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 글에 덧글로 내용 썻다가 내용이 너무 복잡하고 설명이 아쉬운 부분이 많아서 생각만 해보고 스킬 정리나 운용 방법에 대해서 써봅니다. (바로 지우긴했는데 보셧다면 죄송합니당..ㅎㅎ;)

-서문-
그냥 악탱 본캐로 쐐기랑 길드레이드 정도만 하는 유저입니다. (아무튼 고수분들이 해결해주시리라 믿으며..)
저는 와우 첫 만렙을 악사로 하고 그냥 악사를 메인으로 계속하다보니 대충 스킬얘기보면 아 이거구나 하긴하는데
가끔 인벤 탐방오면 악사 처음하시는 분들께서 주로 반응이 악사 스킬에 대한 이해도나 운용법이 다른 탱커들 보다 유동성이 많다보니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자원 부분]
격노 - 도적이나 전사로 치면 기력, 분노 같은 식입니다. 특정 스킬들에 격노 생성이 있습니다.
영혼파편 - 특정 스킬 사용시 캐릭터 주변에 생기는 초록색 덩어리들입니다. 몇몇 스킬 사용에 사용되는 자원입니다. (영혼으로 표기하겠습니다.)

[스킬 부분] - 모든 스킬을 표기하지는 않으며 상시로 돌리는 스킬들 위주로 적습니다.
스킬은 격노를 사용하냐, 격노를 생성하냐 / 영혼을 생성하냐, 영혼을 사용하냐를 주로 보면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치적인 부분은 추후 언젠가 패치될 수도 있고 직접 인게임에서 읽어보기 바라는 마음에 ~% 정도로 표기하겟습니다.)


1번은 균열 & 영혼 스킬들 입니다. 

균열 균열 - 가장 기본적인 평타스킬 // '영혼'을 2개 생성하며 데미지를 줍니다. // 25격노 생성
영혼 베어내기영혼베어내기 - 흔히 '영베'라고 하면 요놈입니다. '영혼'사용 스킬 중 첫번 째 입니다.// 최대 2개의 '영혼'을 흡수, 영혼 갯수마다 체력흡수 // 격노 30 사용
영혼 폭탄영혼 폭탄 - 흔히 '영폭'라고 하면 요놈입니다.  '영혼'사용 스킬 중 두번 째 입니다. // 최대 5개의 '영혼'을 흡수, 주위 적에게 6초동안 약화부여, 영혼 갯수마다 ~%로 화염피해를 입히며, 피해의 ~%만큼 체력회복(8명 초과시 감소피해) / 격노 40 사용

균열과 영베,영폭은 격투게임으로 보면 약공 > 콤보스킬 정도로 생각하시면 편할...껍니다?

분류는  영혼 베어내기(영베)와 영혼 폭탄(영폭)으로 구분해서 사용됩니다. 
영혼 베어내기영혼 베어내기(영베)의 경우. 위에 적었듯이 3영혼 이하일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영혼 폭탄영혼 폭탄(영폭)의 경우, 위에 적었듯이 광역딜에 특화된 스킬입니다.
(영베는 특성 중 복수 특성 좌측 하단라인의 '집중된 회전베기'를 채용하지 않는다면, 타겟 수 와 상관없이 4영혼 이상은  영혼 폭탄 영폭 // 3영혼 이하면 영혼 베어내기 영베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영베트리의 경우 지옥칼, 인장, 제물의 오라 등으로 생기는 격노로 연속으로 영베를 치게 된다면 뎀감기를 하나 더 두른 수준입니다.

[영베 스킬 콤보 ※약화쪽을 찍을 경우]
균열 (균열) >  균열(균열) > 영혼 베어내기(영베) > 영혼 베어내기(영베) 이렇게 됩니다. (생성은 파랑 / 소모는 빨강)
영혼(2)          영혼(2)          영혼(2)          영혼(2)
이런 느낌으로
영혼을 4개 생성하고 4개 소모하는 식으로 기본콤보를 넣는다 정도로 생각해주세요.
(2균열 2영베, 집중된 회전베기 부분 덧글 내용 반영했습니다.)

