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랩후 떨어진 전투척도로 인해서 이곳에서 캥핑을 하면서 수많은 글들을 탐독하면서 나온 결과물입니다! (제가 말한 것들 역시 인벤 법게 여러 분들의 글들이 큰 도움이 되었고, 그 글들을 바탕으로 제가 실천해 성과를 가지게 된 것 입니다! ) 물론 지금은 화법을 하고 있담니다!!!(화법 딜싸이클 보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l=28620 )

반복되는 질문글에 지처서 이쯤에서 냉법 딜 싸이클을 다시 한번 고찰해보겠습니다!(긴 내용 읽기 귀찮은 분은 빨간색칸만 보면 끝입니다!)

또, 레이드 던전과 영던 전투시간과 현재의 마법사 마나량과 소모량을 고려해 볼 때, 리분 시절에 있었던 딜싸이클 보다 중요한 것은 어느 특성이든 마나의 운영입니다! 현제 비법딜이 현저하게 딜이 떨어지는 것은 제 관점으로는 바로 마나관리에 큰 애로사항이 있습다. 비법고수님들 중 한번 이를 극복하여 놀라운 마나관리로 멋찐 딜을 보여주는 분이 나오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제가 제일 안하는 특성이라서요!)

냉기 작열 법사의 기본 딜 싸이클을 보겟습니다!(2-8-31 특성입니다!)

우선 전투 시작 싸이클
얼음 핏줄 - 환영 복제(이와 동시에 물의 정령의 얼리기로 서리 손가락2 버프를 획득) - 동결 - 냉기화염 구슬 - 매서운 한파 - 동결 - 냉기화염 구슬 - 얼음화살~ 
  • 냉기법사는 딜의 시작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쿨기를 얼마나 잘 소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 가장 강력한 쿨기가 바로 매서운 한파이다!
  • 첫 얼음 핏줄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속은 글로벌 쿨타임을 줄여준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초반딜 싸이클은 연속된 즉시 시전기 나열로 딜을 시작하다!
  • 환영 복제가 있는 동안 마법사의 어그로는 없다! 첫 서손 버프 2개를 모두 동결을 사용한다 해보 환영 복제가 있는 동안 어그로는 0이고 10만데미지에 근첩하는 숫자를 2번 연속 볼 수 있다! 그러는 동안 탱커는 충분히 어그로를 획득 할 것 이다!
  • 동결은 냉기 법사가 보여 질수 있는 최대 데미지 쇼를 보여준다! 아끼면 손해다! 우리에게 서리 손가락이라는 버프와 이 버프를 자의적으로 획득 할 수 있는 물 정령의 얼리기가 있다! 
  • 냉기화염 구슬은 빙결 효과를 가지는 스킬이다! 구슬의 데미지가 소소하지만 우리에게 서리 손가락(20%)이라는 버프와 두뇌 빙결(15%)이라는 버프로 보답을 할 것 이다!
  • 물의 정령과 마법사는 글로벌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는다!!! 이는 마법사가 무엇을 하고있더라도 물의 정령의 얼리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이다! 얼음 핏줄과 환영 복제를 동시에 누르고 환영 복제로 인해서 생기는 글로벌 쿨타임에 놀 이유는 없다! 동시에 얼리기를 사용하자! 고니의 스승께서 말하셨다! "손은 눈보다 빠르다"고...

