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미 많은 공략이 올라와 있어서 의문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 올립니다.

 

 

라그 하드 공략타이밍에 정공에 보기님을 교체하게 되었고 보기를 구하는 것이 여의치 않아

골수 힐사제인 제가 직접 t11때 신기로 키웠던 기사를 부랴부랴 줄아만줄구룹부터 돌며 착귀템 둘둘하고

바로 라그 하드 투입해서 공략에 성공했던 만큼 골수 보기님들에 비해 캐릭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냥 이런 관점에서 할 수 있다는 것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기는 라그하드때문에 처음 해봤네요.

급하게 투입해서 킬했던 만큼 템랩은 375로 라그하드 킬했습니다다만 보기의 우월성인지 힘들진 않았습니다.

힐러분들 템랩은 신기 382, 회드 384였습니다.

 

 

공략에 앞서서 보기는 기본적으로 타 탱커에 비해 생존기가 정말 많습니다.

제 경우엔 모든 생존기를 적재적소에 활용한다는 가정하에 보기가 타탱커보다 우월한 점이 많다고 생각했고

최대한 생존기 사이클을 적절한 곳에 분포시키며 힐러들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생각으로 생존기를 활용했고

 

불땅 전네임드 공통으로 가호 문양은 박지 않았습니다.

이는 마뎀보다 평타뎀이 더 위협적이라는 골수 힐러인 제 생각이었고 개인차이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11의 경우 마뎀이 위협적인 구간이 많았지만 t12의 경우는 지속적인 평타뎀이 더 위협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문양을 박지 않는다고 마뎀감소가 없어지는 것 또한 아니므로

신방과 가호는 지속적인 생존기 사이클로 분배하였습니다.

 

아마 공략의 대부분은 세세한 생존기 분배 사이클 위주로 되어 있을 것이니 알고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보기는 탱킹을 하면서 힐러 하듯이 지속적인 레이드프레임 관찰과 다양한 유틸기 지원,

광휘로 인한 파티힐 지원, 서약힐 지원등등이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죽탱 전탱 야탱 모두 있지만 보기는 처음 해보았는데 보기 하는내내 이래서 보기 보기 하는구나 하는 생각 많이했습니다.

다만 문제는 일반 막공에서 보기의 능력을 제대로 끌어내는 분이 거의 없다는 점이겠네요.

그만큼 캐릭의 유틸기를 모두 활용하시면 정말 우월한 탱커, 센스쩌는 탱커 소리 들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국민호구 샤녹스

 

보기는 아마 대부분 샤녹탱일텐데 드리블에 어려워 하는 분들이 있으신 것 같은데

요즘은 적당히 드리블 한두번 해주시면 좋고 설사 드리블 할줄 모른다고 하더라도 요즘은 닥탱으로 20중첩까지 가도

살리면서 킬 하더군요.. 예의상 제물덫은 피해줍시다. 할줄 모르셔도 예의상 게걸음 하는척이라도 하면 무리없이 패스

샤녹스가 쉽다고 생존기 안키는 탱커분들이 많은데 어차피 쿨 냅둔다고 상주는거 아니니 적절하게 생존기 분배해서

돌려주시면 힐러들에게 사랑받습니다. 위험한 타이밍에 성얼대상자에게 보손주는 것도 센스.

 

 

라이올리스

 

작은 쫄 어글 캐치 빨리 해주시고 위험하다 싶을때 천수 지원.

첫번째 큰쫄때 신방+가호+고대왕 정도로 생존기 분배 해주고

두번쨰 큰쫄때 신방+가호+헌수으로 생존기 분배하였습니다.

헌수에도 뎀감 20%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죽기 직전에만 쓰려고 하는 보기분들이 많으신데 그때는 신축 쓰시고

일반 생존기 개념으로 쓰는게 힐러들에게 훨씬 부담을 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작 생존기 아껴쓰려는 분들이 써야 될 타이밍에 아꼈다 똥되는 경우를 많이 보는것 같아 아쉽네요.

 

세번째 큰쫄의 경우 큰 생존기를 돌리면 2페이즈에 생존기 쿨이 안오므로 신방+가호만으로 버텼습니다.

작은쫄 탱킹시에도 신방은 쿨이 올때마다 반드시 돌려주었습니다.

 

2페이즈의 경우 1발구르기에 맞춰서 칼같은 무적+무적해제로 한번 씹어주고 피없는 딜러에게 신축지원과

적절한 서약지원+광휘 지원해주고 위험해 보이는 발구르기 타이밍에 천수 사용해 주었습니다.

