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인 아호임
2. 본인 하드유저임
3. 본인 재택이라 낮부터 접속해놔서 대기열 안걸림

즉, 본인은 이해관계에 얽매이지않은 제 3자임을 밝히고 글을 시작함




솔직히 아호 가는 이유는 인구 수가 많은 것도 있지만, 하드 유저가 많은 만큼 신화 레이드팟이 많기 때문입니다.

와우 시작한다하면 관성적으로 아호를 추천했었고, 실제로 그게 격아까진 맞는 말이었는데, 이젠 아니에요.


줄진 연합이 줄진을 포함해서 무려 9개 서버가 연합되면서, 서버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졌습니다.


조사 결과, 전 세계(중국 제외) 와우 183개 서버 중 줄진 연합섭은 인구수 면에서 38위를 기록했고, 이는 상위 20%에 해당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볼때, 줄진이 이제 규모가 큰 서버에요.


줄진이 얼라수도 하이잘을 집어먹었지만, 잔존 호드가 꽤 있던 헬스크림이랑 세나리우스도 줏어먹는 바람에 호드인구도 꽤 많아졌어요.


집계 결과, 줄진 연합의 얼호 비율은 1.77 : 1로서, 얼라가 강세긴 하지만 초강세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즉, 줄진 연합 내의 호드 인구수가 결코 적지 않다는 거에요. 줄진연합이 인구가 적은게 아니라, 아즈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서 과포화 상태에요.


아호에서 대기열에 너무 치여서 스트레스 받고있고, 하드유저가 아니라면 줄진 연합섭으로 섭이전하는게 제일 나은 선택일 겁니다.


줄진이 서버 한 8개를 줏어먹었는데, 그 중에 하이잘도 끼어있어서 경매장 문제도 다소 해소됐다고 볼 수 있고, 호드라면 아호랑 쐐기나 일반영웅 레이드 같이 도는 데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유저들도 하드 유저 지향이 아니라면, 줄진 쪽에 있는게 현재로선 나을 거에요. 호드건 얼라건 현재로서 아호의 대안은 줄진 연합 뿐입니다. 나중에 하드하게 하고싶다하면 그 때 이전해도 늦지 않습니다.


막말로 신규/복귀유저한테 '대기열 몇달 있으면 빠진다, 존버해서 아호해라' 라고 말해봤자, 당장 돈냈는데 게임을 못하면 빡쳐서 접기 일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