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글이 공지글이 될줄은 몰랐네요.. 더 많은분들이 보는데 있어서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위해 지나친 빨간글씨 강조를 줄이고, 핵심만 정리하고 또한 필요한 내용을 추려 수정중입니다.


1. 화염법사

1) 특성

베이스가 되는 화염법사의 특성 트리 입니다. 

이 경우 2포인트가 남는데 
 
2포인트를 푸른색 박스내의 특성중 하나를 택하여 자유롭게 분배 하시면 됩니다.



(1) 2포인트 선택 가이드라인

 - 1)화염작렬 연마 (화염 작렬 주문의 극대화율이 8%만큼 증가하고 사거리가 10미터만큼 증가합니다)
   
점수를 메기자면 세가지의 선택 특성중에 제일 안좋습니다. 뒤에 따로 말씀드리겠지만, 화염작렬이 단일딜이나 작열을 쌓는데 있어서 전혀 좋지않기 때문에 2포인트를 찍어서 오는 이득이 전무합니다. 실제 용의영혼 레이드에서 화염작렬(충돌) 을 쓰게되는 경우에서 화염작렬이 극대화 터지는게 사실 크게 쓸모가 있는것도 아니며, 사정거리 또한 거의 코앞이라 효율성이 떨어지는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찍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 불태우기 연마 (불태우기 주문의 마나소모량이 100% 감소합니다)

번뜩임 특성과 함께 꽤 괜찮은 특성중에 하나입니다. 사실 이게 꼭 필요하다 라는 구간은 그렇게 많지 않아서 애매모호 하긴합니다. 자잘한 무빙시에 불태우기 딜을 할경우 엠소모가 줄어 엠관리에 상당히 도움이 되며, 특히 요르사지 마나공허가 일찍 깨지지 않아 엠 오링상태가 잠시나마 지속될때(마나석,환기 쿨) 엠소모 없이 불태우기를 쓰는것으로 조금이나마 딜링에 도움이 되는 특성중에 하나입니다.



  - 신비한 정신 집중 (공격 마법이 대상에 적중하면 6%확률로 번뜩임 상태를 취합니다. 번뜩임 상태에서는 다음 공격 주문의 마나 소비량이 100%만큼 감소합니다)

번뜩임 특성입니다. 전체적인 전투시간에서 여러번 엠소모를 줄여주기 때문에 장기전으로 가게될때, 광기와 같은 엠소모가 큰 네임드에서 꽤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2) 문양

(1) 상급 문양
 - 문양 : 불덩이 작렬 (불덩이 작렬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 문양 : 타오르는 갑옷 (타오르는 갑옷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극대화율이 추가로 2%만큼 증가합니다)
 - 문양 : 화염구 (화염구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2) 주 문양
 - 문양 : 용의 숨결 (용의 숨결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만큼 감소합니다)
 - 문양 : 환기 (환기 시전 중 생명력의 40%를 회복합니다)
 - 문양 : 화염폭풍 (화염폭풍의 감속 효과의 지속시간이 1초만큼 증가합니다) 

화폭으로 이감을 거는것이 꽤 유용하게 쓰이고(폭파병,광기) 있기때문에, 굳이 필요 없으시면 다른걸 넣으셔도 무관하지만 화폭문양을 추천드립니다.


(3) 보조 문양
 -문양 : 창조 (창조 주문의 마나 소비량이 50%만큼 감소합니다)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창조 문양의 경우에 광기와 같은 곳에서 마나석을 다시 만들어야 할때, 정말 깨알만큼이지만 50% 엠소비 감소로 엠세이브에 조금 도움이 됩니다.
  



3) 딜사이클, 딜하는 방법 (모든 딜은 타오르는 갑옷을 켜고 딜을 합니다)

(1) 단일 딜링


가장 기본이 되는 딜사이클입니다.

※추가사항

1.살아있는 폭탄은 0.1초라도 남았을때 리필은 절대 금물! 무조건 막틱을 모두 본뒤에 리필하도록 합니다.

2.이 딜사이클에 쿨마다 화염구슬, 환영복제(저는 주로 어그로가 높아질때) 를 섞어주시면 됩니다. 

3.충돌 화작이 뜰경우, 화작으로 인한 작열 기대값도 낮고 또한 충돌 화작은 화법에게 용도가 다르므로 단일딜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폭탄 지속시간이 1초남았을때 1초를 기다리지 마시고 그냥 화염구를 날리고 난뒤에 살폭 리필해도 늦지 않습니다. 

