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에 6하드를 마친 보기입니다. 탱구성은 보기 / 전탱이구요.

짧게나마 넴드별 경험을 적어봅니다.

1. 샤녹스
게걸음 점프만 잘하면 쉽습니다. 특별히 생존기 올리는 타이밍은 없고 그냥 힐이 좀 밀리거나 피가 적을 때 

생존기 돌려주시면 됩니다. 게걸음 점프는 탱 두명이 중첩 모두 풀리면 바로 그만두는게 힐러에겐 

편하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더군요.





2. 라이올리스
쫄탱을 맡았습니다. 작은쫄이 나오면 근처에 있는 녀석들은 정망으로 때리고 나머지는 근처에 올때 힐러에게 정방 써주면

전부 잡을 수 있더군요. 본진에서 심문+정망 / 도발 로 후두둑 녹이면 됩니다.

큰쫄의 경우는 많은 쫄탱분들이 가장 끝 외곽으로 빼시던데 너무 빼시면 힐러분들 사거리도 벗어날 뿐더러 

운전하느라 딜도 안됩니다. 본진을 기준으로 불방구 범위만큼만 빼주는게 좋습니다.

장신구는 거울을 착용하고 중첩이 낮을때는 거울사용. 3중첩 이상일땐 문양박은 가호를 돌려주며 탱했습니다.

2페이즈가 시작하고 첫 발구르기대 천수+왕수 로 버티고 그 다음으로 헌수+가호+집행유예까지 돌려주면 집행이 끝날때쯤

잡습니다.


3. 알리스라조르
추천 장신구는 영원한 불꽃의 정수(매우우호 딜장신구)/젊음의 조바심(바라딘 확고 딜장신구) 두개를 추천드리고

둘중 하나가 없을 경우 앵거포지의 격노(검날 착귀장신구)의 치타를 특화로 재연마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끼매를 3번 잡아야하는데 일단 알리를 쳐서 3버블을 모은 후 새끼매가 나오면 응격+정수->정패->기도->정패로 넣으며 

딜을 시작합니다. 성스러운 임무 뜨면 넣으라고들 하는데 그럴 시간 없습니다. 그냥 3버블 빨리 채우고 

미친듯이 정패를 날립니다. 첫 지렁이를 먹이면 바로 신성화를 깔고 그위에서 탱을 하시면 딜에 도움이 됩니다.

화폭이 시작될즈음에 유성 근처로 이동하고 화폭이 시작되면 새끼매가 죽었던 살았던 일단 들어갑니다.

새끼매가 회베를 날려도 공대원들이 죽지는 않습니다. 일단 사는게 중요하므로 무조건 들어가야합니다.

화염폭풍때 가끔 외곽에 안맞는 자리가 간간히 생기긴 하지만 랜덤이므로 기대하지말고 유성안으로 들어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여유가 되시면 유성에 들어가서 머리를 돌려 공대원들이 피해를 안 입게하는것도 가능합니다.

두번째 새끼매는 앵거포지 중첩을 쌓고 딜하다가 정수쿨이 오면 정수를 이어서 딜합니다. 요령은 똑같구요.

역시 화폭시간이 다가오면 유성 근처에서 새끼 매를 잡고 숨어줍니다.

세번째때는 응격+기도가 돌아와 있으므로 첫번째와 같은 싸이클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2페이즈에 다가오면서 소용돌이가 보여도 새끼매가 안잡혔을 경우는 골렘피까지 빨아가며 딜하셔야합니다.

2페이즈는 일반과 동일하게 피해주시면 되고 3페이즈가 되어 쫄이 내려오면

응방으로 풀링 -> 알리딜 -> 응방 버프 지워짐과 동시에 심망 -> 알리딜 -> 심망이 끝나면 블엘기사면 비격 아니면 비난 

이런식으로 최대한 알리딜을 도와줍니다. 알리가 깨어나면 첫 날개짓에 천수를 올리고 

자신이 탱할 차례에 바로 왕수를 올리셔야합니다. 저의 경우 전탱분이 선탱하셧고 7~8중첩에 왕수키고 도발했습니다.

