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벌기사 통합 가이드 4.0.3a

The Retribution Concordance - 4.0.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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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격변 / 4.0.1 변경점


모든 토트 데미지는 가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진실의 문장 도트 데미지도 포함됩니다.


판금전문화가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슬롯에 판금갑옷을 입었을 때에 5%의 추가 힘 스탯 을 얻습니다.


인터넷 지연시간에 의해 대기하는 기술들은 이제 캐스팅시간을 가진 스킬부터 즉시시전 기술까지 확대됩니다.


이제 레이드 보스들에게 부분저항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성기사만 사용 할 수 있었던 성서 대신에 죽음의 기사,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가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성물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펙 


정석 빌드는 7/2/(30+1) + 1입니다.


징벌의 마지막 트리인 ‘열광’ 까지 가는데 총 31포인트가 필요한데, 이 중에 징벌 쪽에서 1포인트가 유동적이고, 나머지 1포인트는 3가지 트리중 어느 곳에 찍어도 됩니다.


징벌 쪽에만 투자해야 하는 1포인트(# 징벌 쪽에 31 포인트를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에서 찍을만한 특성을 보면, 눈에는 눈 특성은 보스의 기술에 따라 약간의 DPS 상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보스의 공격이 랜덤으로 타겟팅 되고, 광역공격이 아닌 마법공격일 때에 적용됩니다.

그 외에 찍을만한 건 ‘수호신의 은총‘ (보호의 손길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단축) 같은 유틸기들인데, 사실 이 포인트는 어느 곳에 투자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느 특성에도 찍을 수 있는 1포인트가 남습니다. 개인적으로 보호트리의 ‘신앙’ (치유량, 받는 치유량 2%증가) 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혹은 바로 위에서 설명했던 징벌트리의 유동적 특성의 두번째 특성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이 포인트를 눈에는 눈에 2/2 포인트로 찍는다면 1/2 일 때 보다 아주 약간의 DPS상승이 있을 수 있겠죠.


추가 : 눈에는 눈은 꼭 타겟팅을 받지 않아도 발동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리치왕의 분노에서 구린속의 가스포자 공격이나 루비성소의 자리스리안 전투 같은 곳에선 말이죠. 하지만 패시브 오라형태의 공격, 예를 들면 라나텔의 ‘슬픔의 수의‘ 같은 공격에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눈에는 눈으로 반사되는 공격이 여럿 있기 때문에 이곳에 투자하는 특성은 확실하게 DPS를 올려줍니다. 다만 그 수치가 미미한 편이라 전체적으로 크게 도움은 안되고, 그렇기 때문에 이 특성포인트 2개를 다른 유틸기에 투자하는것도 결코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추천 : ‘희생의 실천’ (정화 사용시 이동방해 효과 제거) 에 1포인트를 투자하면 정화로 이동방해 효과를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관대한 치유사


관대한 치유사는 항상 DPS를 떨어트립니다. 이때 발동되는 공격력상승 버프로 그 손실을 약간 메울 수는 있지만, 절대로 이 손실을 대체하거나 뛰어넘지는 못합니다.

관대한 치유사 대신에 날리는 단발의 기사단의 선고가 관치 버프로 상승된 짧은 시간의 공격들보다 훨씬 강합니다.



문양


상급문양


성전사의 일격

퇴마술

심판

진실의 문장

기사단의 선고


상급 문양들은 DPS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만숙련이 아니라면 ‘진실의 문장 문양’ 이 가장 큰 이득이 있습니다. 심지어 어느 정도 오버가 되더라도 모든 문양들 중에서 가장 뛰어납니다.


제 계산에 따르면 가장 뛰어난 문양 트리오는 ‘성전사의 일격의 문양’, ‘진실의 문장의 문양’ 그리고 ‘기사단의 선고의 문양’입니다.


만약에 만숙련이라 하더라도, 재연마를 통해 장비에서 숙련을 빼고 ‘진실의 문장의 문양’을 쓰는 것을 권합니다.


노트 : 기사단의 선고의 문양은 15%가 아니라  ~11.5% 의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이건 징벌 특성의 ‘성전’ (선고 공격력 30% 증가) 이 문양과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1.3 + 1.15 = 1.45). 그래서 두 번째로 강한 문양입니다.


노트2 : 퇴마술의 문양은 예전 효과를 새로 덮어씌웁니다.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은 도트 데미지들은 그대로 사라지게 됩니다.


노트3 : 퇴마술의 문양은 퇴마술의 ‘언데드와 악마’ 에게 항상 치명타로 작용한다는 특성을 승계합니다. 그래서 문양으로 발생된 도트 데미지도 (언데드와 악마에게) 치명타로 작용합니다.



주문양


신성화

신성한 기도

신앙

천벌의 망치

신의 격노

신의 축복

비난

엄격한 성전사



주 문양에서 DPS에 직접 영향을 주는 문양은 없습니다. 그 중 여럿이 마나의 사용량을 줄여주는 용도입니다. 이 마나감소의 영향으로 추가로 신성화를 넣을 수 있거나 혹은 심판의 빈도가 줄어서 느꼈던 마나수급을 보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는 ‘엄격한 성전사의 문양’ 이 가장 큰 이득이 있고, 나머지는 비슷합니다.