 

라이에서의 생존기 분배의 핵심은 대략 4분~5분 사이에 2페이즈에 진입한다고 예상하고

그 이전 타이밍인 1-2분 이전에 큰 생존기를 한번씩 돌려서 전투중 두번 돌리어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고중첩 발구르기의 경우에 천수 지원도 공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천수의 경우 2분대가 넘어갔을경우에는 정말 천수가 없으면 죽을 것 같은 경우에 돌려주고 그렇지 않으면

2페이즈를 위해 남겨두었습니다. 중간중간 서약힐로 피없는분들 지원+광휘지원 해주었습니다.

 

 

알리스라조르

 

생존보다 문제였던게 트라이당시 368 보기에 적중 1.2% 숙련 6에 줄아만 353무기를 찬 막공에서도 내쳐질

저질 스펙의 보기인지라 새끼매 처리가 안될 것 같아서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쉽게 처리 되었습니다.

보기로는 너프 후부터 투입되었던지라 훨씬 부담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딜이 모자랄 것 같아서 장신구 하나를 다크문 지진(-_-;)을 끼고 했네요. 가진게 저것뿐이라..

 

미리 수습생을 딜하며 3버블 모아놓은후 격분버프를 받으면 심문돌리고 바로 기도후 3버블 정패 떄리면서 시작하였고

딜 사이클은 정패 크리버프가 생기면 3버블 정패날리고 뜨지 않았을시 3버블 심문 후 다시 버블모아서 심문 끝나기전에

정패 날리는 형식으로 하였고 성격중간에 필러 넣을 것이 없으면 하다못해 신성화라도 까는등 극딜의 발버둥을 치니

아슬아슬하게 세이프 했습니다.

 

생존 사이클은 보기인지라 별 부담없이 처리하며 가끔 밀린다 싶으면 쿨하게 무적쓰고 밖에서 대기하려했으나

무적쓸만큼 처리가 안된적은 없었고 간혹 격분시 바로 먹이기가 곤란하다 싶으면 보손으로 여유있게 /춤 하다가

먹이면서 했습니다. 타탱커는 몰라도 최소한 보기는 죽을위기 세번 이상은 넘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 시작할때 천수+광휘 지원이나 위험한 사람 서약지원등등은 기본센스. 항상 힐러라는 생각으로 탱킹했습니다.

 

 

베스틸락

 

보기만의 특별한 무언가가 있는 네임드는 아니죠. 저질 스펙이라 피통이 출렁여서 심장이 콩닥콩닥 했습니다만

힐러느님들의 파워힐로 별 무리 없이 킬했습니다.

2층을 맡았고 2페이즈에서는 위험한 공대원 신축및 적절한 서약지원 광휘지원 도왔으며 고중첩 오프탱시에

베스탱에게 희손 지원해주었습니다. 보기가 우월한 점 한가지는 타 탱커의 생존기 하나를 늘려준다는 점 같습니다.

저희 공대 조합의 경우 전탱/보기 조합인지라 전사의 생존기가 최저를 재집길로 돌리면 신방같은 기본생존기 개념의

방막을 빼고나면 사실상 방벽 하나뿐이라 탱커 생존기의 부재가 컸는데 보기 희손으로 쉽게 해결하였습니다.

물론 힐을 채우는 양은 같지만 급사를 막아준 다는것 하나만으로도 생존기의 의미는 크다고 봅니다.

 

 

발레록

 

너프전에 이미 2힐로 힐러인 상태로 잡아봤던지라 별 문제 없을것으로 예상하면서도

힐러분들이 처음이면 어려워 할것같아 무난하게 3힐로 쉽게 처리했습니다.

첫수정 천수지원 이외에도 적절히 위험하다 싶을때 부담을 덜게 하기위한 천수 한번 더 써주고

지옥불칼날은 톨바장신구 하나만으로 처음것 버티고 이후에는 쿨이 올때만 돌리며 가호는 평타구간 생존기로 돌렷습니다.

 

발레록의 경우 평타가 가장 위험한 네임드라

항상 평타구간에 신방+가호는 로테이션으로 돌렸으며 고대왕도 전투 초반에 신방+가호가 끝난 이후 사용하고

이후 적절하게 평타구간에 사용해주었습니다. 지옥불칼날은 탱커가 고중첩이 되면 될수록 점점 안아프기 때문에

별로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너프 후 발레록의 경우 학칼도 2타만 오기 때문에 완방이 뚫릴경우 그냥 쿨하게 헌수 사용 후

힐러분들에게 힐하지 마세요 하고 조금이나마 엠세이브 시켰습니다. 2타 후에 힐해도 충분.

