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 전

안녕하세요. 이제 대략 6시즌 정도 가이드를 쓰고 있는 금칩입니다.
사실 아직은 야냥을 굴릴 생각이 없었고, 일반 레이드 제외하곤 쐐기에서 단 한판도 안해봤는데 어찌저찌 상향을 먹었네요.
그래서 시즌 시작 전 쓰려던걸 간단하게 적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1시즌과 2시즌 간의 메커니즘 변화는 거의 없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날사를 막 복사할 필요가 없어져서 오히려 더 쉬워졌다? 정도 되지 싶습니다.
다만 1시즌이 단일 스페셜리스트로 활약하며 레이드, 쐐기에서 넴드를 뚜까패고 다녔다면
2시즌은 너프탕 심하게 먹고 단일이 심각하게 안좋아졌지만 오히려 광 지속딜에서 강점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 달라지긴 했네요.



5월 18일 패치내역
4셋 야수격노 보너스 쿨다운감소가 2초로 변경(기존 1초)
: 넬타리온 장신구 착용 기준 단일 약 3% 상향
5분 기준 기존보다 야수의 격노 2번 더 쓸 수 있게 되었고, 파일럿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무튼 다른 직업들과 비비기엔 많이 부족하지만 금고 424 2셋이 필수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살상 회전베기가 주변 적을 80% 의 데미지로 가격 (기존 60%)
야수 회전베기가 40/80% 로 주변적 타격 (기존 35%/70%)

: 던전슬라이스 기준으로 전체딜 9% 상향
레이드만 하는 필자 입장에서는 단일 버프가 아닌게 실망스럽긴 하지만 쐐기에선 유의미한 버프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6월 8일 패치내역
냥꾼 본체와 펫의 모든 데미지 5% 증가
: 말그대로 전체딜 5% 상향. 뭔가 5% 넘어보일듯하지만 5%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보면 됩니다. (항상 야냥 딜 버프 먹일땐 이런식으로 먹여옴)
단일 심크상으로는 기존에 꼴찌에서 패치 후 중하위정도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광딜은 사냥꾼 3특 중 가장 좋은 클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니면 생냥과 완전 동급정도?


1. 특성

1) 단일


B0PAI6Hz82/AvTZSB0bPjW+5Y5AgWSAoQAAAAAAAAAAAoRkmEaSkwBiEJoJRahkQiQiGJRA

2) 광


B0PAI6Hz82/AvTZSB0bPjW+5Y5ACaJAoQAAAAAAAAAAAoRkmEaJRicgIROAaCRIJkkEhGJRA

1시즌과 달라진게 없습니다.
사냥꾼 포인트에서는 [ 우두머리 포식자 + 죽음의 회전표창 + 딜 3포인트 ]가 핵심이고,
야수 포인트에서는 이러니 저러니 해도 사냥의 전율이 그냥 국밥입니다.
시즌 전에 기대를 모았던 야생의 상 또는 야생의 부름 트리는 여전히 쓰일 가치가 없습니다.

광에서 울부짖는 화살을 쓰고 싶다면 광포한 명령 1포인트 빼고 찍는걸 추천.


2 - 1. 스탯

가 = 치 = 특 >>> 유

사실 1시즌과 변한게 없습니다. 다만 이번엔 넬타리온에 가속이 붙었기 때문에 가속에 대한 부담은 많이 덜 수 있습니다.

3개의 가중치가 모두 같은게 무슨말이냐면 그냥 간단히 모두 같은 수치로 올리는 느낌으로 가면 됩니다.
예를 들면 치가특유 3000 / 3000 / 3000 / x 이런식으로 3개의 스탯이 모두 같은 값에 수렴하게끔 균형있게 올리는게 좋습니다.

더 정교하게 스탯을 깎고 싶다면 raidbots - top gear 사용법을 익혀서 직접 장비들을 돌려보는 것을 무조건 권해드립니다. 또는 raider.io나 wcl 최상위권들을 참고하여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장비를 기반으로 스탯을 어떻게 구성하였는지 파악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방법을 왜 추천하냐면 xx스탯 최소컷, 최대컷이라는 단어는 이제 야냥에게 너무 맞지 않는 이야기가 된지 오래고(특히나 가속 50% 올려봐도 날사쿨=지속시간이 성립 안되는 지금), 지금 가지고 있는 장비를 바탕으로 광, 단일 상황에 맞게 스탯 비율을 맞춰나가는게 훨씬 중요해졌습니다.

