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냉법 가이드를 쓴 태권 입니다.

요즘 혹쐐 냉법을 집중 연구 하고 있습니다. 오늘 신화 레이드에서 혹쐐 냉법으로 테스팅 해보고 글 올릴려고 했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가하지 못하여 그냥 지금까지 나온 결과를 한번 써보려 합니다.



우선 결과 부터 말씀 드리면 혹쐐 트리가 사냉트리의 허수아비 1억딜이랑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노도핑 시작러스트 1억딜 기준)

제 기준으론 사냉 빌드로 39만~42만 평균 41만 정도 나오는데
혹쐐 빌드로 20번 처보았더니 38만~43만 평균 41.5만 나왔습니다.

여전이 최저와 최대치가 차이가 크긴하지만 최소 대미지가 많이 올라왔고. 평균 혹쐐 크리율은 27%로 딱 제 스펙와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또 같은 크리혹쐐라도 최대 대미지가 600만이였나 1000만 이였나에 따라 딜이 또 확 달라집니다. 그리고 38만이 나온적은 20번 중 딱 2번이고 나머지 18번은 모두 40만 이상이였습니다.




제 스펙입니다. 

특화 80% > 치타 올인 으로 짜고 있습니다.







저 모두 혹쐐 허수아비 친것이고 제일 잘나온것 하나랑 제일 비슷하게 많이 나오는 딜내역 입니다.
둘다 혹쐐 크리률이 27% 정도 입니다.






또 로그를 보니 Razlopper라는 법사가 얼마전 냉법 로그 혹쐐빌드로 상위권에 올라왔더군요.
최상위 공대라 전투시간이 짧긴 하지만 그래도 혹쐐빌드의 레이드의 가능성을 잘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가이드에서 혹쐐 연구결과는 제가 오직 가이드를 위해 있는 아이템으로 최대한 올특화로 끌어올려 딜을 한 결과 입니다.

그 때 에는 노도핑 1블러드 기준 사냉 빌드 1억딜이 40만 정도 나왔었고 
혹쐐 빌드는 36만 정도 나오다가 가끔 혹쐐 크리률이 40% 가 넘어갔을때 41.5만 까지 하는 그냥 로또형 빌드 였습니다.
그리고 로또 처럼 저렇게 딜이나오는건 10번하면 1번 정도 나왔구요.

그래서 저는 가이드에서 혹쐐는 레이드 환경 단일딜은 약하나 2타겟은 강하니 고단 혹쐐에서 쓰면 좋다고 평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생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최근에 라면냉법으로 글이 많이 올라왔는데 저도 정말 놀라울 정도로 얼화만 누른것 치고 딜이 잘 나오더군요. 
냉법에게 고 특화가 나쁘지 않다는게 증명 되었고. 그래서 생각이 든게 라면냉법에 혹쐐를 섞으면 딜이 정말 잘나오겠다 싶어 연구를 시작 했습니다.


혹쐐와 검은 얼음
가끔 검은얼음이 혹쐐에 적용이 안된다는 글이 보이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 입니다.
검은얼음 이펙트가 고드름이 발사 될때 적용되어서 고드름이 발사 될때 검은얼음이 발동한다고 생각 하는거 같은데
검은얼음은 고드름이 생성 될 때 이미 결정된다고 보는게 더 맞는거 같습니다.

우선 제 스펙으로 가장 쎈 쐐기가 1300만 이였습니다. 이 수치는 검은얼음 없이 나왔다고 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풀버프 얼화크리 (406800 * 80%특화 * 검은얼음 발동 2 * 고드름 5개 + 혹쐐기본딜 2866650) * 혹쐐버프적용 1.8 * 혹쐐 크리 2 = 1270만 정도 나옴으로 계산이 얼추 맞으니 검은얼음은 혹쐐에 적용되는게 맞습니다.


혹쐐
혹한의 쐐기는 증뎀를 받거나 크리가 터지지않으면 그냥 2.54 초 짜리 286650 딜을 주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고드름은 크리가 터지지 않기 때문에 혹쐐에 추가되는 고드름 딜은 그냥 얼화를 날려 고드름이 자동으로 날아가게 하면 결과적으론 같은 딜을 뽑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혹쐐가 크리 또는 증뎀를 받는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이미 증뎀받은 대미지를 한번더 증뎀을 시켜주게 되니까요. 증뎀된 얼화,얼화크리에서 생성된 고드름은, 검은얼음으로 2차 증뎀을 받고, 혹쐐가 증뎀을 받음으로서 뻥딜이 되는것이지요.

혹쐐는 크리나 증뎀을 받지 않으면 얼화 보다 못한 스킬이 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라면냉법 딜사이클에 혹쐐가 강력할 때만 혹쐐를 섞어주는 것이 였습니다.

강력한 혹쐐를 보려면 고드름 딜을 알아야하는데. 도저히 알 방법이 없더군요 애드온도 없고. 직접 위크오라로 만들어 보려했으나 고드름은 버프나 오라 그런걸로 있는게 아니라 그냥 캐릭터 위에 둥둥 떠있는데 그걸 도저히 어떻게 찾는지를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그냥 얼화 크리만 보았습니다.

텔미웬으로 간단하게 얼화크리시 +1, 노크리시 -1, 0점 밑으로 안내려가는 카운터를 만들어
마룬/얼핏 상태에서 혹쐐를 쓸수 없다면 기본적으로 봉인 하다가 +3 이상이 될때만 혹쐐를 날려 크리를 노려보는 방식으로 해보았습니다.

사실 이렇게 해도 워낙 혹쐐가 자주 쓰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고드름 모이는데로 혹쐐 날렷을때랑 3~6개 정도 뿐이 차이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이 방식으로 100만 짜리 혹쐐를 거를 수 가 있어서 혹쐐 평균딜 상승에 더 도움이 됬습니다. 단 운이 좋아서 혹쐐 크리가 잘 터진다면 그냥 혹쐐 가능할 때 마다 써주는게 딜이 더 좋게 나옵니다. 참 애매하죠.

중요한건 마룬이 있을시 혹쐐를 꼭 마룬이 끝나기 전에 발사 해 줘야 합니다.
자신의 가속에 따라 1고드름~2고드름 상황에서 마룬을 깔고 나머지를 만들어 쏘시고
얼핏이 있을경우 마룬 얼핏 모두 킨 상태에서 고드름 5개를 모아주면 됩니다.

쿨기 배분은
얼핏 20초 동안 마룬 2개
다음 얼핏이 돌아오기전에 얼화크리보면서 마룬 2번을 쓰고
얼핏쿨이 왔을때 1마룬은 있고 2마룬이 10초안에 충전 완료되면 오프닝처럼 하시면됩니다.

얼구,얼창,얼음서린 화살 모두 쓰지 않습니다.


7.1.5 혹쐐 기본 딜이 증가하는대신에 얼화 딜이 줄어들어 정확한 예측은 어렵지만
그래도 혹쐐 평균딜이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템렙이 올라가며 특화와 치명타 수치가 증가할수록
혹쐐딜이 보정되는 면도 있으니까요. 나와봐야 알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