 

탱커 본인 고중첩시에 수정대상자에게 아무때나 희손 던져줘도 힐러들 엠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청지기

 

호구죠. 너프전에도 호구였고 너프 후에는 사실상 어찌보면 샤녹스보다도 쉬운 네임드.

저희 공대경우 기존에는 보기+도적 3낫 택틱을 사용했지만 너프 후에는 0낫으로 진행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네임드의 경우 평타가 아프지 않은 편이라 생존기 아끼는 분들이 많은데 생존기 아낀다고 상 안주니

꾸준히 돌려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신방과 문양없는 가호는 정말 꾸준히 돌릴 수 있습니다.

 

위험한 타이밍이 딱 한번 보주 페이즈의 경우인데 이경우 도약을 힐러분에게 뛸경우에 작은 생존기 하나씩 켜주고

천수지원 해주고 혹시 힐러가 바닥에 맞아서 정신 집중이 깨질경우 쿨한 고대왕 사용으로 힐러에게 사랑받아줍니다.

 

위험해보이는 공대원이 보이면 아낌없는 신축도 센스.

씨앗 페이즈 모일때 보손은 지정된 분에게 아낌없이 던져주시길.

 

 

 

라그

 

사실 라그 처음 트라이당시 스펙이 372여서 약간 고민되긴 했지만 이미 너프 후라 데미지 15%감소가 되었기 때문에

별 무리가 안될거라 판단하고 들이댔습니다. 결국 2주 지나서 375 보기로 킬했습니다.

 

라그의 경우 조금 할말이 많은데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트라이 당시 6하드를 하면서 만방합을 맞추느라 스펙이 너무나 부족해 간신히 대장+보세의 힘으로

만방합을 맞추고 나니 알리에서 말씀드렸듯이 적중 1.2 숙련 6의 저질 스펙이었습니다.

 

이미 저렇게 후질근한 스펙이었음에도 공대 딜러들 스펙이 그리 좋은편이 아니라 1유성을 보기가 힘들어

다음주 트라이부터 적중 7.85, 숙련 26을 맞춘 후 만방 92%로 라그하드 트라이 하였고

 

특성의 경우도 최대한 딜에 집중할 수 있는 특성으로 맞추고 힘영약,힘음식을 먹고 트라이하였습니다.

본인의 공대가 1유성을 보는데 탱커 딜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시면 어느정도 생존을 포기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1페이즈 넘어가기 전까지 평균 dp 2.2정도를 뽑았고 크리신이 오면 2.5까지도 뽑을 수 있었습니다.

저 스펙으로 발레록도 트라이 해보았는데 약간 위험하다고 판단되어서 서약을 자주 돌렸음에도 1.8정도 나왔습니다.

오프탱으로 전환시에는 어글이 튀는 경우가 많아 정격을 끄고 계속 극딜하고 재도발 시 정격을 키고 도발하였습니다.

어글 문제때문에 정격 글쿨 두번씩 탱인계마다 돌아갔음을 감안하면 더 높은 dp를 뽑을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트라이 당시 제 보기가 생존기로 돌릴 수 있었던 것은

신방, 가호, 거울, 집행유예, 고대왕, 헌수, 신축  + 공대생존기 천수. 이렇게 생각하고 분배하였고

라그의 경우 생각보다 평타탱킹 구간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1페의 경우 설퍼강타나 마그마덫 시전중에는 평타를 사용하지 않으며 2~3페때도 설퍼및 휘불,

4~5페때도 설퍼와 휘불때는 평타를 사용하지 않아 '탱킹하는 내내 생존기 분배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도발시마다 신방을 무조건 사용해 주었고

1페의 경우 처음 도발하여 3중도발을 기본으로 할 경우 약 20초간 한 탱커가 탱킹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처음 탱킹시 신방+가호, 두번째 탱킹시 신방+헌수+, 세번째 탱킹시 신방+가호 이런식으로 사용해주었고

위험하다 판단될 경우 바로 생각할 것 없이 신축 날렸습니다. 아끼면 똥됩니다 'ㅅ' 1페때 써도 다리페이즈때 또옵니다.

탱킹시 덫 폭발의 경우 처음은 거울을 돌려주었습니다.