만약 심크로 맞추기 어렵다면 가속(약 25%)>치명(약 35%) 순서로 우선순위를 생각하고 이어서 특화가 나머지 스탯을 깎아가거나 추가하면서 따라가는 느낌으로가는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 물론 정확하지 않습니다.
보통 치가가 많이 높으면 당장에는 특화 우선순위가 많이 낮게 심크가 나옵니다.
근데 그거 무시하고 높은 치가를 깎아다가 특화를 올려가며 완성한 세팅의 최종 dps는 치가를 많이 높이 준 세팅보다 더 높습니다. 특히 광딜이 그러하구요.

참고로 개인적으로 세팅하면서 느낀바로는 4셋 기준 단일세팅(특히 광포한 무리 채용 시)을 사용할때는 가속이 30%까지 가도 좋아보이고, 광딜세팅에서는 특화를 효율적으로 챙기는게 정말 중요해보입니다.

2 - 2. 스탯 분배 예시


[ murlok.io 사이트의 야냥 쐐기 통계 ]


[ 용숨결 폭탄 분배장치(딜 장신구)를 채용했을때의 스탯 분배 - 높은 치명타 ]


[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스탯 장신구)을 채용했을때의 스탯 분배 - 높은 특화 ]

치명타와 가속을 점감 근처까지 끌어올리고 남은 스탯에 특화를 추가해주는게 요즘 추세라고 보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1) 20% 점감 먹는 치명타 40%와 가속 30%를 넘기지 않는 선을 먼저 만든다. (예 : 37% / 28% / x% / x%)
2) 그리고 나서 남은 스탯에 특화를 추가한다.
이렇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화의 수치는 raider.io에 있는 상위권들을 살펴보면 56~40초반대로 다 다양해서 취향이 많이 타지만
치명타와 가속은 점감 근처까지 올리고(35~38% / 25~29%) 남는거에 특화를 올리는 형식을 취하는건 다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신구에 따라 [ 높은 치명타 vs 치명타 대충 맞추고 특화 몰빵 ] 이렇게 나뉘기도 합니다.
보통은 딜장신구(장신구가 직접 피해를 입히는)가 유연을 올릴수는 없으니까 높은 치명타를 선호하는 경향이 보이고, 스탯 장신구(1차or2차스탯을 직접 올려주는)의 경우 전자보다 4~6% 정도 낮은 치명타를 맞추고 그 수치만큼 특화에 힘을 주는 것을 더 높게 쳐주고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위의 스샷에 올린 36%도 타락한 분노의 약병을 통해 40+%로 딱 맞추기 위한 가장 최저수치이기 때문에 이 이하로 맞추는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세한건 raidbots에서 top gear를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비를 돌려보시면 현재 세팅에서 이상적인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stat weight는 절대 비추. 분명 치명타가 1순위라 치명타로 보석 등을 바꿨지만 탑기어에서 보석을 조절해보면 가특 보석이나 가특 위주의 장비가 정답이었을 경우가 정말 많이 발생합니다.
만약 stat weight를 굳이 쓰겠다면 재미삼아 유연이 3순위까지 올라왔나 체크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건 괜찮아보입니다.


3. 장비

3 - 1. 세트



1시즌보다 효과 자체는 심플합니다. 이제 필러 스킬들도 조금이나마 오르면서 야수의 격노 쿨을 조금이나마 줄여주기 때문에 피의 향기 활용을 통한 날카로운 사격 관리도 더 쉬워집니다.
아무튼 2, 4셋 모두 좋은 선순환을 가진 티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2세트는 사실 전직업 중에서도 상위권으로 잘 받은 편입니다.
다만 4세트는 딜 상승 효과는 생각보다 크지 않으면서 현신의 금고 2, 4세트가 너무 명품이다보니 동렙 기준일때는 현신의 금고 4세트를, 풀파밍하고나서도 2+2세트를 더 쳐주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5월 18일 패치 이후에는 굳이 무리해서 424 티어들을 파밍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간단하게 441 티어 3개만 맞추기만 해도 옛날 티어 걱정 안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3 - 2. 장신구

※ 개인적인 장신구 추천도 ※

S : 불길한 오색 정수(모든 버프가 다 켜져있다는 조건), 부서진 미래의 거울(447),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457), 할란의 납 주사위, 가속의 모래시계,
A : 용숨결 폭탄 분배 장치, 저 너머의 봉화
B : 화성암 흐름석,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447)
C : 불길한 오색 정수(혼자 켰을 경우), 나머지 등등

사실 S 제외하고 상황을 너무 많이 타서 등급이 의미가 없음


※ 아래의 별들은 심크와 개인적 체감을 통해 판단한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또한 언제든지 평가가 바뀔 수 있습니다.

