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써봤어요. 특별한 팁은 없습니다. 상세한 계산 및 실험글이 아닌 개괄적인 내용 위주입니다.

 

<특성 트리 읽어보기>

 

[보호 특성 1째 줄]

신앙 : 자신이 시전하거나, 자신이 받는 치유량 증가

보호 특성 성기사는 치유주문을 받아 생존하는 탱커입니다. 또한 자기 스스로를 치유하는 주문 (주로 '영광의 서약') 또한 보유하고 있는 성기사이기 때문에 유용한 특성입니다.

 

순결의 문장 : 정의, 진실. 응징의 문장 데미지 증가

보호 특성 성기사는 탱커이기 때문에 가능한한 높은 위협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기술의 데미지 상승은 곧 위협수준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영원한 영광 : 영광의 서약 시전 시 일정한 확률로 신성한 힘을 소모하지 않음

영광의 서약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세 번의 한 번 꼴로 공짜 영광의 서약을 시전 할 수 있습니다.

 

[보호 특성 2째 줄]

정당한 심판 : 심판 공격 시 대상의 공격 속도 감소

적이 느리게 때린다는 의미는 탱커가 덜 맞는다는 의미입니다. 치유사가 여유를 갖고 치유 주문을 시전 할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강인함 : 장비 착용으로 인한 방어도 증가

방어도가 증가한다면, 덜 아프게 맞을 수 있습니다.

 

심판의 망치 연마 : 심판의 망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

심판의 망치는 대상을 완전히 행동불가로 만드는 기절(스턴) 기술입니다. 기본 1분의 재사용 시간을 갖으며 특성을 투자하면 20초 줄일 수 있습니다.

  

[보호 특성 3째 줄]

신성화된 땅 : 신성화 주문 공격력 증가, 마나 소비량 감소

이 특성에 투자한다면 신성화를 좀 더 자주 사용하여 위협 수준을 확보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성역 : 근접 치명타 맞을 확률 감소, 받는 모든 피해 감소, 회피 혹은 방패 방어 마나 회복

-던전에서 만나는 적들은 탱커보다 레벨이 높기 때문에 치명타로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이 특성에 모두 투자한다면 치명타로 맞을 확률이 없어집니다.

-던전의 적들은 물리 공격 뿐 아니라, 방어가 불가능한 마법 공격도 펼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피해 감소 효과는 마법 공격 효과도 줄여줍니다.

-보호 특성 성기사는 마나를 기반으로 공격을 펼칩니다. 방어 행동을 취할 때마다 마나를 회복하여 꾸준한 기술 사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정의의 망치 : 광역 공격 기술

복수의 적을 상대할 경우 사용하는 광역 공격 기술입니다. 공격이 1번 적중 시 1/3의 신성한 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빛의 인도자의 분노 : 성전사의 일격, 심판 공격력 증가, 신의 격노, 천벌의 망치 치명타 확률 증가

-기본 기술인 성전사의 일격, 심판의 공격력을 증가하여 적정 수준의 위협수준을 확보합니다.

-천벌의 망치(대상의 체력 20프로 이하에서만 사용 가능한 마무리 공격)와 신의 격노(언데드와 악마에게 사용 시 주위의 모든 대상에게 광역 기절효과, 일반 문양에 신의 격노 문양을 사용한다면 용족과 정령 역시 광역 기절 가능) 치명타 확률을 높여 추가 위협수준을 생성합니다.

  

[보호특성 4째 줄]

징벌 : 방패로 방어 시 일정 확률로 추가로 평타 공격 보너스

적이 때린다 -> 방패로 막았다! -> (일정확률로)징벌 발동! -> 적을 몇 대 (평타로) 더 때린다

정의의 방패 : 신성한 힘을 기반으로 한 방패 공격

위협 수준 상승

 

위대한 성전사 : 성전사의 일격, 정의의 망치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응징의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응징의 방패는 그 자체만으로도 공격력이 강한 기술입니다. 기본적으로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지만 성전사의 일격이나 정의의 망치를 사용하다보면 15초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사용하게끔 만드는 특성입니다

  

[보호특성 5째 줄]

비호 : 성전사의 일격, 정의의 망치 사용 시 대상 물리 공격력 감소

정당한 심판으로 적의 공격을 느려지게 하고, 비호의 효과로 덜 아프게 맞습니다.

 

신성한 방패 : 정의의 방패, 심문 사용시 방패 피해 방어량 10% 증가

방패로 막으면 적에게 받는 피해를 30프로 감소시켜 70프로 데미지만 받습니다. 하지만 보호기사는 30프로에 신성한 방패를 더하여 40프로를 감소시킵니다.

 

빛의 인도 : 자신을 대상으로 하는 영광의 서약 주문 효과 증가, 신성한 방패 발동

신성한 힘을 모아서 영광의 서약을 남에게 줄 수도 있고 자신에게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선택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사용한다면, 이 특성을 통해 영광의 서약 효과를 증가 시켜 치유량을 늘릴 수 있는 동시에 신성한 방패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천상의 수호자 : 6초 간 성기사를 제외한 모든 아군에게 피해 감소 효과

2분의 재사용 시간을 갖습니다. 자신의 파티에 광역 공격이 들어올 때 사용하는 광역 생존기입니다.