[영혼 폭탄 콤보] 
영폭은 콤보가 다양하니 4~5영혼으로 사용한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늘의 칙령을 활용한다면 
하늘의 칙령(하늘의 칙령) >  균열(균열) > 영혼 폭탄(영폭) 으로 


2번은 악탱의 꽃 인장부분입니다.
(모든 인장은 시전 후 2초뒤 효과가 발동하기에 이 점을 염두하시길 바랍니다.)
※ 인게임 설명상 발동 후 2초 뒤 이지만 헷갈리실꺼같아 시전이라고 표기했습니다.

불꽃의 인장 불꽃의인장 - 시전 후 2초 뒤 화염피해를 입히며, 8초간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 격노 30 생성
침묵의 인장 침묵의인장 - 시전 후 2초 뒤 5초간 적을 침묵 시킵니다. (몇몇 몹의 스킬은 침묵의 인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자원소모X
사슬의 인장 사슬의인장 - 시전 후 2초 뒤 범위안의 적을 인장 중앙으로 모으며, ~초동안 ~%만큼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자원소모X
불행의 인장 공포의인장 - 시전 후 2초 뒤 범위안의 적을 공포를 주고, ~초 동안 방향감각 상실하게 합니다. /  자원소모X
하늘의 칙령 하늘의칙령 - 시전 후 2초 뒤 범위안에 비전피해를 입히고 영혼을 최대3개 생성합니다. / 대상 5명 초과시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설명: 특성에  불꽃의 인장(아이콘이 이거라 ㅎ;) 영혼인장이 있는데 이 특성효과로 모든 인장에서 추가적으로 영혼이 1개 생성됩니다. // 하늘의 칙령을 사용했을때 '어? 나는 영혼이 4개인데?' 라는 경우는 이 특성 때문입니다.)
악탱의 유틸적인 부분을 상승 시켜주는 주 요인 중 대부분인 인장들입니다.
(다른 탱커직업을 하다가 아련하게 아 ~인장 마렵다 할 정도입니다. )

불꽃의 인장 딜처럼 보이지만 사실 광역 어글용입니다.  불타는 증오(제물의오라)에 불꽃의 인장(불꽃의인장) 이거 두개면 집나간 어그로가 다시 돌아올 정도로 잡몹들이 좋아합니다. // 추가적으로 격노 생성도 있기에 인장 중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침묵의 인장 이름대로 광역 침묵용입니다. 다만 몇몇 몹의 캐스팅이 침묵안되는 게 있는데 어떤 몹의 어떤 스킬이다 라는 정리는 어렵고, 해보시면서 이건 안되네, 이건 되네 하면서 경험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몹을 다 몰고 침묵을 쓰는 방법도 있지만, 빅풀할 때, 캐스팅 몹에게 침묵의 인장을 깔고 지나가면 침묵 된 상태로 알아서 따라오게 됩니다. (단, 해당 빅풀때 딜러들에게 때리지 말고 따라만 와라고 얘기해주세요.)

사슬의 인장 광역 딜러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으는 용으로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중앙으로 끌어들이는 걸로 몹의 캐스팅을 끊을 수 있기에 유동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딜러들에게 달려드는 몹이나 특정 기믹을 위해 달려가는 몹, 캐스팅 몹이 다수인 풀링의 경우 등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불행의 인장 안쓴다 싶다가도 쓰게되는 공포의 인장입니다. 사실 공포의 경우 누군가 한대라도 치는 순간 풀리니 애매한데? 라는 경우가 있겠지만 공포 또한 캐스팅이 끊어지며, 풀링을 나눠서 하고싶거나 몹을 불러오는 기믹으로 잡몹이 원치않게 불어나는 경우, 침묵&사슬의 인장이 쿨일 경우 등등 생각보다 다양하게 쓰입니다.
+ 인장의 경우 처음 악탱을 하시는 분들께서 손이 꼬일 수도 있기에, 처음부터 인장 활용을 마스터하기보다는 방어기제나 어그로를 먼저 연습하시고 손에 익으셨다면 인장을 유연하게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3번은 탱커의 기본기 방어기재입니다.

악마 쐐기악마쐐기 - ~초동안 방어도 증가 // 전사의 방패 밀쳐내기(고통감내)같은 식으로 전투중에는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시 방어기제입니다. / 자원소모X
지옥 황폐지옥황폐 - ~초동안 전방에 데미지를 주며, 체력회복을 합니다. // 사실 기본은 탈태가 없지만, 특성 중 악마성(악마성)을 찍으면 지옥황폐를 사용하면 ~초동안 탈태형상으로 변신합니다. /  격노 50 사용

탈태탈태 - 탈태형상을 취하며 현재 및 최대 생명력의 ~%만큼 방어도가 ~% 증가합니다. / 악탱의 방어기재 중 가장 단단한 상태가 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불타는 낙인 붍타는 낙인 - 대상1명에게 낙인을 찍어 화염피해, 적이 ~초동안 악마사냥꾼에게 입히는 피해가 ~%만큼 감소합니다.

