전투를 시작하는 것이 더 좋다. 이때 딜시작을 불덩이 작열 - 환복 - 살폭 - 화염구슬 - 화염구 반복이다! 이는 보다 빠른 발화 타이밍을 가지고 온다!
  • 화염구슬을 처음부터 사용해서 쿨마다 사용합니다!
  • 살아있는 폭탄은 항상 살폭이 터진 후 리필해줍니다. 그러나 시전 중인 화염구를 중단하면서 리필할 정도는 아님니다!
  • 그러나 화염구 시전이 끝나고 살폭의 남은 시간이 화염구 시전시간보다 짧은 경우 즉 불태우기 시전 시간이 비슷하다면 불태우기 살폭리필로 이어지는 것도 고려할 만 합니다!
  • 이 후 자신의 마나 관리를 하면서 화염구와 몰열불작을 반복하면 됩니다.
  • 역시 가장 중요한 점은 마나관리입니다! 마나석과 환기를 적절히 전투 중간에 사용하여 마나를 회복합니다!
  • 화법의 중요 포인트는 대상의 피가 35%이하일때 얼마나 극딜을 할 수 있는가 입니다! 35% 이하일때 가급적 화염구를 끊이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마나관리가 중요합니다!
  • 전체적인 전투시간을 고려해서 중간 중간 불태우기로 마나 관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대상의 피가 35% 이하인데 마나가 없어서 불태우기나 마법봉질을 하거나 환기를 하고 있다면(단 긴전투시간을 가져 35%이하에 2번째환기를 쓴다면 좋습니다!) 그 시간에 시전할 수 있는 화염구기대 데미지의 12%만큼 딜을 손해 본 것 입니다!
  • 무빙시는 항상 불태우기를 사용합니다!
  • 저스팩시대인 지금은 임계질량의 지속 시간인 30초 동안 몰열이 발동 안될 수 있습니다. 임계질량의 남은 시간이 5초미만의 경우는 불태우기 사용으로 임계질량을 리필해줍니다!
  • 출돌 화염작열은 단일대상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 중간중간 졸한두마리가 나오고 이를 꼭 처리해야 하는 경우(광딜과는 조금 다른 상황)에 현재대상에 많은 도트(작열, 불작도트등)가 결려있고 충돌효과를 볼 수 있다면 사용합니다. 이 경우 화염폭발 역시 같이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화폭마나소비가 너무 저렴함!)
  • 발화는 대상에 걸 수 있는 최대한의 도트가 걸린 상태에 사용합니다! (발화는 추가 논의함)
  • 만일 문양을 화염구 대신 냉기화염화살를 선택했다면 화염구 대신 냉기화염화살을 사용합니다! Elitjerk의 기록상 이 둘의 차이는 1%미만의 딜량의 차이를 가집니다! 이는 화염특성의 특화력과 냉기화염의 3중첩 도트효과와 15%데미지증가로인해서 화염구와 차이가 미세하기 때문입니다!(화염구의 크리 5%냐 냉화의 추가 15%와 3중첩 도트냐의 차이입니다!)
  • 다만 제 사용 경험상 냉기화염의 3중첩 도트가 의문입니다. 화염구 쓰세요! 
  • 화염 구슬의 경우 대상과 자신이 서있는 곳의 높이가 다르다고 거리가 벌려져 있다면 화염구슬을 봉인합니다.(예, 그림자 성채 막넴의 경우나 톨비르의 악어 잡을때 악어동상과 조금 떨어져 있다면 화염구슬을 그냥 놀다가 사라집니다!)
  • 추가1! 화법은 화염구와 냉기화염화살을 제외하고 모두 이동중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불태우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즉시 시전 입니다.
  • 추가2! 비록 문양을 화염구를 사용했지만 이속 감소가 꼭 필요하다면 선화폭을 쓰고 다음 냉기화염화살로 딜해도 됩니다.

