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 얼라이언스 노움 마법사 "손짓하는바람" 입니다

 

드군 패치도 서서히 다가오고 점점 지루해져가는 찰나에...

 

게E 님께서 작열 버그에 대한 좋은 정보를 주셔서 또 다시 오그리마를 뜨겁게 불태우겠다는 희망을 품은 많은

 

화법 유저분들이 계신 걸로 압니다

 

이 글은 모두 게E 님께서 주신 정보를 토대로 좀 더 쉽게 작열 버그를 유도하고자 하는 내용뿐이니 모든 공은

 

게E 님께로....

 

또한 이해하기 쉽도록 오리찜 님(미안미앙 님) 의 글을 일부 인용하였습니다

 

 

 

1. "작열 버그" 란 무엇인가

 

"작열" 은 툴팁에 나와있는 내용대로 화염구, 얼음불꽃 화살, 지옥불 작렬, 불태우기, 불덩이 작렬로 대상에 피해를

 

주었을 경우 4초에 걸쳐 (특화) 수치만큼의 추가 피해를 주는 것 입니다 또한 작열 효과는 새로 받게 되면

 

기존 효과의 남은 피해와 합산이 됩니다

 

그 동안 단일 대상에 모든 쿨기를 쏟아부어서 이 작열 값을 최대치로 높인 후 발화 후 지옥불 작렬(지작) 을 통해

 

전이를 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화법의 딜링이었습니다

 

하지만 게E 님께서 올려주신대로 대/소 몰열을 만든 후 화염구 캐스팅 후 시간 돌리기(시돌) >

 

A 타겟에 불작 3방 > B 타겟에 불작 1방 > 시돌 취소 > A 타겟에 불작 3방 > B 타겟에 지작 1방 >

 

A 타겟에 발화!!!

 

이대로의 사이클을 돌리게 되면 "B 타겟에 지작 1방" 을 시전하는 순간 A 타겟에 작열 값이 순간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후 바로 꿀핵발화를 박으면 점점 미터기를 찢을 듯이 치솟아 올라가는 자신의 이름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신들린 고흑님의 겸손한 딜이 필요하긴 합니다;;)

 

 

 

2. "작열 버그" 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 것인가

 

이 부분에 앞서 우선 오리찜 님의 작열 refresh 관련 글을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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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작열 심화와 로또발화

 

작열은 처음엔 4초짜리 도트로 2초, 0초 두틱이 들어가며 가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작열 버프가 있는 생태에서 또 작열이 쌓이면 (4초+다음 틱 빠지기전까지 남은 초) 도트로 바뀌고 이것을

 

refresh 라고 하며, 4초, 2초, 0초에 각각 한틱씩 총 3틱이 들어가게 됩니다.

 

예) 작열 4.5초에서 refresh -> 4.5
예) 작열 3.5초에서 refresh -> 5.5
예) 작열 2.5초에서 refresh -> 4.5
예) 작열 1.5초에서 refresh -> 5.5
예) 작열 0.5초에서 refresh -> 4.5


작열값은 계속해서 더해지지만 정확하게 매 2초마다 그 총합의 1/3씩 소모하게 됩니다.

 

(파이로닉님은 작열값의 누수라고 하셨습니다.)

 

불작 크리시 작열데미지 30만이라고 가정을 하면 블러드시 매 1초마다 9개의 불작이 모두 크리로 꼽히게 된다면

 

아래와 같이 되겠습니다.


1초 : 총작열값    30만 (3.5초 refresh -> 5.5초) /3틱 = 작열틱   10만
2초 : 총작열값    60만 (4.5초 refresh -> 4.5초) /3틱 = 작열틱   20만 (4초에서 작열값 누수 20만, 남은 값 = 40만)
3초 : 총작열값    70만 (3.5초 refresh -> 5.5초) /3틱 = 작열틱 23.3만
4초 : 총작열값   100만 (4.5초 refresh -> 4.5초) /3틱 = 작열틱 33.3만 (4초에서 작열값 누수 33.3만, 남은 값 = 66.7만)
5초 : 총작열값  96.7만 (3.5초 refresh -> 5.5초) /3틱 = 작열틱 32.2만
6초 : 총작열값 126.7만 (4.5초 refresh -> 4.5초) /3틱 = 작열틱 42.2만 (4초에서 작열값 누수 42.2만, 남은 값 = 84.5만)
7초 : 총작열값 114.5만 (3.5초 refresh -> 5.5초) /3틱 = 작열틱 38.2만
8초 : 총작열값 156.7만 (4.5초 refresh -> 4.5초) /3틱 = 작열틱 52.2만............................

 

위에서 보듯 작열값은 3.1~4.0초에서 refresh 될때에는 작열값의 누수가 일어나서 소폭 상승하거나 떨어지고,
 
4.1초~4.9초에서 refresh 될때 작열값의 누수가 없어 큰폭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발화는 이때에

 

다음 refresh 전에 꼽으면 됩니다.

