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광로 나온지도 한달정도가 되었습니다..

 

 신화 난이도가 상당하고 카르가스급 호구넴드가 없어 신화막공이 막 활성화된거 같진 않지만

 

 조금씩 템들이 풀리고 공략이 풀리고 하면서.. 5신화 정도 까지는 어느정도 팟들이 활성화된것 같네요.

 

 비록 저도 아직까지 5신화밖에 못한 양민이지만! 어느정도 앞넴드들 트라이 하면서 나름 생긴 노하우? 같은것도 있고 해서

 

 간단하게 써 봅니당.

 

 

 

 1. 광물먹보

 

 추천 전문화: 비전

 

 추천 특성: 얼음발/시간 돌리기/매서운 한파/초신성/주문술사의 흐름/굴절의 수정

 

 추천 문양: 신속한 이동(이중점멸)/신마강/재생되는 얼음(얼음 방패 지속시간 동안 초당 체력 4% 회복)

 

 

 그나마 가장 쉽다는 광물먹보입니다.

 

 사이페와 비 사이페로 나뉘는데 비 사이페는 밀리쪽 차단 안 새고 산성 격류 안 새면 무난히 넘길 수 있습니다.

 

 아 물론 폭탄맞는 밀리와 바닥밟는 원거리가 있으면 자연스레 헬이 되겠죠..

 

 밀리쪽 차단이 안 새고 칼차단이 잘 될 경우 2번째 굴수를 쿨오자마자 넴드한테 쓰고 아슬아슬하게 풀딜 꽂을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만약에 타이밍을 보고 차단이 좀 샜거나 칼차단이 안되서 기력바가 빨리 떨어졌다 싶으면 그냥 과감하게 굴수는 포기하고 상자에 박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사이페를 넘기는 방법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막공에서 사용하는 택틱은 본진이 뭉쳐 다니면서 상자를 차례대로 까서 구르기 방향을 유도하는 택틱일겁니다. 이 경우 본진 쫄래쫄래 따라다니면서 얼음발과 초신성을 잘 활용해 최대한 상자에 극딜을 넣는게 좋습니다. 중간중간 상자를 딜하지 말고 기다려야 할 때가 있는데 이럴때 시돌과 점멸을 잘 활용하면 멀리 있는 넴드도 좀 치다가 올 수 있습니다. 저희공대 같은 경우엔 본진은 뭉쳐 다니고 법사 냥꾼 암사가 특공조로 외곽에 있는 상자를 딜하는 택틱을 사용했었는데 이 경우 힐러 시야에서 벗어나게 되면 충돌 데미지와 불폭탄 등으로 끔살날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한파/얼방문양/생석/나루의선물/시돌 등을 활용해 최대한 자힐로 버티며 상자를 많이 까 줄수록 본인 딜에도, 공대에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2. 다르마크

 

 추천 전문화: 화염

 

 추천 특성: 얼음발/불빛/상급 투명화/살아있는 폭탄/주문술사의 흐름/덧불

 

 추천 문양: 신속한 이동/지옥불 작렬/용의 숨결

 

 

 

 신화가 영웅과 다른건 지진발굽이라는 야수가 한마리 더 등장하고, 각 야수들의 피가 40%가 되면 다르마크가 야수에서 내려서 야수랑 같이 싸웁니다.

 

 야수 태우는 순서는 일반적으로 잔혹송곳니 -> 강철파쇄자 -> 공포날개 -> 지진발굽 순이 되겠습니다. 앞 3마리까지는 영웅이랑 체감상 크게 다른게 없습니다.... 그냥 좀더 아프고 창꽂히면 난리나는..? 발화는 처음 사용하고 나면 덧불 특성 덕에 쫄마다 거의 쿨이 딱딱 맞게 돌아옵니다. 최대한 쫄타이밍에 맞춰 꼽는다고 생각하시되 공략상 빠르게 야수 처리를 해야 하거나 장신구+4셋 등으로 높은 작열값을 쌓아 놨을땐 주저없이 박아줍시다. 쫄이 간혹 예쁘게 안 모이고 산개되어 있을 경우가 있을텐데 이럴때는 넴드에 지작을 쳐서 주변에 있는 쫄 한두마리에게 도트를 전이시킨 후 그 쫄에게 다시 지작을 사용하면 넴드랑 좀 멀리 떨어져 있는 쫄에도 작열 발화 살폭을 전이시킬 수 있습니다. 용숨 같은 경우에는 숙달되지 않았을 경우엔 사용을 비추천 드리며 DBM 타이머를 잘 보고 봉쇄가 오지 않는 타이밍에 밀리쪽으로 빠르게 붙어 한번 쓰고 빠르게 원위치로 복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진발굽 페이즈때는 주기적으로 진앙이라는 큰 바닥을 깔고, 폭격을 퍼붓는데 원거리 입장에서는 폭격만 잘 피해주시면서 딜하면 되겠습니다. 지진발굽이 잡히면 넴드가 야수 4마리의 스킬을 모두 가지고 25%의 체력으로 내려오게 되는데 이 떄 영심을 켜고 영혼의 딜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타이밍엔 넴드딜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작열값이 생기면 쫄 유무와 상관없이 바로바로 발화를 박아 주시고, 쫄들은 자연스레 묻광으로 잡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쫄이 간혹 너무 오래 살아서 탱커들이 끔살나는 경우도 있으니 쫄딜에도 어느정도 신경을 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투는 상처 찢기 디법이 있는데 울화통이 겹쳐 위험하거나 피하기 힘든 브레스가 올 떄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즈 내내 중간중간 창에 불작을 던져 두면 불작 도트를 풀로 활용할 수 있어서 꽤나 쏠쏠하게 창딜을 할 수 있습니다. 넴드가 상처 찢기를 사용하러 여기저기 뛰어다닐 때 타이밍을 잘 맞춰서 지작을 쓰면 여기저기  있는 창에도 도트를 바를 수 있습니다.   

