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수정 요약)

핫픽스 내역은 아래 댓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욕망 + 예견 조합은 아직 건재합니다. 오히려 이전보다 딜이 더 상승한 느낌
다만 남은 한자리였던 '왕성한 비전의 돌'은 시전횟수가 사실상 반토막나면서 떡락했고
그 자리를 '싸늘한 얼음의 돌'과 '폭풍이 주입된 돌'이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이 두 조합은 왕성의 전성기보다 더 높은 딜량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흑마노 반지를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현재까지의 메타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단일 : [싸늘 + 욕망 + 예견]
쐐기 : [폭풍 + 욕망 + 예견]
27일 중요사항)
1. 현재 심크 돌릴때 Nightly로 돌리면 주펫 평타가 두배로 적용되어 장비 우선순위가 매우 부정확합니다.
그러므로 당분간은 Weekly로 돌리시길 바랍니다.
2. '폭풍이 주입된 돌'이 지금 완전 동떨어진 몹에 튀어서 완전 예상치 못한 애드가 난다고 합니다.
쐐기에서는 사용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고쳐짐


우선 이야기에 앞서 아직까지도 연구중입니다.
당장 한국 기준 .7 나오기 전만 해도 지금과 전혀 다른 조합이 나와서 '아 흑마노 반지 모두 개쓰레기다 25퍼 버프 받아도 평가할 가지가 없다'라는 얘기가 100%의 의견이었지만
수요일 오후 8시 기점으로 뉴메타(치유를 딜로 변환+흡혈+비전or폭풍)가 떠오르면서 모든 상황 단일 최고 세팅으로 자리 잡은적 있었습니다.
그리고 목요일 오후 5시쯤? 심크가 업데이트 되면서 위 세팅 결과가 완전 안좋은 쪽으로 뒤바껴서 no stone 소리까지 나올 정도로 안좋아졌지만
제가 레이드 간 사이에 갑자기 냉기 보석이 치고 올라온 상황입니다.
그리고 3월 30일 이후부터는 지금의 조합이 완성된 상황.

아무튼 모든게 확정이 아니고 변할 수 있는 정보라서 알아서 잘 파밍하시거나 던지시길..


격냥을 잘 하지 않고 심크로 간단하게 확인만 했지만 적어보자면
1. 모든 상황 단일에서 흑마노 조합이 가장 좋음. 이렇게 되면 1넴반지 + 싸늘 조합을 껴주는게 좋음.
2. 위의 조합이 구성되었다면 이제 모든 보석이 치특이 아닌 치유로 바꿔줘야할 수 있음. 다만 이러면 단일은 확실히 좋아지는데 광은 약해짐
3. 광 버스트딜은 폭풍 기준으로 기존 반지와 비교했을때 1.3%정도 약함(기존 반지 조합이 훨씬 더 좋음)
4. 하지만 폭풍을 낀다면 단일에서 얻는 이점 높아서 쐐기 전체딜이 오를 수 있음

테로스에서는 싸늘+@, 쐐기, 혼합넴드에선 폭풍+@, 의회에선 일반반지 두개 끼는 것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다만 격냥에 대해 자세하게 잘 알지 못해서 여기까지만 얘기하겠습니다.


반면 야냥은 좀 상황이 많이 갈립니다.

1. 본인이 431 가특 보홈 반지를 가지고 있고 424, 421, 431 모두 보홈으로 도배한 완전 엔드파밍한 캐릭이다 : 싸늘 조합이 기존 반지보다 0.4%0.8% 정도 앞섬
2. 418 제작반지를 두개 낀 가성비 파밍을 한 캐릭이다 : 싸늘 조합이 기존 반지보다 1.11.4% 정도 앞섬
3. 광딜특성 상태의 단일에선 2~2.3% 앞섬. 이 차이는 괜찮은 장신구 하나 차이
4. 순수 버스트 광딜은 제작반지 반지 조합이 2.5% 이상 더 앞섬. 여기서 흑마노 반지의 가장 좋은 조합은 '악성 역병의 돌'
5. 하지만 악성 역병의 돌의 단일은 오히려 기존 반지보다 약함. 그렇기 때문에 쐐기에서는 기존 반지보다 단일딜이 훨씬 더 좋고 광딜은 역병의 다음주자인 '폭풍이 주입된 돌'을 사용해주는게 좋음
6. 격냥과는 달리 쐐기 전체딜만 놓고보면 제작반지 두개가 조금 더 좋음

