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쓸까말까 하다가 패스했던거 씁니다.

어제 쓴 글에서 생존기는 리분과 다르게 자신의 피통을 보고 쓰는것은 가급적 피하라는 내용이였죠.

넴드별로 아픈구간이 존재하고, 그 아픈거 깡으로 다 쳐맞고 평타구간에 아아 피가 없다 생존기! 써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건 공략상, 그리고 힐러와의 조율이 필요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공략은 가급적 인벤 공략을 보시면서, 혹은 다른 보기 가이드를 보시면서 차근차근 보시길 바랍니다.

매주 파찾 막공 보이스 하면서 이때 써라고 하는 일종의 노하우이니까 다른 공대나 공장, 힐러와는 맞지 않을수있습니다.

따라서 넴드 앞에서 이야기를 해주시던지해서 미리 손을 맞추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항상 머리속에 있어야 할것.

1. 아픈 구간 다 쳐맞고 안아픈 구간에서 내 피 보면서 생존기 돌리는 우를 범하지 말것.

2. 과묵하게 말을 한마디도 안하는건 민폐. 적극적으로 힐러와의 조율로 피해를 줄이는 방법을 택할것.

3. 생존기 안ㅤㅆㅓㅅ다고 재테크가 발동되서 다음 생존기때 효과가 증가하는것따윈 없으니까 아끼지 말 것.

4. 탱힐만 보는 힐러 직업은 없다. 따라서, 탱 피해가 극심한 구간이 아니거나 평타 자체가 그렇게 아프지 않은 경우에 광역 피해때 생존기를 써서 공대 피해 복구에 3힐러 투입시키면 빠르게 복귀가 가능하다.



<용암아귀>

1. 탱이 특별히 아픈 구간 : 탱 인계직전, 물렸을때 물리 데미지가 큽니다.
2. 공대가 특별히 아픈 구간 : 본진 이동 직전. 바닥이 생기기전에 뿌려지는 전체 브레스.

사슬꼿기전 탱이 물려서 끌려 올라갈때. 탱에게 보축을 넣어줍니다.

그 다음에 탱을 하시겠죠. 보기가 물리면? 자신에게 무적을 씁니다.

이후에는 참을성 디버프 때문에 보축,무적을 못씁니다.

물려갈때마다 생존기를 하나씩 써주시면 되고. 탱이 물리면 희손을 넣어주면 됩니다.

보통 3~4번을 물린다고 봅시다. 그럼 생존기가 엄청 비네요.

특히 첫번째 물리는건 보축 & 무적으로 무시가 되기때문에

첫탱을 한다면, 세번째 탱해서 물릴때까지 생존기 프리 타임입니다.

두번째 탱을 한다면 네번째 탱해서 물릴때까지 생존기 프리 타임이겠죠.

상대적으로 쿨이 짧은 가호, 헌수를 공대 이동시기때 공대 피 복구가 늦는다고 판단이 되면.

"나는 신경 쓰지 마시고 공대피를 중점으로 회복시켜주세요" 라는 목적으로 생존기를 돌리시면 됩니다.

쿨이 긴 수호자는 가급적 물렸을때 쓰시면 됩니다.


3. 넴드 트라이전 조율내용

"다른 탱님 물렸을때 보축 드리고 제가 물리면 무적 쓰겠습니다."

"두번째 탱님 물릴땐 희손을 드리고 제가 물릴때는 고대왕의 수호자 쓰겠습니다."

"나머지 가호와 헌수는 쿨이 짧으니까 전체 브레스가 왔을때 힐러 부담을줄이기 위해서 생존기를 돌리겠습니다"

"천수는 쿨마자 전체 브레스때 사용하겠습니다. 못돌릴때는 오숙을 써주세요."



<골렘 방어 시스템>

1. 탱이 특별히 아픈 구간 : 없음
2. 공대가 특별히 아픈 구간 : 전기 + 용암조합, 용암 골렘 화염방사 대상자

전기와 용암이면 힐러의 능력에 따라 공략이 틀려집니다.

힐이 괜찮을때. 모여서 연번을 맞고 용암도 같이 맞지요. 힐이 안좋다면? 산개해서 연번을 안맞고 용암 힐을 채웁니다.