보조문양


왕의 축복

힘의 축복

통찰

정의

응징

진실



보조문양은 DPS는 물론이고 전투중 마나수급에도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아무것이나 마음에 드는걸로 고르세요.




딜사이클 (우선순위 로테이션)


징벌기사의 사이클은 ‘리치왕의 분노‘ 시절과 비슷합니다. 우선순위 위주입니다. 하나의 타겟일 때의 중요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심문 > 천벌의 망치 > 퇴마술 > 기사단의 선고 > 성전사의 일격 > 심판 > 신의 격노 > 신성화


혹은 이렇게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심문 > 천벌의 망치 > 퇴마술 > (3중첩) 선고 > 성전사의 일격 > (빛의 손) 선고 or (2중첩) 선고 > 심판 > 신의 격노 > 신성화


이 사이클은 성전사의 일격이 딜레이가 더 적어지기 때문에 (*3중첩 선고일 때만 우선순위가 성전사의 일격보다 앞서기 때문에) 총 전투에서 성전사의 일격의 횟수가 많아집니다. 성전사의 일격이 많다는 건 그만큼 더 많은 신성한 힘을 얻을 테고, 더 많은 선고를 내릴 수 있겠죠. 이렇듯 중첩에 따라 선고의 우선순위를 조절하는 것 만으로 추가 DPS상승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우선순위 스킬들을 누르다가 그 딜레이 때문에 신성한 힘이 사라지게 된다면 DPS의 손실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인 모델링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심문은 활성화 시켰을 때에 신성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모델링에 의하면 버프가 끝나기 6초전부터 재활성화를 시키려 합니다. 평균적으로 8초면 3개의 신성한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에 심문의 지속시간을 6초 남기고 선고를 내렸다면, 그 후부터 모은 신성한 힘으로 심문을 쓴다 해도 첫 번째 심문이 끝나고 적어도 2초 뒤에는 다시 심문을 재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근접거리에서 :


절대로 퇴마술을 ‘캐스팅’ 하면 안됩니다. 퇴마술은 항상 전쟁의 기술이 발동했을 때 즉시시전으로 사용합니다. 전쟁의 기술이 없으면 퇴마술은 캐스팅시간과 마나소모를 가집니다. 그리고 꼭 기억하세요. 캐스팅을 하면 자동공격 시간이 초기화 되어 재계산 됩니다.


근접거리 밖에서 ( 페이즈변화, 무빙구간) :


가능하다면 심판을 하세요. 만약에 심판이 쿨타임이라면, 그땐 퇴마술을 캐스팅하세요.


언데드와 악마 상대 :


심문 > 퇴마술 > 천벌의 망치 > 기사단의 선고 > 성전사의 일격 > 심판 > 신의 격노 > 신성화


퇴마술은 언데드와 악마에게 항상 치명타로 적용되고, 큰 비율로 적용되어 천벌의 망치보다 우선순위가 앞서게 됩니다.




광역 공격


광역 딜사이클은 단일 딜사이클과 비슷합니다. 성전사의 일격을 천상의 폭풍으로 바꾸기만 하면 되니까요. 나머지 주요 스킬들의 우선순위는 같습니다. 신의 격노가 바뀌면서, 신성화는 3타겟이 넘는 시점부터 신의 격노보다 우선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Redcape의 모델링에서는 5명 이상의 타겟일 경우에만 광역 사이클로 딜링을 하라고 나옵니다.




열광


열광은 특수한 상황을 만듭니다. 열광 중에는 모든 성전사의 일격이 3개의 신성한 힘을 얻습니다. 그래서 사이클은 성전사의 일격 > 기사단의 선고, 또는 성전사의 일격, 선고, (빛의 손) 선고 가 됩니다.


하지만 주의하세요! 열광이 활성화 되어 있다 하더라도 천벌의 망치나 퇴마술이 성전사의 일격이나 선고보다 우선순위가 앞서는 게 좋습니다.




스탯과 장비


스탯 중요도


능력치

Redcape 5.12

Exemplar 12-22

1

1

전투력

0.45

0.45

적중

0.42

0.27

숙련

0.27

0.18

치명타

0.20

0.12

가속

0.16

0.11

특화

0.09

0.06



힘이 최고입니다. 적중과 숙련은 재연마로 맞추세요. (보석 X) 치명타와 가속도는 거의 비슷한 기대값을 가집니다.



재연마 


재연마는 이미 장비에 있는 능력치의 40%를 장비에 없는 능력치로 환산해 줍니다. 예를 들어 치명타 옵션이 있는 아이템에는 치명타 옵션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만약에 치명타 옵션이 없는 아이템은 다른 능력치의 (숙련,적중,가속,특화) 40%를 환산해 넣을 수 있습니다. 적중 100을 60의 적중과 40의 치명타로 바꿀 수 있는 것 처럼 말이죠.


