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글이 인증까지 되는등 생각 이상의 관심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허접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한번 더 글을 적어 봅니다. 이번엔 냉법의 세팅과 문양 장신구와 에드온등을 정리해드리려 합니다. 이미 최상위 레이드를 즐기고 계신분들께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갑옷은 언제나 '냉갑'을 켜주세요.

 

1. 냉법 세팅

 

냉기법사의 스탯 우선순위는 절대적으로 가속에 있습니다.

현존하는 냉기 세팅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올가속이고 하나는 만크리 올가속입니다.

이 중 저는 여러번의 실험결과 올가속이 더 좋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재연마는 이렇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스탯을 가속으로 올인하되, 가능하면 치타는 가속으로 돌리면 돌렷지 적중으로는 돌리지마세요.

적중은 특화와 보석으로 일단 만적중을 맞추세요. 치타 > 가속은 좋지만 치타 > 적중은 절대 좋지 않습니다.

 

보석

 

빨 : 지 / 가 ( 무모의 )

노 : 가  ( 쾌속의 )

파 : 가 / 적 ( 번개의 )

 

만크리에 대한 약간의 설명을 붙입니다. 만크리는 분명 좋지만, 현존하는 다양한 버프효과로인해 의외로 얼창과 얼불의 크리율은 거의 100%에 가까워집니다. 우선 영약 + 요리 + 올능으로 올라가는 치명타율이 0.8%입니다. 그리고 지능 발동효과들로 인해 치타 뻥튀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타는 지능 250 = 0.1%입니다. (발계산이라 정확하지 않을수도)

 

비취혼으로 인해 올라가는 수치는 0.7%, 빛매듭 0.85% 등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히드라숨결 우빛등의 장신구 발동도 생각했을때 23퍼 이상만되면 거의 95%이상의 크리율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 가능하면 얼창을 비취혼에 맞춰서 넣는 것이 좋지만, 이건 쉽지 않고 대신 이렇게는 생각해보세요. 비취혼이 곧 뜨는데 얼창이 1장전이라면 바로 소모하지말고 얼화를 일단 2대날려보고 소모를 하세요. 두빙은 거의 못맞춥니다. 두빙은 황폭기준 발동 예상을 하기 힘들기때문에 바로바로 소모해주는게 좋고 얼창은 일단 2장전이 가능하다는 측면을 활용해주면 좋습니다. 이것으로 인한 딜상승이 엄청 크진 않으니 가능하면 하시면됩니다.

 

마부는 국민마부를 하시면 됩니다.

 

 

2. 냉법 문양

 냉법 문양은 이런 선택폭이있습니다.

 

- 얼창문양 : 거의 필수입니다. 천둥왕에 단일타겟 시즈몹이 거의 없다는걸 기억하세요.

 

- 얼핏문양 : 이것 역시 필수인데, 이것에 대해 왜 얼핏문양을 쓰는지에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얼핏은 반드시 시돌과 같이 쓰게됩니다. 티 14 4셋을 이미 졸업하셧다면 항상 시돌과 묶입니다. 시돌과 묶으면 보통 2서손 1두빙에 얼핏시돌을 돌리기때문에 이미 8번의 즉시시전을 사용하는 셈이 됩니다. 발동 얼창의 숫자에따라서 10회이상이 되기도합니다. 그러면 20초의 얼핏중 10초를 이미 즉시시전기로 쓴겁니다. 가속의 증가 폭이 황폭에 영향을 미칠지라도 10번이상의 즉시시전기의 뎀증 20%가 더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이미 가속이 상당히 높은 냉법의 경우 1.0초의 글로벌 쿨로인해 얼핏문양을 박고 블러드+음영파 등등이올라갔을때 0.9초대의 얼화가 날아갈 일이 생깁니다. 그러니 얼핏문양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 물정령 문양 : 이것은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문양입니다. 물딩문양의 장점

   1) 물딩이 언제나 내옆에 ( 물정얼회를 칠때 사거리와 물딩위치를 걱정할 필요가없습니다.)

   2) 물딩의 무빙샷 (이것은 의외로 큰데, 넴드가 이동을하는 경우에 물딩의 dps에 관여합니다. 대표적으로 호리돈에서

       이런 현상이 많이 일어나는데 물딩 문양을 안찍으면 물딩이 "부르셨쪄요??"하면서 멀리서 딜멈추고 걸어오는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물딩의 딜량이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이 홈은 다른 문양으로 돌려도

       큰 로스는 없습니다.)

 

3. 유용한 메크로

 

 냉법의 경우 의외로 스펙이 높아질수록 마나가 부족한 일이 벌어지곤 합니다.

