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필자의 금고에 나머지 칸은 죄다 쓰레기가 뜨고, 
쓸만한건 519고대가지 하나가 떠서 고대가지의 효용성을 분석하면서 도출된 결과입니다.

금고가 망한 스스로를 위안하기 위해서
고대가지의 성능을 무의식적으로 조금 고평가할 수 있는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ㅋㅋㅋ
그리고 제가 지난주에 루비 25바퀴를 돌았지만 발굽을 못 먹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522발굽이 저평가된 결과가 있다해도 제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 템세팅 기본전제 (2주차가 막 시작된 지금 세팅과 유사) ]
1) 535피랄라스
2) 제작템은 525목걸이(특화장식)+486보홈손목(특화장식)
3) 나머지 부위는 509~515 템렙 혼합, 4티어 착용
4) 에라노그반지 없음, 사카레스망토 없음

[ 비교장신구 리스트 ]
522발굽(528발굽은 너무 구하기 힘들어서 제외)
528잿불혼
528대격변
528모루
528고대가지
528횃불
535조짐
528전율하는 루비
※다테아장신구는 제외하였음(상황을 너무 많이 타고, 광에서는 압도적인게 너무 당연해서 제외)

참고로 저는 던전슬라이스 심크는 신뢰도가 매우 낮다고 생각해서 아예 제외했고
모두 패치워크 기준으로 1타겟 4분심크, 1타겟 3분심크, 5타겟 5분심크 분석하였습니다.

1. 단일심크(4분) - 영웅 후반부 네임드 및 신화 중후반부 네임드
뭐 당연한 결과죠? 528모루/528대격변의 압승입니다.
그러므로 4분 이상 전투는 그냥 고민할 것도 없이 모루/대격변 쓰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한쪽에 모루는 당연히 고정이고, 반대편은 고대가지>횃불>잿불혼>발굽 입니다.

2. 단일심크(3분) - 영웅 초중반부 네임드 및 신화 초반부 네임드
제일 예측하기 어려운 심크였고, 정확도도 제일 담보하기 어렵습니다.
참고데이터 정도로만 볼 수 있는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루/가지
2) 횃불/잿불혼
3) 모루/재불혼
4) 모루/발굽
5) 횃불/발굽
6) 횃불/가지

3. 5타겟심크(5분) - 광딸(쐐기 경화 전체딜/자칼리/원시의회 등)
쐐기에서 주로 쓰이는 특성중에 광이 제일 쎈 특성찍고 돌려봤습니다.
당연히 다테아 없는 세상에선 전율루비가 1황이죠?
전율루비 고정에 반대편은 잿불혼>> 가지/모루/대격변/발굽 4개는 거의 비슷합니다.
5분으로 돌렸더니 광역딜인데도 모루/대격변이 가지/발굽이랑 거의 비비는 성능이네요.
그래서 5타겟심크(3분) 돌리면 잿불혼 >> 가지/발굽 >> 모루/대격변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535피랄이 정말 쎄다고 느낀게, 3분 5타겟 패치워크 심크 평균템렙 515로 무려 938,000 DPS 나왔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광역딜 제일 쎈건(다테아 제외) 전율루비+잿불혼
단일 4분이상 전투는 무조건 모루+대격변
단일 3분 전후의 전투는 모루or횃불 + 가지or잿불혼or발굽 으로 조합해서 쓰면 됨(모루+횃불도 괜춘)
(다만, 잿불혼/발굽/가지는 날개에 묶어쓰는게 효율이 좋기 때문에 이 3개 중에 2개를 같이 묶는건 효율 떨어짐)

[ 그리고 1~2시즌을 안해보신 분들을 위한 팁 추가로 몇가지 ]
1) 모루는 사실상 착효 장신구이다(사효를 써도 다른 장신구랑 쿨 공유안함)
2) 횃불은 응보날개처럼 공대원들이 죽기 시작하면 효율이 급상승하기 시작하므로 위 장신구 순위를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의 고점이 존재한다.
3) 횃불은 날개 타이밍에 쓰는 장신구가 아니다(피랄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모루와 다르게 장신구 내부쿨(20초)은 공유하기 때문에 사효장신구 사용유무에 따라 딜사이클이 달라진다.
 Case1. 사효장신구 사용X (모루/대격변/조짐 등)
 심칼 > 심판 > 피랄 > 횃불 > 5스택 > 사형선고 > 날개 > 최후의선고
 Case2. 사효장신구 사용 (가지/발굽/잿불혼 등)
 심칼 > 심판 > 피랄 > 5스택 > 사형선고 > 날개(장신구) > 최후의선고 > .... > 날개 끝난 후 횃불 

[결론]
1. 발굽대신 가지쓰면 되서 루비안가도 된다 개나이스
2. 조짐은 예상대로 쓸일이 없을듯
3. 횃불 너무 먹고싶어요(왜냐면 개꿀잼임)
4. 영웅 융합체님, 신화 융합체님 모루 드랍해주세요 제발

사실 이 글에는 조금의 맹점이 있습니다.
심크는 전투시간 별로 개별 사효 장신구의 유불리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2분30초 사효인 가지는 3분 심크에선 초고평가되고(2번째 쓰자마자 죽는거나 마찬가지) 
4분 심크에선 평범해지고, 5분 심크에서는 저평가됩니다.(쿨 돌아오기 직전에 죽는거라서)

마찬가지로 2분 사효인 발굽/횃불/잿불혼은 3분, 5분 심크에선 고평가되지만
4분 심크에선 저평가됩니다.

그래서 3분심크와 4분심크만을 다룬 이 글에선 가지가 발굽/잿불혼 대비 더 좋아보일 수 있는데
둘다 가지가 좀 더 유리한 전투시간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있다는 점 감안하시면 되겠습니다.
그치만 실제로 신화초반 넴드나 영웅 초중반부 넴드는 3분~4분 전투가 제일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