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탑글들을 보면 구레이드 3보홈 파밍, 회오리전자 등 옛 아이템들을 파밍해야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고마탑을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서 팁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기사 3특 다 어둠땅 템만을 이용해서 클리어했고, 도핑도 어둠땅 도핑을 써서 클리어를 했는데 확실히 어둠땅템으로만 가니까 딜이 부족해서 물약은 굴레의 물약을 썼습니다. 제 글이 정답이라는건 아닙니다. 제 기억을 공유하는 팁글입니다!

일단 마탑에도 dbm이 있습니다.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dbm-challenges
시그린의 극대노나 크룰의 전멸같이 주기적으로 일정 시간마다 오는 패턴들은 dbm을 보고 미리 대처할 수 있습니다. 물론 dbm 없이 깬 분들도 많겠지만 체감 난이도가 확 내려갑니다. 징기 1시간 30분 박다가 마탑dbm을 깔고 난 이후엔 2트만에 잡았습니다.

1. 보호
보기는 기존 쐐기에서 돌던 고특화 보기 세팅으로 가져갔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고특화보단 가유세팅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왜 특화를 가져갔지

특성은 위와 같이 가져갔습니다.
15특 축망은 가까이 접근하지 않아도 버블을 쌓을 수 있고 미친듯이 움직여야하는 탱 마탑 특성상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25특 마탑 몇번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심판의 데미지가 제일 높습니다. 또, 심판으로 눈깔을 한방에 지울수 있기 때문에 심판을 더 많이, 더 자주 쓸 수 있는 성전사의 심판을 썼습니다.
30특 보기는 생명력 흡수 차단을 3개나 할 수 있습니다. 비난,응방,심망 그런데 이 심망 쿨을 줄여준다? 엄청나게 좋습니다. 게다가 심판의 주먹 특성 사용시 2페 크룰 전멸때마다 심망을 박을 수 있습니다.
35특 기병이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불굴의 정신력으로 2페 크룰을 더 단단하게 버텨볼까 생각해봤는데 뒤에 설명하겠지만 무적도발/무적보축으로 버텨냈기 때문에 기동성 기병을 선택했습니다.
40특 솔직히 신목이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어둠땅 템만으로만 세팅하고 가면 딜이 굉장히 모자랍니다. 그래서 고천을 사용했습니다.
45특 벨렌은 어차히 힐 안박혀서 수손,빛심은 무의미합니다. 그리고 신성한 대지가 드리블에도 훨씬 좋습니다.
50특 정수로 날개쿨을 계속해서 줄여줍니다. 그러면 사실상 날개 쿨이 1분 10초 정도이기 때문에 고천 쿨이 놀더라도 항상 고천+날개로 순간 극딜을 했습니다.

눈깔은 심판이나 천망을 던지면 바로 깨집니다. 

쫄들은 무조건 벨렌을 향해 먼저 오기 때문에 벨렌 자리에 신성화를 깔아두면 바로 어글이 자기한테 옵니다.

흉물 쫄들이 은근 아프기 때문에 디버프 고중첩인 상태에서 쫄탱할땐 피칠갑을 켜서 어글+보호막으로 버텼습니다. 피칠갑이 디버프 없앨때까진 버텨줍니다.

말타면서 막 돌아다닐때 바리스가 생흡을 쓰려하면 심망/응방을 써주시면 됩니다.

흉물은 굳이 타겟팅해서 때리진 않았고 신성화+축망+정패딜에 살살 녹습니다.