오프탱시 덫폭발의 경우엔 생존기가 없어서 집행유예라도 돌려서 중첩 빽뎀감소+덫폭발 데미지 감소라도 누렸습니다.

 

 

2페의 경우

 

처음 도발하여서 강타 전까지 신방사용, 강타후 무빙중(이때와 터진이후까지 탱커가 정말 위험합니다)을 총 3씨앗을

본다고 가정할경우 3번의 생존기 분배를 하여야 하는데 정확히 1분마다 씨앗이 오기 때문에

처음 도발후 신방사용 + 무빙시 가호는 기본으로 사용하고 씨앗이 터질때마다 거울을 반드시 돌려주었습니다.

중요한건 1분쿨기인 가호와 거울의 경우 딱맞게 사용할경우 1초씩 밀려서 못쓰는 경우가 있으므로

맨처음 씨앗이 터지기전 여유있게 5초전쯤 돌려주시고 두번째 씨앗때 3-4초전 세번째 씨앗때 1-2초전에 돌리시면

딱딱 맞습니다.

 

1씨앗 - 신방 사용 후 씨앗이 떨어질때 무빙하며 가호+헌수+집행유예+ 터질때 거울+천수지원(한번에 생존기 4개를 다돌립니다)

2씨앗 - 신방 사용 후 씨앗이 떨어질때 무빙하며 가호+고대왕+ 터질때 거울(마찬가지로 한번에 생존기 3개)

3씨앗 - 신방 사용 후 씨앗이 떨어질때 무빙하며 가호+희손지원+집행유예터질때 거울

 

그리고 3씨앗 공통으로 터지는 순간에 탱커 피가 라그 평타와 겹치면 엄청나게 급사의 위험이 있어 미리 3버블을

모아둔 후 터지는 순간 바로 서약힐로 조금이나마 힐 부담을 줄였습니다.

마찬가지로 광휘도 터진 후 공대 피 안정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항상 돌려주었습니다.

 

예외적으로 고대왕을 켰을경우엔 여유가 있어서 버블로 심문 후 쫄광지역에 정방과 신격으로 광지원 하였습니다.

고대왕은 튼튼하더군요 'ㅅ'

 

대충 이런식으로 사이클을 돌렸습니다. 공대 사정마다 조금씩 다르겠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공대 경우 터지는 타이밍에 전탱님이 영도 도약후 광에 참여하였으므로 무빙약간 전부터 쫄처리때까지

항상 제가 탱킹하였습니다.

 

그리고 휘불시에 위험해 보이는 공대원이 있으면 터지는 순간 서약을 돌려 쿨이 안오는 경우엔 폭풍신축이나

희손이라도 아끼지 않고 던져주었습니다. 어차피 전 안맞으니까 'ㅅ'

 

라그 하드 트라이에 제일 중요한건 한명 죽으면 리트라는 것이기 때문에..

생존기 아끼지말고 페이즈 넘겨서 최대한 전원이 오래 살아남아 경험하는데 목적을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4페의 경우 이미 3페때 생존기를 모두 분배하여서 굵직굵직한 생존기는 없으실겁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우월한 신격느님이 있으므로 신격 스턴을 무적과 같은 생존기로 활용해주시면 매우 좋습니다.

큰쫄도 신격은 걸리니까요 ~ 제 경우엔 가까운쪽 망치에 가서 큰쫄 도발후 작은쫄과 함께 신격 날려주었습니다.

 

이후 쫄 한마리 남긴 후 중앙으로 이동 후 전사님이 큰 쫄 두마리 모두 도발하고 급사방지용 희손 넣어드렸습니다.

딜러들은 해골징 극딜하며 제가 이동해서 시간에 맞게 작은 쫄 처리하였습니다.

작은 쫄 처리하는데 피가 얼마 없는데도 보기 데미지가 랜덤성이 심해서.. 몇번 죽였네요 공대원분들에게 /애도.

 

이후 5페때는 거의 원탱이나 마찬가지로 탱킹하실수 있습니다. 오프탱님께서 약 10초정도만 탱킹하시면

 

설퍼와 곧 이어져 오는 휘불덕분에 설퍼 이후 오프탱 탱킹 + 10초 경과 + 휘불 + 중첩풀리므로 재도발

이런식으로 신방과 가호 돌려주고 고대왕의 경우 6페를 위해 아껴두고 헌수만 거리낌 없이 돌려주었습니다.

