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군단 나온지 한 3개월 지났네요!

초보님들을 위한 신기 힐 가이드를 간단하게 작성하고자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글이며, 혹시 다른 의견이나 정보는 댓글로 달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신기 힐 기본 힐 방법

각 스킬/특성의 기본 설명은 게임 내에서 툴팁을 꼭 읽어 보세요!!

1-1. 스킬 연계

1) 빛 주입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 연계는 신성 충격(신충) 크리시 발동하는 '빛 주입' 버프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빛 주입은 다음 빛의 섬광(빛섬)의 치유량을 증가시키거나, 다음 성스러운 빛(성빛)의 시전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신기의 기본 중의 기본이며, '빛 주입' 버프가 뜨면 캐릭터 좌우에 노란색 ( ) 모양의 테두리가 생깁니다.

신기 스킬 연계는 사실상 이거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1-2. 기본 쿨타임 기술 (쿨기)
특성 제외,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쿨타임 기술입니다.

1) 응징의 격노 (응격, 혹은 날개)
사실상 신기 필살기. 항상 응격 상태로 살고 싶습니다.

2) 오라 숙련 (오숙)
60렙 특성의 오라 스킬과 연관되어, 순간적으로 오라 스킬을 강화시킵니다.

3) 빛의 봉화 (빛봉)
신기만의 개성 힐 스킬입니다. 블쟈는 이걸 신기의 아이덴티티로 정한게 분명한 듯.
이 스킬은 이해가 좀 힘드실 수 있으므로 부가 설명합니다.
순교자의 빛 (순빛) 스킬을 제외한 신기의 힐 스킬의 힐량의 일정 비율만큼 봉화가 걸린 사람에게 자동으로 추가 힐이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봉화를 나에게 걸고, 다른 파티원에게 성빛으로 100의 힐을 채우면, 봉화가 걸린 나에게 40의 공짜 추가힐이 들어옵니다.

단, 봉화가 걸린 대상을 힐할 때에는 추가힐이 없습니다.

4) 티르의 해방
이건 98렙 이후 획득 가능한 유물 무기가 있어야 사용 가능한 스킬이지만, 신기 유물 무기 스킬이 이거 하나 뿐이므로 걍 여기에 기술합니다. 
주변 파티원 일정 시간동안 자동 힐.
그냥 쓰면 크게 효과 안보이는데, 응격 상태로 쓰면 꽤 힐량이 큽니다.

5) 보호의 축복 (보축)
탱커에겐 쓰지 마세요! 받은 대상은 지속 시간 동안 어그로가 초기화됩니다. 탱커에게 주면 몹이 미쳐 날뜀.
보통 어글 튄 딜러에게 씁니다.

6) 희생의 축복 (희축)
주로 탱커에게 걸어주는 외부 생존기 (외생기).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공장님이 외생기 순서를 정해 줍니다.
쓰라고 하면 지정한 대상(거의 탱커)에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거 쓰면 내 피도 깎이니까 자기 피 관리도 신경 쓰셔야 합니다.

1-3. 특성 기술
신기는 특성으로 제공하는 사용 스킬이 많습니다.
최대한 사용 스킬을 줄이는걸 선호하지만, 그래도 일부는 쓸 수 밖에 없지요.

1) 15티어 (레벨) 특성
중요한 티어입니다. 

신념 수여: 마나 대비 유효 힐량이 극강이지만, 5초 후의 미래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유효힐로 마무리하기 쉽지 않은 스킬.
힐이 부족한 헤딩 상황과, 혼자 힐하는 5인 던전에서 유용합니다.
힐 널널한 파밍 단계에서는 오버힐 제조기.

빛의 망치: 힐량 측면에서는 잘 사용한 신념 수여에 밀립니다. 다만, 5인 쐐기에서 광역딜용 스킬로는 매우 좋습니다.
그래도 밸런스 맞추려면 쿨타임을 45초 정도로 줄여야하지 않나 생각이 되는... 거의 버려진 특성.

성전사의 권능: 성전사의 일격을 사용하면 신성 충격과 여명의 빛(여빛)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신기 힐 스타일 중 하나인 성전사 힐(아래 나옴)을 하기 위한 필수 특성.

2) 30티어
레이드에서는 법의 통치를, 5인 던전에서는 불굴의 정신력을 추천합니다.
기병은 PVP에서 괜찮으려나요.

3) 45티어
5인에서 메즈가 필요하면 참회를, 그 외는 눈부신 빛으로 소소한 딜량 & 캐스팅 끊기로 사용합니다.
사실상 레이드에서는 의미 없는 특성이고, 5인 던전시 상황 따라 고르시면 되요.