1)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 야수의 격노를 격아 아른거리는 분노(아제라이트)처럼 쿨기답게 만들어 버스트 타이밍(특히 광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실제로 쐐기에서 광딜 믿고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1차스탯이 안붙어 있어서 야수의 격노가 비는 구간이나 스택이 없는 야수의 격노 구간에는 한없이 약해진다는 큰 약점 또한 같이 가지고 있고, 스택이 생각보다 잘 안차올라서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 심하게 갈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죽으면 쌓아놓은 스택을 모두 잃게 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좋은건 맞지만 최대 템렙 전까진 대체가 쉽게 가능하고, 위에 언급된 단점을 극복하려면 444 장신구를 457(신화)까지 끌어올려야 보주 짝꿍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457까지 끌어올렸다면 자연스럽게 넘치는 가속을 바탕으로 최대한 치특 세팅을 해주는게 포인트입니다. 그럼 폭탄보다 더 좋은 단일을 기대할 수 있으면서 주사위가 터졌을때의 광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457 단일특 단일 : ★★★★★ / 457 광딜특 단일 : ★★☆☆☆ / 457 광딜특 광 : ★★★★★ ]
[ 444 단일특 단일 : ★★★☆☆ / 444 광딜특 단일 : ★☆☆☆☆ / 444 광딜특 광 : ★★★★☆ ]

2) 불길한 오색 정수 : 이론상 최고의 장신구. 태존매의 비가 또는 현신의 금고의 현징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장신구를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서약에 충성한 아군이 필요한데 진짜로 조건만 갖춰진다면 457 넬타리온보다 더 높은 2차스탯을 얻으면서 넬타리온의 1차스탯 버프의 절반을 업타임 100%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아군이 없다면 울부짖는 검은용 비늘보다도 못한 장신구가 된다는게 큰 약점입니다.
어떤 스탯이 좋은지는 정확한 정답은 없으나 치명, 가속, 특화 중에 자신에게 부족한 스탯을 고르는게 가장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탯은 레이드봇 Simcraft Options에서 'Ominous Chromatic Essence Dragonflight' 부분 건드려서 직접 파악하는게 제일 정확하며, 아니면 아군이 선택하지 않은 서약쪽으로 타주는 것도 정말 좋습니다. 서약의 위치는 [ 와우헤드 ]에 아주 잘 나와있습니다.
[ 최대효율 단일특 단일 : ★★★★★ / 최대효율 광딜특 단일 : ★★★★★ / 최대효율 광딜특 광 : ★★★★★ ]
[ 최소효율 단일특 단일 : ★★☆☆☆ / 최소효율 광딜특 단일 : ★☆☆☆☆ / 최소효율 광딜특 광 : ★★★☆☆ ]

3) 할란의 납 주사위 : 위의 두 장신구가 최대 효율을 보기 전까지는 최고로 군림할 수 있는 장신구입니다.
비록 전체 업타임은 그렇게 높지는 않지만 터졌을때 스탯 증가량이 엄청나게 크고 치가특 모두 다 쓴다는 점에서 안좋을수가 없는 장신구입니다.
단일은 용숨결 폭탄 장신구와 동급이고 광도 넬타리온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는 장신구이기에 쐐기에서만큼은 제일 완벽한 장신구라 할 수 있습니다.
[ 단일특 단일 : ★★★★☆ / 광딜특 단일 : ★★★☆☆ / 광딜특 광 : ★★★★★ ]