스탯을 ‘힘’으로 바꾸지 못하는 이상, 그 다음으로 중요한 스탯에 집중하면 됩니다.

아래는 그 중요 순서입니다.


만적중. 만적중이 아니라면, 가장 쓸모없는 옵션을 적중으로 바꾸세요.

만숙련. 만약 적중은 충분한데 숙련이 모자란다면, 가장 쓸모없는 옵션을 숙련으로 바꾸세요.

그 다음 중요 스탯. 만적중과 만숙련을 달성했다면 그 다음으로 중요한 스탯으로 바꾸세요. 표에 따르면 치명타 > 가속 > 특화 순서입니다.




세트효과


[T11 2P] 기사단의 선고의 데미지를 10% 증가시킵니다.

[T11 4P] 심문이 하나의 신성한 힘을 더한 시간만큼 증가합니다.



기사단의 선고는 총 DPS에서 30%에 가깝게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10%의 추가는 3%의 총 DPS 상승이 됩니다.

심문은 10초의 추가적인 지속시간을 갖게 됩니다. 이는 새 모델링과 테스팅을 통해 어느정도로 유용한지 증명해 봐야 합니다.


가설 : 만약 티어세트에 있는 능력치가 다른 동급의 아이템레벨의 능력치와 같다면, (그렇게 보이지만) 그렇다면 추가적으로 부여되는 세트효과는 보너스가 되는 것이고, 항상 4피스를 만드는 것이 이득이 될 것입니다. 만약에 그렇지 않고 세트효과가 아이템레벨을 차지해서 동급의 아이템보다 낮은 능력치를 가진다면,(그렇게 보이진 않지만) 그 세트효과는 그 스탯의 손실을 메울만큼의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보석과 마법 부여


보석 


힘은 다른 모든 스탯들보다 우월합니다. 부족한 적중과 숙련도 힘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보석 칸은 무조건 힘이 우선이고, 아래 상황에서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석 한 칸을 힘20/적중20 혼합보석으로 박았을 때 힘+20의 보너스를 얻는 경우. (힘은 결국 20+20=40으로 손실이 없고, 적중 20만 추가할 수 있음)


두 소켓을 힘20/적중20 으로 바꾸고 보너스 효과가 힘 +30인 경우. (힘은 10을 잃지만 40의 적중을 얻음)


보통 보석을 색깔을 맞추었을 때 얻는 소켓보너스는 한 칸일 경우 +10, 두 칸일 경우 +20, 세 칸일 경우 +30입니다. 하지만 머리 부위는 이 룰을 무시하며, 소켓 하나로도 약간의 스탯이 더 주어집니다.



얼개 보석


혼돈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치타 54, 치타피해 3%)가 밀리직업에 적합한 보석입니다만, 요구조건이 매우 나쁩니다. 푸른보석이 빨간보석보다 많아야 한다는 조건인데, 얼마나 안좋으면 블리자드에서는 이를 바꿀 것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상태입니다. 지금과 같은 디자인이라면 무시해도 됩니다.


광속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특화 54, 달리기 속도 증가) 역시 별로입니다. ‘심판의 추격‘ 특성이 최상급 속도증가를 가지는 데다가 특화력이 굉장히 나쁜 스탯이기 때문입니다.


혼돈 얼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파괴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치타54 , 1% 주문반사) 가 임시적으로 가장 좋은 얼개보석입니다. 요구조건인 두 개의 빨간보석은 매우 맞추기 쉽기 때문에 보석을 힘보석으로 도배를 하고도 +54의 치명타와 1%의 주문반사를 얻습니다. 물론 1% 주문반사의 경우, 그 양은 매우 미미할테지만, 눈에는 눈 특성처럼 확실히 올려주긴 하니까요. (어쨋든 0은 아닙니다.)


천둥치는 하늘불꽃 다이아몬드 ( 80렙제, 일정 확률로 공속 증가) 는 그렇게 실용적이진 않습니다. 장기간 전투로 발동을 놓고 보면 대략적으로 32 가속도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초록색 보석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제외해 보더라도, 파괴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가 치타 54로 높은 기댓값을 가집니다.


투구는 무조건 얼개 보석 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얼개 조건을 활성화 시키지 않더라도, 얼개 소켓이 있기 때문에 추가로 붙어있는 높은 소켓보너스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마법부여



머리

60 힘, 30 특화

와일드해머 / 용아귀 평판

 

망토

65 치명타

마법부여

 

어께

50 힘, 25 치명타

테라제인 확고

 

130 힘

주문각인사 전용

 

가슴 

20 모든 능력치

마법부여

 

손목 

   

50 전투력

마법부여

리치왕의 분노 마법부여이지만, 나 가속마부보다 높은 효율

65 치명타

마법부여

 

65 가속도

마법부여

 

130 힘

가죽세공사 전용

 

장갑

50 힘

마법부여

 

허리

추가 소켓 (= +40 힘)

대장기술

 

다리

190 전투력 / 50 치명타

가죽세공

 

신발

32 전투력

마법부여   

80렙제지만 마부중 가장 높은 기대값을 가짐

50특화 50가속

마법부여

 

50 적중

마법부여

 

무기

산사태 

마법부여

최고지만 매우매우매우 비쌈.