 

  (막페이즈 딜이 빡빡한 경우에는 화염보다는 비전 추천드립니다. 사실 이에 대해선 논란이 좀 있을 수 있는 부분인데 조금 자세하게 써 보자면,

 

 영웅까지야 뭐 죽자사자 다같이 광딜쳐서 잡는 무리 야수였지만 신화를 트라이하는 공대라면 일부 클래스는 어느정도 광딜 특성을 포기하고 막페 단일딜 위주로 밀어 주면서 묻광 정도만 쳐 주는게 공략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화법의 가장 큰 경쟁력 중 하나가 넴드 단일딜만 밀면서 중간중간 지작 글쿨 한번만으로 주변 쫄들에게 상당한 광딜을 줄 수 있다는 점인데 즉 막페 넴드딜+중간중간 지속되는 2타겟딜+창딜을 모두 효율적으로 하면서 쫄딜도 크게 손해보지 않는 특성이라는 점입니다. 넴드에 쎈 작열과 발화를 박을수록 글쿨한번만 투자하면 그 데미지를 주변에 확 전이시켜버리는 방식이니까요.

 

 그래서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건 애초에 특성 자체가 광딜과 단일딜로 구분되어져버리는 다른 클래스가 단일딜 특성을 밀고, 폭딜이 중요한 막페이즈에서는 화법 징기 등 단일딜에 손해를 거의 보지 않고 묻광을 칠 수 있는 클래스들이 쫄광과 넴드딜을 같이 뽑아주는겁니다.

 

 그런데 하다보면 이게 꼭 이대로 안될수도있고.. 다른 클래스분들이 싫어한다거나 숙련도 문제도 있을수 있고 해서 여하튼 공대 상황을 보고 정말 광딜은 남아도는거같은데 막페 1~2%가 부족해서 못잡는거같다 싶으면 비법 타시는걸 추천합니다. 잡소리가 길었네요..)

 

 

 3. 그룰

 

 추천 전문화: 비전

 

 추천 특성: 얼음발/시간 돌리기/매서운 한파/초신성/마력의 룬/굴절의 수정

 

 추천 문양: 신비의 마법 강화/신속한 이동/얼음 방패(얼방 끝난 후 3초간 주문 면역)

 

 

 

 피통이 많고 아픕니다. 중간중간 구석에 있는 가열로 같이 생긴 구조물에서 불덩이가 날아다닙니다. 석화가 랜덤 대상이 아니라 공대원 전체에게 시전됩니다. 그거 외엔 일반 영웅과 크게 다를게 없는 넴드입니다. 그만큼 스펙체크 네임드이고 딜힐 딸리면 못잡는 네임드기 때문에 딜이 중요합니다.

 

 전투시간은 6분 광폭이므로 신마강은 2회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얼방문양+한파의 조합으로 얼방을 전투중에 3번 사용할 수 있는데, 신마강 타이밍에 오는 석화 2번을 씹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DBM바를 보고 석화 한 1~2초 전쯤 얼방을 썼다 바로 캔슬하면 문양효과로 인해 석화를 씹을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씹을 수 없는 석화의 경우 시전 몇초 전쯤 미리 시돌을 돌려 두면 튕기자 마자 바로 원래 자리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엔 그냥... 딜 열심히 하시고 마증콜때 잘 올려주라는거 말곤 특별히 팁이랄게 없는 네임드인거 같습니다.