맹독 골렘, 비전 골렘은 쫄처리. 차단이 되면 데미지 감소 측면에서는 부담이 가지 않습니다.
(비전 골렘 바닥 치우기나 보막 활성시 안치는거는 뭐 공략이니까요)

따라서, 용암골렘과 전기골렘에서 피해가 극심하니까 이때 생존기를 돌려주시면 됩니다.

특히 여기서 봐주실건. 전기골렘이 활성화되면 택틱에 따라 용암골렘이 같이 나왔을때 산개or모이는 택틱에 따라 틀려지죠.

전기골렘 연번은 산개해서 피하는 경우도 있고, 운이 좋으면 근딜에게 날라가서 혼자 맞는 경우도 있으니

데미지 감소 측면에서는 용암골렘을 보셔야 합니다.

제가 선호하는 택틱은 용암 골렘활성시,

첫번째 광역 피해는 묻지도 따지지도말고 천수.

두번째는 오숙

세번째부터는 탱 생존기 & 외부 생존기입니다.

왜 생존기까지 쓰는가? 용암골렘 광역피해는 빠르게 회복시켜줘야 합니다.

같이 활성화된 골렘이 무엇인가에 따라 빠르게 산개, 혹은 빠르게 무빙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차단 안된 비전골렘의 화살이 덜 회복된 딜러에게 꼿히면 바로 굿바이죠. 전기골렘의 연번이 하필 그사람에게 꼿히던가.)

그리고 평타를 때리지않는 용암 골렘의 화염방사기는 대상자에게 희손을 써주면 됩니다.(탱 그때 안맞습니다)


3. 힐러들과 조율내용

"용암골렘 첫 광역피해는 천수를 돌리고 그담 오숙돌려주세요. 세번째부터는 짧은 생존기를 쓸테니 공대피 빠르게 회복시켜주세요"

"생존기가 없는 직업에 화염방사 대상 걸리면 희손 넣어드리겠습니다."



<말로니악>

1. 탱이 특별하게 아픈 경우 : 녹색물약때 쫄처리가 늦어서 버프가 생긴 넴드 평타. 붉은 물약때 탱에게 디버프가 걸릴시(안걸리는줄알았는데 걸리더군요. 뭐야 도대체). 딜이 아슬아슬하니 마지막 페이즈에서 점점 디버프가 차오르는 경우.

2. 공대가 특별하게 아픈경우 : 붉은 물약 브레스. 9마리째 쫄드리블 하는 쫄탱.


용암골렘과 동일합니다. 단, 데미지 분산이므로 천수 - 오숙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되죠.

특.이.하.게.도.

데미지증가 디버프가 말로니악 탱-_-에게도 걸리는 경우를 봤는데 저도 그런 경우는 첨봤습니다. 물론 놀라면서 생존기 바로 돌리라고 했죠.

푸른색때 쫄탱에게 희손을 넣을수 있을까 생각이드는데 아마 못할겁니다. 사정거리가 안되서요.

그리고 마지막 페이즈는 피보시면서 슬슬 피해가 감당이 안된다 싶을때 분노의 생존기 3로테이션을 가시면 됩니다.

3. 힐러들과 조율 내용

"붉은색 물약 브레스때 첫번째 천수 돌리겠습니다. 오숙 두번째 돌려주시고 다음거는 깡힐로 해주세요"

"녹색 물약 후반에 위험하면 생존기 돌리겠습니다."

"마지막 페이즈땐 임의로 생존기 로테이션 돌리겠습니다."



<아트라메데스>

1. 탱이 특별하게 아픈 구간 : 없음

2. 공대원이 아픈 구간 : 원반 날리기 직전피해. 징치는 광역피해(화염 뭐던데이름이...)

공중페이즈는 /춤이니까 뭐 상관없구요.

원반날리기 직전피해는 힐러가 힐 집중하면 금방 찰 수준입니다.

그럼 이제 징치는 광역피해가 관건이겠죠.