제물의 오라 제물의 오라 -  자신의 주변으로 ~촏마다 ~의 화염피해를 입히며, ~초동안 지속됩니다. // ~초동안 ~의 격노 생성

아마 지옥 황폐(지옥황폐)와 탈태(탈태)를 언제쓰냐 라는 부분으로 초심자 분들께서 고민이실껀데 제가 내린 결론은 경험이 답이다 라는 거 정도입니다만

제 경험을 조금 풀어서 적어보자면, 초심자 분들께서 탱을 하면서 생각하셔야 할 부분은
1. 
파멸의 보루(지옥황폐)는 쿨타임이 짧고, 정신집중을 해야합니다.
2. 탈태(탈태)는 쿨타임이 길고, 즉시 시전이다.
라는 걸 염두하시고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몹들 중에는 탱커에게 방어도 감소, 방어도 무시 등의 효과가 있는 스킬을 사용하는 몹들이 있을겁니다.
(지금 기억나는건 노쿠드 던전의 3넴쪽 몹들이 있겠네요.)

해당 몹들을 상대하면서, 내가  뾰족한 쐐기(악마쐐기)로는 들어오는 데미지를 못버티고, 최소한  탈태(탈태형상)이 되어야 버틸 수 있다 라는 부분이 있을겁니다.
이 부분에서 스스로의 상황에 맞춰서 위의 1번과 2번을 고민하시면 됩니다.
-내가  파멸의 보루(지옥황폐)의 정신집중 동안 체력회복과 탈태형상으로 버틸수 있다면?파멸의 보루(지옥황폐)
-내가  파멸의 보루(지옥황폐)의 정신집중 동안 버틸 수 없다탈태(탈태)

이 부분에서 아 그러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꺼라 믿습니다(아마도?)
아직 감이 안잡히신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파멸의 보루(지옥황폐)는 정신집중을 끝내야 이득이 생기는 스킬입니다.
그런데 내가 정신집중 동안 버티질 못한다면 이득보다 손해가 더 크겟죠.
그래서 버티지 못한다 라는 부분에서는 탈태 (탈태)를 킨 뒤에  하늘의 칙령 >  영혼 폭탄 > 하늘의 칙령 > 영혼 폭탄  등의 콤보로 피흡 뻥튀기를 하면서 힐러의 떨어질뻔한 심장을 지킬 수 있겟죠. (물론 다른 콤보도 있지만 대표적이 예시라고 봐주세요.) 

그래서 해당 부분을 경험해보면서 내가 이 구간은 못버티네? 버티네? 하면서 겪어봐야 알 수 있는 점입니다.

(특성부분에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릴려고 했던 부분이지만, 복수 특성 중 최하단 중앙 테크에서 암흑 시선의 은혜라는 특성을 찍게되면  파멸의 보루(지옥황폐)를 끝까지 사용 했을 때 이득을 크게 얻을 수 있습니다.
※ 해당부분은 특성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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뾰족한 쐐기(악마 쐐기) 부분입니다.
(지옥황폐와 탈태가 중요한 부분이다보니 먼저 설명드렸습니다.)

악마 쐐기는 위에 설명처럼 전사의  방패 밀쳐내기(고통감내),  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와 같은 악탱의 기본적인 방어기재입니다.

평소에는 다들 숨을 무의식적으로 쉬듯이, 일단 누르고 있으실 겁니다. (기본 전투시에는 항상 키고 계신게 맞습니다.)

근데 초심자 분들께서는 궁금하실 부분이 있으겁니다.
(파멸의 보루 or 탈태) & 뾰족한 쐐기를 같이 써도 되요? 라는 부분이실겁니다.

정답은 크게 상관은 없지만 상황을 고려해달라 정도입니다.
탈태악마형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악마 형상' 입니다! 헷갈리지마세요) 방어도가 크게 증가하는 상황이니  악마 쐐기(악마쐐기)를 같이 사용하면 효율의 문제를 따져봐야합니다.
-악마형상인데 아프다면? > 같이켜도 괜찮다
-악마형상인데 크게 문제가없다면? > 악마쐐기나 다른 방어기재를 충전해놓는다.
라는 정도로 분류가 되겟네요.

