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카르가스 서버에서 신/징 Lowena를 키우고 있는 호드 유저입니다.

 

  최근 하드 트라이를 하는 막공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처음 하드를 트라이 하시는 힐러 분들의 궁금증, 제가 느꼈던 어려움을 같이 나누고자

  전부터 글을 한번 작성할까 했는데, 마침 어제부로 4힐러로 하드를 경험을 완료해서 혹시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에 이렇게 타자를 치게 되었네요.

 

  제가 글을 작성하려는 4H는 곧 국민 하드가 될 것이라 예상되는 모르초크/존오즈/요르사지/울트락시온 입니다.

 

 

  1. 모르초크

 

   이미 너무 많은 글이 올라와 있고, 심지어는 크초르모는 신성기사 원힐이 가능할 정도로 많은 분들의 스펙이

   상승해서 굳이 언급할 이유는 없겠지만, 저는 "초행"의 신성기사님이라 전제하로 이야기를 해볼께요.

 

    A. 모르초크 분산 전 100~90%

 

    도적 이외 1밀리의 파티일 경우 신성기사가 발구를 맞지 않겠지만, 최근 많은 용영 파티는 도적 1밀리를

    선호하기 때문에 신성기사가 발구르기 대상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모르초크 하드에서는 크초르모/모르초크 쌍둥이의 1어글자 이외의 가장 가까운 1인에게 발구르기의

    분산데미지가 적용되므로 판금 근접딜러 (딜전, 딜죽) 이외에 방패를 낄 수 있는 힐러인 신성기사에게 그

    자리가 돌아갑니다. 하지만 분산 전이기 때문에, 자신이 나뉘어질 파티의 탱에게 빛봉화를 꽂고 미리 자리

    잡을 준비를 하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4힐러 모두를 키우고 있는데, 수사와 신성기사일 경우 시작전에 치기(신보질) or 광휘(빛치질)를

    미리 당겨두어 유지하고 물빵을 먹어서 기본적인 보호막을 생성하고 들어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특히, 망자의 심장 or 지진해일등의 시전 정신력류 장신구는 전투 전에 모두 풀사이클로 떠오르게 한 뒤에

    전투를 시작하려고 노력합니다.

 

    전투가 시작될 시에, 탱에게 미리 천상의 빛 등으로 빛치를 어느정도 여유를 준 뒤에, 가장 근접 대상자인

    다른 1탱커, 도적에게 광휘를 시전해둔 뒤, 쪼개지는 동시에 자신이 맡은 파의 탱커와 초 근접 상태로 무빙을

    준비 하셔야합니다.

 

   A-1 분산시 무빙

 

    가장 주의할 것은 두 가지,

 

    a. 1,2파티가 자리잡기 전에 수정이 생성

    b. 1,2파티가 자리잡기 전에 발구르기

 

    수정이 생성됬다 = 발구르기 시전 5초 이내 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a가 위험한 이유는, 거의 많은 공략이 첫 수정을 본체쪽 파티에서 맞는 경우인데 크초르모 파티와의 산개가

    멀어지지 않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수정이 나왔다고해서 신성기사의 무빙이 커지면

    오히려 그 사이에 들어오는 발구르기에 수정으로 무빙하는 무빙자 3명이 발구르기 분산데미지에 죽을 수 있는

    상황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수정이 늦어지고 산개가 늦어진다고 해서 절대로 신성기사가 탱과의 거리가 멀어지면 안된다는 것에

    유의하세요. 그 연장선상에서 발생하는 것이 b이고, 자리가 확실히 잡히지 않았다면  이때는 그 즉시 가호를

    돌리면서 탱커와의 자리를 먼저 만드는 것에 힘써주세요.

 

    신성기사는 1번도 2번도 탱과 자신의 발구르기 생존입니다. 

 

   B. 쪼개짐 ~ 검은물 페이즈 진입 전

 

    빛봉화는 자신이 아닌 탱에게 걸어두세요, 그 이유는 신성기사 특성인 광휘의 탑 때문인데요.

    ( 봉화자에게 천빛, 빛섬 시전시 신성한힘 추가 1 획득 )

 

    기본 사이클로 제가 제시하고 싶은 것은

    신성충격 - (빛주입)탱 천상의 빛 - 3수정자 신성한 광휘 - (3 신성한힘) 영광의 서약

    입니다.

 

    전투의 흐름은 

 

    모르초크 발구르기 - 수정 생성 - 모르초크 발구르기 - 수정1차 터짐 - 수정 2차터짐 - 검은물

 

    요로케 됩니다.

