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하시면 좋을 글

고대인님 작성 : 특화셋팅과 가속셋팅의 비교분석글(미완성 작성중)

↑위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본 글의 추가내용 부분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

CooLnayana님 작성 : 가속 징기와 특화 징기 시트 비교

 

우선 고대인님 글에 따라 한사이클[성격-필러-필러-성격-필러-필러-성격-선고-필러]은 12초로 계산하였습니다.

위와같은 특화셋팅의 한사이클은 5번의 필러를 넣어야하며, 가속vs특화 논쟁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가장 논쟁이 되는

[징벌기사는 한사이클에 필러를 몇번 넣는가]에 대해 계산하였습니다.

우선 손길,신성화,기도와 같은 신목을 발동시키지 않는 필러는 계산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오로지 논쟁의 중심에 있는 심판,퇴마술,신격. 15%확률로 신목을 발동시키는 필러에 대해서만 계산하였습니다.

 

1.심판 (8초쿨)

한사이클당 50%확률로 1회 , 50%확률로 2회 -> 평균 1.50 회

 

2.퇴마술 (평타적중시 20%확률로 발동)

퇴마술의 계산은 무기공속 2.80초로 계산하였습니다. 즉, 한사이클에 평타는 4.286회

평균계산 : 4.286 x 0.2 = 0.86회

( 38%확률로 0 번발동 // 41%확률로 1번발동 // 21%확률로 2번이상발동 )

 

3.신격 (15초쿨)

평균 0.8회 ( 20%확률로 0번 , 80%확률로 1번 )

 

 

*평균계산

1.5 + 0.86 + 0.8 = 3.16회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 한사이클 1필러의 확률

0.5 x 0.38 x 0.20 = 0.038

약 4%확률로 발생하며, 한사이클이 12초이므로 100/4 x 12 = 300초

즉, 5분 중에 한번은 오로지 심판1필러만 사용하게되는 경우가 오기도 한다.

 

*최악의 상황보다는 나은 한사이클 2필러의 확률

심판1+신격1(0.5 x 0.38 x 0.8) = 0.152

심판1+퇴마술1(0.5 x 0.41 x 0.2) =  0.041

심판2 (0.5 x 0.38 x 0.2) =  0.038

0.152 + 0.041 + 0.038 = 0.231

즉, 23%확률로 2필러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옵니다.

결국 특화셋팅은 확률에 따라 딜의 기복이 심해진다는게 감이 온다. 

 

 

 

*가속셋팅과 특화셋팅의 1초당 딜비교 (고대인님 자료에 의거 계산. 셋팅에 따른 특화력 및 신목보정)

(틀린 계산은 고쳤으며, 선고도 신목을 15%확률로 발동시키는 것을 추가하였음)

특화셋팅(12초 한사이클 // 특화력 41.5%추가데미지 x 심문30%)

5필러 - 성격:0.385   선고:0.244   필러:0.417
4필러 - 성격:0.385   선고:0.224   필러:0.333

3필러 - 성격:0.385   선고:0.205   필러:0.250

2필러 - 성격:0.385   선고:0.186   필러:0.167

1필러 - 성격:0.385   선고:0.167   필러:0.083

3.16회- 성격:0.385   선고:0.208   필러:0.263

 

가속셋팅(10초 한사이클 // 특화력 30.8%추가데미지 x 심문30%)

2필러 - 성격:0.420   선고:0.203   필러:0.2

위의 수치중 성격,선고는 특화력+심문+신목이 보정된 데미지수치이며, 필러는 신목으로인한선고+퇴마술+심판+신격의 필러 횟수이다. 만약 이것을 데미지로 환산하게 된다면 강력한 필러들의 비중이 높은 가속셋팅에 가산점을 줘야하지만 정확히 계산하기 어려우니 그냥 필러 횟수로 보류하자.

 

*특화셋팅딜사이클 3.16회와 가속셋팅딜사이클 2필러를 비교

선고의 데미지는 비슷하지만 성격의 데미지에서 더 높은 가속셋팅이 유리함을 알 수 있다.

 

*특화셋팅딜사이클 4필러와 가속셋팅딜사이클 2필러를 비교

특화셋팅이 선고데미지 0.021 우세하지만, 가속셋팅이 성격데미지 0.035 우세하기에 아주 약간 특화셋팅이 유리

하지만 티어11 2셋효과(선고데미지+10%)에서는 특화셋팅이 약간 유리하지만, 그 유리함은 티어12 2셋효과(성격데미지+15%)에서 없어짐을 알 수 있다. 특화셋팅딜사이클 4필러와 비교했음에도 불구하고, 티어 2/2셋까지는 특화셋팅이 약간유리하지만, 티어12 4셋에서는 비슷함을 알 수 있다.

 

위의 계산은 가속셋팅이 우세한 퇴마술발동률, 진실의문장, 지휘의문장, 불신임, 평타횟수를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특화력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성격,선고,신목,빛의손 위주의 계산만 했을때 나온 결과이다. 결론적으로 특화셋팅이 약간의 운이 따르더라도 평상시에는 가속셋팅이 더 강함을 알 수 있다.