4) 60티어
자비의 오라가 무난하며, 고단 쐐기에서는 헌신의 오라로 뎀감을 해야할 경우가 있습ㄴ다.
희생의 오라는 레이드에서 공대 생존기로 활용 가능한데, 사용하기 좀 어려우므로 초보 분들에겐 비추.
레이드에서는 공대장이 따로 지시하지 않는 한 자비의 오라 쓰시면 됩니다.

5) 75티어
신성한 목적(신목): 무난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걍 이거 고정 사용 중. 신기의 파워 힐인 신성 충격과 여명의 빛 횟수를 늘려줍니다.
신성한 복수자(신복): 쿨기 하나 추가! 응격을 쓰기 아쉬울 때 약한 필살기로 쓰기 괜찮습니다. 특히, 티르의 해방과 연계하면 효과가 괜찮습니다.
신성한 반사: 쿨기 하나 추가! 쿨마다 상황 맞게 잘 돌리면 괜찮지만, 저는 쓰기 귀찮네요... 그냥 쓰면 피 차는거도 별로 티가 안남;

초보라면 신성한 목적을 추천합ㄴ다.

6) 90티어
열렬한 순교자는 쳐다 보지 마세요. 슈레기 특성.
축성의 분노가 대부분의 경우에 유효합니다. 추천 특성.

단, 레이드에서 신기와 보기 통틀어 자기 혼자일 때는, 빛의 심판을 찍고 심판을 쿨마다 보스몹에게 써주면 매우 좋습니다. 또, 쐐기에서 과잉일 때도 빛의 심판이 좋습니다.

7) 100티어
신념의 봉화: 봉화를 2개로! 추천 특성. 레이드에서는 탱커 2명에게 하나씩, 5인에서는 탱하나 나 하나.
빛의 수호자의 봉화: 레이드에서, 탱커에게 걸고 원거리 자리에서 힐하기 좋습니다. 혹은 여명의 빛을 많이 쓰는 상황에서 좋음.
고결의 봉화: 쿨기 하나 추가! 쓰기 어려운 스킬입니다. 고단 쐐기에서 전체적으로 피 빠질 때 잘 쓰면 좋습니다.


2. 신기의 힐 스타일

현재 신기에겐 크게 3가지 힐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 스타일은 15렙 특성과, '순교자의 빛' 스킬 (이하 순빛) 사용 유무에 따라 나뉩니다.

2-1. 클래식 신기
신충, 빛섬, 성빛, 여명의 빛(여빛) 스킬을 베이스로 하며, 순빛 스킬은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15렙 특성은 일반적으로 신념 수여를 찍습니다.

신기 힐 스타일 중 가장 다양한 variation이 가능합니다.
100렙 봉화 특성을 상황(레이드/쐐기 등)에 맞게 선택해서 유연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원래부터 신기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금방 적응될 겁니다.

다만, 클래식 신기는 힐량을 끌어 올리려면 빛섬의 비중을 높일 수 밖에 없습니다.
신충은 쿨이 있고, 성빛은 힐량이 약하니까요.
빛섬을 많이 쓰게 되면 마나가 많이 부족합니다. 저스펙일 때 클래식 신기는 항상 마나에 허덕입니다.

치명타가 중요합니다. 모든 신기에게 빛주입이 생명줄이지만, 클래식 신기는 더 그렇습니다.
빛주입이 뜨면 성빛도 쓸만해지거든요.... 그래서 최대한 치타가 붙은 아이템을 입어야 합니다.

2-2. 순교자 힐
소군단부터 추가된, 신기의 새로운 힐스킬인 '순교자의 빛' (순빛) 스킬을 자주 쓰는 신기입니다.

순교자의 빛은 힐량(오버힐 포함)의 절반을 시전자인 신기에게 피해를 줍니다. (백뎀)
이러한 패널티 때문에, 마나 대비 힐량이 전 힐클래스를 통틀어 최강급입니다. (쿨기나 특성기가 아닌 기본기술 중에서)

특히 저스펙의 5인 던전에서, 순교자 힐은 매우 좋습니다. 다만, 무분별한 순빛 사용은 신기의 사망률을 증가시키므로, 어느 정도 운용 방식에 익숙해 져야 합니다.

기본적인 운용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100렙 특성은 무조건 신념의 봉화 고정. 봉화 하나를 자신에게 겁니다.
2) 내 피가 만피면 파티원을 힐 할 때, 순빛을 사용합니다.
3) 내 피가 85~90% 미만이면 파티원을 힐 할 때, 다른 힐 스킬을 사용합니다.

