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간단히 참고만 하시라고 글 씁니다.

 

더 좋은 생각이 있으면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1. 특성 선택

 

사실 특성이란게 예전과 달리 리셋에 제한이 없습니다. 사라지는 가루/사라짐의 가루/맑은 정신의 마법서만 있으면 얼마든지, 어디서든지 바꿀수 있기 때문에 던전에서 필요하다면 네임드별로 다른 세팅을 준비하셔도 됩니다. 일단은 저는 통상적은 것을 목적으로 하여 특성 선택을 추천하겠습니다.

 

1-1. 15레벨 특성

냉정 : 단일 딜 구간에서 추천합니다. 즉발 얼불화살을 하나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1.5분마다 터지는 두뇌빙결이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상을 얼어붙은 상태로 간주하진 않지만요.

 

불태우기 : 무빙 캐스팅이 가능합니다. 대격변 당시의 화법을 그대로 옮겨온 셈인데요, 냉법에겐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냉법이 즉시시전기가 많고, 무엇보다 얼음화살 중첩의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따라서 비추.

 

빙하 : 다음 두개의 주문을 무빙 캐스팅 할 수 있게 해주며 시전중에도 발동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추천하는데, 사실 무빙하면서 얼음화살 두개면 3초 이상인데, 딜러가 3초 이상 무빙을 할 정도의 경우는 그다지 흔치 않습니다. 더불어 냉법이라면 중간에 두빙얼불, 서손얼창이 뜨면 또 추가로 1초 이상을 보내게 되기 때문이죠. 무빙이 필요한 구간이 있다면 빙하를 추천합니다.

 

1-2. 30레벨 특성

시간의 보호막 : 순간적으로 정말 강력한 피해가 들어오거나, 광역 피해가 쏟아지는 구간에 좋습니다. 예를 들면 대격변 기준 모르초크의 발구르기(순간적으로 정말 강력한 피해), 존오즈 하드의 고라스의 검은 피 초기 구간(광역 피해가 쏟아지는 구간) 등에 유익합니다. 죽지만 않는다면 얼마나 강력한 피해가 들어왔든 6초 이후에 완벽하게 복구를 해줍니다. (잘 이해 못하시는 분이 있는데, 시간의 보호막은 4초간 받은 피해를 6초에 걸쳐 복구해주는 것입니다.) 추천합니다만, 시전밀림 방지가 없다는게 조금 아쉽습니다. 시전 밀림이 적다면 시간의 보호막에 얼음핏줄을 같이 쓰는 것으로 커버가 되겠지만요. 단, 시전중이 아닌 경우엔 또 시간의 보호막이 좋습니다. (예) 블랙혼 탄막 맞기)

 

타오르는 속도 : 생존보단 회피용입니다만, 법사에겐 점멸이 있습니다. 거의 PvP 쪽에 치우쳐져있어, 레이드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얼음 보호막 : 많은 량의 피해량을 흡수합니다. 85레벨 용영 하드급 기준으로 5만이 넘는 양을 흡수해주기 때문에, 생존기로서의 면모는 매우 훌륭하며, 시전밀림 방지까지 있기 때문에 딜링을 높히는데에 있어선 얼음 보호막 만한게 없습니다. 보편적으로 쓰기 좋습니다.

 

1-3. 45레벨 특성

서리고리, 얼음 수호물, 서리투성이 턱은 PvP 특성이기 때문에 일단 넘깁니다만, 한가지만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단일 메즈에 있어선 여러분 모두 양변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1-4. 60레벨 특성

상급 투명화 : 투명화의 강화판입니다. 절반의 쿨다운, 투명화 중, 종료후 3초간 뎀감 90%, 도트 2개 제거 능력이 있습니다. 뎀감에 있어선 독보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2.5분이라는 무지막지한 쿨다운을 자랑합니다. 주기가 긴 강력한 스킬이 들어오는 곳에 좋습니다. 더불어 얼음 보호막과 죽이 잘맞습니다.

 

소작 : 어떤 상황이든 한번의 죽음을 면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2분밖에 되지 않는 쿨다운에, 대격변 당시완 달리 발동하였을 때 이후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죽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자신의 생명력을 훨씬 초과하는 피해조차도 죽음에 이르게는 하지 않기 때문에, 목숨 하나를 더 가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더불어, 자신의 생명력을 초과한 피해를 받았을 경우, 시간의 보호막이 초과한 피해의 수치 그대로 생명력을 채워주기 때문에 시간의 보호막과 죽이 잘맞습니다.

 

매서운 한파 : 얼방, 얼회, 냉돌의 쿨만을 초기화 시키기 때문에 딜상승의 측면으로써의 이득은 0이 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얼음방패를 두번 써서 완벽하게 피해를 무효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데스윙의 등 과 같이 얼음 방패의 전략적인 사용이 요구되는 곳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호막 류와는 전체적으로 모두 상성이 안좋긴 합니다.