4) 용숨결 폭탄 분배 장치 : 단일 장신구 그 자체. 야냥이 유연을 올리지 않고 장신구에 치명타가 들어가지 않는 치명타율 기반 직업이기 때문에 최대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회전표창과 유혈 등의 뎀증이 이 장신구에 적용되기 때문에 단일 장신구로 정말 무난합니다.
사용법은 그냥 단일 대상한테 쿨마다 까먹지 않고 던지시면 됩니다. 그럼 4~5%까지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용숨결을 채용하게 된다면 특화와 치명을 고민하게 될때 치명을 더 높게 치는 경향이 강합니다.
[ 단일특 단일 : ★★★★★ / 광딜특 단일 : ★★★★★ / 광딜특 광 : ★☆☆☆☆ ]

5) 화성암 흐름석 : 단일은 폭탄을 절대 넘을 수 없으면서도 광은 납 주사위를 절대 이기지 못하는.. 약간 좋은 장신구의 가장 마지노선, 기준이 되는 장신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격냥 쐐기 전체딜 기준으로 업타임 20%대의 치명타 버프와 1~2%대의 착효딜을 볼 수 있는데 뭔가 좋으면서도 위의 장신구들의 하나를 확실히 해내는 느낌은 없기 때문에 주사위의 완벽한 하위호환인 어중간한 장신구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쐐기에선 주사위 대체품이나 광딜을 더 투자하고 싶을때 주사위 짝으로 채용한다면 나름 밥값은 잘 해내긴 합니다.
[ 단일특 단일 : ★★☆☆☆ / 광딜특 단일 : ★★★☆☆ / 광딜특 광 : ★★★☆☆ ]

6) 저너머의 봉화 : 간단히 저번 시즌 숫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데 2분 쿨을 3분으로 압축해놔서 한방 크리딜은 저세상급인 장신구.
쌩단일은 용숨결 폭탄보다는 딸리지만 쐐기 등의 광 상황에 사용한다면 조금 더 전체딜에 좋은 그런 느낌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넬타리온만큼은 아니지만 쿨일 경우 다소 약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딜미터기에서는 높은 퍼센트를 기대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큰 차이가 없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합니다.
그리고 쓰기전에 반드시 눈속 쓰고 캐스팅 땅겨야합니다. 안그러면 어글 다 튐
[ 단일특 단일 : ★★★★☆ / 광딜특 단일 : ★★★★★ / 광딜특 광 : ★★☆☆☆ ]

7) 부서진 미래의 거울 : (필자 안써봄)
로그상으로 확인했을때는 1.5%의 전체 딜 + 3100 이상의 스탯을 한번에 얻을 수 있어서 알게타르 상자와 같이 버스트딜을 잘 보완해줄 수 있는 장신구입니다.
쿨도 3분쿨이라 단일에서도 유혈+표창+야격 겹치는 타이밍마다 쓸 수 있고, 광 몰아칠때도 알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크에서도 하드모드(447) 기준으로 폭탄과 동급이거나 그 이상의 단일딜을 얻을 수 있고, 광은 순간 폭딜을 가장 잘 뽑을 수 있습니다. (장신구 단일 순위 : 거울 = 폭탄 > 주사위)
그나마 단점을 꼽자면 높은 스탯을 기준으로 효율이 달라질 수 있어서 세팅이 복잡해질 가능성은 존재는 하는데 치가특 뭘 받아도 상관없어 보입니다. 어쩌면 가장 완벽한 장신구라는게 개인적인 생각.
[ 단일특 단일 : ★★★★★ / 광딜특 단일 : ★★★★★ / 광딜특 광 : ★★★★★ ]

8) 가속의 모래시계 : (필자 안써봄)
단일로그 기준 1%의 전체딜 + 꾸준한 가속 업타임(약 75%+15%)을 얻을 수 있는 착효 장신구입니다.
심크상으로는 모루와 비슷하게 꾸준한 전투시간을 이어간다는 전제가 깔리면 주사위와 동급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0중에서 8중까지의 예열시간이 잘쳐줘도 20초는 걸리기에 쐐기 광딜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고, 레이드에서도 오색정수에 밀린다는 점에서 이번시즌은 오색정수 대체품 정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라이벌이 될 주사위랑 비교하면 터졌을때의 고점이 높은데 업타임이 대체적으로 낮은게 주사위라면 항상 터지고 있는데 효과는 무난한게 모래시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긴 전투시간을 쓰는 넴드 전투에서 모래시계, 한번만 터지면 되는 광 전투에서는 주사위가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단일특 단일 : ★★★★☆ / 광딜특 단일 : ★★★★☆ / 광딜특 광 : ★★★★☆ ]