이러면 순빛 백뎀이 봉화힐로 자연스럽게 커버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템렙 낮은 신기님들께 추천하는 5인 던전 힐 스타일입니다.
레이드에서는 다른 힐러들의 힐을 먹어 다른 힐러의 마나 낭비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2-3. 성전사 힐
15티어 특성인, 성전사의 심장 특성을 찍고, 붙어서 성전사의 일격을 써서 신성 충격과 여명의 빛 쿨타임을 줄이는 힐 방식입니다.
이 말인 즉슨 넴드 뒤에 찰싹 붙어서 (즉 근딜 자리에서) 힐 틈틈히 딜 스킬을 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히오스의 우써경이 생각나는군요. 
여튼 힐과 딜이 병행되어야 하므로, 신기 힐 스타일 중 가장 난이도가 높습니다.

성전사 힐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기의 가장 파워풀한 힐 스킬인 신충, 빛주입+빛섬, 여명의 빛의 사용 횟수를 증가 시킨다.
이는 전체적으로 신기의 최대 힐량을 증가시킵니다.

개인적으로 이 스타일을 궁극의 힐이라고 봅니다.
그 이유는 신기의 모든 힐이 유효힐로 들어간다고 가정할 때, 가장 큰 힐량을 낼 수 있는 트리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스타일에 비해 신성 충격과 여명의 빛 시전 횟수를 2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점은 역시 운용이 어렵다는 겁니다.
운용 못하면 힐량도 안나오고 어버버하기 쉽습니다. 연습이 필요한 스타일입니다.


3. 스탯 가중치 (어떤 아이템이 좋을까?)

7.1 패치 기준으로, 일반적인 상황의 능력치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NOXXIC 참고: http://www.noxxic.com/wow/pve/paladin/holy/stat-priority/)

지능 (9.04) > 치명타(7.54) > 유연성(6.04) > 특화(4.54) > 가속(3.04)

간단하게 템 고르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확하게는 저 스탯 가중치 가지고 계산해야 겠지만, 힘들고 귀찮잖아요 ㅜ_ㅜ)

1) 목, 반지의 경우
치명타가 높은 아이템을 껴라. 치명타 없는 건 유연성이라도 챙겨라. 이마저도 없으면 걍 템렙 높은거.
템렙보다 치명타, 유연성이 우선.

2) 방어구의 경우
치명타나 유연성이 있으면서 템렙이 높을 수록 좋음.
템렙이 가장 중요하지만, 치타는 템렙 10까지는 극복할만하고, 유연성은 템렙 5까지는 극복할만합니다.

(즉, 템렙 10높은 특화+가치 템보다는 그보다 템렙 10낮은 치타+@ 템이 나음)

3) 장신구
는 개성이 다양해서 기술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저것 사용해 보시는 걸 추천. 아니면 인벤 검색 ㄱㄱ.


4. 유물 무기 특성

기본적으로는 아래 링크에 있는 순서대로 많이 합니다.
http://www.icy-veins.com/wow/holy-paladin-pve-healing-artifact-talents-traits-relics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유물 무기 특성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4-1. 금테 특성
1) 티르의 보호
2) 빛의 구원
3) 은빛 손의 힘

위의 링크랑 반대 순서죠? 솔직희 은빛 손의 힘은... 챙기기도 힘들고, 생각만큼 힐량이 크게 뻥되지도 않더군요.
오라 숙련을 강화 시키는 티르의 보호는 레이드에서 1순위 특성이고,
빛의 구원은 탱커 생존을 조금이나마 올려 주는 귀한 특성입니다.

4-2. 일반 특성
1) 충격 요법
2) 빛 전달자
3) 구원자
4) 빛의 기사단
5) 두 번째 일출
6) 암흑 추방
7) 집중 치유

그 외는 뭐...가는 길이라 찍는 느낌이구요.
만약 순빛 힐을 하신다면 정의로운 희생도 좋겠지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유물 스킬 트리는

1) 두 번째 일출 - 충격 요법
2) 두 번째 일출 - 빛의 기사단 - 집중 치유 - 티르의 보호 (12특성, 1금)
3) 충격 요법 - 빛의 보호 - 은빛 손의 축복 - 빛의 구원 (17특성, 2금)
4) 은빛 손의 축복 - 암흑 추방 - 빛 전달자 - 구원자 (24특성)
5) 빛 전달자 - 은빛 손의 힘 (25특성, 3금)

이런 순서로 찍는 걸 추천합니다.
구원자와 은빛 손의 힘은 순서 바꿔 찍으셔도 됩니다. (조금이라도 빠른 3금을 원하신다면 은빛 손의 힘을 먼저!)

아래 링크에서 특성 찍는 연습 하시면 좋아요!
http://ko.wowhead.com/artifact-calc/paladin/holy/AkYjIwA

대충 다 적은 것 같아요!

초보 신기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