 

1-5. 75레벨 특성

황천의 폭풍우 : 단일 대상 기준 데미지가 제일 약하며, 광역에 있어서 가장 독보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일일이 걸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틱수가 가장 많지만, 그렇기 때문에 두뇌빙결이 발동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광역이 정말 중시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폭탄 : 광역과 단일 딜 모두 우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2~3타겟 딜에선 가장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뇌빙결이 발동도 잘 되는 편입니다. 두 말 할 필요가 없이 추천합니다.

 

서리 폭탄 : 단일 딜에선 가장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시전시간이지만, 시전 시간이 1.5초이기 때문에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과 동일합니다. 즉, PvP에 있어서 차단의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한틱 밖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인지 피해를 입히면 100% 확률로 두뇌빙결이 발동합니다. 안정적인 딜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단, 가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쿨다운이 짧아져서, 자주 시전해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으며, 이는 딜로스로 이어지기 때문에 서리 폭탄을 사용할 경우 높은 가속도는 악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엔 서리 폭탄을 가장 추천했습니다만, 살폭과 설폭 중 맘에 드시는걸 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문양 선택

주 문양 :

문양: 얼음 핏줄 : 얼핏은 가속도를 20% 올려주는데, 냉기 마법사는 즉시시전 기술이 많아서 가속도의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미지 자체를 20% 올려주는 격인 얼음 핏줄 문양을 추천합니다. 단, 광역 딜에 있어서의 메리트는 삭제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문양: 얼음창 : 얼음창이 다중 타겟 딜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얼음 핏줄 문양과 같이 사용할 경우 분할되는 세번의 갈래 얼음창이 각기 다른 타겟을 공격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여 광역딜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문양: 물의 정령/문양: 환기 :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물의 정령은 물의 정령을 터릿화 하기 때문에 무빙시의 딜감소에 이득을 주며, 물의 정령에 적이 달라붙었는데 공대 진형에 오지 않아서 혼자 맞아 죽는등의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환기는 체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급한 불을 끄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보조 문양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지요....

 

3. 딜링 가이드

기본적으로 저는 마법사 갑옷을 추천합니다.

 

마법사 갑옷은 특화력을 10% 올려주는데, 얼어붙은 대상에 대한 공격력과 물의 정령의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냉기마법사의 얼어붙은 적에 대한 공격은 40%에 달하며, 물의 정령 또한 냉기 마법사의 딜의 10% 정도를 책임집니다. 따라서, 약 4%(특화 보너스가 이미 어느정도 있다는 가정하에)의 딜링 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얼음 갑옷은 가속도를 5% 추가하는데, 이 역시 수치상으로 대략 4% 정도의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지만, 아시다시피 냉기 마법사는 즉시시전 기술이 많기 때문에 이 가속도 옵션을 100%활용한다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타오르는 갑옷의 경우 만치명(풀버프 25%)를 맞추면 더이상 올리는 것은 딜 상승의 기대값이 너무나 적기 때문에 비추천입니다.

 

딜은 기본적으로

1. 폭탄을 제때 리필하고(서리폭탄은 쿨이오면, 살폭은 터지면, 황폭은 끝나기 전에 미리)

2. 두빙, 서손을 바로바로 소모하고,

3. 쿨기를 적절히 사용하며

4. 그 외 비는 시간에 모두 얼음화살을 넣는 것입니다.

 

더불어 광역을 칠 때는

1. 얼어붙은 구슬이 있으면 소환 하고

2. 눈보라를 뿌리면서

3. 생성되는 서리의 손가락을 모두 얼음창으로 바꿔준다.

가 됩니다. 화법의 발화 등에서도 그렇듯, 마법사는 매우 많은 수의 적에게 광역 피해를 주는 것은 과거에 비해 크게 약화된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나하나 처리하는 방식으로 하시는 것이 답답해보일지라도 냉기 마법사에겐 최선의 방법입니다.

 

4. 스텟 가중치

지능 > 만적중(15%) > 만치명(풀버프 25%) > 특화 > 가속

주의해야할 점이라면, 냉기 마법사는 특화도와 가속도간의 순위 변동이 심하다는겁니다.

특화를 조금 올리고 나면 가속의 가중치가 올라가고, 가속을 조금 더 올리면 특화의 가중치가 올라가는 식입니다. 이는 특화는 즉시시전 기술에, 가속은 캐스팅 기술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는 점에서 그러하며, 모든 스텟이 그러하듯 스텟이 오를수록 딜 상승 기대치는 완만한 곡선을 그리기 때문입니다.

 

만치명은 반드시 풀버프 기준으로 계산을 하여야 합니다. 감안해야 할것은 공대버프(치명 5%, 모능 5%), 영약, 음식입니다. 이걸 모두 사용한 뒤에 20%가 넘는 것을기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내역

9/4 폭탄에 대한 재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