 

    때문에, 모르초크를 주시를 잡은 뒤,

 

    모르초크 발구르기 : 탱에게 미리 천빛과 영서를 통한 빛치를 띄워둔 상태에서 발구르기 시전바와 동시에

                                신의가호를 키면서 탱에게 천빛 시전

 

    수정 생성 : 탱을 만피로 만들어 둔 뒤, 수정 3대상자에게 신성한 광휘 한방

 

    모르초크 발구르기 2차 : 광휘가 끝난뒤 탱에게 다시 천빛과 영서를 통한 빛치를 띄워둠 ( 신의가호 쿨 )

                                  발구르기 맞고 나서 자힐->탱힐업 + 수정 3대상자 중 만피가 아니며 뎀감기가 없는데

                                  힐업이 힘들 것 같은 딜러에게 보축

 

    수정 1차 터짐 : 탱과 자신의 피가 만피라는 전제 하에 수정자 광휘 및 영서힐

 

    수정 2차 터짐 : 피가 가장 낮던지, 뎀감기가 없던지, 파티힐러의 피가 적은데 2차터짐을 견디지 못할 것

                          같은 수정자에게 희손 or 신충 or 영서, + 신성한 광휘질

 

 

   저 같은 경우, 전사탱 or 보기탱이 탱일 경우 상위 123 치유스킬이

   천빛-빛나는 치유-신성한광휘-영서-빛봉화 입니다. (죽탱이면 자기가 죽격치고 삽니다. 광휘가 1등 ^.^)

 

   부탁드려요. 여명의 빛 봉인하세요, 여빛은 여기서 쓰는 스킬이 아님니돠. 레알여. 쫌 뒤에 존나 씀. 봉인 요망.

 

   전투의 흐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발구르기 때에는 자신과 탱이 만피가 되는 것에 주력하시고

   두 번의 발구르기가 끝난 뒤에는 탱과 자신이 만피고 여력이 있다는 전제 하에 수정자 광휘힐과 영서, 신충을

   통한 지원을 해주시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가 포인트.

 

   그리고 이 전투의 흐름이 반복입니다.

 

   C. 피 20% ~ Kill

 

   파티원이고 나발이고 탱커가 존나 아파집니다. 사나움이 뜨니까요. 뭘 해야할까요?

 

   탱을 살립시다.

 

   다 잡아가는데 이 곳에서 한파티가 무너지는 경우 열의 7~8은 탱이 사망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검은물 페이즈가 끝나고 사나움이 뜰 경우 이때에는 위의 전투의 흐름에서 파티원 생존은 타힐러에게

   맡기시고 자신과 탱이 생존하는데 모든 마나를 쏟아부으세요. 처음 진입하는 신기시라면 더군다나 파티원

   생존보다 자신과 탱 생존하는 마나도 부족할 껍니다.

 

   사나움이 뜸과 동시에 남아있는 모든 유틸기를 퍼부어 생존에 주력한다는 것이 팁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구간에서 파티가 날아가는 경우는 탱이 사망하거나, 수정으로 가까이 가기위한 탱

   무빙에서 신성기사가 멀어지면서 파티원 하나가 날아가면서 생기는 데미지 로스, 다른 파티원 힐러가 힐업을

   하지 못해서 생기는 수정 폭발입니다.

 

   앞에 두 개는 신성기사가 까이는 거고 뒤에꺼 하나는 파티원힐러를 까면 됩니다.

   때문에 파티 전멸 상황이여도 탱 살아있으면 우리는 미안할거 없슴돠. 레알.

 

 

   D. 유틸기 정리

   

   신의 가호 : 쿨마다 쓰세요. 쿨 30초 짜리 생존길 왜 안씁니콰. 쓰세요 두 번 쓰세요. 남아있으면 쓰세여.

                  ( 발구르기 때 무조건 쓰시라 )

 

   응징의 격노 : 자리 잡히고 오는 첫 전투 사이클 중 첫 발구 앞뒤로 쓰시면 됩니다. 이때 쓰면 사나움 격노때

                      옵니다. 하지만 힐러 힐업이 좋은 파티라면 자기 맘대로 힐 업할 때 쓰시면 됩니당. 

 

   희생의 손길 : 주의하세요, 발구때 탱희손 잘못주면 신성기사가 삭제됩니다. 자신의 피와 생존기를 생각 하시고

                      탱커에게 주시고, 저는 왠만하면 수정자에게 던집니다. ( 가호가 있다는 전제 하에 )

                      참고로 희손은 매크로로 가호와 묶입니다. /cast 희생의 손길, /cast 신의 가호 하시면 되요.