싹쓸바람

마법부여

 

눈사태

마법부여

 



도핑


영약 : 티탄급 힘의 영약. 300 힘

물약 : 골렘피 물약 . 25초간 1200 힘. 응징의 격노, 영웅심과 같이 쓰는 센스!

음식 : 해산물 대단치 (길드업적) or 맥주로 양념한 악어꼬리 . 힘 90 체력 90




쿨다운 기술


응징의 격노


응징의 격노는 모든 데미지를 20% 증가시킵니다. 2분의 쿨타임에 20초 지속이므로 16.6%의 지속률을 가집니다. 자동공격의 공속이 증가되고, 성전사의 일격의 쿨다운이 줄어드는 영웅심/피의욕망 시간에 쓰는 것이 가장 좋지만, 영웅심을 기다리느라 한번도 안쓰는 것 역시 좋은 행동은 아닙니다.

응징의 격노 중에는 타겟의 생명력이 20% 이상이더라도 천벌의 망치를 쓸 수 있습니다. 천벌의 망치를 쓸 수 있다면 항상 쓰세요. 열광 중에는 응징의 격노를 켜지 마세요. 이 때는 천벌의 망치를 써야 하므로 열광으로 얻는 공짜 성전사의 일격과 기사단의 선고 기회들을 날려버리게 됩니다.


열광 


열광은 2분에 한 번 쓸 수 있으며, 성전사의 일격으로 3개의 신성한 힘을 얻게 해주고 20초간 지속됩니다. 이는 딜사이클을 (성격, 선고) x 반복 으로 단순화 시킵니다. 빛의 손이 발동한다면 성격, 선고, 선고 로 넣으면 됩니다. 천벌의 망치 때문에 열광과 응징의 격노는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열광 중에도 우선순위는 심문 > 천벌의 망치 > 퇴마술 > 성격 > 선고 순입니다)




메커니즘 


부분저항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글랜싱 블로우는 ‘+3 레벨의 레이드 보스’ 에게 자동공격을 했을 시 24%로 발생합니다. 글랜싱 블로우는 자동공격의 75%의 데미지만 주게 되고,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스 레벨 몹은 4.8%의 물리치명 감소, ~2.1%의 마법치명감소 확률을 가집니다. 이는 여러분의 케릭터 스펙보다 이 정도씩 낮게 치명타가 적중 한다는 걸 뜻합니다.


자동공격의 치명타 한계점은 71.2%입니다. (100% - 24% 글랜싱 - 4.8% 치명감소) 이를 넘어선 크리율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킬의 치명타 한계점은 95.2%입니다. (100% - 4.8% 치명감소) 이건 혹시 100% 일수도 있지만 (104.8% - 4.8%) 어자피 맞추는게 불가능하니까 상관없습니다.


물리 만적중은 8%입니다. 이는 961 적중도입니다. (드레나이는 841) 이는 모든 물리공격의 빗나갈 확률을 줄여줍니다. 성전사의 일격, 기사단의 선고, 심판, 천벌의 망치는 모두 물리 적중의 영향을 받습니다.


주문 만적중은 17%입니다만, 징벌기사는 8%의 주문적중을 특성으로 얻습니다. 즉, 9%의 적중이 만적중이며 이난 922 적중도입니다. (드레나이 820)

수치를 보면 알겠지만, 물리적중보다 요구하는 적중도가 낮기 때문에 물리적중을 맞추면 주문적중은 자연스럽게 만적중이 됩니다. 주문적중은 퇴마술, 신의 격노, 신성화에 적용됩니다.


만숙련으로 모든 보스들의 회피(dodge)를 없애려면 781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26 숙련) 진실의 문장 문양에서 10의 추가숙련을 얻으면 만적중 까지는 481의 숙련도 (16 숙련) 가 필요합니다.

인간과 드워프는 무기에 따라 숙련 3이 공짜로 주어지며 이는 대략 90의 숙련도입니다. 그래서 인간과 드워프가 숙련보너스를 받는 무기를 착용했을 경우는 691의 숙련도, 여기에 문양에서 얻는 수치를 감안하면 391의 숙련도로 만숙련을 맞출 수 있습니다.

숙련은 보스를 뒤에서 때렸을 때,  자동공격, 성전사의 일격, 기사단의 선고, 천벌의 망치의 회피확률을 줄여줍니다. 심판과 주문공격은 회피 할 수 없습니다.

만약에 보스를 앞에서 때리면 여전이 무기막기(parry)는 발생합니다. 절대로 앞에서 때리지 마세요.