2페 크룰이 나오면 바로 날개+고천+북+굴레물약+증강을 썼습니다. (사실 증강은 골드 아낄려고 2페 볼 때만 먹었습니다 ㅎ)
1전멸은 깡으로 맞았습니다. 1전멸은 버틸만 합니다.
2전멸은 고왕수를 썼습니다. 고왕수 때문에 오히려 1전멸보다 덜 아픈 느낌이 듭니다.
3전멸은 도발 보축을 썼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마탑 dbm을 보고서 크룰이 전멸을 쓴다하면 바로 도발 보축을 하면 됩니다.
4전멸은 도발 천보를 썼습니다.
5전멸은 안봤습니다. 물론 1,2,3을 헌수+고왕수 조합으로 버티고 4,5를 보축무적으로 넘길수 있겠지만 5전멸 이후 
6전멸부턴 딜이 부족한거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는데 제가 직접 뚜드려 맞아본 결과 3전멸과 4전멸 사이 시간이 27초? 28초? 참을성 디버프가 엄청 애매합니다. 그래서 저는 dbm보고 대기하다가 크룰이 4전멸 캐스팅할때 심망을 박아서 6초의 시간과 마음의 준비 시간을 벌었습니다.

크룰이 주기적으로 차단가능한 스킬을 씁니다. 이건 응방,비난,심망 뭐로든 무조건 끊어줘야합니다. 크룰 피 33% 빼는것도 힘겨운데 크룰 피가 5%씩 찬다니 세상에 이럴수가 만약 차단이 세서 자기한테 디버프가 생기면 초상화 우클릭-인스턴스 파티 떠나기를 누르시는게 이롭습니다. 무적으로도 풀 수 있긴 하지만 크룰 평타가 워낙 빨라서 무적으로 바로 써도 몇%는 차있었습니다.

탱마탑은 미친듯이 움직여야합니다. 가만히 서있는 순간 죽습니다. 크룰 도전하시는 분들 화이팅


2. 징벌
징기는 어둠땅 키리안징기 가특 세팅을 가져갔습니다. 장신구는 늙전+투기장사효를 사용했습니다. 도핑은 어둠땅 풀도핑 물약은 굴레 물약을 마셨습니다. 성전사 마부같은 거 안했습니다.

15특 시그린에서 선고가 쓸모가 없기도 하고 사선을 쓰기엔 너무 정신이 없을거 같아서 열정을 썼습니다.
25특 광딜이니 역시 창공의 힘을 사용했습니다.
30특 저는 시그린을 주시잡고 주시 참회를 썼습니다. 아버지의 극대노가 이어질때마다 참회 키를 눌렀습니다. 시그니한텐 다른 cc를 하나도 안써서 점감은 딱히 안걸렸습니다.
35특 안그래도 발 느린 징기한테 룬밟기+발키르 피하기 패턴을 대처하기 위해 기병을 썼습니다.
40특 축분을 찍으면 신목이죠
45특 치유의 축복에 달려있는 딸피 영서 힐 강화가 좋았습니다. 신축은 어차피 한번밖에 못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50특 신목을 찍으면 축분이죠

오프닝에 북+굴레물약+날개로 3명 광딜하다가 5분이되면 다시 물약을 마셨습니다.

3명이 나오는데 피 공유이기 때문에 무조건 천폭입니다. 보호막으로 자기 두르더라도 천폭이 더 셉니다.

중간중간 구슬이 떨어지는데 이걸 먹으면 30% 정도? 피가 찹니다.

저해의 손길과 심망은 매크로를 사용했습니다.
#showtooltip
/대상일치 야를 벨브란드
/시전 심판의 망치
마찬가지로 복붙해서 저손 매크로도 썼습니다. 중간중간 분노한 전사가 다가오는데 저손 매크로를 연타하면 대상을 누구로 잡든간에 무조건 전사한테 저손이 들어갑니다. 저손으로 천천히 다가오다가 룬 밟아야하는데 전사가 가운데쯤 있으면 심망을 박았습니다.

시그린을 주시대상으로 잡고 주시대상 참회 매크로를 사용했습니다. dbm을 보고 아버지의 극대노가 이어질때 바로바로 참회를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점이 있는데 아버지의 분노 캐스팅이 끝나기 전에 참회로 끊어서 [방해를 받아 취소되었습니다] 문구가 뜨면 참회 메즈를 풀고 광딜을 같이 넣어야 딜이 안부족합니다. 그런데 만약 광딜이 들어온 다음에 참회를 넣었다면 30초 동안 절대 건드려선 안됩니다. 만약 메즈가 풀렸다면 천보-초상화 우클릭-인스턴스 파티 떠나기를 누르시는게 좋습니다.