 

   보호의 손길 : 발구르기 시전시에 "자신" 혹은 딸피 수정자에게 던집니다. 탱던지면 큰일납니다-_-아시져?

                      ( 근데 전 해봄 ㅋ.................................................. )

 

   신성한 기도 : 다 필요 없습니다. 검은물때 돌립니다.

                     첫 검은물때 돌리면 두 번째 검은물때는 아마 쿨이 간당간당 할껍니다. 자신이 마나 소모가 좀

                     간당간당 하다, 할경우 응징의 격노를 아꼈다가 기도와 응격을 같이 돌리는 방법 선택하세요.

  

   신의 은총 : 응격과 비슷합니다, 처음 검은물 전 사이클에서 사용하면 마지막 사나움 격노때 쿨이 돌아옵니다.

                    힐업을 요할때 쓰시던가, 두 번을 위해서는 첫 검은물 전 페이즈와 사나움 페이즈 때 사용하세요.

 

   오라 숙련 : 공대 생존기입니다. 발구르기가 물리데미지기 때문에, 신성기사는 이 구간에서 기원의 오라를 키고

                   발구르기 데미지 리듀스를 위해서 기원오라 오숙을 씁니다만, 왠만한 개념있는 파티면 공장님이

                   불러줍니다. 공장이 안불러주면 2차 발구 전에 힐업 안되면 걍 쓰세여.

 

   고대왕의 수호자 : 다 필요없고 사나움때 꺼내세요. 광휘는 복사 안됩니다. 고자왕 뽑으면 닥치고 탱 천빛.

 

 

 

  2. 요르thㅏ지

 

  여기서부터 깡패 신기님의 위엄이 발휘됩니다. 이 역시 초행자 분들을 염두에 두고 슬라임 설명부터 할께요.

  일반에서는 슬라임이 3마리가 나와서 보라색을 최우선 점사로 하게 되지만, 하드에서는 슬라임이 4마리가 나오고

  최 우선 점사가 공대마다 다릅니다만 노란색 점사가 힐러의 힐에 가장 안정적인 택틱입니다.

 

  보라보라찡 : 먹게 되면, 깊은 타락이라는 디버프가 공대 전체에 생기며 깊은 타락 디버프가 있을 경우

                    5회의 시전힐이 들어가면 공대 전체에 암흑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녹색칭구 : 먹게 되면, 공대 전체에 산성 데미지를 입힙니다. 가까이 붙어있을 경우 더 아픕니다. 삭제되요 삭제.

  빨강칭구 : 무작위 3명은 존나 아프게 때리고, 멀리 있으면 진짜 존나 더 아픕니다.

  노랑칭구 : 공허의 화살 날아오고, 요르사지가 스킬 2배 더쓰며, 요르 공속이 50% 오릅니다. 시발...

  검은칭구 : 뭐. 너 뭐. 쫄소환. 참고로 이거 쫄 어글 안잡힙니다. 무작위로 팬다는거.

  파랑칭구 : 간단하죠? 마나 빨립니다.

 

  요르thㅏ지의 가장 우선적 유의 사항은. " 자신이 맡은 힐만 하고, 타 힐러를 믿는다 " 입니다.

 

 

  최 우선 점사 대상은, 노랑, 녹색, 빨강입니다. 조합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힐러가 유의해야 할 보라도리 먹였을때를

  설명을 할께요.

 

  A. 전투 전 준비

   전 인벤 레이드 프레임을 써서, IRF 쓰시는 분 전제로 이야기를 하자면,

   IRF 옵션에 들어가서, 기본- 소환수 소환수 일체형에서 분리형으로 빼두세요.

                                기능 - 중요 디버프 표시 들어가서 " 깊은 타락 " 추가하세요.

 

  B. 보라도리 먹었을 경우.

 

   슬라임 생성 후, 보라돌이를 먹이고, 마나 공허까지 생기는 경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마나를 모두다 소모해서

   탱에게 빛나는 치유 띄웁니다. 슬라임 산개 때문에 공대원들이 멀어진 경우 모든 마나 다 쓰셔도 되니 탱에게

   최대한의 빛치와 신성한 힘 3개를 들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데, 깊은 타락 디버프가 생기면 ( 보라도리를 처먹으면 ) 25초안에 4번의 힐만

   시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4번의 힐은 " 마나를 소모를 요구하는 힐 " 에만 선택이 되므로 

 

   - 영광의 서약

   - 빛의 봉화 복사 힐

   - 용군주의 아귀 힐

   - 장신구 확률 힐

    은 깊은 타락 디버프에 영향력을 주지 않습니다.