자동공격, 성전사의 일격, 기사단의 선고, 그리고 심판은 모두 물리공격으로 판정되며 물리적중과 물리 치명타율을 따릅니다. 심판을 제외하고 회피와 무기막기를 당할 확률이 있습니다. 심판은 무기막기 당하거나 회피당하거나 방어 당할 수 없지만, 빗나갈(miss) 수는 있습니다.


천벌의 망치는 신성 데미지에 속하지만, 많은 사냥꾼의 기술들처럼 물리적중과 물리 치명타율을 따릅니다. 아직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서 증명하긴 어렵지만, 앞에서 때렸을 때 회피는 못하지만 무기막기는 당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퇴마술, 신의 격노, 신성화는 주문 공격이고, 주문 적중률과 주문 치명타율을 따릅니다. 이들은 회피되거나 무기막기 당하지 않습니다.


일정 수치에 도달하지 않은 능력치들은 케릭터창 에서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44의 특화도를 가지고 있다면 이는 ~0.95%의 빛의 손 확률을 높여주지만 1% 가 안되기 때문에 0으로 표기가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44의 특화도 만큼의 능력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가속 과 소프트 캡



* 본문에는 인터넷 지연속도에 따른 가속도와의 관계가 나와 있지만, 본인이 이해하고 번역하기 어려운 데다가 결과로 보면 그다지 쓸모가 없어 일단 제외합니다. 결론은 특별히 가속세팅은 하지 말라는 말씀.




스킬의 공식들 : 기본데미지와 계수



자동 공격 Autoattack

((AP/14) * Weaponspeed) + Weapon damage


성전사의 일격 Crusader Strike

(((AP/14) * 3.3 ) + Weapon damage) * 115%


기사단의 선고 Templar's Verdict

(((AP/14) * Weaponspeed) + Weapon damage) * 235%


정의의 문장 Seal of Righteousness

Seal: Weaponspeed + 1.1% AP + 2.2% SP. Cannot crit.

Judgement: 1 + 20% AP + 32% SP.


진실의 문장 Seal of Truth

Seal: (((AP/14) * Weaponspeed) + Weapon damage) * 15%

Censure: (1.92% AP + 1% SP) per stack. At 5 stacks (9.6% AP + 5% SP). Ticks every 3 seconds, reduced by haste. This does not calculate haste "on the fly" as DoTs of all other classes, it preserves the haste present when first applied.

진실의문장 심판 Judgement: (1 + 14.21% AP + 22.29% SP) * (100% + (10% * Censure Stacks)). At 5 stacks this is (1.5 + 21.315% AP + 33.435% SP).


퇴마술 Exorcism

Base Damage: average 2741 (exact range yet to be tested extensively and calculated)

Coefficient: 34% of the higher of AP or SP


신의 격노 Holy Wrath

Base Damage: 2402

Coefficient: 61% SP


Calculated as: (2402 + 61% SP) / # targets


천벌의 망치 Hammer of Wrath

Base Damage: average 4015 (exact range yet to be tested extensively and calculated)

Coefficient: 50% AP + 15% SP


신성화 Consecration

Base damage: 810

Coefficient: 26% AP + 26% SP


Calculated as: (810+ 26% AP + 26% SP) / 10. Dealt every second for 10 seconds (12 seconds with Gly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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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



얼라이언스 


PvE에서는 얼라이언스 쪽이 우월합니다.


드레나이


이제 영웅의 기운(적중 +1%) 이 드레나이 자신에게만 적용됩니다. 특이 이제부터는 재연마가 있기 때문에, 종족특성으로 이득을 본 적중만큼 다른 스탯을 늘릴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나루의 선물(도트힐) 도 PvE나 PvP에서 약간의 생존율을 늘려줍니다.


인간


만약 무기를 도끼만 안쓴다면, 인간은 도검과 둔기 전문화에 의해 3의 숙련을 얻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자생력으로 몇 초간의 딜링 시간을 더 벌거나, 위험한 순간을 빠져나올 수 있으며 PvP에서 계급장을 장신구로 착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그만큼 다른 스탯이나 유용한 장신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워프


드워프는 망치를 썼을 때 숙련이 3만큼 증가하므로 이만큼의 스탯을 재연마로 돌릴 수 있습니다. 석화는 2분마다 독,질병,출혈 효과를 제거하기 때문에 PvP에서 유용합니다.



호드 


호드 종족특성은 PvP쪽에서도 약간 겉도는 편입니다.


블러드 엘프


비전격류로 상대방을 침묵하게 하고 약간의 마나회복을 합니다. 비난이 특성기로 추가된 이후에 비전격류의 침묵효과는 덜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마나수급역시 중요한 편은 아닙니다. 비난이 쿨타임일 때나, 혹은 특성트리에서 비난을 빼고 1포인트를 다른 곳에 투자하는 트리를 쓸 수 있는 가능성은 있습니다.