※ 조합 ※
최대 효율(광, 단일) : 불길한 오색 정수(441~447, 모든 버프가 켜져 있다는 전재) + 부서진 미래의 거울(447) or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457)

조건을 안타는 조합 : 할란의 납주사위 or 가속의 모래시계 + 부서진 미래의 거울 or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대체품 : 용숨결 폭탄 분배 장치, 저너머의 봉화, 화성암의 흐름석 등)


만약 제가 레이드가서 장신구에 돈을 질러야 한다면 '불길한 오색 정수'에 지를듯합니다.
시즌초에는 가진 사람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조금만 지나도 있고 없고 차이 많이 날겁니다.


3 - 3. 그 외 장비들

1) 넬타락스 : 431 넬타락스도 437 무기정도면 대체 가능

2) 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 : 421에 보홈이 뚫려있다는 전제하에만 암흑불길 장식까지 발랐다면 단일에서 아주 잠깐 쓸만하긴 한데 431 가특 순정 반지 선에서 정리 가능

3) 흑마노 반지 : 패치 이후 흑마노가 가장 어울리는 풍운조차 421 보홈반지보다 못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 뜻은 야냥한테는 더욱 비효율적이라는 뜻이므로 그냥 스탯 반지 끼는게 가장 좋습니다.

4) 자식의 도리 인장 : 야냥에게 스탯이 정말 맛있고(가속 낮은 특화) 무기 룬과 암흑불길 장식이 화염뎀 취급을 받아서 생존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431 보홈 기준으로 441 순정 반지와 별 차이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딜로스도 적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431 보홈일때만 사용하는걸 권장드립니다.

5) 고요한 별의 목소리 : 일단 1차나 2차스탯 면에서 가장 쓸모없는 부위인 망토에 착효 하나 달렸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최고의 장비 취급을 받을만 합니다.
하지만 업타임이 정말 깨알같으면서도 체력마저도 달려있지 않아서 정말 많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실제로 트라이 네임드에서는 체력차이의 급사 위험과 남의 유연을 뺏어가서 물귀신 작전을 펼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확고팟에서 로그찍기용으로만 사용하는걸 권장드립니다. 특히 트라이에서 체력차이는 정말 차이가 큽니다.

6) 나그네의 시간분열기 : 무한의 여명에서 드랍하는 441총으로 다른 무기와는 다르게 '시간충격'이라는 3차 효과가 붙어나옵니다. 시간충격은 스킬을 시전하면 타겟에게 디버프를 걸고 3초 후 딜을 입히는 형식의 스탯인데 1타겟 5분 기준으로 0.3%의 추가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441 무기 중에는 최고존엄의 무기라고 볼 수 있지만 447에는 비빌 수는 없습니다.
레이드봇에서 툴팁상에 시간충격 스탯이 안나오지만 실제로 돌리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니 직접 돌려보는걸 추천드립니다.


3 - 4. 암흑불길 불꽃


※ 개인적인 추천 장식 조합 ※

· 초보자용 : 암흑불길로 담금질한 방어구 도구 x 2 - 난이도 가장 쉬움, 준수한 딜, 부위 자유
· 숙련자용 : 산성 우박 발보호대 + 암흑불길 - 무빙이 어려워짐, 부위 일부 제한
· 심크 상 가장 좋음 / 엔드파밍용 : 적응성 용석영 손목보호대 + 산성 우박 발보호대 or 암흑불길 - 심크 업타임이 비현실적, 부위 자유도 떨어짐
· 생존용 (쐐기에서 벽느꼈을때 한정) : 진동하는 포자망토 + 산성우박 발보호대(단일) or 적응성 용석영 손목보호대(광)

비추 : 부패+산성 우박 발보호대 - 페널티 너무 심함 / 지평선 성큼걸이 - 단일 너무 약함, 템 자유도 최악

1) 산성 우박 발 보호대
냥꾼에게 가장 좋은 단일딜, 광딜 장식이지만 이감 상시 10%는 패턴 수행에 많은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넬타리온 장신구까지 사용한다면 사실상 부패 뻥튀기 장식 체험판을 볼 수 있으며, 길잡이 특성과 이속이 붙은 장비와 마부를 챙겨야 한다는 것에서 선택에 신중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보상은 확실합니다. 야냥에게 버리기 힘든 치특 스탯을 동시에 채워주면서 착효딜로만 혼자 3~4.5%(부패 장식의 경우 x2)의 딜을 해내기에 정말로 무빙에 자신있는 사람만 선택하는 것을 권합니다.