 

   B-1. 마나공허가 없을 경우

 

   마나 공허가 없을 경우는 보라 + 빨강 + 검은색을 먹었을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탱 빛봉화 꽂아 두시고, 아까 우리 소환수창 빼놨지여? 이거 왜 빼놨게여?

   공략글 많이 보셨겠지만, 소환수는 시전힐 존나 땡겨도 별ㅋ일ㅋ안ㅋ생ㅋ겨ㅋ요ㅋ

   때문에 냥꾼 흑마님 소환수 죽으면 미묘한 빡침이 올라옵니당 ^.^

 

   기본 힐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탱 빛봉화

   - 소환수 신충 ( 신성한힘 1 + 확률 빛 주입 )

   - 가장 개딸피 딜러 천빛 ( 4회 이하 )

   - 3영서 탱힐 or 딸피 딜러 힐

 

    끝.

 

 

    진짜에요. 이게 끝임. ㅎㅎ... 더 없음.

 

    깊은 타락은 25초 주기로 리셋이 되기 때문에, 디버프가 2 이상이여도 리셋시간이 10초 이내라면 그냥

    깡으로 올려서 4까지 만드셔도 됩니다. 때문에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자신이 맡은 파티의, 지정된 딜탱의

    힐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B-2 마나공허가 있을경우.

 

    위에서 대강 이야기 했지만, 마나공허가 올 때 남아있는 모든 마나는 빛나는 치유를 띄우는데 소모하세요.

    어차피 빨릴 마나에 미련 두지 마세요. 빛치, 또 빛치입니다.

 

    빨리고 나는것을 " 확인한 후"에, 신성한기도 + 응징의 격노 올려줍니다. 블에리면 비격도 치세요.

    신성한 기도 비격 쿨일 경우는 전투 중반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마나의 공허 킵해둔거 까면 돌려 받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위험 상황은, 마나공허 관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2차 마나공허가 오고, 그 사이에 빨강과

    녹색과 보라색이 다 같이 껴있을 경우인데, 이 경우엔 집중의 물약을 빠시는걸 추천드려요. 마나공허 빨리고

    첫 데미지 사이에 집중의 물약을 아슬아슬하게 먹을 타이밍이 나옵니다. 10초 정신집중이 불가능한 상황이

    많습니다만 잠깐의 엠이라도 벌기에는 집중의 물약도 선택 사항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사실 이 경우에 전멸하는 상황은 공장이 마나공허 관리를 정확하게 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그리고 공장님이 딜러일 경우에는 마나공허 자주 까먹어요 .. 우리 공장형이 그러거든여 .. 맨날 내가말함...

    때문에, 마나공허 킵 상태에서 다음번 마나공허가 나온다면 도적과 탱에게 마나공허 관리 해달라고 공창으로

    말해두세요. ( 전 이거땜에 매크로도 해둠........ 마나공허관리요마나공허관리요 라고 )

 

 

   C. 최악조합. 노빨친구들,

 

   힐업이 안되서 오는 다이. 그거 하나입니다. 보라색 없어요. 광휘질 타임이즈 롸잇나우입니다.

   최악 조합이 떴을 경우, 공장의 다급한 목소리는 신성기사의 분노를 올립니다.

  

   유틸기를 퍼부을 구간은 이곳입니다. 다 필요 없고 모든 유틸기 돌리면서 광휘질입니다.

  

   대부분의 모든 공대가 이 구간에서 공대 생존기를 돌립니다.

   먹자마자 오는 첫 데미지가 엄청나기 때문에 복술이 있을 경우 선 스피릿으로 먼저 공대 정상화를 시킨뒤

   방벽-오숙의 연차적 행렬에 들어갑니다.

 

   공대 생존기 싸인과 동시에, 신의 은총을 키시고, 쿨이 있다면 응징의 격노를 킨 뒤에 신성기사 광힐 택틱인

   신성충격-신성한광휘-신성한광휘-3신성여빛 사용합니다.

   블러드 이 구간에서 들어옵니다, 딴 생각 마시고 모든 유틸기 이구간에서 퍼부으세요.