크룰은 전멸, 힐마탑은 바닥깔기로 타임어택이라는게 대놓고 보여지지만 시그린의 경우에는 광폭화라는게 잘 안보입니다. 그러나 전투 시작 5분부터 3명이 동시에 스킬을 씁니다. 전사는 화나고 법사는 보호막 쓰고 시그린은 극대노합니다. 이게 시그린의 광폭화입니다. 어찌저찌 이 3개의 패턴을 잘 대처하면 또 30초 있다가 5분 30초에 다시 한번 3명 다 스킬을 씁니다. 그치만 우리에겐 최고의 생존기 무적이 있습니다. 5분에 시전하는 광폭화 타이밍을 무적으로 한번 넘기고 두번째 광폭화 타이밍이 끝나기 전에 잡으면 됩니다. 징기에겐 킬타임이 최대 5분 40초쯤?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컨트롤 개고수들은 6,7분까지 늘릴순 있긴 합니다.

오프닝에 날개를 쓰면 당연히 2분에 돌아옵니다. 그런데 저는 2분에 바로 날개를 안쓰고 2분 30초쯤 썼습니다. 왜냐하면 2분에 바로 쓰기엔 시그린의 극대노가 이어져서 참회로 메즈해야하고 룬밟아야해서 딜로스가 심하기 때문에 2분에 바로 쓰지 않았고 2분30초쯤 마법사가 보호막 시전하자마자 바로 날개를 펴서 극딜을 했습니다. 이때 보호막을 깨주면 잠시동안 발키르 패턴밖에 안나오기 때문에 사실상 프리딜 타이밍입니다.

참회가 은근 약합니다. 약병 도트딜로도 풀리더라고요;; 조심해야합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미리미리 넣어서 아예 끊어버리면 같이 딜할수 있어서 편합니다. 시그린 도전하시는 분들 화이팅


3. 신성
신기는 어둠땅에서 쐐기갈때 쓰던 용장 벤신기 가유세팅으로 들고 갔습니다. 장신구는 1페 변신수+분비선 2,3페 변신수+양자를 들고 갔습니다. 스왑에 대해선 아래에서 더 설명하겠습니다. 얘는 실수로 단축키 지정을 안해둬서 굴레말고 지능물약 먹었습니다. (아깝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지능이 더 싸더라고요 개이득)

1페 특성은 이렇게 들고 갔습니다.

15특 신념 수여는 안 써봐가지고 잘 몰라서 안 쓰고 빛망을 쓰기엔 npc들이 너무 왔다갔다해서 힐업이 좀 안되는거 같아 권능을 썼습니다
25특 이놈들 어차피 점사 안해서 빛심이 은근 구립니다. 빛의 보살핌+신념의 봉화로 1페 냥꾼할머니와 전탱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줬습니다
30특 참회를 가져갔습니다. 참회로 1페 칼춤을 끊었습니다
35특 기병은 쓸모없으니 불굴 법통중에 하나 선택이었는데 어차피 가유세팅이라 특화가 낮아서 법통은 쓸모가 없었습니다.
40특 신복을 통해 순간적인 힐업을 했습니다.
45특 공짜날개 개꿀
50특 25특 빛의 보살핌과 신념의봉화 시너지가 아주 좋습니다.

힐 마탑에 등장하는 모든 적들은 언데드나 악마이기 때문에 전부 다 악퇴가 가능합니다. (막넴도 언데드였나? 기억이 잘 안납니다)
마탑에 들어가면 오라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잊지 마세요. 저도 허공에 오숙을 몇번 날렸던거 같습니다.

