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이 돌아와서 씁니다.

대마법사는 패스하셔도 됩니다.

심심하면 읽어주세요.

날선 인신공격과 지나치게 날카로운 솔로몬 태클은 지양합니다. (ex. 법사해봄? 딜쩔어야함)

그냥 한명의 와우져가 심심해서 연구한 글 정도로 보시고 아니다 싶으면 뒤로가기 살포시 부탁드립니다.

 

이글은 WCL을 기반으로 딜로그를  분석 했으며,

7.0의 군단 화법 특성과 아이템을 기준으로 합니다.

-

 

 

0. 불작 성물에 대한 이해.

 

 

 현재 성물의 1타 순위는 불작 성물이라고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불작성물이라는 것은 불작 대미지 증가 2% 성물을 말합니다.

 

 불작성물에 관한 우선순위는  

 불작 > 작열 대미지 > 화염구 시전 감소 > 화염치타 피해 증가 > 기타로 대게 결론내려 집니다.

 따라서 불작 대미지 증가 중요성은 논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주장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l=83339 을 출처로 합니다.)

 

 

 1. 불작 성물이 미치는 영향

 

 간단하게 말해서 불작 성물은 위의 말대로 다른 성물에 비해 높은 DPS 기대치를 갖고옵니다.

 그렇다면, 과연 구체적으로 어떻게 갖고 올까요?

 

 불작 성물이 좋은 이유는

 유물특성중 작열 값 12% 증가 특성, 치명타 피해 증가 3%, 화염 공격력 증가 특성(35렙 이후 특성)

 에 의해 대미지가 부수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좀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작열값치명타 피해만 갖고 이야기를 해보지요.

 

 

 

 

 

 불작 A라고 생각한다면                                            불작 A 가 2% 상승하면

 

 노크리                     

 딜 A                                                                ->  상승 A(1.02)   2% 상승

 

 크리

 딜 A * (2) * (1.03) = A2.06                              -> 상승   A(1.02)*(2)*(1.03) = A(2.1032) 약 4% 상승

 

 불작으로 인한 작열값(크리율 70%가정) 

 A * (0.3) *(1.12) + A(0.7)*(1.12)*2 = A1.904   -> 상승 A(1.02)*(0.3)*(1.12)+A(1.02)*(0.7)*(1.12)*2=1.942  4%상승

 

 

 

 

 

 

화염 대미지 증가 유물 특성은 따로 더 서술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제일 중요하지만  그냥 압도적으로 갈수록 중요해진다고 이미 생각되길 것이라 보입니다.)

 짧게 생각해보면 10%만증가해도 1.1*(1.02) =  12% 증가량 (2% 업) 으로 바로 적용됩니다.

 

 2. 불작성물이 그것보다 더 사기인 이유

 

산술적으로 했을때 불작 성물의 장착은 단순히 봐도

위의 표와 같이 불작에 의한 크리 딜과 , 작열 딜값의 상승을 이끌어 냅니다.

하지만 누구나 대략 아는 이야기를 쓸려고 이글을 쓰진 않았습니다

 

포인트는 이것이죠

 

모두가 꿈에 그리는 썬킹이 있다면 이것은 어떻게 될까요?

만약 썬킹 확률로 400% 대미지를 낼 수 있는 존재하지 않는 템은 계산안하고도(귀찮아서 하기도 싫지만)

 

*4.00 를 통해 일반 딜 8%, 크리율 16%, 작열값 16% 라는 말도 안되는 딜 상승을 갖고 옵니다.

 

(단순이 불작딜 2% 하나 상승했는데 말이죠!)

-만약 불작 성물을 3개 장착하고 있다면? 더 말할 건덕지는 없어보입니다. 

 

 

3. 불작에 대한 의존도 비중

 

대체 썬킹을 얼마나 사기일것인가? / 그리고 더불어 썬킹법사가 불작성물을 쓴다면 얼마나 더 사기가 될것인가?

 

산술적으로 비교해 본다면 현재 WCL 화염법사의 딜 미터기를 보면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썬킹이 있는 법사

 

 2. 썬킹이 없는 법사

 

 

보시죠. 단일딜에 관련된 넴드입니다. WCL 니센드라

 

(물론 우르속이 단일에 가깝지만 표본이 제일 많다고 생각하는 범국민넴드로 했습니다.)

 

1.

 

2.

 

3.

 

4.

 

5.

 

6.

 

 

알기 쉽게 6개의 미터기를 갖고 왔습니다.

 

비교가 쉬우신가요?

 

1. 썬킹 -1,3,5

2. 썬없찐 -2,4,6

 

불덩이 작렬의 딜 비중이 썬킹의 유무에 따라  10% 정도의 차이가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이 내용이 왜중요할까요?

 

불작의 딜 비중 상승 = 불작 성물의 기대값 상승이 바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조금더 풀이하자면, 불작의 딜 비중 상승 미터기 속엔 이미

일반 딜 8%, 크리율 16%, 작열값 16% 라는 덤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단순이 10%가 아니라 작열값도 (절대수치상 ) 썬킹 > 썬없찐 화 시켜버리는 것이죠.