   신기가 깡패인 이유는 미친 광휘질 + 여빛 + 고자왕 천빛의 신성기사 광폭힐업입니다. 3신성한힘은 선택사항인데

   공대피 전반이 개판이면 여빛으로, 한두명이 딸피면 영서로 선택적 힐 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 조합에서는 천빛의 사용과 광휘의 사용에 대한 논의가 많겠지만, 저는 선 광휘를 추천하고

   천빛은 고자왕을 뽑았다는 전제에서 사용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이건 말 그대로

   제 추천사항일 뿐이며, 파티의 타 힐러를 보며 스스로가 맞춰가야 합니다. 

 

   D. 타 유의 사항

 

   요르사지 전멸의 우선적 확률을 따져보자면,

 

   a. 탱이 죽기or 야탱이 아님

   b. 2힐인데 힐이 밀림 or 3힐이라 힐이 겹침

   c. 마나공허 관리

   d. 거리유지 문제

   e. 딜러의 파워급사

 

   요로케 축약됩니다.

 

   a. 이거 의외로 문제됩니다. 죽박과 야탱의 자생위엄은 힐러가 탱힐을 잠깐 쉬고 파티힐을 올릴 수 있다는

  큰 차이로 작용합니다. 제가 주로 같이가는 레이드팀은 보박이 탱일경우 3힐로 전환하여 탱힐 전담을 복술로

  배치할 정도입니다. 야탱과 죽박일 경우에 2힐에 있어서 안전도가 매우 상승합니다.

  따라서, 보기탱 혹은 전탱으로 2힐을 진행할 경우에는 탱커의 급사 확률이 매우 상승합니다.

  하지만, 보기탱과 전탱으로 2힐이 불가능한 것은 결코 아니며, 자생력이 앞의 두 탱에 비해 조금 떨어질 뿐이지

  안정적인 생존기 로테이션으로 생존이 가능하고, 또 그것을 따라갈 수 있는 타이밍이 충분히 나옵니다.

 

   b. 2힐인데 힐이 밀릴 경우는 힐러 두명의 분담이 정확히 나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복+신 일 경우 : 복술이 탱커 전담 + 자신 포함 3딜러

                          신기는 자신 포함 4딜러로 나눈 뒤에 탱봉화로 힐을 지원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신 일 경우 : 신기가 탱커 전담 + 자신 포함 3딜러, 수사가 자신 포함 4딜러로 나눕니다.

    회+신 일 경우 : 신기가 탱커 전담 + 자신 포함 3딜러, 회드가 자신 포함 4딜러로 나눕니다 ..........만

                          회드 2힐 해여 님들? 내가 회든데 나도 3힐함 ... ㅋ...

 

   아까 위에서 언급했지만, 요르사지는 힐러들 끼리의 끈끈한 우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방 힐러를 믿는데서

   깊은 타락의 스무스한 힐이 나옵니다. 2힐 시 위험 구간은 한 파티에 3명이 우르르 처맞을 경우인데, 이럴 경우

   미리 레이드 프레임에서 가장 밑에 있는 힐 지원은 신기가 해둔다던지 먼저 정하고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3힐인데 힐이 겹치는 경우, 아까 말씀드렸죠? 타 힐러 믿으세요. 타 힐러가 눕히면 그사람을 차라리 까세요.

    1~2일 때의 힐 지원은 상관 없으나, 3~4일 때의 힐 지원은 전멸로 가는 우등 티켓입니다.

 

  c. 마나공허 관리

 

   별거 없습니다. 안되면 공장 밀리 까세요.

   마나 공허 킵해둔거 20%로 맞춰둔 뒤에 마나가 빨리는 것과 동시에 냥꾼 마격혹은 타 데미지로 정확히 까는 겁니다.

  

 

  d. 거리 유지 문제

 

  산성일때 약산개, (4m유지) 요르사지 클릭했을때 나오는 빨간원에 붙어서 타 파티원과 거리유지. 끝입니다.

  빨간거 먹었을때 3 지정 딜러 나가고, 요르사지 몸속에서 힐 올립니다.

 

 

  e. 딜러의 파워급사

 

  보라색 + 검은물 + 빨강색 일 때 가장 많이 생깁니다.

  딸피 딜러 중 리듀스 없는 캐릭터 보축+ 희손 지원합니다.

 

 

  E. 유틸기 관리

 

  신성한 기도는 마나공허 후 씁니다,

  그 이외의 모든 유틸기 ( 신의 가호 제외 ) 는 최악 조합에서 퍼붓습니다. 최악 조합 두 번 나오면 사실상 그 트라이는

  포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제가 3힐러로 가서도 최악 조합 두 번은 공대 생존 안됩니다. 운을 탓하는게 조씁니다.