물론 엄청 위험하면 6페고 뭐고 돌려야되긴 합니다(당연히)

장신구도 중첩 데미지 감소를 위해 거울도 돌려주었고 집행유예도 돌렸습니다.

 

5페 내내 실제로 탱킹하는 시간은 1유성 기준으로 5페이즈 1분 30초라면 절반정도인 45초정도밖에 되지 않으므로

저희 공대 경우 5페때 회드님은 나무변신하여 1유성을 위한 극딜하였고 신기님 원힐로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372 스펙인 제 보기를 원힐로 살리는데 큰 문제가 없었으므로(6페 진입당시 힐러 엠피 80% 이상)

급사가 잦거나 하시다면 생존기 분배나 힐러의 탱커힐 집중에 문제가 있는지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딜러가 휘불을 맞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입니다.. 딜러가 맞아도 힐주는순간 탱커는 bye bye

 

5페때 중요한건 사실 극딜입니다.. 특히나 저희 공대는 1유성이 아슬아슬해서 더욱더 그랬네요.

리카 초기화후 5페딜은 블러드를 받았음에도 2.2~2.5수준으로 1페이즈와 비슷했습니다.

아무래도 보기가 기력이나 캐스팅이 아닌 마나자원을 소모하는 성격+필러형식의 딜타입이라

블러드 영향을 그리 많이 받지 않는 듯 싶었습니다. 언제나 극딜엔 날개+골렘피 'ㅅ'

 

이후 6페때 전사님 선탱 후 제가 먼저 서리광폭에 자리잡으며 바로 도발 후 힐러들 무빙중이므로 고대왕을 키고

탱킹하였습니다. 천수는 처음에는 쓰지 않았으며 (정말 멀리 서리광폭이 나왔을 경우에만 사용)

 

유성 처리후 다음 서리광폭 이동시 서리광폭이 멀 경우를 대비해 아껴두고 유성 처리후 이동시에 천수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도하세요 아 제발 서리광폭이 가까운데 오길. 불길이 좋게 오길. /기도

 

 

 

 

 

이상 별 도움이 안될지도 모르는 보기 7하드 공략이었습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보기의 경우 생존기가 정말 많고

(본문에 언급되지 않았지만 무적, 구손류도 자주 사용합니다.

무적의 경우 라그하드 탱킹시 중첩을 지울수 있어서 이쯤 써야겠다 싶을떄 힐러분들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칼무적 칼해제로 바로 중첩 지워서 힐러분들 부담을 줄여주는 편입니다. 라그에서는 3번이나 사용가능..)

 

다양한 유틸기의 활용으로 충분히 매력적이고 잘한다면 공대에 생각 이상으로 큰 도움이 되는 탱커라고 생각합니다.

 

미미하지만 광휘힐, 서약힐로 인한 힐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이는 곧 공대 생존이 되니까요.

급사하는 딜러나 본인에게 신축, 무적으로 인한 디버프 삭제, 구손으로 인한 어글감소, 자손으로 인한 이동면역등등

(지금도 베스 1층 내려갈때 쓸일 없으면 냥꾼에게 서약한방과 자손한방 주고 옵니다)

 

정말 다양한 유틸기가 많습니다. 라그가 딜이 널널한 편이었다면 오프탱시에는 아마 통찰문양키고 딜하며

탱커에게 천빛한방씩 꼽아주면서 탱킹할지도 모릅니다 'ㅅ' 실제로 라그하드 트라이시에 중간중간에

몇번 캐스팅 천빛으로 사잇페이즈떄 딜러들 힐 지원도 했었네요..

 

어찌보면 뻘짓이라고 하지만 사소한 것 하나하나 센스있는 플레이가 합쳐지면 보기가 아 이래서 보기구나 싶습니다.

 

 

세세한 공략은 이미 많이 나와있어서 생존기 분배 위주로 글 적어드렸지만 어디까지나 저희 공대 상황에 맞는

글이다 보니 본인의 공대에서만의 적절한 생존기 분배 사이클을 찾으시면 힐러들에게 사랑받으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보기는 탱커라기 보다는, 공대 전반적인 흐름을 담당할 수 있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힐러에 공장출신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항상 레이드 프레임을과 화면을 주시하며 무빙이 이상해서

뭔가를 맞을 것 같은 분 지켜보다가 꼽아주는 서약힐 한방, 파티힐 광휘지원, 탱커 희손지원등등

활용도 만으로도 빛이 나는 스킬이 정말 다양하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보기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