 

[보호특성 6째 줄]

성스러운 임무 : 심판 시전 시, 일정 확률로 다음 정의의 방패 치명타 적중

공격 기술의 치명타 증가는 추가 위협수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사단의 방패 : 응징의 격노, 고대 왕의 수호자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신성한 기도 사용 시 신성한 힘 획득

- 이 특성 투자로 응징의 격노는 2분의 재사용 시간을 갖으며 고대 왕의 수호자는 3분의 재사용 시간을 갖습니다.

- 2분의 재사용 시간을 갖으며 일정량의 마나를 회복하는 기술인 신성한 기도가 신성한 힘도 채워줍니다.

 

[보호특성 7째 줄]

헌신적인 수호자 : 받는 피해 감소, 죽음에 처하는 경우 최대 생명력 회복

- 3분의 재사용 시간을 갖는 개인 생존기입니다.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구사일생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 (구사일생 효과 발동 메커니즘) 체력 5만/16만 -> 헌신적인 수호자 발동! -> 7만의 데미지가 들어온다 -> 체력 0? ->헌신적인 수호자 효과 발휘! -> “16만 체력 * 15% = 2만 4천 체력”을 갖은 채로 생존.

 

 

<초반에 강한 위협수준을 확보해보자>

①응징의 격노 (공격력과 치유량을 20프로 상승시키는 기술, 기사단의 방패를 모두 찍은 보호기사는 2분 재사용시간) 발동

②응징의 방패 던지기

③신성한 기도 (기사단의 방패를 모두 찍은 보호기사는 신성한 힘 3개 획득, 2분 재사용시간)발동

④신성한 힘으로 피해량 10170 증가된 정의의 방패 시전

 

 

<단일 보스를 예제로 상대해보기> (위의 방법으로 초반 위협수준을 많이 높여놓은 후)

A 기본 공격 기술

① (단일)성전사의 일격/(광역)정의의 망치 (‘빛의 인도자의 분노’ 특성으로 공격력 증가, ‘비호’ 특성 발동으로 적 데미지 감소, ‘위대한 성전사’ 특성효과로 응징의 방패를 자주 쓸 수 있게 해준다.)

② 심판 (데미지 이외에 추가로 ‘정당한 심판’ 특성 발동으로 적 공속 감소)

③ 응징의 방패 (데미지 이외에 추가로 시전 차단의 효과도 볼 수 있다. 특별히 방해해야 할 적 기술이 있다면 아껴둔다. ‘비난’ 기술이 공통화 되면서 응징의 방패를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신성화 (광역 도트 데미지), 신의 격노 (문양 사용시. 언데드-악마-정령-용족 대상에게 광역 기절효과와 데미지)

 

B 신성한 힘 3개가 쌓였다! (개인 판단으로 1개를 쓸수도 있고 2개를 쓸수도 있다)

① 정의의 방패를 사용하겠다 (-> +신성한 방패 발동)

[상황 a] 위협수준이 낮다.

[상황 b] 적의 공격이 위협적이지 않다.

[상황 c] 영던에서 탱 밑 딜러가 보여서 탱이라도 딜을 해야겠다.

② 영광의 서약을 사용하겠다 (-> +신성한 방패 발동)

[상황 a] 체력 상태도 괜찮고 위협 수준도 충분하다.

- ‘빛의 인도’ 특성으로 자신에게 사용하면 체력이 최대치에서 사용하더라도 보호막으로도 전환이 되기 때문에 치유사의 마나부담을 덜어서 던전 진행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상황 b] 적의 공격이 위협적이어서 나의 체력이 많이 감소되고 있다.

- ‘영원한 영광’ 특성으로 더블 영광의 서약 가능

- ‘빛의 인도’ 특성으로 자신에게 사용하는 영광의 서약의 치유량이 증가

- ‘영광의 서약’ 문양을 사용하신다면 치유량을 추가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C 탱커의 위협수준을 넘어서는 힐, 딜러가 있다 -> 심판의 손길, 정의의 방어를 사용해본다 -> ‘구원의 손길’도 고려해보세요.

 

D 위험하다고 느껴진다면 생존기를 돌려보세요

 

 

<개인 생존 기술>

① 신의 가호 : 1분 재사용 대기시간, 물리&마법 데미지 20프로씩 감소 (문양 사용시 마법만 40프로 감소)

② 헌신적인 수호자 : 3분 재사용 대기 시간, 물리&마법 데미지 20프로씩 감소, 구사일생 효과

③ 고대 왕의 수호자 : (‘기사단의 방패’ 특성 투자 시) 3분 재사용 대기 시간, 물리&마법 데미지 50프로씩 감소

④ 신의 축복 : 10분 재사용 대기 시간 (문양 사용 시 6분), 자신에게 사용하면 무조건 체력 최대치로 회복, 사용 후 1분 동안 보호의 손길 혹은 천상의 보호막, 다른 성기사로부터의 신의 축복을 받지 못합니다. (참을성 디버프가 남습니다.)

 

<생존 지원 기술>

①천상의 수호자 (특성 투자 시 사용가능, 2분 재사용 대기시간) : 광역 피해 감소 효과

②신성한 광휘 (성기사 공통 기술, 1분 재사용 대기시간) : 광역 치유 효과, 응징의 격노와 연계 시 치유 효과 증가 가능

③희생의 손길 (성기사 공통 기술, 2분 재사용 대기시간) : 단일 대상 피해 공유 효과

④보호의 손길 (성기사 공통 기술, 5분 재사용 대기시간, 징벌 탭 2번째 줄 ‘수호신의 은총’ 특성 투자 시 3분 재사용 대기시간) : 단일 대상 물리 피해 면역 효과

ps. 잘못된 정보는 리플 제보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