1-1 화살 대상자되면 전탱 뒤에 숨었다가 전탱이 맞으면 바로 해제해주세요
1-2 법사 심망으로 한번 끊어주세요. 비격으로도 중첩 하나를 없앨수 있습니다
1-3 전사가 칼춤추면 바로 악퇴나 참회를 써주세요. 남는 메즈 하나로 법사 짤라주세요.
1-4 사실상 최대고비입니다. 법사는 중첩 좀 쌓이면 심망, 칼춤을 동시에 씁니다. 참회악퇴는 캐스팅이 있기 때문에 오숙 써주시고 한명 참회 한명 악퇴를 써주시면 됩니다. 저는 신복으로 넘겼습니다.
1-5 법사 중첩 쌓이면 비격이나 심망, 전사 칼춤 돌면 참회나 악퇴 궁수는 숨기만 잘하면 됩니다. 저는 이때 날개를 썼습니다. 얘네들이 아프다기보단 1-4에서 너무 너덜너덜해져서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이러면 1페가 끝나고 먼저 방으로 들어갑니다. 블리자드가 마나탐하라고 만들어 준 쉬는시간 같은데 이때 장비 스왑과 고서를 통한 특성 스왑이 가능합니다! 의도한건진 모르겠지만 개꿀입니다. 이때 모든 스킬들 쿨을 다 기다렸다가 가도 됩니다. 방에 들어가기 전에 접종하지 않는 이상 뭘해도 내쫓진 않더라고요.

2페부터는 피통이 요동치고 춤을 추기 때문에 분비선은 오히려 손해라 분비선을 뺴고 딜을 위한 양자로 교체했습니다.
특성은 이렇게 바꿨습니다.
30특을 참회에서 심판의주먹으로 바꿨는데 참회는 이제 쓸모없고 악퇴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막넴을 위해서 심판의 주먹을 들고 갔습니다
50특은 신념에서 자락으로 바꿨습니다. 일단 2페는 봉화 걸 사람이 자기자신밖에 없기도 하고 막넴을 상대할 땐 자기 피 조절은 자기가 잘할수 있고 전탱만 아프기 때문에 신념의 봉화는 쓸모가 없습니다.

2페 처음 들어가면 눈깔들이 많은데 이 눈깔들은 터질때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그러니 눈깔을 터트리기 전엔 항상 풀피를 유지해야합니다. 이 정돈 괜찮지 라고 생각했다가 죽은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2페는 솔직히 별거 없습니다. 박쥐3마리+악마한개는 그냥 딜로 밀었고 문열면 나오는 궁수는 딜해주면서 영혼들을 날개+신복으로 힐해줬습니다. 

막페에 들어가면 먼저 아군끼리 싸웁니다. 근데 전탱딜이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봉화는 전탱이랑 싸우는 도적이나 냥꾼한테 달아줘야합니다.
영혼들 8마리 힐해줄때 순빛의 힐량이 상당히 좋습니다. 어둠땅 순빛보다 좋은 것 같습니다. 순빛3방이면 한명 바로 풀피라서 신충 영서힐보다 순빛이 더 빠른 수준입니다. 물론 피관리는 좀 해줘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신축 하나만으로 아무도 안새고 8명 힐 완료했습니다.

막넴을 상대할땐 물약+북+날개+양자로 딜합니다. 초반엔 어차피 피를 깎아야하니 바닥을 어느정도 맞으면서 딜 해야합니다. 바닥 타임어택이기 때문에 바닥을 최대한 외곽에 깔면서 촘촘히 깔아야합니다. 

심망을 쿨마다 박아서 바닥을 최대한 적게 깔아야합니다.

봉화는 전탱에게 계속 달아줬습니다. 전탱피가 은근 쭉쭉 잘 빠집니다.

힐 마탑의 경우 자기가 죽으면 바로 끝나는게 아니라 아군 파티원이 죽어야 끝납니다. 그래서 만약 무적도 빠지고 신의가호도 없고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자기가 죽을 거 같으면 전탱한테 신축 넣어주고 죽는게 이득입니다.

막넴은 자기 피 조절입니다. 다 채우면 아군이 사망하고 너무 조금이면 넴드가 달려와서 자기가 죽습니다.

막넴에서 신복은 전탱피가 너무 빠질때 사용했습니다.

힐마탑 도전하시는 분들 화이팅

태어나서 게임공략글 같은거 처음써봐서 좀 이상할수도 있습니다. 옛날 템 없이 어둠땅 템으로도 깰 수 있습니다.
모두들 마탑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