2) 적응성 용석영 손목보호대
광딜, 단일딜 모두 만능으로 쓸 수 있는 장식이지만 심크에서는 치명타 피해 버프, 받는 피해 버프 모두 30% 이상을 기준으로 두고 돌려지는데 보통 받는 피해 버프에서 약간의 차이가 생기기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품이 어느정도 껴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지만 올보홈 엔드파밍 세팅에서 보여주는 심크차이를 생각하면 그냥 좋아보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거의 올보홈 엔드파밍일 쯔음에 적응성 손목에 보홈 박히면서 만들어질때가 가장 유의미한 차이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일반 손목에 보홈이 이미 박혀있을 경우 다른 조합이랑 비교하게 되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거나 많이 밀리기도 하기 때문. (손목은 1차스탯 붙은 양이 꼴찌라서 447로 올리기엔 애매하고 보홈 여부가 더 중요함)
참고로 격냥의 경우는 모든 부위 447, 450 보홈 도배한 후에야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서 스왑용으로는 적절치 않아보입니다.


3) 암흑불길로 담금질한 방어구 도구
가장 무난. 페널티도 없고 딜도 가장 무난하면서 목, 손가락, 무기, 장신구 빼고 부족한 부위에 제작템을 만들어 덮어 씌우면 되서 정말 간편하기도 합니다. 또 이러한 행위 자체가 부위 강제로 선택하는 다른 장식들과는 다르게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는 점에서 오히려 가장 높은 dps 상승도 노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제작템 두개에 이 장식 두개를 박아다 사용할 수 있고, 실제로 대부분의 냥꾼들이 이 방법을 채택중입니다.
추천 부위는 손목, 허리, 다리, 신발


4)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
페널티 최대치면서 엔드파밍에서 적응성 용석영 손목보호대 조합에 뒤쳐지거나 동급이라는게 최대 약점입니다.
보통 '산성 우박 발보호대+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 조합을 많이 구성하게 되는데 이러면 딜이 두배 늘어나지만 이감 역시 10%에서 20%로 두배 늘어나게 되고, 넬타리온 장신구까지 낀다면 최대 30%까지 이감을 달고 살 수 있습니다.
이건 단순 패턴 대처에 굉장히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나중에 불꽃 여유가 너무 많을때나 추천.
트라이 단계에서는 절대비추.


5) 지평선 성큼걸이
단일 기대치는 위의 조합들과 비교하면 많이 낮습니다.
하지만 이 조합은 일제사격으로 다중타겟을 맞추면 빠르게 5스택이 되면서 전투 끝까지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광딜에 최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도 광딜보다는 단일 찍어쳐주는 순간이 더 중요할때가 많아서 큰 고려를 하지 않는다는 말을 해외 디코에서 우연히 스쳐 봤고, 저도 같은 생각이라 우선순위로 두고 싶지 않습니다.
추천부위는 허리 고정 / 풀파밍=손, 아직 파밍중=어깨


6) 447 무기(용사냥꾼의 활, 오래된 총)
이건 논란이 있는게 단일 장비로만 봤을때는 딜 기대치가 가장 높은건 맞습니다. 신화 최종무기도 유특스탯이라 정말 맛없기도 하구요.
하지만 431+ 무기를 들고 있는 어느정도 파밍을 많이 한 사람들 한정 1불꽃 당 DPS는 장식 두개보다 훨씬 낮을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영웅무기를 441까지 업글했다면 차라리 불꽃 두개를 착효 장식 두개로 바꿔먹는게 더 이득입니다.
그래도 위 이야기는 당장 한주가 급한 사람들에 한정된 얘기였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421 제작장비에 장식을 추가하고 447 무기를 바로 만든다면 장기적으로 편할 수 있습니다.
추가) 10.1.5가 되면 441 템렙을 가진 자칼리 신화 무기를 447까지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3+@ 신화를 다니는분들은 불꽃을 아끼는걸 추천드립니다. 심지어 스탯도 가특이라 야냥, 격냥 모두에게 종결옵션입니다.