 

 4. 한스가르 & 프란조크

 

 추천 전문화: 화염

 

 추천 특성: 얼음발/불빛/상투 or 소작/화염 폭풍/주문술사의 흐름/덧불

 

 추천 문양: 신속한 이동/얼음 방패/발화

 

 

 

 일반 영웅과 다른 점은 똑똑한 압착기 페이즈입니다. 넴드 피 100% -> 70% -> 40%에서 똑똑한 압착기 페이즈가 진행되고, 이때 압착기는 공대원이 있는 모든 지역에 떨어지게 되므로 공대가 뭉쳐서 압착기를 유도하며 딜힐을 하여 페이즈를 넘겨야 합니다. 한스가르 & 프란조크 전용 애드온을 설치하게 되면 똑똑한 압착기가 떨어지는 타이밍을 정확하게 알 수 있고, 최신버전 업뎃을 하면 일반 압착기 페이즈때 사이 레일에서 간지나게 피하기가 수월해지므로 반드시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얼마전 법게 인증글이 된 2지작 발화를 잘 활용하면 초반 오프닝때 엄청난 폭딜을 넣을 수 있고, 이걸 활용해서 딜이 좋은 공대는 초반 블러드를 쓰게 되면 첫 똑똑한 압착기를 보지 않고 바로 다음 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저희공대는 이택틱을 활용했고 70%에서 첫번째 똑똑한 압착기 페이즈를 봤습니다. 압착기 유도는 2점 택틱, 1점 택틱, 2점 유도조 택틱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저희공대가 사용한 2점 택틱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넴드 70%에서 불판 위치를 보고 불판이 없는 지점으로 쇄포+여우상과 함께 이동합니다. 밀리는 첫번째줄에, 원거리는 세번째줄에 뭉쳐서 시작하게 되고 차례대로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압착기를 유도하다가, 끝에 걸리면 밀리는 둘째줄로, 원거리는 넷째줄로 이동하는 택틱을 사용했습니다. 넴드 피 55%와 15%에서는 일반/영웅과 동일한 패턴의 압착기를 사용하는데 이건 음.. 개인 생존의 문제라 잘 피하라고밖에 드릴 말씀이 없네요 ㅎㅎ;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레일 경계에서 전후좌우로 살짝만 움직이면 모든 패턴의 압착기를 다 피할 수 있습니다! 한스가르 애드온 최신버전은 본인 케릭터가 레일의 좌측에 있는지, 우측에 있는지, 가운데에 있는지를 보여주므로 한결 피하기가 수월할 겁니다. 중간에 넴드 2마리가 겹쳐있는 타이밍에 화폭은 최대한 활용해 주시고 발화를 포함한 도트전이를 꼭 해 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살기만 하면 잡을 수 있는 네임드이므로 무조건 생존에 신경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화염칼날 카그라즈

 

 추천 전문화: 화염

 

 추천 특성: 얼음발/시간 돌리기/상투/화염 폭풍 or 살아있는 폭탄/주문술사의 흐름or 마력의 룬/덧불

 

 추천 문양:  신속한 이동/지옥불 작렬/발화

 

 

 

 한스프란 압착기에서 스트레스받은 공대를 위해 블리자드가 내려준 보너스 넴드입니다. 늑대가 4마리 나오는거 말곤 크게 다른게 없습니다. 설계 미스 넴드라고 생각되는데 원래 계획으론 늑대 4마리를 따로따로 점사하여 칼같이 딜컷 맞춰야 잡을수 있게 만든거 같은데.. 늑대 피통도 작고 한두대 맞아도 버틸만 해서 그냥 가운데 모아놓고 4마리 광치면 됩니다... 그 이외엔 한번 깔린 마력 깃든 무기가 안없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외곽부터 깔고 서서히 안쪽으로 들어오는 형태로 전투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사이페이즈 늑대 광딜이 상당히 공략에 중요한 넴드고 따라서 비법보다는 화법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첫늑대에 블러드+2번째 늑대에 쿨기+물약을 사용하게 될텐데 덧불 특성을 찍은 상태면 시작하자마자 발화를 박으면 첫 늑대 4마리가 모여있을 때쯤 아슬아슬하게 발화 쿨이 옵니다. 이때 발화전이 해 주시고, 다음 발화 쿨은 바로 써버리면 다음 늑대 타이밍에 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기다렸다가 2번쨰 늑대 타이밍에 써 주시면 되겠습니다. 격류는 상투로 씹어주고, 시돌을 잘 활용하면 기력 100때 들어왔다가 바로 나갈수도 있고 늑대 대상이 걸렸을 때도 빠르게 원래 자리로 복귀할수 있는 등 여러모로 활용가능성이 좋습니다.

 

 

 이번주 레이드 진행 후 미터기입니다. 높망때보다 법사의 입지가 훨씬 높아진것 같아 좋네요.. 하지만 그만큼 자리는 없어졌다는거... ㅠㅠ

 

 다들 즐거운 레이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