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던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메즈징표 지정해달라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때마다 초보인 저는 "메즈되시는분 손이요~" "뭐뭐 메즈되세요?"

 

이렇게 일일이 물어보고 징표를 지정해주고 징표를 찍어주곤 했었죠 ㅠㅠ

 

그래서 초보탱분들 알고 있으면 유용할것 같아서 퍼와봤습니다~

 

 

직업별 주요 메즈 기술 정리



 

메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범용성안정성입니다.

가급적이면 메즈가 가능한 대상의 타입이 많을수록 좋고, 지속시간이 길며, 메즈가 풀리더라도 다시 메즈가 가능해야 안정적으로 전투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던전에서 사용되는 주요 메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적

- 혼절시키기 : 은신 상태에서 인간, 야수, 용족에 사용가능. 대상을 장시간 기절 상태로 만듬. 문양사용시 지속시간 3분


◆ 드루이드

- 겨울잠 : 야수, 용족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수면 상태로 만듬

- 뿌리 묶기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듬. 대상의 공격이나 시전은 막을 수 없음

- 회오리 바람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짧은 시간동안 무적 상태로 행동을 못하게 만듬. 지속 시간이 짧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음


◆ 마법사

- 변이 : 인간, 야수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변이 상태로 만듬. 효과가 지속되는 중 대상의 생명력은 자동으로 회복


◆ 사냥꾼

- 빙결의 덫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동빙 상태로 만듬.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

- 야수 겁주기 : 야수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공포 상태로 만듬

- 비룡 쐐기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수면 상태로 만듬.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 생존 특성 투자 필요


◆ 사제

- 언데드 속박 : 언데드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속박 상태로 만듬

- 정신 지배 : 인간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정신 지배함. 정신 지배에 걸린 대상의 위협수준이 크게 높아지며, 시전자가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음


◆ 성기사

- 악령 퇴치 : 악마, 언데드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공포 상태로 만듬

- 참회 : 인간, 악마, 용족, 거인, 언데드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기절 상태로 만듬. 징벌 특성 투자 필요


◆ 주술사

- 주술 : 인간, 야수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변이 상태로 만듬. 효과가 지속되는 중 피해를 받아도 깨어나지 않을 수 있음.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 있음

- 정령 속박 : 정령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속박 상태로 만듬


◆ 흑마법사

- 공포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공포 상태로 만듬. 문양을 통해 애드 방지 가능

- 악마 지배 : 악마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정신 지배함. 악마를 지배하는 중에는 기본 소환수 사용 불가

- 추방 : 악마, 정령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무적 상태로 행동을 못하게 만듬

- 유혹 : 인간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현혹 상태로 만듬. 서큐버스를 소환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효과가 지속되는 중 서큐버스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음

※ 대격변 주요 메즈 : 혼절시키기, 겨울잠, 변이, 빙결의 덫, 참회, 주술, 정령속박, 공포, 추방, 유혹


메즈 기술 중 공포 계열은 던전에 있는 다른 무리의 적까지 뛰어가서 애드를 유발하기 쉽고, 지배 계열은 지배가 풀리고 나서 지배를 시도한 캐릭터의 위협 수준이 매우 높게 설정되기 때문에 사용을 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일부는 문양 등으로 해결 가능)

일반적으로 언데드가 많았던 리치왕의 분노 던전과 달리, 대격변 던전에서는 인간을 기본으로 정령과 용족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흑마법사, 주술사가 좋은 메즈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범용성이 높은 드루이드나 사냥꾼, 마법사 등도 메즈 역할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