 

  신의 가호는 쿨마다 씁니다. 30초 깡패 놀리지 맙시다.

  탱커 희손 구간 있습니다, 가호와 동시에 돌립니다.

  무적 역시 왠만하면 최악 조합에서 씁니다만, 가능하면 보라색일 경우에 자신이 맡은 파티가 자신 포함하여 딸피일때

  힐을 벌기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3. 존오즈 빨라꽈야 꿀라!

 

  나왔습니다. 공대 파괴자. 4H를 3H로 만드는 마성의 게이. 네 존오즈 그분입니다.

 

 

  존오즈는 공대에 따라 많은 택틱이 있습니다만, 저희 팀에서는 검은물시 산개공략을 선택합니다.

  이유는 별거 없고 제가 공대 실세라서 힐러 엠소모 적은거 하자고 우겼습니다. *^^*

 

  사실 전 존오즈 H는 신성기사가 아닌, 회드/복술/수사로 진행했습니다만, 같이 진행한 신성기사님들의

  팁을 모으고 모아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제가 신기하면 광폭화가 걸려서요 .. 딴거 시키드라구여 .. )

 

 

  A. 전투전 준비

   전멸스트레스에 유의하기 위한 밥과 커피 담배 필수

   /dbm, 용의 영혼 불러오시고, 존오즈 가서 교란의 그림자 외침 체크.

   신의 가호 문양을 박을지 고민. ( 물리 리듀스가 사라지고 마법 리듀스가 올라갑니다. )

 

  B. 존오즈 산개 택틱에 대한 설명

 

   저희가 사용하는 것은 1파 (탱+밀리+흑마+신기+탱스왑딜) 2파(힐2+냥꾼+암사+법사)의 2개조 구분입니다.

  

   1공허(원거리) - 2공허(밀리) - 3공허(원거리후 양방향 산개) - 4공허(밀리) - 5공허(법사소작) -

   6공허(밀리) - 7공허(암사 분산) - 먹임

 

   여기서 문제되는 구간은 4공허 밀리 -> 5공허 법사 소작, 7공허 암사분산 ->먹임 에서 오는 존오즈 자체 디버프인

   교란의 그림자입니다. 일반과 달리 하드에서의 교란의 그림자는, 해제시 자신 포함 주위 10m에 넉백데미지가 들어

   오며, 진형을 무너뜨리는 가장 큰 위험요소로 작용합니다.  첫번째 교란의 그림자는 필히 오는 사항이며, 두번째

   교란의 그림자는 7번 공허 암사와 밀리와의 거리가 멀어져 거리 관리가 안됬을 경우 검은물 바로 직전에 옵니다.

 

   먹인 이후, 2원거리딜+힐러, 2원거리딜+1밀리+힐러, 신기+탱커+도적 3조로 각개격파 뒤 본진으로 돌아오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이유는 수족을 우선 처리하여 전체 공대가 받는 데미지를 뎀감 시켜서 힐러의 엠소모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쓰고 있습니다만, 저희와 반대로 모이고 나서 산개하는 공략도 있음을 밝힙니다.

 

 

<기본 진형>

 

 

<무빙 구간의 이동 흐름>

 

<검은물 페이즈 시 산개 진형>

참고: D=탱스왑딜러는 발톱을 이동할때까지 존오즈를 까고 일정 발톱이 까지면

      원거리 A조나 원거리 B조의 지원딜로 무빙합니다.

 

그림이 존나 삐뚫게 보이는 거슨 기분탓입니다. ㅋ..ㅠ...ㅜ.ㅠ

 

 

  C. 신성기사의 할일

 

   탱풀힐 및 1파 밀리힐입니다.

 

  1공허와 2공허 사이, 4공허와 5공허사이에 레이저빔이 발사되며, 이때의 탱급사는 무시무시합니다만 절대로

  희손 넣지 않습니다. 신기가 삭제되는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거든요. 

  ( 참고로 저희 너프전 존오즈 하드트라이때 담당 신기형이 레이저 희손넣고 삭제 당한뒤 우셨습니다.

    보고있나 윈X형? 아 .... 출장갔지 .... )

 

  위의 산개 택틱에서는 3공허 이후에 수족처리 담당 원거리가 힐러를 하나씩 달고 왼쪽 오른쪽으로 산개합니다.