이땐 생존기를 로테이션으로 하나씩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다만, 이땐 쿨이 긴 수호자를 첫번째 써주시고, 그 다음 가호. 그 다음 헌수. 그 다음 가호 쓰고

마지막에 헌수, 수호자가 올까말까.(공중페이즈가 은근 기니까요)

위험한 케이스는 징으로 끊는 광역피해후에 원반 날리기 직전 광역피해.(소음 수치는 자기 관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호자 먼저 쓰고. 이후에 천수. 이후에 가호를 쓰시고.

헌수는 조금 아끼시는게 좋습니다.

두개의 광역피해 모두 힐로 커버가 가능할 수준이지만 다음 광역피해때도 피해가 복구 안ㅤㄷㅚㅆ는데 수초뒤 오는 수준이다?

그럼 지체없이 생존기를 돌리시면 됩니다.

어차피 탱이 그렇게 아픈 넴드가 아니니까요. 광역피해를 손볼수 있도록 힐러들에게 부담을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3. 힐러들과 조율 내용

"징칠때 가장 아프니까 쿨마다 천수를 돌리고, 생존기를 가급적 그기간에 돌리겠습니다. 제가 생존기 돌리면 공대 복구해주세요"

"원반전, 징치기전 공대 피해 복구가 안됫을때 지체없이 생존기를 돌리겠습니다. 공대 생존 시켜주세요"




<키마이론>

1. 탱이 특별하게 아픈 구간 : 없음

2. 공대가 특별하게 아픈 구간 : 반목시

대보, 회기 택틱을 사용하지 않을땐 이중타격탱이 생존기 + 만피 유지로 넘어갔죠.

지금은 대보.회기가 있으면 모든 공대원 1만 피해로 공략이 가능합니다.

단, 2페때 치유량 99% 디버프가 걸릴때를 생각해서 헌수와 신축은 무조건 남겨주셔야겠죠.

2페 시작때 신축으로 풀피를 만드시고, 한두방 버틴담에 이중공격때 헌수로 살아남습니다.(완방신은 예측불가능하니까요)

물론, 힐러가 풀피를 채워준다면 신축은 다른 탱에게 날려줍니다. 그리고 그 참을성 디버프가 없으므로 무적 핑퐁이 가능하겠죠.

평상시엔 로봇 버프를 이용해서 탱을 하기때문에 생존기는 반목때 사용합니다.

다같이 모여서 공대 피해가 있으니까요, 천수를 돌려주시고 생존기를 돌려서 피해를 줄여줍니다.

그외에는 탱이 특별히 데미지 감소측면에서 눈여겨 볼것이 없는 넴드입니다.

3. 힐러와 조율 내용

"반목때 천수와 생존기를 사용하겠습니다."

"2페 시작전 풀피를 채워주신다면 제가 다른 탱에게 신축을 드리겠습니다."

"참을성 디버프가 없으면 무적으로 핑퐁을 하고 이중타격때 헌수를 사용하겠습니다."


<네파>

1. 탱이 특별하게 아픈 구간: ..............................안 아픈 구간이 있던가.

2. 공대가 특별하게 아픈 구간 : 네파 10% 까이는 빠지직때.


생존기는 무조건 10% 까이는 빠지직때 사용하셔야 하며, 총 9번의 빠지직을 보게 되겠죠.

첫번째는 가장 쿨이 긴 수호자를 사용합니다.

두번째는 가호.

세번째는 헌수를 사용하셔야겠죠.

천수는 각 공대의 생존기 상황에 맞춰서 내리는 공장의 오더에 사용합니다.

공대마다 틀리지만 보통1페때 세번째 빠직을 보는 경우, 이때 용암이 차오를겁니다.

바로 무적을 쓰고 희손을 쓰시면서 용암위로 올라가서 차단을 합니다.

네번째는 쿨이 짧은 가호가 돌아왔죠.

이후 빠지직은.............

각 공대마다 1페때 몇번보냐, 2페때 몇번보냐에 따라 틀립니다.

네파에서는 공대원들과 함께 조율을 해 나가는게 관건이죠.

세번째에서 신기의 가호 희손으로 버티는 경우도 있고, 공대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시간이 오래걸린다고하더라도 차근차근하게 생존기 스케쥴을 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