타우렌


2초의 광역 스턴과 높은 체력은 PvP에서 장점이 되지만, PvE에는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전문기술


연금 


혼합술 특성으로 티탄급 힘의 영약을 먹었을 때 80의 힘을 추가로 얻습니다. 또한 지속시간도 두배로 늘어나고요. 늘어나는 능력치는 대장, 마부, 주각과 비슷하지만, 지속시간이 있다는것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연금술사이기 때문에 늘어나는 영약시간은, 자신이 만들 수 있는 영약에만 적용됩니다. 만약에 길드 가마솥에서 나온 영약을 사용한다면, 그 영약은 지속시간이 늘어나진 않습니다.


대장


손목과 장갑에 추가 보석소켓을 뚫을 수 있습니다. 이는 두 개의 추가 보석을 뜻하고, 각각의 슬롯에 레어등급의 +40의 힘보석을 박는다면 +80의 힘이 됩니다. 이 수치는 지금은 연금, 마부, 주각과 같지만, 나중에 에픽보석이 풀려서 장착할 수 있게 된다면, 그 수치는 다른 전문기술보다 더 우월해질 겁니다.


마법부여 


‘반지 마법부여 - 힘‘ 으로 40의 힘을 반지에 새길 수 있고, 두 개의 반지에 새기면 80의 힘을 얻습니다. 상승폭은 대장, 연금, 주각과 같습니다.


기계공학


머리 부위에 착용하는 전용 고글이 탱,딜 혼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고글에 기공 전용 보석인 맞물리톱니 보석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 +208 의 각 능력치,)

파직파직 충격기를 장갑에 장착해서 2분마다 5040의 자연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역자 주 : 접지 플라스마 보호막을 허리에 장착해서 18000의 데미지를 추가로 흡수할 수 있어 PvP와 PvE에서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역자 주2 : 이제 기계공학의 수선물들은 그 부위의 마법부여와 상관없이 수선해서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초채집


활력으로 2분마다 20초간 480의 가속도를 증가효과를 봅니다. 이는 평균적으로 80의 가속도와 비슷합니다. 활력을 사용했을 때 가속 증가로 인해 성전사의 일격의 쿨타임이 3초 미만으로 줄어들기도 합니다만 자동공격에만 영향을 줍니다. 또한 소프트캡과 지연시간 때문에 이 기술을 영웅심/피의욕망과 같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역자 주 : 가속을 폭발적으로 늘려서 쿨타임을 3초 이하로 줄여도 지연시간 때문에 3초 이상 걸려서 스킬이 나감. 자동공격만 조금 더 빨리 때릴 수 있음


주문각인


전용 어께 마법부여로 130의 힘과 25의 치명타를 얻습니다. 이는 테라제인 확고 어께 마법부여보다 힘이 80만큼 더 높고, 이 수치는 대장,연금,그리고 마부와 같습니다.


보석세공


전용보석인 굵은 키메라의 눈은 +67의 힘으로, +40 힘보석 보다 27의 힘이 더 붙어있습니다. 3개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총 81의 힘을 추가로 얻을 수 있고, 대장, 마부, 연금, 주각보다 약간 좋습니다.


가죽세공


손목에 전용 안감으로 130의 힘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는 손목 마법부여 대신에 하는 것이지만, 50의 전투력, 65 치명타 혹은 65 가속보다 훨씬 우월합니다. 만약에 힘스탯이 계산처럼 치명타나 가속보다 3배이상 좋다면, 모든 전문기술 중에서 가장 큰 보너스를 얻는 전문기술입니다.

(# 역자주 : 주각은 전용마부로 어께에 130의 힘을 넣지만 기본 어께마부인 50힘 대신에 넣기 때문에 80의 상승을 가집니다. 그렇지만 손목에 넣는 안감은 65의 치명타, 혹은 65의 가속, 혹은 50 전투력 대신에 130의 힘을 넣기 때문에 그 상승폭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현재 징벌기사에게 마땅한 손목마부가 없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채광


120의 체력 보너스가 있지만 DPS에는 전혀 관계가 없음.


무두질 


80의 치명타 적중도를 얻습니다. 이는 0.44%의 치명타율.


재봉술


망토에 칼날자수를 부여해 15초간 전투력이 800만큼 증가합니다. 55초의 내부풀과 15%의 발동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60초로 보면 평균 200의 전투력 증가로 볼 수 있고, 다른 힘+80 전문기술들은 176 전투력 (80 힘* 1.05 판금전문화 * 1.05 왕의 축복 * 2 힘당 전투력) 증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칼날자수가 전투력 24만큼 높다고 볼 수 있지만, 망토에 할 수 있는 65 치명타 마부를 빼고 한 자수이기 때문에 이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다른 전문기술보다 손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천할 만한 전문기술은 아닙니다.


#역자 주. DPS를 높이는 전문기술 순위


1. 가죽세공

2. 보석세공

3. 마부, 연금, 대장, 주각

4. 재봉술

5. 기계공학 (에픽 고글과 맞물리톱니 보석 때문에 애매함)

5. 약초, 무두

6. 채광




매크로와 애드온


응징의 격노

#showtooltip

/시전 응징의 격노

/시전 천벌의 망치

/startattack


이 매크로는 여러 번 눌러야 합니다. 만약 몹의 피가 20% 이상이라면, 클라이언트에서 천벌의 망치를 쓸 수 상태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데, 응징의 격노가 활성화 되어 있더라도 클라이언트에서 이 조건을 인정하지 않으면 천벌의 망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연타하면 됩니다.