화염구는 가능한 빡빡하게 날려주시는것이 좋고 살폭 도트 시간이 남아있는데 리필해버리는 실수를 범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딘가 부족해보이죠? 화법 딜의 꽃인 몰열발화가 빠져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몰열이 뜨면 바로바로 섞어주시면서 써주시면 됩니다. 

화염구 시전중에 몰열이 떴을경우 굳이 화염구를 끊지않고 화염구를 씀과 동시와 몰열불작을 땡기셔도 크게 관계는 없습니다. 

몰열을 이때 무조건 써야한다라는 정형이 없기때문에 몰열이 뜨면 바로바로 딜사이클에 섞어주시면됩니다


또한, 몰열이 뜨지않은 깡불작(보통 3.0초) 를 캐스팅하는건 크게 딜로스가 날 수 있으니 그냥 화염구를 씁시다



발화/작열

4.3 PVE 화법 좋은발화를 위한 작열의 이해  글 참고



마나수급

화법의 마나수급 마나석을 드시고, 마나가 20~30% 정도로 바닥을 보일 때 환기를 쓰시면됩니다. 




(2) 광역 딜링

 - 화염법사의 광딜에 관한 개념

냥꾼의 일제사격, 비전법사의 신비한폭발, 조드의 버섯/도트휘감기/싹쓸바람/별똥별 , 정술의 연쇄번개/지진(?!) ,전사의 칼폭, 도적의 칼부.... 이러한 광역딜링 스킬은 보통 '직관적' 입니다. 내가 광을 치고있다. 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스킬들이죠. 

하지만 화법의 딜링은 사실 그렇게 직관적이진 않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화염폭풍', '불기둥', '용의 숨결' 등의 스킬이 얼핏 봤을때 직관적인 스타일의 광역스킬로 보이지만 이는 착각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화염법사의 광은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하면 '불이 번지는것' 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한 대상의 몬스터를 타겟으로 잡고 이 타겟에게 자신이 걸 수 있는 도트를 씁니다(작열,발화,살폭,불작도트). 
대상에게 불을 지르고 이 불을 주변 몹들에게 불이 번지듯 전이 시키는것(풀도트->전이)
이것이 바로 화법의 광역딜링 입니다. 

이 개념만 이해된다면 광역구간에서 눈보라, 신폭, 화염폭풍, 불기둥 을 연타하시는 분이 많이 줄어들것입니다.



 - 화염법사의 광딜에 대한 방법

앞서 말한 광딜에 대한 개념을 충분히 곱씹으면서 이제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화법이 광딜에 있어서 어렵게 여러 몹을 타겟 전환하며 살폭등의 도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조드처럼). 앞에서 말한 개념에서, 한 몬스터에게만 최대한의 도트를 감아 전이시키면 되기때문에 굳이 타겟전환까지 하지 않습니다.  

단일 대상 하나에게 도트를 감는 법은 앞서 말한 단일 딜링 방법과 동일합니다. 당황하실 필요없이 그냥 단일딜 하듯 딜을 진행하시다가  

충돌(공격 주문 시전시 10%의 확률로 화염작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다음 시전하는 화염작렬은 2초동안 대상을 기절시키고 적 대상에게서 12미터 반경 내에 있는 주위 적에게 지속적인 화염피해를 퍼뜨립니다) 

이 발동효과가 뜨게되면 화염작렬에 불이 반짝 들어오게됩니다. 


이때, 타겟에게 충분한 도트가 걸리면 바로 충돌효과가 뜬 화작을 눌러주는 것이 광역딜링입니다.




※이때 화법 유저가 봉착할 수 있는 가장큰 난관 두가지

'충돌' 효과가 뜨지 않을 경우 

아무리 도트를 감고 꽃발화를 꽂아도 이게 안뜨면 광을 치지 못합니다. 이런경우에 빠르게 화염폭풍 - 용의 숨결 - 불기둥 - 화염구슬  의 연계로 최대한 빨리 충돌을 띄우는게 중요합니다.  이래도 뜨지 않는다면 포기하세요. 그냥 발화나 꽂고 단일딜이나 해야죠.


'작열값' 이 높지 않을 경우  

광역딜링에서 꽃발화의 욕심은 잠시 접어두셔도 됩니다. '충돌'이 떠있고 발화를 꽂아도 무난하겠다 싶은 작열값이라면 그냥 빠르게 발화를 꽂고 전이시키세요. 광역딜링에서 꽃발화만 손꼽아 기다린다면 이미 늦어버립니다.
  