결국 무기냐 장식이냐는 순서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장 암불 바를 421 제작 장비가 없다면 무기를 447 만들고 송곳니 장식 달아서 1~2주 존버타는 것도 정말 좋습니다.
추천 스탯은 가특 또는 치가


7) 제작 반지
이번시즌 제작 템렙이 신화와 동급이고, 반지는 항상 홈이 뚫어져 나온다는 점에서 1불꽃 당 dps가 장식 다음으로 가장 높다고 볼 수 있고, 원하는 2차스탯의 반지를 하나 깔고 들어가는 순간 스탯 구성이 정말 쉬워지기 때문에 441 풀업 무기를 들고 있다는 조건 하에 세번째 불꽃을 활용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추천 스탯은 '목+손가락+손가락' 기준 '치가+치가+가특'을 지킬 수 있는 스탯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 자칼리 목걸이와 자유지대 반지 채용 시 달라질 수 있음)


8) 진동하는 포자망토
피 복구, 급사방지에선 최고로 칠 수 있는 장식입니다.
쐐기에서는 단수가 올라갈수록 한방한방 데미지가 크고 예측하기 힘든 편이라 2분에 한번씩 목숨을 세이브하면서 지속힐도 챙기는 표자망토가 충분히 고려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모든게 정해져있는 레이드에서는 공생기나 개인 생존기만 잘 분배한다면 충분히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때는 포자망토보다는 딜장식쪽을 선호해야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포자망토를 끼게 된다면 다른 한쪽 장식은 '산성우박 발보호대(단일)' 또는 '적응성 용석영 손목보호대(광)'를 추천드립니다.
다른 클래스들은 정기 올가미줄이 어울리는 경우가 많지만 사슬쪽에선 이 두 장식의 정말 효율이 좋아서 정기 올가미줄은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4. 딜사이클

0) 중요 포인트
- 광기(날카로운 사격, 사냥의 전율) 3중첩 유지
- (4세트 한정) 무지성 야수의 격노


1) 단일(1타겟)

< 오프닝 >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유혈 죽음의 회전 표창 야수의 격노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
※ 스탯 사효 장식은 야수의 격노에 맞춰서 / 딜 사효 장식은 시작과 동시에
※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중요 : 광포한 무리를 채용했다면 가능하면 쫄구간에서 4/5 스택을 쌓고 전투에 돌입하기
광포한 무리 위크오라 : https://wago.io/DirePack

이후 광포한 명령은 쿨마다 쓰기
죽음의 회전표창도 야수의 격노와 묶으면 좋은데 45초 타이밍마다 안오면 그냥 표창 던져버리기.
단, 1분 쿨인 유혈은 쿨마다 썼다면 3분마다 모든게 겹치므로 이 때의 버스트딜을 생각하며 최대한 표창+유혈+야격 각 보기

< 오프닝 이후 운영 방법 >

전쟁명령이 터졌을 경우 : 살상 명령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전쟁명령이 안 터졌을 경우 : 살상 명령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살상명령을 두개 가지고 있는 경우 : ( 날카로운 사격 →)  살상 명령 야수의 격노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살상 명령
살상명령이 없을 경우 :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야수의 격노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광포한 무리가 터져서 감당이 안될 경우 : 살상 명령 살상 명령 야수의 격노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살상 명령 → ....
(날카로운 사격 또한 두개라면 중간에 하나 털면서 야수의 격노를 올려도 됨. 광기 3중첩 유지에 문제가 없다면 광포한 무리를 우려먹는게 더 중요)

* 광기(=날사=사냥의전율) 3중첩 유지는 무조건 필수
언제나 야냥의 주딜은 펫 근접공격이 탑 1~2등을 차지하기 때문에 어느 확장팩, 시즌을 가도 절대 무시하면 안됩니다.
만약 끊힐 각이 보인다면 과감하게 포기하고 2중첩 빠르게 올려버리는 판단도 중요.

* 광포한 무리 설계
· 무지성으로 털어도 되지만 가능하면 작은 쿨기들과 같이 연계되는 각을 보는 것이 좋음
· 광포한 무리 카운트가 전투 시작하면 0회로 리셋되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쓴 횟수를 기억한 상태로 전투에 돌입하게 됩니다.
· 그래서 1넴 잡기 전 허수아비를 이용하거나 전멸 전의 몹들을 이용해서 4/5로 만들고 새 전투에 돌입하는게 중요

* 마무리 사격 = 살상 다 쓴 다음에 코사 대신 쓰는 용도
마격이 살상명령보다 데미지가 약하고 코브라 사격과 비비는 수준의 딜이라서 차라리 아예 안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집중 소모가 가장 낮은 딜 스킬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쓸 각이 보이면 한번씩은 박아줘도 쏠쏠하긴 합니다.