열광

#showtooltip

/시전 열광

/시전 기사단의 선고

/startattack



신의 격노와 신성화

#showtooltip

/castsequence [mod:alt] reset=14 신의 격노,신성화

/startattack


신의 격노가 쿨타임 중이라면 신성화를 씁니다. 이렇게 해서 버튼을 하나로 줄였지만, ALT 버튼을 누르고 시전하면 신성화가 시전 됩니다.



마무리 공격 통합

#showtooltip

/cast [nomodifier] 기사단의 선고; /cast [modifier:shift] 심문


신성한 힘을 사용하는 기술들을 한 버튼에 모을 수 있습니다. 그대로 누르면 선고가, Shift 버튼을 누르고 쓰면 심문이 발동됩니다.




애드온


애드온들은 부가적이기 때문에 쓰셔도 좋고 안쓰셔도 좋습니다. 애드온이 전혀 없이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도 있고, 여러 개의 애드온을 혼합해서 사용하는 플레이어들도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간단하게 두가지 정도의 도움이 될 만한 애드온을 알아보겠습니다.


CLCRet / CLCInfo 는 적절한 기술을 버프상황에 맞게 우선순위 순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링크)


OmniCC 는 아이템과 기술, 주문에 재사용 대기시간을 표시하여 주고,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면 알려줍니다. CLCInfo 와 잘 연동됩니다. (링크)


다른 추천할만한 애드온들은 어그로미터기, 유닛프레임, 단축키바 모드 등등 다양한 옵션들이 있습니다. 어그로 미터기로 위협수준을 볼 수 있다면 죽음으로 DPS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닛프레임과 단축키바 모드들은 체력바와 단축키창의 효과적인 배분으로, 쓸데없이 눈을 돌려가며 여러곳을 보지 않고 한눈에 많은 정보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물론 죽음을 예방할 수 있고, DPS도 상승시킬 수 있겠죠.


본 저자는 본인의 UI (애드온)를 자신의 게임스타일에 따라 스스로 꾸미는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스스로 꾸민 UI를 쓰는 것과 누군가 만들어 놓은 UI 다운받아 쓰는 것은, 마치 별3개짜리 레스토랑 음식과 맥도날드 음식을 비교하는 것 만큼 차이가 나니까요.




자주 묻는 질문들


Q ; 레이드 (PvE) 에 적합한 문장은?

A : PvE에 사용되는 문장은 두가지입니다. 진실의 문장은 월등한 단일공격 데미지를 보여주고, 정의의 문장은 ‘지휘의 문장‘ 특성을 찍었다면 여러 타겟에 높은 DPS를 보여줍니다.


Q ; PvP 에 적합한 문장은?

A ; 세가지 문장이 있습니다. 진실, 정의, 그리고 응징의 문장입니다. 진실의 문장은 중첩이 필요하기 때문에 타겟이 바뀌거나 때리지 못하는 시간이 길다면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됩니다.

정의의 문장은 즉시 높은 데미지를 주고, 여러명의 타겟을 한번에 공격합니다.

응징의 문장은 공격 후 5초간 상대의 이동속도를 100% 이상 빨라질 수 없게 제한합니다. 그 효과가 신발마부든, 특성이든, 스킬이건 간에요.

무엇이 좋은건지는 개인적인 선택에 따릅니다. 팀에서의 역할이나 버프와 디버프 같은 요소들도 확인을 해야겠죠.


Q ; 무기의 공격속도는 어떤 영향이 있나요? 우리는 느린무기가 좋나요 아니면 빠른 무기가 좋나요?

A ; 모든 조건이 다 같다면 (초뎀, 붙어있는 힘, 아이템레벨) 그 중에서 공속이 느린 무기가 가장 좋습니다. 문장과 심판은 무기데미지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높은 데미지 폭을 가진, 공격속도가 느린 무기가 월등합니다.


Q : 무기에 마법부여는 어떤걸 해야 하나요?

A : 스크롤을 위로 올려서 마법부여 섹션을 보세요.


Q : 빠른 한손무기로 진실의 문장 중첩을 빨리 쌓는 것이 좋을까요?

A : 아니오. 무기를 바꾸는 것 자체가 딜손실이 됩니다. 징벌기사에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가지 (자동 공격,성격,선고) 는 모두 물리공격입니다. 그러므로 중첩을 쌓는 동안에 날려버리는 DPS가 중첩이 빨리 되었을 때의 이득보다 더 큽니다.


Q : 성서를 스왑해야 하나요?

A ; 성서는 성물로 바뀌었습니다, 성물은 이제 기술의 부가적인 효과를 주지 않고, 추가적인 능력치와 보석 홈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아이템레벨이 가장 높고, 힘 스탯이 붙은 성물 하나만 끼세요.