4) 재연마, 마법부여, 보석

(1) 마법 부여

머리 - 하이잘 영석(지능 60, 치명타 35) / 하이잘의 수호자 매우우호 이상 
어깨 - 충전된 자철광의 상급 새김무늬 (지능 50, 가속도 25) / 테라제인 확고한 동맹
망토 - 상급 지능 (지능 50)
가슴 - 비할데 없는 능력치 (모든 능력치 20)
손목 - 일급지능 (지능 50)
장갑 - 가속 (가속도 50)
         상급 특화력(특화도 65)
         (지나치게 가속을 올릴게 아니면 특화도 65도 괜찮습니다.)
허리 - 흑단강철 허리 죔쇠(다색 보석홈 1)
바지 - 강력한 유령 마법 실타래 (지능 95, 체력 80)
장화 - 적중도(적중도 50)
          가속도(가속도 50)
             

-전문기술 별 마법부여, 강화  

연금술 - 영양효과로 얻는 주스텟 + 80
재봉술 - 망토에 빛매듭 자수 (일정확률로 15초 동안 지능 580 증가) , 
             바지에 지배자의 마법실타래(강력한 유령 마법 실타래와 동일하지만 값싼재료로 가능)
가죽세공 - 손목에 용무늬 양각 - 지능 (지능 130)
대장기술 - 장갑 보석홈 +1 , 손목 보석홈 +1 (지옥불 루비의 경우 스텟 + 80 , 석류석의 경우 스텟 + 100)
기계공학 - 장갑에 노움식 만능 손가락 (사용효과, 10초동안 주 스텟 480 증가)
마법부여 - 반지에 지능+40 마법부여 (반지 두개)
보석세공 - 키메라눈 3개 (한개당 67 주스텟, 지옥불 루비 대비 +81 / 석류석 대비 +51)


어떠한 전문기술의 효과를 선택해도 주스텟(지능) 을 +80 효과를 봅니다. 하고싶은 전문기술을 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에픽보석의 등장으로, 모두 에픽보석을 박는다는 가정하에 보석세공의 이득은 51로 줄었고 대장기술의 이득은 100으로 늘었습니다.


(2) 보석

붉은색 보석 홈 - 찬란한 지옥불 루비(지능40), 
                         찬란한 여왕의 석류석(지능50)

노란색 보석 홈 - 마력이 담긴 잿불 황옥(주황색, 지능20/치명타20) , 
                         마력이 담긴 용암산호(주황색, 지능25/치명타25)

푸른색 보석 홈 - 가리어진 귀안석(보라색, 지능20/적중도20), 
                          가리어진 암흑 첨정석(보라색, 지능25/적중도25)

얼개 보석 홈 - 불타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지능54, 치명타 및 극대화효과 +3%) 
   
위와같이 박으시면 됩니다.



(3) 재연마

사실 가장 요새 이슈였던것이 이부분입니다. 현재도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있구요. 한가지 가장 중요한걸 말씀드리면,

화법에게 가장중요한건 극대화율입니다.

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렇다고 가속을 버리느냐? 그건 아닙니다. 사실 현재 397 템들을 보아도 2차스텟(특화,극대,가속)이 상당히 풍부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397템에 비해 378 템에는 2차스텟이 풍부하다고 말하기는 살짝 민망한 수준이구요.

그래서 자신의 캐릭터의 템렙이 높지않다 라는 것은 2차스텟이 그만큼 부족한것을 나타냅니다. 비록 템렙도 낮고 영던템 둘둘이지만 무작위 티어라도 티어13 2셋이 갖춰지고 무작 타휘나 일반 타휘가 갖춰져서, 가속을 무리하게 2000 이상으로 끌어올려보려고 하다보면 극대화율이 지나치게 낮아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가속템이 늘어나서 아무리 가속을 낮추더라도 2천 이하로 낮추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실상이긴하지만, 템렙이 높아서 2차스텟이 풍부하신 분들이 아니라, 템렘이 살짝 아쉬워 2차스텟이 풍부하지 않으신 분들은 무작정 높은 가속 소프트캡을 맞추고자 힘들이지 마시고, 한단계 낮은 가속 소프트캡에 눈을 돌리시고 나머지는 극대화로 몰빵하시는게 딜 상승에는 도움이 됩니다.


화법에게 가장중요한건 극대화율입니다. 두번 말해도 모자라지 않을 정도로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이 극대화율이 매우 중요한 스텟이라 극대화율을 지나치게 포기하시면서 가속에 투자하는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극대화율을 20% 까지 낮추시면서 까지 가속을 2200 까지 높이시는 분도 봤는데, 이런경우는 상당히 안좋은 경우입니다.

현재 가속 계산기 등등이 올라와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적정가속을 잘 찾으시고, 그만큼 극대화율에도 투자하는 재연마를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모자란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수정,참고 하겠습니다]


줄진서버의 치묘 였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