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그렇듯 마지막에 짧은 요약을 해놨습니다. 긴글 읽기 귀찮으신 분은
마지막으로 가셔서 요약을 보셔도 됩니다. :)

──────개요──────

1. 들어가는 말
2. 완방의 정의와 점감 공식, 그래프
3. 방패 막기의 정의와 공식, 그래프
4. 완방과 방패 막기 비교
5. 완방 최적화와 특화력 최적화 정리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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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읽어주시기 전에 확실히 하고 싶은게 있습니다.

이 글은 절대 "적중/숙련은 잉여잉여네요. 어글 따위 갔다 버리셈. 생존이 최고."이라는 내용이 아닙니다.
탱커는 어글/생존 모두 다 가져야 합니다.

단지 어디까지나 제 부족으로 인해 아직 어글 관련 글을 쓰기에는 자료나 연구가 부족합니다.
그놈의 응방 쿨 초기화 때문에 당최 로테이션을 어떻게 잡아놓고 계산을 해야할지 난감하더군요.
(Rawr처럼 1분당 스킬 평균 횟수로 하기는 싫고.)

그러므로 어글 관련 정리는 뒤로 미뤄둘 뿐이지 결코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닙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부디 생존도 좋고, 어글도 좋은 탱커가 되었으면 합니다.

극어글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글 세팅, 생존이 중요하면 생존 세팅, 차단이 중요하면 적중 세팅을 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비난이 추가된다는 전제에서.)


2. 완방의 정의와 점감 공식, 그래프


초보들이 여쭤보시는 내용중에 "완방이 뭐죠?"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완방이란 '완전 방어'의 줄임말로서 회피/무기 막기을 합쳐서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흔히 "완방 몇이세요?"라고 물어보면 회피율과 무막률을 합친 수치를 대답해줍니다.
회피 10%, 무막 15%라면 "완방 25%입니다."라고 대답을 하죠.

그런데 이건 사실 잘못된 거로서 완방에는 '빗맞음'이란 것이 있습니다.
모든 넴드는 플레이어에게 공격하는데에 있어 4.4%의 빗맞음 확률이 있습니다.
넴드는 적중 숙련도가 0인가 봐요. -ㅂ-;;;

그래서 실상은 그 수치도 더해야 하는 것이지만 아이템을 통해 올릴 수 있는게 아니므로
흔히 완방은 회피와 무막만을 합쳐서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회피와 무막은 점감 공식에 적용을 받습니다. 일단 그래프를 봐주세요.



이것은 회피 숙련도에 따른 회피율을 표현한 그래프입니다. 점감이란게 쉽게 말해서 점점 줄어든다는
뜻이거든요.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점점 높아질 수록 회피율이 올라가는 효율은 낮아집니다.
(기울기가 점점 낮아지죵.)

왜냐면 회피율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거든요.

1 / (점감 후 회피율 Ad) = 1/ (회피 한계값 Ca) + (상수 k) / (회피율 A)
(무기 막기도 동일한 공식을 사용합니다.)

Ca = 65.6314 (85렙일 경우이며 무막 한계값 Cp도 동일함.)
k = 0.956

이처럼 회피나 무막은 점점 갈수록 효율이 나빠집니다. 이유는 단순히 탱커가 너무 높은 완방을
가지는건 좋지 않다는 이유도 있지만 실상은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존 시간에 따른 완방 효율의 선형 증가 때문인데 나중에 따로 정리할께요. 이거까지 해지면 너무 복잡. -ㅂ-;)

※ 무기 막기는 "2회에 걸쳐서 50%식 데미지 감소"가 아닙니다. 인벤 정리가 잘못된 것입니다.
(인벤 정리글 링크 : 이 글에서 Deba님의 무막 관련 정리는 잘못된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다가 취소되었죠.)


3. 방패 막기의 정의와 공식, 그래프


방패 막기율에 따라 방패로 막으면 데미지의 40%가 감소됩니다.
원래는 30%지만 보기는 신성한 방패 특성에 의해 10%가 증가되죠.

10000짜리 평타가 방막하면 6000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좋은 옵션이지만 방패 막기 숙련도는 이제 아이템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이젠 '특화력'에 의해서만 증가되죠.

특화력 1당 방막 2.25%가 증가되는데 점감이 없습니다. 이건 아마도 앞으로도 없을거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생존 시간에 따른 완방 효율의 선형 증가와 연관이 있습니다만 역시나 설명은 나중에.)



이 그래프는 참 쉽죠? ㅋㅋ 그냥 특화력 79.68당 방패 막기율은 1% 정도 상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점감이 없기 때문에 항상 동일한 효율을 보여주죠.


4. 완방과 방패 막기 비교


자, 이제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깨달으셨을 겁니다.

- 완방은 높아질 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 방패 막기는 효율이 언제나 동등하다. (방어합 달성 전까지)

그렇다면 "그럼 완방이 방막보다 효율이 나빠지는 순간이 오겠군?!"이라는 생각이 들거라고 생각합니다.
완방은 점점 갈수록 효율이 나빠지지만 방막은 효율이 동등하니까요. :)

그래서 그래프를 그려봤습니다.



특화력 1당 효율과 회피 숙련도 1당 효율을 그래프로 표현했습니다. (무막도 동일한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회숙이나 무막숙이 대략 900~950 사이에서 효율이 갈립니다.
일단 정확한 계산상으로는 917 전후입니다. (계산은 물론 Java가 해주긔~)

그러나 실제로는 민첩이나 힘에 의해 회피/무막이 더 올라가기 때문에 그냥 900~950 사이라고
생각하시는게 편하실 겁니다. 종족에 따라 기본 스탯에 조금씩 차이가 있더라구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은 결론이 도출되죠.

- 회피 숙련도나 무막 숙련도가 950을 넘어가는 순간부터는 특화력이 더 좋다.


5. 완방 최적화와 특화력 최적화 정리


자, 이제 목표점에 다달은거 같습니다. :)

회피/무막/방막의 3가지 옵션은 아래와 같은 방식에 따라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회피 9.5%, 무막 10.5%를 우선적으로 만들어 두세요. 정확한 수치는 조금 밑이지만 종족에 따라
편차가 있어서 조금 높게 잡았습니다. ;;

그리고 그 이후에 최대한 특화력을 올리세요. 특화력의 효율이 완방보다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위의 내용을 다시 보시길. :)

그런데 재연마나 보석 등을 통해서 더이상 특화력을 올리기 힘들다면 완방을 최적화 하세요.
(보석은 색깔 놀이를 추천합니다.)

여기서 완방 최적화란! 회피와 무막의 비율을 최적화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점감 때문에 회숙에 올인하거나 무막숙에 올인하는 것보다는 무막이 회피보다 약 1% 정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게 좋다는 것이죠.

동일한 점감을 받기에 나눠서 점감을 받는게 한쪽에 몰아주는 것보다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파라곤의 보호 기사인 Lazeil도 비슷한 방식으로 최적화를 한것으로 추정됩니다.
완방 최적화는 물론 특화력까지 아주 훌륭하죠.


6. 결론



1. 회피 9.5%, 무막 10.5%를 우선적으로 만들어라.


2. 그리고 특화력을 최대한 올려라. (방어합 달성되면 중지)

3. 특화력을 올리기 힘들면 완방을 최적화 하라.

4. 완방 최적화는 무막이 회피보다 1% 정도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뱀발

아오.. 써놓고 보니 좀 복잡한 글이 되었군요. 나중에 생존 시간에 따른 완방 효율의 선형 증가...를
정리해 볼께요. 평일에는 글 쓰기가 좀 후달려서 언제가 될지는 기약이 없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