위 첫 싸이클을 돌린 후 딜싸이클이라기 보다는 딜링 순서도 입니다! 버튼 하나를 누를 때 우리는 아래와 같은 순서도에 의한 결과로 하나의 버튼을 눌르면 됩니다!
  1. 서리 손가락 버프가 있는가?(예 : 3, 아니오 : 2)
  2. 물의 정령의 얼리기를 쓸 수 있는가?(예 : 얼리기를 사용해서 서손 버프를 띄운다! 그리고 1, 아니요 : 6)
  3. 동결을 쿨이 돌아왔는가?(예 : 동결을 쓴다. 팍!!! 1, 아니오 : 4)
  4. 서리 손가락 버프가 2개인가?(예 : 얼창을 뽕! 1, 아니오 5)
  5. 두뇌 빙결 버프가 있는가?(예 : 냉기화염 화살을 뽕! 1, 아니요 : 6)
  6. 냉기화염 구슬 쿨이 돌아 왔는가?(예 : 냉기화염 구슬을 쓴다. 데굴~ 1, 아니오 7)
  7. 얼음 화살을 시전한다!(1)
  • 냉기법사 딜의 시작은 쿨기 소모라고 했다! 그럼 딜의 기본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서리 손가락" 버프 확인이다! 우리는 우리 머리위에 차가운 무엇인가 있는지 항상 확인해야 한다! 
  • 냉기 법사의 특화력은 얼려진 대상에게만 추가의 데미지를 준다! 우리에게는 기본 특화력 8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것은 우리가 가진 기본 자원이다! 기본 20%와 기본 특화력 8만으로 얼려진 대상에게 40%증가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 윗 정의에 의해서 우리는 몬스터에게 보다 아프게 때리기 위해서는 서리 손가락이 있어야 함을 알았다! 
  • 물정의 얼리기는 가급적 동결과 묶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네임드 급 몹은 얼음 회호리등 얼리기 효과에 면역이다! 동결은 꼭 서리 손가락 버프 하나가 있어야 한다! 이로서 물정의 얼리기는 서손 버프를 자신 원하는 시점에 띄울 수 있는 유일한 스킬이다!
  • 두뇌 빙결 냉기화염 화살은 가급적 서손과 함께 소모하자! 이유는 2가지이다! 하나는 냉기의 특화력 적용과 또 다른 하나는 화염 특성의 작열 특성을 찍은 사실이다! 냉기 법사에게는 크리율 * 3이라는 산산조각이 있기 때문이다!
  • 서손 버프는 2까지 중첩된다! 즉 서손 버프 2개를 가지고 있으면서 빙결 효과의 스킬(얼음 화살, 냉기화염 화살, 냉기 돌풍, 냉기화염 구슬, 얼음 파편을 찍은 후 눈보라등)을 쓴 다는 것은 새로운 서리 손가락를 더 이상 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 익숙하지 못한 냉기법사는 서손 버프의 수를 관리하기 힘들 수 있다! 이때는 서손과 두뇌 빙결을 함께 쓰기 보다는 이 두를 바로바로 소모하자! 서손두뇌 빙결 냉기화염 화살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서손+동결이다! 동결쿨과 물정 얼리기를 함께 소모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 이 둘을 먼저 손에 익히자!
  • 물정 얼리기와 동결에 익숙해 젔다면 서손버프 하나를 유지하여 두뇌 빙결버프와 함께 소모하는 것을 연습하자! 버프창 확인하기 힘들 다면 디버프 필터나 FairCombo등의 애드온을 사용하자! 다만 서리 손가락 버프를 등록해야 할 것 이다!(본인은 사용안해봤습니다! 묻지 마세요!!!)
  • 딜 분포에서 얼음 화살이 1위임은 분명하나, 얼음 화살은 가장 최후에 쓰는 것 입니다! 그러나, 서리손가락과 두뇌 경빙이라는 버프를 띄우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해야한다!
  • 혹시 극딜 타이밍이 있는 몹(몹에 약화버프가 걸린 몹이나, 마법 강화 같은 버프를 받은 경우)은 중간 중간 동결을 아껴서 그 타이밍이 써주는 것도 딜링의 한 방법이다! 딜 싸이클을 익혀 기계적인 행동보다는 상황에 적절히 운영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물론 기계적인 행동속에 빠르게 주변 상황을 파악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본인 딜 스샷은 아니지만 "금군"님이 냉기법사로 무지막지한 디피를 보여준 인증 샷이 있습니다! 


친절하시게도 얼음화살, 얼음창, 동결까지 세세한 것까지 보여주셨습니다! 그 디피를 보시지 마시고, 금군님이 사용한 스킬들의 데미지 분포를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