 

그런데 이게 어려운게 refresh 라는게 몰열이 적중하고 나서 지연시간이 0.3~0.9초로 지 멋대로 입니다.

 

이 지연시간 때문에 한번하락에 두번 상승하는 경우도 가끔 생기곤 합니다.

 

이런경우 작열값이 누수없이 두번이 쌓이기 때문에 전에없던 최대의 로또 작열값이 나오게 됩니다.

 

############################################################################################################

 

라는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작열은 이 후 들어오는 작열과 합산되고 또한 지속시간도 다시 최대 5.5초로 맞춰지는 걸로

 

되어있습니다

 

이제 허수아비 두 개를 앞에 두고 A 타겟에 불태우기 후 바로 B 타겟에 불태우기 그 다음 B 타겟에 지작 전이를 해봅시다

 

"작열" 툴팁대로라면 B 타겟에 지작 시전 직후 refresh 로 B 타겟은 불태우기 작열값 + 지작 작열값 그리고 A 타겟은

 

불태우기 작열값 + (B 타겟에서 전이된) 불태우기 작열값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틱 조정으로 다시 지속시간이 4.5 ~ 5.5 초 대로 상승해야 하겠지요

 

하지만!!!

 

여기서 B 타겟에 지작을 하는 순간 refresh(작열 재설정) 는 들어가지만 지속시간은 추가되지가 않습니다!

 

다시 말해 B 타겟에 있던 작열 지속시간이 2초인 상태에서 지작을 박았다라고 한다면 refresh 되어 작열값은 합산되지만

 

지속시간은 2초 짜리인 작열값이 탄생합니다

 

그리고 B 타겟은 물론 전이/합산된 A 타겟까지도 B 타겟과 같은 2초짜리 작열로 refresh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부분으로 인한 작열값 상승이 꿀핵발화가 가능하게 만들어지는 핵심이 됩니다

 

 

 

3. 어떻게 작열값 상승과 꿀핵발화가 가능하게 하는가

 

게E 님께서 말씀하신 사이클은 대/소 몰열을 만든 후 화염구 캐스팅 후 시간 돌리기(시돌) > A 타겟에 불작 3방 >

 

(1) B 타겟에 불작 1방 > 시돌 취소 > (2) A 타겟에 불작 3방 > (3) B 타겟에 지작 1방 > (4) A 타겟에 발화!!!

 

입니다

 

중간중간에 숫자를 첨가했습니다(인벤렙이 1렙인 관계로 그림을 못 보여드린 점 죄송합니다)

 

A 타겟에 불작 3방까지는 순조롭게 갑니다

 

(1)번 순에서 B 타겟에 불작을 박는 순간 B 타겟에 4초짜리 작열이 돌아가겠지요

 

(2)번에서 빠르게 불작 3방 날립니다(블러드 + 가속 수치를 보시고 글쿨이 1.0 ~ 1.1 정도 되신다면 대략 3.0 ~ 3.3 초

 

정도가 소요됩니다)

 

(3)번에서 B 타겟을 지정하는 순간 간당간당하게 끝나가는 작열이 보이실 겁니다

 

빠르게 지작을 눌러줍니다

 

(4)번에서 다시 A 타겟으로 타겟을 변경하면 B 타겟의 작열과 refresh 되지만 또한 B 타겟의 작열 지속시간까지도 같이

 

따라오기 때문에 대략 0.5초짜리 작열이 순간 지나갈 것입니다

 

이 작열이 순간 지나가기 전에 발화를 박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발화 후엔 바로 지작으로 전이를 시켜줍니다(발화를 박으면 지작 쿨이 다시 돌아옵니다

 

위 부분을 차근차근 돌아보겠습니다

 

(1)번 순 전까지 A 타겟에 작열값을 차곡차곡 쌓아갑니다

 

풀버프와 물약과 블러드(광폭화와 기공손) 까지 있는 상태에서 여기까지만해도 꽤 높은 작열값이 생성됩니다

 

(2)번에서 불작 3방을 넣는 동안 A 타겟 "작열값의 누수" 가 발생하겠지만 상관없이 다시 A 타겟 작열값을 높여갑니다

 

(3)번에서 지작을 누르는 순간 refresh 되고 B 타겟의 간당간당한 지속시간을 가진 작열이 A 와 B 타겟 모두에게

 

탄생합니다(지속시간은 같지만 작열값은 A 와 B 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4)번의 순간 A 타겟에 그 동안 쌓아왔던 큰 작열과 B 타겟에서 전이된 적은 작열이 합산됩니다

 

중요한 건 작열값은 단순히 더해지지만 지속시간은 B 타겟의 작열 지속시간을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이것이 1초 이내의 작열(0초에 한틱만 터지는 작열)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죠 

 

이대로 두면 이 어마어마한 작열값이 0초에 단 한틱으로 터지고 끝나겠지만 그 전에 발화를 박습니다

 

 

 

5. 정리

 

8~9 불작으로 만든 작열값을 발화로 꽃피워서 전이시키는 것이 이전의 화법딜이었다면..