광역딜
광역딜의 경우는 너무나 많은 경우가 있어서 간단히 기본적인 딜을 충돌화작과 살폭, 화염폭발, 용의 숨결, 불기둥에 있습니다! 
  • 화염폭풍의 마나 소비를 확인하세요! 또 불기둥 연마로 인한 추가적인 불기둥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쿨마다 사용해야 합니다!
  • 선살폭을 걸 것인가 아니면 후살폭을 걸것인가의 선택이라면 화폭+불기둥후 작열틱이 큰게 걸린 놈을 찾을 수 있는 뉴타입이라면 후살폭이 좋습니다. 그러나 대다수는 지구인 일 것이다!(선 살폭해라!)
  • 용의 숨결은 영던광역시 꼭 사용하시기 바람니다! 즉 살폭/화폭을 시전중 용숨으로 넣고 빠져 나옴니다!
  • 특별히 재수가 없지 않는 이상 화폭+불기둥특성 발동+용숨때 충돌이 발동할 것 입니다. 이때 꼭 살폭건 놈에게 충돌을 써주세요!
  • 앞서 이야기대로 정말 뉴타입이라면 발화를 썩어서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충돌은 발화까지 주변 몹들에게 전이해줍니다!
  • 살아있는 폭탄은 최대 3개의 대상에게 적용된다! 충돌시 대상에 살폭이 없다면 살폭전이가 다른 3마리에게 모두 된 것 이다! 다시 탭을 해서 살폭이 가장 오래걸리면서 작열틱이 큰 것을 찾아내자! 빨리 찾아 낼 수록 뉴타입에 가까울 것이다.(저는 지구인입니다. ㅜㅜ)
  • 어차피 노는 쿨이라 사용되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바로 발화입니다!
  • 냉기 돌풍으로도 충돌이 발동되어집니다! 근접광역시 같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혹시 모를 어그 튐을 이감걸고 우린 튀는 거다!)
  • 용숨은 상당수 많은 몹들을 잠깐 어리버리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이때 잠깐이지만 탱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 다만 회전베기등 근접 광역 공격을 하는 몹이 있을땐 용숨/냉돌을 봉인한다!
  • 화염 광역은 즉시시전기의 향연이다. 운영은 당신의 몫이다!

화염 마법사의 딜은(단일이든 광역이든) 화염구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무빙중에 가능하며, 거기에 이동시전이 가능한 불태우기를 제외하면 모두 즉시 시전입니다! 즉 화염특성으로 딜을 한다는 것은 어느 순간이라도 거의 쉬는 시간 없이 딜이 가능합니다!

문제의 발화에 관해서...
화법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발화 타이밍입니다. 그것 빼고는 연구할 것이 거의 없습니다. 발화 한틱 데미지를 5자리로 만들어 사용했다면 대박입니다! 그때는 평소보다 좋은 딜량과 디피로 보상이 될 것입니다. 
발화가 어렵다고 말하는 것은 바로 과거의 누적 데미지와 앞으로의 전투 예상입니다!
또 발화를 처음 시작하자마자 몇번째 스킬로 사용하라고 아무도 정의 하지 않는 다는 것은 바로 발화가 어려운 문제입니다. 
발화의 쿨은 2분이라 전투 초반에 사용하면 2번을 사용할 수 있지만 무작정 초반에 사용한다고 좋은 것이 아님니다!
  • 발화는 현재 대상에 걸린 화법의 도트데미지의 틱당 합에 추가 데미지를 당장 준다!(DD입니다)
  • 또 10초간 추가적인 도트데미지를 준다!(DOT)
  • 화염법사의 특화력을 발화데미지를 올려주는 역활을 한다! 이는 자신이 특화력이 다른 이보다 높다면 발화에 보다 신경쓰는 것이 좋다!
  • 그러나 모든 화법의 시작은 크리이다! 크리가 터저야 작열이라는 도트가 걸린다!
  • 연속 크리는 작열틱을 증가시키고, 몰열을 발동 시켜준다!
  • 이상적인 발화 타이밍은 전투시작 후 1,2번째 큰 화염스킬이 연속 크리시 발동된 몰열 불덩이 작열 크리까지 터진 상태이다! 이는 2화염구 1불작 연속크리 혹은 1염구 2불작 연속크리시이다. 아마 이점도면 충분히 발화 한틱에 5자리 데미지를 볼 수 있을 것 이다!
  • 화법이 걸 수 있는 도트는 "살아있는 폭탄", 화염 스킬 크리시 발동되는 "작열", 불덩이 작열의 추가 도트, 냉기화염 화살의 추가 도트이다!
  • 전투 시간이 3분이상이라면 발화를 최소 2번이상 사용해야 한다!
  • 발화의 타이밍은 과거 사용한 스킬이 연속된 크리가 터진 상태이고 불덩이 작열의 도트와 살폭 도트가 살아있는 상황이다!

이상 쉬운 화염 딜싸이클을 최대한 자세하게 풀어 올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