지옥 황폐(지옥황폐)와  탈태(탈태)이 순간적인 이득과 손해의 문제라면,  악마 쐐기(악마쐐기)는 효율의 문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듯 합니다.

효율의 문제를 따져봣으니  악마 쐐기(악마쐐기)를 깊게 파봅시다.
악마 쐐기(악마쐐기)와 관련된 특성 중에는 무기막기 확률증가, 지속시간 증가도 있지만, 사실 더 중요한 건 석회쐐기 특성입니다. (사실 3개다 중요한거긴한데 ㅎㅎ;)

석회쐐기의 특성을 찍으신 뒤,  악마 쐐기(악마쐐기)가 끝나고나면  악마 쐐기이 아이콘에서 뒷 배경이 주황색인 버프가 바로 이어서 나옵니다.
악마 쐐기(악마쐐기)가 끝나고 난 뒤 받는 피해가 ~%만큼 감소되며, ~초당 ~%씩 줄어듭니다.
아무리 특성을 통해서  악마 쐐기(악마쐐기)의 지속시간을 늘려도 충전되는 시간이 7~6초 공백이 생기게 되는데 이 부분을 채워주는 특성이 바로 석회쐐기입니다.

만약 이 특성이 없었다면,  악마 쐐기 > 악마 쐐기 > ...... 악마 쐐기 >  악마 쐐기 라는 식의 공백을  지옥 황폐 탈태이 두개로 땜빵하면서 위급상황을 대처하기 힘들어지겟죠.

(사실 알면 좋고 모르면 이런게 있었구나 정도의 내용이 맞습니다만 이 석회쐐기를 알고 계신다면 무분별한 악마쐐기 남발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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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 낙인(불타는 낙인) &  제물의 오라(제물의오라) 입니다.
사실  제물의 오라(제물의오라)는 방어기재는 아닙니다만,  불타는 낙인(불타는 낙인)과 단짝이라서 같이 방어기재에 넣었습니다.
먼저 불타는 낙인(불타는 낙인) 입니다.
효과 중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할 부분은 ~초 동안 적이 악마사냥꾼에게 입히는 피해가 ~%만큼 감소입니다.
넴드전의 경우 넴드에게, 쫄의 경우 가장 아픈 쫄에게 하는 경우가 기본이겟죠.
근데 넴드의 경우는 그냥 쓰면되는데 쫄의 경우는 아픈 애를 찾아서 또 사용해야하는데 풀링도 하고, 바쁘겟죠?
그래서 특성 중 '화형'(복수 특성 우측하단)을 챙겨가게 된다면 풀링 시 아무나 사용해도 알아서 주변 몹들에게 퍼져나갑니다.
(다른 이점이 있는 특성은 제물의 오라와 함께)

이어서
 제물의 오라(제물의오라)입니다.
제물의 오라는 평상시에는 가장 기본적인 어그로 스킬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만
 제물의 오라(제물의오라)와 불타는 낙인(불타는 낙인) 그리고 특성 '그을린 피부'(복수 특성 하단)를 찍게된다면, 불타는 낙인(불타는 낙인), 불꽃의 인장(불꽃의 인장)과 시너지를 일으켜 긴 쿨타임과 비례해 아쉬운 지속시간을 조금 늘릴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특성 중 '뜨거운 최후'를 찍게된다면불타는 낙인(불타는 낙인)이 제물의 오라(제물의오라)의 효과를 올려준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겟습니다.


4번은 위 내용에 없는 이동, 회피, 딜링, 차단기 등 입니다.