 

 

 

*섣불리 가속셋팅의 우위를 점치면 안되는 최대의 변수 : 영웅심(블러드)

전투시간이 짧지만, 영웅심을 쓰며 특화셋팅과 가속셋팅 둘다 쿨기를 고왕수까지 꺼낼 때 딜을 비교해보면 특화셋팅이 더 강함을 알 수 있다.(대표적인 예: 시네스트라 1페이즈)

가장 큰 이유는 특화셋팅(2필러 12초딜사이클)과 가속셋팅(1필러 10초딜사이클)이 모두 1필러 9초딜사이클로 바뀌기 때문이다.

 

영웅심사용시 특화셋팅 - 성격:0.513   선고:0.248   필러:0.2

영웅심사용시 가속셋팅 - 성격:0.467   선고:0.226   필러:0.2

(이 수치는 열광,응격,고왕수를 제외한 영웅심가속만 주어졌을때 수치입니다)

 

성격과 선고 데미지에서 모두 엄청나게 특화셋팅이 유리함을 알 수 있다.

이 정도의 수치차이는 가속셋팅이 우세한 퇴마술발동률, 진실의문장, 지휘의문장, 불신임, 평타횟수를 고려하더라도 특화셋팅이 훨씬 유리함을 알 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전투시작과 동시에 영웅심을 쓰는 넴드의 경우, 특화셋팅은 1등까지 올라갔다가 조금씩 내려오는 것이고, 가속셋팅은 밑에서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따라잡는 형상을 보인다. 게다가 가속셋팅이 전투시간이 짧으면 불리한 이유중 하나가 발동 혹은 사용효과 가속증가장신구이다. 전투시간이 짧을 수록 영웅심타임의 딜이 전체 디피를 좌우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그 영웅심타임에 특화셋팅은 특화력증가 장신구를 사용하고, 가속셋팅은 가속증가 장신구를 사용한다면, 실제 데미지차이는 위의 두 수치보다 더 벌어지게 된다.

 그래서 가속셋팅 징기의 경우, 전투시간이 짧을 수록 가속증가 장신구를 빼는 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발레록하드(5분30초~6분전투, 웅심+고왕수+응격+열광 // 응격+열광 // 고왕수+응격+열광)와 같은 전투시간이 짧은 넴드에서 기기대신 분심을 꼈더니 딜이 살짝 올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라딘은 전투시간이 매우 짧은 편이다. 하지만 광처리 속도에 따라 반대로 될수도 있다. 눈알처리속도가 3.3초이내라면 특화력이 높은 특화셋팅이 유리하며, 3.3초~4.0초사이라면 천폭을 2번쓰는 가속셋팅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며, 4.0초 이상되서 똑같이 천폭을 2번쓴다면 다시 특화셋팅이 유리하게 된다. 가속셋팅이 천폭을 3번쓰는 6.6초 이상의 경우 부터는 생략하자. 광딜도 안되는 헬to the팟. 전투시간이 짧긴하지만 눈알처리속도가 3.3초~4.0초 사이가 된다면 가속셋팅의 딜이 더 높게 나올 것이다.)

 

 

*셋팅별 필러수 계산과 그에따른 딜을 비교해 보았다. 특화셋팅의 경우 평상시에 딜의 기복이 심하며, 평균 3.16회의 필러를 사용하고, 가속셋팅의 딜에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영웅심타임에는 압도적으로 강한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렇기에 가속셋팅징기가 전투시간이 짧을 경우에는 가속발동장신구를 빼야 그나마 영웅심타임때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셋팅의 변경까지 소개하였다.

 뜨거운 논쟁거리가 새롭게 떠오르지 않는한, 가속vs특화 논쟁은 그만했으면 한다. 처음시작의 목적은 가속징기의 소개였지, 가속징기로의 혁명이 아니였다. 와우에는 다양한 네임드가 있으며, 딜하는 시간과 딜하는 형태 또한 제각각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어느 셋팅의 딜사이클이 우월하다고 섣불리 판단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개인의 숙련, 기본실력, 노력, 취향이라고 생각한다.

 비슷한 실력의 암살도적 두명에게 한번도 못해본, 전투도적을 시켜봤을때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리고 기본실력에 따라 암살일땐 비슷했던 두명이 전투특성에서 딜의 차이가 생길수도 있지만, 노력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 뒤집힐 수도 있다. 결정적으로 취향에 따라 처음부터 전투도적을 안하고 암살도적만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전투도적을 했다가 다시 암살로 돌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며, 전투도적으로 바꾸고 전투도적만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며, 전투&암살 병행하는 사람도 생길 수 있으며, 아예 잠행도적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파고 들어가는 사람도 나올 것이다. 질문, 새로운 의견, 이상한 점에 대한 댓글은 환영하지만, 비난과 비방같은 댓글은 사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