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글에서 '유성과 발화의 쿨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기다렸다가 발화타이밍에 쓰는게 이득인가, 그냥 쓰는게 이득인가'에 대한 질문이 있어서 한번 분석해봤습니다.

 

(제가 고려하지 않은 변수가 있어 사실과 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바랍니다).

 

1. 문제의식

 

- 쿨타임이 같다고 가정하면, 치명타가 100%가 아닌 이상 당연히 발화 타이밍에 유성을 쓰는 것이 이득.

- 그러나 유성 쿨타임 45초, 발화 쿨타임 2분이기 때문에 오프닝유성(0초)은 발화(0초)때 쓸수 있고, 그다음 유성(45초)는 발화가 한참 남았기 때문에 쓰는게 당연하지만

- 3번째 유성(90초)을 2번째발화(120초)를 기다렸다 쓸것인지, 아니면 그냥 쓰고 발화때 유성없이 넘길지 문제가 된다.

 

2. 분석을 위한 가정

 

- 편의상 노크리 유성의 데미지를 A로 가정(작열로 인한 데미지가 포함된 데미지)

- 이에 따라 크리시 유성의 데미지는 2A가 됨

- 유물특성 '불타는시선(크리데미지 3%증가),'발열의주문(연속크리시 크리데미지 2%씩 증가)'은 고려하지 않음.

- 1스타일 : 발화에 상관없이 유성을 사용. 이에 따라 0초, 45초, 90초, 135초, 180초, 240초에 유성 사용. 마지막 유성의 경우 원래 225초에 쿨이 돌아와야 하지만 정확히 0초, 45초 이런식으로 쓰지 못하고 1~2초씩 밀리는걸 고려한다면 225초 유성의 경우 230~235초쯤에 쿨이 돌아올 가능성이 높고 5초정도야 기다렸다가 발화타이밍에 유성을 쓸수 있기 때문.

- 2스타일 : 발화타이밍에 유성을 사용. 이에 따라 0초, 45초, 120초, 165초, 240초에 유성 사용.

- 편의상 크리확률은 50%로 가정. 이글을 보는 대부분의 화법은 이것보다는 높겠지만. 이렇게되면 평상시 쓰는 유성의 데미지 기대값은 2A X 50% + A X 50% 로 1.5A가 됨.

 

3. 분석

 

- 위 가정에 따를 경우, 240초(4분, 3발화)를 기점으로 사이클이 돈다는 점을 알 수 있음. 이후로는 해당 사이클의 반복이므로 240초까지만 분석.

- 1스타일 : 확정크리유성 2개, 그냥유성 4개. 기대값은 2A * 2 + 1.5A * 4 = 10A

- 2스타일 : 확정크리유성 3개, 그냥유성 2개. 기대값은 2A * 3 + 1.5A * 2 = 9A

 

 

4. 결론 : 쿨타임 올때마다 유성 쓰는게 이득(1스타일). 단, 4분 발화랑 유성은 대충 10초 이내 차이가 날테니 이정도는 기다렸다 쓰자.

 

 

5. 추가의문 : 4분전투보다 짧은 전투의 경우 어떤 차이가 있는가?

 

- 0초 ~45초 : 1스타일, 2스타일 모두 오프닝때 확정크리 유성을 사용. 기대값은 2A로 동일.

- 45초~90초 : 1스타일, 2스타일 모두 그냥유성을 추가로 사용. 기대값은 1.5A가 추가되어 3.5A로 동일.

- 90초~120초 : 1스타일만 그냥 유성을 사용. 1스타일의 기대값은 1.5A가 추가되어 5A / 2스타일의 기대값은 그대로 3.5A로 1스타일이 1.5A만큼 이득인 구간.

- 120초~135초 : 2스타일이 확정크리유성을 사용. 1스타일의 기대값은 그대로 5A / 2스타일의 기대값은 2A가 추가되어 5.5A로 2스타일이 0.5A만큼 이득인 구간.

- 135초~165초 : 1스타일이 그냥 유성을 사용. 1스타일의 기대값은 1.5A가 추가되어 6.5A / 2스타일의 기대값은 그대로 5.5A로 1스타일이 1A만큼 이득인 구간.

- 165초 ~ 180초 : 2스타일도 그냥 유성을 사용. 1스타일의 기대값은 그대로 6.5A / 2스타일의 기대값은 1.5A가 추가되어 7A로 2스타일이 0.5A만큼 이득인 구간.

- 180초 ~ 240초 : 1스타일이 그냥 유성을 사용. 1스타일의 기대값은 1.5A가 추가되어 8A / 2스타일은 그대로 7A이므로 1스타일이 1A만큼 이득인 구간.

- 240초 : 1스타일, 2스타일 모두 확정크리 유성을 사용.

 

 

- 결론 : 1스타일이 이득을 보는 구간이 훨씬 더 길고 이득값도 더 많음. 다만 전투시간이 2분~2분15초, 2분45초~3분인 경우 2스타일을 고려해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