  3공허 이후에는 밀리에서만 공허데미지가 들어오고 5/7은 리듀스로 버티는 구간이기 때문에 2파힐을 다른 힐러가

  담당하고 다른 남은 힐러는 1파 파티원힐을 무조건 지원해야합니다. 그리고, 이 구간에선 슬프지만 광휘따위 쓸

  시간조차 없습니다.

 

  신충-탱천빛-천빛-3영서 탱커힐이 기본입니다. 광휘는 1~2공허 사이의 레이저빔 발사에서 탱급사를 막고나서

  사용하며 5공허부터는 파티원힐 보다는 탱급사 방지를 위한 풀힐을 올리는데 집중하세요. 밀리본진에 오는

  공허 데미지가 무시무시하여 4공허부터 가호 돌립니다.

 

  저희는 7-7-5-5(쫄무시블러드극딜)을 사용하는데, 그래서 유틸기의 배분 역시 사이사이의 공허먹임 페이즈에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구간은 " 신성한 기도를 완벽하게 돌리는 " 시간 따위는 없습니다. 과감하게 타 힐러를

  믿고 파티힐 보다는 탱 생존에 주력하시는 것이 존오즈 신성기사의 핵심중 핵심입니다.

 

 

  D. 유의 사항

 

  말씀드렸다시피, 레이저빔 발사시 탱커가 입는 데미지는 실로 대단합니다. 또한, 산개 진형에 돌입

  했을 때 신기 자신과 발톱 정리자인 (거의 대부분의 공대가 존오즈와 발톱을 붙여서 도적이 폭칼과 밀리1의

  발톱 정리를 선택합니다) 딜러, 존오즈메인탱커 셋을 필수적으로 살려야합니다. 이 구간에서의 희손은 최대한

  밀리 딜러에게 넣어주시고, 탱커는 외부 생존기(고억, 스피릿)과 자체생존기로 생존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뎀이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탱커 희손은 공허 와 공허 사이의 급사 방지기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기는 1파 밀리 파킹힐이기 때문에 굳이 쓰지 않았지만, 공허가 튕길 때 마다 주위 광역으로 들어가는 범위가

  넓어집니다, 5공허 법사 소작 부터는 원거리 딜힐러가 법사와 조금이라도 가까이 있으면 법사는 소작으로 살고

  다른 공대원은 삭제당하는 진풍경이 벌어집니다.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법사 소작 자리와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딜힐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저희 파티에서는 오라숙련을 산개시에 필수적으로 썼으며 스피릿, 방벽은 산개후 다시 모일 때 공대

  정상화를 위해서 사용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탱이 보기 or 야탱이고 죽기가 부죽일 경우 6공허를 대마법지대로

  씹어먹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 산개 (오라숙련) -> 본진합류 (본진에 스피릿+해일) -> 7 -> 산개(오라숙련) -> 본진합류(방벽+사제희찬or평온)

  -> 5 -> 산개 (오라숙련) -> 본진합류 (해일+암사찬가류) -> 5 -> 본진합류 (먹인즉시 블러드->스피릿->방벽->천찬)

 

 

  존오즈 전멸의 확률적 상황을 이야기 하자면,

 

  a. 탱커 급사

  b. 교란의 그림자가 1파 3명 (신기포함)인데 공허가 밀리방향일때, 신기 자신이 교란의 그림자일 때 

  c. 검은물 산개 페이즈에서 수족 처리가 늦어져서 공대원이 녹음

  d. 힐러들의 엠관리 실패

 

 

  a. 60%의 신성기사 잘못, 40%의 탱커 잘못입니다. 무조건적으로 탱커는 레이저빔 이전에 작은 생존기로

  리듀스 해줘야합니다. 100% 데미지를 그대로 받을 경우 후속 평타에 녹을 확률 매우 높습니다. 사실 이 a가

  오는 이유는 b에서 연장이 되는데, 교란의 그림자가 신성기사에게 오면서 1파의 밀리에게 꽂히면

  해제를 위해 공대 밖으로 나가서 해제하고 돌아오는 사이에 공허가 밀리를 타격하면서 1파가 녹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저희 팀에서는, 신성기사는 해제에 참여하지 않으며 " 자해제 " 이외의 해제는 하지

  않습니다. 무적을 사용할 경우, 자신은 해제되나 1파 공대원이 넉백뎀을 먹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밀리는 전투 이전에 빠질 방향 ( 2파티 힐러 방향으로 따로 따로 나눕니다 )을 정해두는 것이 좋으며

  신성기사가 해제를 위해 나왔을 때 레이저가 꽂혀서 탱이 급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성기사가 디버프

  대상자일 경우 무조건 복술or수사가 탱에게 외부생존기를 꽂거나 탱힐을 지원해야합니다. (회드는 2파힐)

   수사는 해제시 선보막 후해제, 복술은 특성중 해제에 힐이 들어가는 특성을 하나 찍고 트라이했으며,

  밀리의 경우. 해제를 받기 위해 나올때 넉백 데미지로 1파 본진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등을 지고 해제 받았습니다.