대충 이렇게 요약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게 모든 캐릭터마다 파밍 현황이 다 다르고, 본인이 대처해야 할 환경도 다르다보니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최고의 조합
예견하는 황혼의 돌 : 암흑 - 고정 1
욕망 어린 피의 돌 : 강령 - 고정 2

싸늘한 얼음의 돌 : 냉기 - 단일
폭풍이 주입된 돌 : 폭풍 - 광



22일 저녁 8시를 기점으로 거의 모든 직업 디코에서 활발하게 연구중이라 추천 보석이 자주 바뀌는중입니다.
그리고 3월 23일 오후 9시경 냥꾼 디코에서 활동하는 azortharion이 정리한 현재 결론은 이겁니다.



제가 심크를 돌렸을때 최고의 조합 역시 예견 + 용망 + 싸늘 입니다.



딜 미터기
1. 레이드 미터기(예견+욕망+싸늘)

1) 단일특성 (테로스 신화)



2) 광딜특성 단일 (라자게스 신화 막페)


흑마노 반지를 안 낀 로그와 비교하려고 했는데 너무 상대적인거라 그냥 패스.

테로스 로그는 단일 특성 기준 1타겟 4분 심크에서는 보통 7.5% 정도 터져야 정상인데 딱 418 보홈반지급 정도의 딜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테로스 딜하면서 그냥 딜 전체가 망했다 생각했음)

라자게스 막페 로그의 경우 광딜 특성으로 1타겟 3분 치면 8% 정도 터져야 정상인데 이 미터기에선 횃불을 심크보다 두번 더 돌렸음에도 그걸 뚫고 10% 넘게 딜을 더 해냈습니다.

대충 이런거 보면 단일 특성 들고 딜하기엔 편차가 좀 있어보이지만
광딜 특성으로 단일딜 역할을 수행하기엔 상당히 괜찮아보입니다.



단일 심크 차이
1. 완전 풀파밍 캐릭 기준 (템렙 422~423 / 431 자식도리 + 418 제작반지 기준)

1) 단일특



2) 광특



2. 가성비 세팅 기준 (템렙 418~419 / 418 치가 초록 제작반지 + 418 가특 보라 제작반지)

1) 단일특



2) 광딜특

제작반지 두쌍은 80,214로 DPS 2177 차이남(2.7%)


3) 던전슬라이스 + 광딜특성

비록 전체딜에서 딸리겠지만 단일딜은 제작 두쌍보다는 좋아서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광딜 특성에서 단일과 단일 특성에서의 BIS 장신구 성격이 완전 극과극으로 변하는데
전자는 횃불 같은 딜장신구와 조합하면 가장 좋고
후자는 스탯장신구인 전류제어+현징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대충 이러한 성격 차이가 이러한 결과를 낸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저도 돌리고 싶어요!

1. 심크 애드온 받고 인게임에서 /simc 를 친다
2. 그거 복사한다
3. 레이드봇(raidbots) 들어간다
4. 탑기어(top gear) 들어가서 LOAD FROM SIMC ADDON 밑에 뭐 타이핑하는 칸에 붙여놓기 한다
5. 그런 다음 아래 문자를 추가로 복사한다

5 - 1. 필요한것만 돌리고 싶다
# finger1=,id=203460,enchant_id=6550,gem_id=204029/204027/204018,gem_bonus_id=9369:1472/9369:1472/9369:1472,bonus_id=1491
# finger1=,id=203460,enchant_id=6550,gem_id=204029/204027/204002,gem_bonus_id=9369:1472/9369:1472/9369:1472,bonus_id=1491
# finger1=,id=203460,enchant_id=6550,gem_id=204029/204027/204011,gem_bonus_id=9369:1472/9369:1472/9369:1472,bonus_id=1491
# finger1=,id=203460,enchant_id=6550,gem_id=204029/204027/204000,gem_bonus_id=9369:1472/9369:1472/9369:1472,bonus_id=1491