이게 한싸이클이고 보통 딜이면 2번째에 죽고 심하면 이걸 3~4번 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참고로 국지방화와 용암 내뿜기가 일반과 비교도 안될정도로 아픈데다가 국지방화가 엄청나게 깔립니다. 

또한 유성이 떨어지고 그것도 피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정신이 없습니다. 

익숙해지면 할만하지만 꽤 많은 트라이를 예상하셔야하고 자꾸 자신이 죽는다고 자학하지 마시고 언제 어떻게 죽었나를

확실하게 상기하셔서 다음에 같은 실수로 죽지 않게 하셔야합니다.


4. 베스틸락
냥꾼이 잘해야합니다. 또한 탱도 잘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알리보다 베스가 더 스트레스 많이 받았습니다.

일단 당시 제 셋팅은 375에 적중 5 숙련 26(진문)  방막 60% 완방 28% 였습니다. 

위층탱을 맡았는데 베스틸락 평타가 방패로 못막으면 대략 5~7만이 들어옵니다. 

또한 광역 마법스킬로 데미지가 2만후반대로 들어옵니다.

두번 못피할때까지 힐이 안들어오면 그냥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방합이 근소한 차이로 안맞춰졌다면 특화도 물약+오색비약+특화요리로 맞춰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방합을 맞춘다고 완방을 떨어뜨릴경우 담당힐러분이 굉장히 힘들어하실겁니다.

저는 방합을 포기하고 저 셋팅으로 잡았습니다.

장신구는 약병/집행유예 를 사용했는데 생존기를 끊임없이 돌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무리거미가 터질경우 바닥이 생기는데 재수없게도 이 바닥이 깔린곳에 실거미가 내려오면 

바닥이 없어지거나 다음 실거미가 내려 올 때까지 기다려야합니다.

관련글은 예전에 한번 적었으니 여기까지만 적겠습니다.


5. 발레록
탱은...할게 없습니다...

정말 할게 없습니다.

학살이 뜨면 키보드에서 손을 때고 기도를 합시다.

"주님 정의로운 보기가 되는 걸 허락해주세요."

하고 간절히 기도하면 완방신이 내리셔서 가볍게 잡을 수 있을겁니다.

모든 하드 중에 가장 빨리 잡았습니다.

약병은 필수 장신구고 학살 다음 평타가 위험하므로 학살이 끝난 후 피가 없다면 

바로 집행유예나 가호를 돌려주시기 바랍니다.



단, 공대디피가 안되면 시작도 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워보이더군요.




6. 청지기
생각보다 쉬웠던 보스였습니다. 10 / 9 / 10 / 5 으로 잡았고 천수만 잘 돌린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캣폼 때 나오는 분신은 바로 어그로를 잡아야합니다. 

따라서 정패와 응방을 마구 사용하지마시고 쫄이 나오자마자 심손+정패 /심손+응방등으로 초반 어글을 꽉 잡아주세요. 

또한 첫 시작할때 어그로가 미친듯이 올라오므로 시작할때 골렘피 한번 쿨오면 바로 또한번 두번 먹어줍시다.

냥꾼 법사 두분이서 4만 후반대에서 높게는 5만까지 올라가시고 딜스왑하신 전사분과 조드분이 미친듯이 어글을 쫒아오니

어글이 약하면 꽤나 스트레스 받을겁니다.

추가 팁으로 씨앗을 뿌리는 첫번째 캣폼->두번째 전갈폼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모이는 순간 힐러에게 보축을 줍시다.

/시전 [target=힐러아이디] 보호의 손길 

매크로를 만들어놓고 미친듯이 누르면 대상도 안바뀌고 보축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주 어글튀는 분 전용으로 구손을 쓰도록 응용가능합니다.

보주 페이즈엔 근처 보주로 이동하셔서 4~5중첩까지 쌓으시고 전사님이 받을 수 있게 보스 머리를 잘 돌려줍시다.

그리고 전갈페이즈가 되면 킬.




공대마다 공략이 틀리고 조합도 틀린데다 제 셋팅과 다른분들이 많으므로 실질적인 도움은 거의 안 될겁니다.

다만 하드 경험이 없으신분들은 쓱 훑어보고 가볍게 감이라도 잡으시라고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셧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