 

/시전 황천의 폭풍우

/사용 마나석

 

이 메크로를 쓰면 마나 부족에서 벗어나실수있습니다... 알아서 쿨마다 마나석을 빨고있으니깐요

 

/use 오색 히드라의 장갑

/시전 얼어붙은 구슬


 

이 메크로는 기공유저에게 좋은 타이밍을 제공합니다.. 언제나 얼구는 시돌직전과 환기 직후에 겹치기 때문에 이렇게 묶으면 편합니다. 직접 눌러가면서 황폭에 맞춰도 무방합니다. 귀찮으신분들은 묶으세요

 

#showtooltip 시간 돌리기
/use 오색 히드라의 장갑
/시전 냉정
/시전 얼음 핏줄
/시전 시간 돌리기

전에 소개해드린 시돌 메크로입니다.

 

/시전 얼리기

- 혹시 모르시는분들을 위한 물딩 얼회 메크로

 

4. 특성

 

 1티어 : 냉정

 2티어 : 얼어붙은 보호막

 3티어 : 서리고리

 4티어 : 한파

 5티어 : 황천의 폭풍우

 6티어 : 마력의 기원

 

마룬을 쓰시는 분들도 계신데, 마나가 환기만으로 충분한 냉법의 경우.. 1초의 시전시간 이득을위해 마룬을 굳이 깔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환기보다 마룬이 시전시간이 빠릅니다만 이동 제약을 감수할만큼의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뎀증은 똑같이 15%이니까 마기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한파는 요새 천둥왕에서 쓸일이 많습니다.

 

보호막은 시보나 얼보 둘중 맘에드는걸 쓰시면되는데, 힐러입장에선 얼보가 편하고 딜러입장에선 글쿨 안잡아먹는 시보가 편하니 공대 성향에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5. 유용한 에드온

 

 냉법은 물론이고 모든종류 클래스들에게 공통적으로 장신구 내부쿨이나 발동스킬의 쿨다운, 지속시간 등등을 보여주는 에드온은 필수적입니다. 비취혼이 떳는지 안떳는지, 얼마나 남앗는지, 마력의 기원이 얼마나 남앗는지등을 효과적으로 아실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에드온 : event alert mod

- 다용도입니다. 설정에따라서 모든 애드온은 통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설정법이 많이 궁금하시면 나중에 쪽지 부탁드립니다.

 

ExtraCd

- 장신구의 내부쿨을 보여줍니다.

 

Debufffilter

- 이벤트얼럿과 겹칩니다. 설정이 좀더 편리하기때문에 잘모르시는 분들은 쓰시면됩니다.

 

타이드 플레이트

- 이름표 에돈입니다. 현재 대상의 이름표 위에 황폭등의 디버프 표시를 해줍니다. 자신의 디버프만 표시되니, 멀티타겟 황폭의 경우에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6. 장신구 순위

 

 장신구는 천둥왕의 4장신구와 음영파, 5.1 장신구들중 냉법의 우선순위를 정리한겁니다. 실제 데이터와 다를 수 있으며, 이것은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참고만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장신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1. 히드라의 숨결

- 가속스탯 + 지능발동

 

2. 음영파 강습단 약우

- 지능스탯 + 가속발동

 

3. 우슐레이

- 적중스탯 + 지능중첩형 발동

 

4. 우주의 빛 상급 2단강화

- 가속 + 지능발동

 

5. 경악의 정수 상급 2단강화

- 지능 스탯 + 가속 발동 ( 음영파와 같이 쓰는건 비추천합니다. )

 

6. 차예

- 치타 스탯 + 지능 발동

 

7. 레이션의 마지막 선택

- 거의 맞추기가 불가능하며 4초간 극대 100%는 냉법에게 큰 도움이 안됩니다.

 

8. 위론 2단강화

- 지능 + 지능발동

 

천둥왕 상급 장신구들을 배제하고 일반만 쳤을때의 기준입니다. 그리고 사용하시는 분들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대략적인 조합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히드라 + 음영파

우슐 + 음영파

차예 + 음영파

상우빛 + 음영파

우슐 + 상경악

히드라 + 상경악

차예 + 상경악

상우빛 + 상경악

 

대략 한쪽은 음영파, 한쪽은 천둥왕 장신구 3종.. 이게 가장 좋고... 우슐의 적중옵이 좀 애매하긴한데 쓰기 나름일껍니다. 제가 우슐이 없기때문에 실험이 부정확할 수 있으며, 냉법장신구 dps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씁니다. 히드라 + 우슐 조합은... 잘모르겠습니다. 우슐을 먹게되면 다시 비교해볼게요

 

PS (수정) : 우슐레이가 현재 가장 dps 랭킹이 높은것으로 나오네요. 우슐을 꼭 먹고 실험을 해보겟슴니다 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의견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좋은글로 수정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