Q : 가죽과 사슬을 입어야 하나요?

A ; 아니오. 가죽사슬은 더 이상 전투력옵션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에 가죽사슬을 입는 클래스들은 민첩성에 비례해서 2배의 전투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투력옵션이 없기 때문에 징벌기사가 입는다면 판금에 ‘힘‘ 옵션이 달린 방어구들과 비교할 수 없게 형편없는 DPS 기대값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모든 부위에 판금갑옷을 입어야만 판금전문화로 +5%의 힘 옵션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Q : 높은 초뎀을 가진 민첩 무기를 쓰는게 나을까요?

A : 아니오. 민첩무기는 같은 위에서 말한 전투력 이슈 때문에 같은 아이템레벨의 힘무기 보다 절대로 좋을 수가 없습니다.


Q : 지금 최고의 장비 리스트가 있나요?

A : 아니오. 이 안건에서는 메커니즘의 이론적 내용을 담긴 했지만, 최고의 장비를 꼽는 모든 내용을 포함하진 못합니다. 보석세팅과 재연마가 있어 방어구를 수정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단 한 벌의 최고아이템 세트를 정하는건 굉장히 유동적입니다. 추후에 최고의 장비 리스트에 대한 글이 올라갈 것입니다.




써볼만한 부가 자원들


아래 툴들은 스탯과 다른 장비와의 비교, 파밍할 아이템의 추천, 다른 우선순위의 딜사이클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dcape's Calculator

엑셀 스프레드 시트입니다. (매크로 필요) 85레벨과 대격변을 호환합니다.


My Cataclysmic Retribution Paladin Spreadsheet

엑셀 스프레드 시트입니다. (매크로 필요) 12/18 에 4.0.3a 버전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 버전은 대격변의 장비와 보석을 지원하지 않으며, 아직 T10 아이템만 있습니다. 심문의 증가폭도 130%인데 120%로 잘못 설정되어 있습니다.


Rawr

다운로드와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Rawr3 는 브라우져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맥킨토시 유저들도 사용 가능합니다. 아직 4.x 버전 이후에 호환되지 않습니다.

(#역자 주 : Rawr4 베타버전이 릴리즈 되었고,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약어 


줄임말 - 뜻 - 한글이름


AGI Agility (stat) 민첩성

AoE Area of Effect 광역

AoW Art of War (talent) 전쟁의 기술

AP Attack Power 전투력

Arbiter Arbiter of the Light (talent) 빛의 중재자

AW Avenging Wrath (ability) 응징의 격노

BoM Blessing of Might (ability) 힘의 축복

BoK Blessing of Kings (ability) 왕의 축복

CD Cool Down 쿨다운

Cons Consecration (ability) 신성화

CS Crusader Strike (ability) 성전사의 일격

CRIT Critical Strike (rating or percent) 치명타

DoT Damage over Time 도트 데미지

DivPurp Divine Purpose (talent) 신성한 목적

DP Divine Plea (ability) 신성한 기도

DS Divine Storm (talent/ability) 천상의 폭풍

Exo Exorcism (ability) 퇴마술

E4E Eye for an Eye (talent) 눈에는 눈

GCD Global Cooldown 글로벌 쿨다운

GoSoT Glyph of Seal of Truth (glyph) 진실의 문장의 문양

HoJ Hammer of Justice (ability) 심판의 망치

HoL Hand of Light (spec bonus) 빛의 손

HoT Heal over Time 도트 힐

HoW Hammer of Wrath (ability) 천벌의 망치

HP Holy Power 신성한 힘

HW Holy Wrath (ability) 신의 격노

ICD Internal Cooldown 내부 쿨

Inq Inquisition (ability) 심문

J Judgement (ability) 심판

JotP Judgements of the Pure (talent) 순결의 심판

JotW Judgements of the Wise  지혜의 심판

Judge Judgement (ability) 심판

PoJ Pursuit of Justice (talent) 심판의 추격

PPM Proc Per Minute 분당발동률

Sheath Sheath of Light (spec bonus) 수호의 빛

SoJ Seal of Justice (ability) 응징의 문장

SoL Sheath of Light (spec bonus) 수호의 빛

SoR Seal of Righteousness (ability) 정의의 문장

SotP Seals of the Pure (talent) 순결한 문장

SoT Seal of Truth (ability) 진실의 문장

SoT DoT The DoT portion of SoV 진실의 문장 도트 데미지

SoT proc The instant damage portion of SoV 진실의 문장 데미지

STR Strength (stat) 힘

TV Templar's Verdict (ability) 기사단의 선고

Zeal Zealotry (talent/ability) 열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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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기


elitistjerks.com에서 보는 좋은 내용을 한글로 번역만 해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에 시작했습니다. 예전처럼 게임을 많이 못해서 직접 연구하긴 어렵지만, 이렇게라도 징벌기사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생존자를 도와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에? ㅋ


추후 업데이트는 추천이 100개 넘으면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