 

*물론 이 비교는 변인이 똑같지않아(썬킹법 A가 불작을꼇는지 안꼇는지 비교가아님)

 정확하진 않다고 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식적으로 본인의 딜상승에 있어서

 썬킹과 불작성물은 단순히 불작만 올리는게 아니라는걸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작열값에 있어서 4번(썬없찐)과 5번(썬킹) 작열값은 비슷하지 않아? 머지? 라고 의문이 들수 있죠.

 하지만 이것은 니센드라 : 광딜을 작열로하는 넴드가 아니라 용숨+약간의 불기둥 입니다.

 작열값이 낮다 = 그만큼 용숨과 살폭 등의 광딜을 쎄게 했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

 

결론 : 불작 성물 사기요.

 

 

4. 불작에 대한 의존도에 대한 의문

 

썬없찐인 나는 항상 딜로그를 보면

불작 >= 작열 혹은 작열> 불작에 가까운데

왜 공지글은 불작값이 좋다할까? 

적어도 3타겟이상의 광딜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작열이 좋은거아닌가?

 

에악에서 작열로 광딜 가능 네임드라면 우르속, 자비우스, 악용입니다.

 

자비우스는 의미가 없죠.

확실히 우르속은 단일딜에 비해 작열딜(곰 광딜) 값이 높아집니다.

악용은 작열딜 의존이 더 심해지죠.

 

악용 WCL 입니다.

  

 

1.

 

2.

 

3.

 

4.

 

 

어디가 썬없찐과 썬킹일까요?

잘모르시겠죠? (1번빼고)

 

 썬없찐 :1,4

 썬킹 : 2,3

 

-

 따라서 광딜일때는 불작의 값이 별로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말은 불작 성물의 기대값이 적어진다는 말이지요.

 이경우는 상대적으로 작열값이 훨씬 딜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작열 값에는 용숨, 살폭이 들어가지는 않지만.

 일단 단순히 불작 성물의 기대값(정말로 기대하는 비중)에 비해선 좋아보일 수, 충분히 사용가능 할 수 있지요.

 

우르속의 WCL(니센에 비해서 작열광딜 의존이 있는 네임드) 도 약간 비교해보면

악용에 비해선 아니지만 확실히 썬없찐 과 썬킹의 딜미터기 비교에서 작열값이 상승하고 불작값이 하락합니다.

 

 

 

5. 결론

 

 

 많은 미터기를 좀 더 나열하자면 (악용의 다른 넴드들인 우르속, 렌퍼럴) 등등..

 실제로 불작 + 작열은 딜의 50~70%를 차지하는 엄청난 딜량입니다.

 그중 썬킹의 불작비중은 40%에 육박하죠.

 따라서 불작성물은 매우 중요하며,  이 두가지의 성물은 다른 성물을 압도합니다.

 (물론 치명타 피해 증가라는 성물도 있죠!)

 

 그렇다고 다 '불작 성물 굿'이라고 예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썬없찐 의 불작 성물은 기대값이 매우 크게 높진 않아서..

 템렙 5~10을 줄여가면서 까지 크게 신경쓸정도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심크가 제시하는 것과 실제의 딜은 확실히 다르니까요 

 

 

 매듭 결론은 짧게 가 좋겠군요.

 

 1. 불작 성물이 사기라는 건 맞습니다.

 2. 불작 성물은 썬킹을 갖고 있을때 개사기가 됩니다.

-

 

 3. 하지만 썬킹이 없다면 불작성물은 그저그런 사기 입니다. 그래도 좋긴하지만.

 4. 템렙을 꽤 까면서까지 썬없찐은 궂이 매달릴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5. 또한 광딜일때는 썬킹이나 썬없찐이나 불작성물은 그저 그렇습니다.

 6. 따라서 작열 성물과 치타 피해 성물도 충분히 좋다고 보입니다. 

-

 

 

결론 :  불작성물 T.O.P 어느게 확실히 좋다 이런건 소수입니다.

대다수의 썬없찐이라면 나오지도 않는 890+ 불작 성물에 크게 매달리지 마세요.

 

 

 

 * 연구하지 않은 것중에 가장 궁금했던 것은 화염구의 시전시간 감소의 성물의 중요성 입니다.

 * 화염구 시전시간 감소 성물은 -> 덧불 특성에 따른 발화 단축, 시전시간 감소에 따른 불작 갯수 증가 정도일텐데

 후자는 말이 안되고 = 불작 한방을 더쏘기위해 (1.0초 생성을 위해) 한 20번은 던져야함..

 전자도 말이 안됩니다 = 시전 단축 10% 라 가정해도 "

 그냥 눈에 보이는 것으로 생각해도 9번쏴면 +1 효과인데 넴드 에서 화염구 시전을 끽해야 100번도 안하는데.. 몇초나 감소시킬지..

 * 왜그런지는 또 심심한 다른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