불지옥 일격(불지옥일격) - 이동기입니다. / 해당지점으로 점프를 하며, 주변에 화염피해를 줍니다. / 자원소모X
글레이브 투척(글레이브 투척) '글투' - 투척기입니다. / 몇몇 특성 채용시 2번튕김, 쿨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자원소모X                                                          └'튀어오르는 글레이브' 특성의 주의점은 하단 추가 설명
고문(고문) - 도발입니다 / 
자원소모X 
분열(분열) - 차단기입니다. / 
자원소모X 
벗어나기(복수의퇴각) '복퇴'- 회피기입니다. / 뒤로 물러선다 라는 것 보다. 모든 감속 효과를 제거에 중점을 두시면 됩니다. / 자원소모X  (하단에서 ' 지옥칼 지옥칼'과 함께 설명)
지옥칼(지옥칼) / 딜링기 및 진입기 - 대상에게 돌진, 절단( 균열 균열입니다.)사용시 일정확률로 재사용시간 초기화 / 격노 40 생성 (하단에서 ' 벗어나기복수의퇴각'과 함께 설명)
사냥(사냥) - 딜링기 및 진입기 / 대상에게 돌진하여 혼돈피해, ~초 이동불가, 경로 상 5명에게 ~초동안 도트딜, ~초동안 입힌 피해의 ~%만큼 회복
 / 자원소모X 
어둠(어둠) - 공생기 / ~미터내에 본인과 아군이 ~%의 확률로 모든 피해 회피 (공격대가 아닐시회피 확률이 두배로 증가합니다.) - 툴팁상 100%증가 = 15% > 30% 입니다. / 자원소모X 
혼돈의 회오리(혼돈의회오리) '혼회' / 범위형 cc기 주변 적을 ~초동안 기절시킵니다. / 격노 25 사용
감금(감금) / 메즈기 / ~분동안 악마, 야수형, 인간형 대상을 행동불가로 만듭니다.  / 자원소모X 
영혼 시야(영혼시야) / 특정 던전 제외하고 쓸 일 없습니다 넣어두세요 ㅎ
비전격류 - 호드 블러드엘프 전용 종족특성입니다. / ~미터 안의 적의 이로운 효과 1개 제거 / 
격노 15 생성
└노쿠드 공격대 던전의 2넴(맹렬한 폭풍) 쫄 중에 원시돌풍의 실드를 즉시 없엘 수 있으며, 생각보다 활용도가 있습니다.

하단 설명한다는 것만 간단하게만 정리하겠습니다.

글레이브 투척(글레이브 투척)'글투' 와 관련된 특성 중 '튀어오르는 글레이브'를 찍게되면 글투가 주변 몹에게 튕기게 됩니다.
ㄴ 좋죠 좋습니다! 근데 가끔 내가 원치않게 튕겨서 빅풀이 되는 경우도 생기기에 나눠서 풀링을 하고 싶으실 경우는 글투가 아닌 도발이나 인장을 통해서 풀링해주시길 바랍니다.

복수의 퇴각 지옥칼 (복수의퇴각)복퇴와 지옥칼입니다.
개인적인 활용이긴한데 간혹 몹들 중 일정 범위를 빠져나가야 풀리는 스킬을 사용하는 몹들이 있을겁니다.
그럴때  복수의 퇴각복퇴를 사용하여 빠르게 범위 밖으로 벗어 난 뒤  지옥칼지옥칼을 사용하면 내가 보고 있던 대상에가 바로 붙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지옥칼을 사용하고 있지만 아니신 분들께서는 지옥칼지옥칼 대신불지옥 일격불지옥일격으로 가능합니다.)
왜 굳이 지옥칼로 붙냐 라고 한다면, 불지옥 일격보다 몹에게 붙는 속도가 빠릅니다.
그렇기에 한자리에 고정적으로 풀링을 원하신다면 순간적으로 빠졋다가 바로 붙어서 몹의 위치를 어느정도 제자리에서 유지 시킬 수 있으며, 악탱에서 약간의 화려한 무빙을 더해준다랄까...ㅎ
(※주의점: 복퇴에서 지옥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빠르게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이 씹혀 제대로 돌진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 익숙해 지신분께 복퇴+지옥칼을 추천드리며, 아닐 경우 복퇴로 빠지는 방법이 있다 정도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냥 사냥입니다.
기타 다른 효과들을 넘겨두고, 경로 상 5명에게 ~초동안 도트딜 라는 부분을 봅시다.
*내용수정)
-몹의 뒷쪽라인으로 타겟팅을 바꾸고 사냥을 할 수 있다 > 타겟팅 전환 후 사냥 사용
-몹의 뒷쪽라인을 타겟팅 할 여유가 없거나 하고싶지않다 > 사냥을 한 뒤 횡이동을 하거나 몹에 비벼 사냥 디버프를 묻히기

라는 2가지 방법으로 최대한 주변 몹들에게 사냥 디버프를 통해 많은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사냥을 채용하셨다면, 쿨이 되는 타임마다 사용하여 딜을 넣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특성부분입니다.
제가 쓰는 특성을 올리는거라 그냥 '이 사람은 이렇게 쓰네~' 정도로 봐주시고 던전, 상황에 따라 유동성이 있는 것은 당연하며 그 부분은 고수분들이 써주실꺼라 믿습니다(?)