 

7~8 불작으로 만든 작열값을 3틱에서 1틱짜리로 바꾼 후 발화 한다는 것이 핵심힙니다

 

총 120만짜리 작열을 발화한다고 하면 120만/3틱 하여 40만의 20% 짜리 즉, 8만 짜리 틱(크리시 16만)이지만..

 

총 100만짜리 작열을 1틱짜리로 발화한다면 100만/1틱 하여 100만의 20% 짜리 즉, 20만 짜리 틱(크리시 40만)으로

 

발화틱값이 어마어마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6. 그 밖에..

 

이 사이클이 잘 안되시는 분들이 많은 줄 압니다

 

저도 어제 하루종일했는데 3번인가 성공했습니다.....;;;;

 

그러다 오늘 다시 트라이하여 완성한 듯 싶구요

 

사이클 완성에 중요한 부분은 아무래도 가속인 것 같습니다(물론 치명타는 화법의 목숨줄)

 

B 타겟의 작열이 살아있기까지 A 타겟에 충분한 불작을(꼭 3불작은 아니어도 됩니다) 넣고 다시 B 타겟으로 돌아와

 

지작을 넣고 또 빠르게 A 타겟으로 넘어와 발화를 넣는 것이 목표인데...

 

노움에 기공도 아니고..;;;;;

 

트롤에 기공하시고 블러드까지 있다면 충분히 여유있는 사이클일 수는 있겠습니다..ㅠ

 

몇가지 더 적으려고 했는데 오래 쓰다보니 생각이 잘 안나네요;;

 

필요한 부분은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질문도 제가 알고 있는 한도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건 게E 님께서 발견한 사이클이고 저는 그냥 첨언만 했을 뿐이라는 것을 밝히며

 

오리찜 님의 인증글을 인용하였고 또한 시원찮은 법사가 이틀동안 꼴아박은 내용을 풀어논 것일 뿐 심미적인 혹은

 

계산상의 오류는 일부 있을 수 있습니다

 

인벤 1렙짜리 긴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7. 매크로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arm,exists][] 불덩이 작렬
/focus [@mouseover,harm,exists]

 

위 매크로는 마우스오버 대상에 불작을 날리고 또한 마우스오버 대상을 주시 대상으로 잡아줍니다

 

주타겟 대상은 그대로 입니다

 

주타겟에 불작을 던지다가 부타겟에 불작을 한 방 넣을 때에 사용합니다

 

#showtooltip
/시전 [@focus,harm,exists][] 지옥불 작렬
/clearfocus

 

위 매크로는 주시 대상에 지작을 넣어 주고 주시 대상 잡은 것을 삭제해줍니다

 

이 정도가 가장 간단한 매크로가 아닌가 싶습니다

 

 

 

8. 추가 내용

 

(1)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사이클에서 꼬이는 부분이 타겟 전환 하는 순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무래도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버튼 하나를 불작 시전과 함께 주시 대상으로 정하는 매크로 하나와 주시 대상에 지작 시전 하는 매크로 하나를 만들면

 

좀 쉽게 마우스로 일일히 컨텍하지 않아도 타겟 전환이 쉽게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위 매크로를 짜서 이곳에 추가적으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 또 추가 하나..;;

 

부타겟에 불작을 하나 넣고 주타겟에 3불작을 시도하는데 2불작에서 끊겼다라고하면..

 

바로 부타겟에 지작을 넣으시면 안됩니다

 

두 번의 글쿨이 돌아가는 정도라면 부타겟의 작열 두번째 틱이 안 터진 순간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부분은 작열이 줄어드는 바(bar)를 보시거나 익숙해지면 감으로 적당한(대략 1초 정도) 시간을 보낸 후에

 

지작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부타겟에 지작 전이 한 후 대몰열이 되었다고 주타겟에 그것까지 던지고 발화 넣겠다는 생각은

 

절대 하지 마세요

 

그 순간 1틱짜리가 3틱짜리로 변하면서...망;;;

 

(3) 드군때 시돌이 버프를 안고 가지 못하도록 바뀐다지요

 

그래도 이대로 지속시간에 대한 패치없이 넘어간다면 드군때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열의 3틱짜리를 1틱짜리로 만든다 라는 것이 핵심인 이상 한곳에 딜을 쏟아부었다가 다른 곳에 작열 하나 생기게하고

 

다시 원래 타겟에 딜을 3초정도 쏟아부은 후 다른 타겟에 지작으로 1틱으로 변신! 시킨다면!

 

어느 순간에서도 둘 이상의 타겟이 있는 상황이라면 사용가능하겠습니다

 

컨 좋으신 분들은 pvp 나 투기장에서 사용하셔도 괜찮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