5 - 2.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고 싶다
https://pastebin.com/kqiQiUt5

들어가서 안에 내용물 복사
다만 수도사 디코에선 '메아리 치는 천둥의 돌'이 현재 실제보다 높게 찍힌다고 하니 주의 요망

6. 아까 붙여놓기 한거 맨 밑에 이거 붙여놓기 한다
7. 맨 밑에 Simulation Option 가서 Simc Version을 Nightly로 변경한다 <<< 가장 중요
8. 평소의 탑기어처럼 돌린다
9. 결과 보고 알아서 판단한다 끝




인증 기념 개인적인 생각
1. 3월 30일 살상명령 10% 너프(전체딜 4% 너프와 동급)를 기준으로 흑마노 반지의 의존도가 소폭 올랐습니다.
위의 본캐 심크 기준 431보홈+418보홈 조합과 비교했을 때 단일특에선 431보홈+싸늘 조합이 0.4% → 0.8% / 광 특에선 418보홈+폭풍의 단일 역시 스탯반지보다 좋아졌다고 나오네요.

2. 하지만 단일특성을 들어도 싸늘보다 폭풍이나 스탯반지를 끼는게 훨씬 더 좋은 상황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에라노그, 세나스, 그림토템과 같이 쫄이 꾸준히 팝업되거나 투타겟+@가 지속되는 상황. 이때는 전체딜만 놓고보면 폭풍이 훨씬 더 좋습니다.
하지만 이 폭풍의 마지노선 타겟은 3타겟. 4+@ 타겟(예를 들면 의회)이 지속된다면 스탯 반지가 훨씬 좋습니다.

3. 그렇다고 테로스, 디우르나 같이 영원히 1타겟 지속인 상황에서 싸늘이 마냥 좋은 것도 아닙니다. 왜냐면 태생부터가 확률에 기대는 템이고 타락처럼 여러부위를 도배하는게 아니다보니까 실제에선 저점 체감이 심하고, 고점은 좀 밋밋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4. 그래서 이 부분은 딜을 하고 난 뒤의 미터기 피드백을 통해 내가 고점인지 저점인지 알아차려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템렙, 종특마다 다르겠지만 레이드에서의 저의 판별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싸늘과 욕망은 심크에서 어느환경, 어느 시간대를 돌려봐도 무조건 죽음의 회전표창보다는 윗 딜을 한다. 따라서 어느 돌이리도 쿨마다 돌린 표창보다 아래 있으면 밥 값을 못한거다.
2) 폭풍을 채용했을때 한차례 전투 기준(쐐기 전체딜 X) 단일 특성에서는 사격의 명수 위, 광 특성에서는 넬타락스 낀 자동사격보다 위에 있어야 한다. 애초에 폭풍을 채용한 이유가 이정도 딜 기대치를 보기 위해 채용한거라 이 밑딜을 했다면 그냥 스탯 반지를 꼈어야 했다.

아무튼 전 이정도의 기준을 두고 레이드 네임드마다 효율을 생각하며 적절하게 스왑해줍니다.

5. wcl 상위권과 레이더 상위권 모두 스탯반지와 흑마노반지 채용 비율은 반반.
제가 자주보는 외국 냥꾼 스트리머는 쐐기를 돌 때 폭풍 흑마노를 끼고 다니고
mdi 시즌 파이널에서 2등을 한 mandatory팀이 알게타르 조커픽으로 진득하게 준비해온 야냥은 421 멜란 + 431 자식 반지 꼈다는 점.
다시말해 쓰고 안쓰고는 본인 스타일에 따른 판단이 제일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스탯반지는 광딜 중심 / 흑마노 반지는 단일 중심)

6. 결국 야냥에게 흑마노가 참 애매한게 분명 다른 캐스터들보다는 효율이 좋고 실제로도 딜이 좋긴 해서 쓰기에는 좋은데 풍운, 무법, 악딜 등등의 밀리들과 비교했을때는 효율이 낮은 편으로 볼 수 있어서 선택하기가 정말 곤란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저한테 귓으로 '흑마노 좋은지 안좋은지 딱 말해주세요' 라고 물어보면 역으로 템 상황 물어보고 선택 방법을 줄줄 읊는 이유가 이런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