  ( 이 상황에서 밀리 급사가 일어납니다, 넉백 데미지 본진 + 공허타격을 주의하세요 ) 물논, 돚거님은

  디버프 즉시 그망 돌립니다. 그망이 쿨일때만 빠져주시면 되요.

 

  c의 경우는, 7공허후 먹일때 디버프가 다시한번 오면서 넉백 데미지에 피가 절반인 상태로 시작했는데

  수족처리가 늦어져서 파티원이 녹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원거리에게 수족처리 빨리 해달라고 징징대시고,

  산개시 발톱에 탱이 붙는것이 늦어지면 진흙토하기에 원거리가 녹을 경우 생깁니다. 빨리 붙으라고 징징대세요.

  d는 난제입니다. 존오즈 트라이가 길어지는 이유는, 각 공대마다 공략이 많으며 그 공략에 익숙해져야 유틸기

  타이밍이 나오기 때문이라 저 역시 확답을, 이게 무조건이다 라는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4. 울트락시온

 

  솔직히 이건 H 공략이라고 쓰기도 우습네요. 일반하고 똑같습니다. 부끄럽게 쓸말 없네요.

 

  많은 공대에서 사제or회드를 딜스왑 시킨뒤 신+복으로 갑니다.

 

  엠 관리하시면서 기본 일반광역힐처럼 신성한광휘+신충+신성한광휘+3여빛. 끝입니다. 더 없어요.

  봉화는 첫탱.

 

  유틸기는 맘대로 쓰지만 저는,

 

  시작과 동시에 복술 스피릿 꽂고 힐러 둘 나가면 나간사이 딜러는 블러드 올라갑니다.

  돌아와서 기본 광힐 들어가면서 이 타이밍에 신의 은총키고 힐합니다.

  2~3 황시 지나고 나와서 혹은 녹색이 오기 바로 전에 엠 소모가 50%이하일 경우, 신성한기도 + 날개 피고 힐합니다.

  녹색 먹고 쿨기 돌리면서, 파랑 보석 오기 전까지 엠 아끼지 않고 힐한뒤,

 

  파랑 보석을 먹으면 헤로익 광휘 모드, 3광휘 1여빛씁니다.

  노즈도로무 돌았다? 그때부터 유틸기 다뽑습니다.(힐러블러드 올라갑니다)

  은총키고, 은총 15초 남으면 날개 꺼냅니다.

  그래도 아직 울트가 10%다, 고자왕 뽑고 천빛 시전합니다. 무적도 켜줍니다.

  아 참고로, 고자왕을 뽑았는데도 울트가 안뒤졌으면 공대 딜이 아주 좋은편이 아니란 증거입니다.

  이때부터, 선택적 딜러 힐에 들어갑니다. 걍 한마디로 미터기보고 젤 딜좋은사람 살리세여.

  전 돚거 신축도 넣습니다.

 

 

  참 쉽네요. 이게 무슨 하드 공략이야..

  여튼 일반하고 똑같습니다. 레알요.

 

 

 

 스압 주의 ... 죄송하구요.

 

 아, 참고로 제 신성기사는 393이고, (전정실찍어보실분들도 있을거같아서..)

 저는 그냥 제 꼴리는대로 밸런스 셋팅입니다,

 광휘 1틱 더들어가는 1197 가속에, 크리 18%, 특화 15% 제 맘대로 셋팅입니다.

 셋팅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지만, 전 재연마도 없이 그냥 밸런스합니다. 뭐 잘하지도 않아서 셋팅도 못하구여..헤헤

 

 무기는 용군주 아귀 사용하고 있고 (시파 왜 안나오나요 시파...)

 장신구는 제스의 룬(불땅 매우우호장신구) + 공찾 망심입니다. 장신구 저주 쩔지만 공찾이 절 살렸스빈다. 하하

 정신력은 망심 10 유지시 3970 정도입니다.

 

 

 

 글 읽...으실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

  

 

 

 PS 케케켘ㅋ켘 광클로 렙업하고 돌아와서 그림도 첨부함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