[영혼 폭탄 트리]
BUkAzqt9tQbK6xteCyjwasgfTCASikkIkgkESIRLJSiWCJJSAplk0kEJBBAAAAkkA

영혼폭탄을 주로 채용해서 약화와 체력회복을 주로 돌리며 탱을 하는 트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경화주간에 채용하며, 딜량과 피흡량을 쏠쏠하게 뽑아냅니다.

[지옥 황폐 트리]
BUkAzqt9tQbK6xteCyjwasgfTCASikkIkgkESIJtkQiWCSSQEplk0kEJBBAAAAkkA

지옥황폐를 주로 사용하는 트리입니다.
악마쐐기를 돌리면서 지옥황폐의 쿨탐을 빠르게 돌려서 악마형상으로 버텨주는 트리이며, 최후의 수단이 있어 개인적으로 쐐기에서 안전함을 챙기고싶다하면 이 트리를 채용합니다.
-이 트리에서는 영폭은 약화효과를 묻히는 정도만 써주시고 영베를 주로 사용하면서 돌리시면 됩니다.
※단점은 지옥황폐 시전시 끝까지 시전하셔야합니다.


[레이드 특성 트리]
BUkAzqt9tQbK6xteCyjwasgfTCAISSiIJIJhEi0SCiWiEJSIJpkk0SSIBBAAAAkEB

레이드 갈때 이거 가면 끝! 절대아님※
레이드의 경우 네임드 가는길, 네임드마다 특성이 유동적으로 변하기에 이게 정답은 아닙니다.
아마 피락잡을때 쓰던거 같긴한데....(머쓱)

간단히 제가 왜 이걸 채용 했냐 라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반박시 여러분 말씀이 맞음)

-좌측 직업특성의 좌하단 '집단고뇌'입니다. / 사냥은 다수를 긁어 이득을 보는 스킬에 반면 집단 고뇌는 지옥황폐와 함께 딜링을 올릴 수 있기에 넴드 잡는 시간이 긴 레이드의 경우 쿨탐이 짧은 지옥황폐&집단고뇌가 이득이라고 봅니다.

-사슬의 인장 / 피락 패턴때문에 영혼 땡기느라 찍었습니다 흠흠...

-우측 복수 특성의 좌하단'영폭트리'입니다. / 집단고뇌면 탈태가 좋은거 아닌가? 싶지만 네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위에서 말한 거 처럼 특성은 유동적으로 사용해보시고 손에 맞고 좀 더 잘 활용하는 방안으로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최대한 피흡으로 버티면서 플레이 하는 타입이라 영폭약화, 집단고뇌를 활용한 방안을 사용중입니다.

Reverbsound님 덧글 반영
-제가 위 내용에서 초심자 분들이나 다른 탱커를 하시던 분들께서 이해를 쉽게 하시기 위해 방어기재, 딜링기를 나눴지만, 덧글로 주신 내용처럼 악탱은 공격기를 통해서 얻는 뎀감기, 피회복을 통해서 탱킹하는 탱커입니다.
오프닝이 물렁하다 라는 것은 딜링을 해서 뎀감기를 얻는 과정에서 나오는 상황이니 해당 부분과 전투 중 잠시 중단되는 패턴에 대하여 주의하시며 탱킹을 해주시며, 다른 탱커처럼 방어기재에서 정답을 찾기보다 모든 스킬에서 정답을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만큼 매력이 많고 유틸력이 좋은 직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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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이 적다보니 너무 많아져서 스왑 죄송합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최대한 덧글로 답변해드리고 제가 못한다면 고수님들께서 말씀해주실껍니다(암튼그렇습니다!)

혹, 수정사항이나 추가할 사항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시면 이리저리 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글 색상 넣은거 때문에 보기 힘드시면 말씀해주시면 조금 색상 원래대로 해놓겟습니다 ㅎㅎ;;)

오늘도 일리다리 하시길 >,ㅇb

+ 어둠 설명부분 수정 (레몰에이드 덧글 반영)
+ 영베, 복퇴+지옥칼 주의점, 사냥 추가설명, 악탱의 딜링을 통한 탱킹 추가 및 수정 (Reverbsound님 덧글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