* 가장 중요한건 살상명령과 날카로운 사격이 2충전인 상태로 놀지 않게 하기
만약 둘 다 2충전이라면 살상 명령을 먼저 빼는게 좋지만
날카로운 사격을 빼면 야수의 격노를 올릴 수 있거나 광기를 리필해야될 타이밍이라면 날카로운 사격을 무조건 먼저 빼는게 좋습니다.


2) 광딜(2+@타겟)

< 오프닝 >
날카로운 사격(C타겟) 날카로운 사격(B타겟) 일제 사격(주타겟) 죽음의 회전 표창 야수의 격노+종특, 사효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 ...

물론 일제사격을 먼저 쏴서 제일 강한 야수 집중소모기 딜을 일제사격에 묻히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결국 순서는 개인마다 차이가 보일 수 있지만 빠른 광기 2~3중첩 + 회전표창과 야격이 켜진 후 살상명령 난사를 추구하는게 모든 사람에게 보이는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 오프닝 이후 운영 방법 >

* 일제사격에 쏠 집중을 위해 코브라 사격은 가능하면 봉인
최대한 집중 소모기는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만 사용하도록 합시다.
살상명령이 없어서 코브라 쏴서 쿨을 줄이는 경우는 날사 한 2~3번 쏴서 집중이 너무 심하게 넘칠때만 쓰고 나머지는 야수 회전베기 유지를 위한 일제사격의 것입니다.

* 광기 3중첩 유지는 매 풀링 필수!
단일에서의 근접공격이 야수 회전베기를 통해 복사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매 전투 빠르게 2~3중 올리고 시작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탱커와 아는 사이라면 다음 풀링몹에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날사 박아서 이어나가는 방법이 있지만 어지간하면 그냥 포기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펫이 첫 어글자 되면 펫이 터져죽습니다.

* 광딜 할때 펫의 위치를 잘 살펴봅시다.
펫은 항상 대상의 뒤로 가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광쳐야 하는 대상이 회전베기와 발구르기 범위가 안닿을수도 있고 오히려 이상한 몹들을 건드려서 애드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 날카로운 사격은 최대한 여러 타겟에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양해야 할 상황은 타겟이 이격되어 있어서 펫이 왔다갔다 하는 경우. 이 경우 딜로스가 너무 심해져서 하나에만 박는것보다 못한 딜을 볼 수도 있습니다.

* (아베루스 4세트 보유자 중 쐐기 한정) 1풀링 = 2야수의 격노
'피 25퍼밖에 안남았는데 올려도 괜찮을까?' 라고 고민하기 전에 야수의 격노를 올려도 절명 박힌거 아닌 이상 다음 풀링 처음에 거의 쿨이 돌아옵니다.
이후에 이동거리까지 계산한다면 야수의 격노가 쉬지 않고 돌기 때문에 3특 중 경화쐐기에서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3) 기타 팁들

* 여전히 대부분의 스킬과 펫 능력을 매크로에 묶는게 좋습니다. 펫스킬을 딜레이 없이 써주기 위함도 있지만 세세한 펫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 자세한 매크로 설정법은 이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4) 쐐기 전체딜 미터기



보통 경화에는 이런 딜 순서가 나오고, 폭군에는 살상명령이 1~2위 왔다갔다하는게 정상입니다.


5. 기타

1) 종특 순위(오직 딜만)
타우렌, 드위프 > 오크, 기계노움, 인간 > 나머지


2) 도핑, 마부
물약 :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
치유물약 : 원기회복의 물약
음식 : 운명의 행운과자(민첩 75) or 칼루아크의 대연회 잔칫상(민첩 75) or 대담한 데빌드의 달걀(민첩 75)
무기 룬 : 전적으로 안전한 로켓
약병(영약)
- 딜 :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치명+) >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유연+)
- 생존, 경제적 :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유연+) >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치명+)
※ 단 타락한 분노의 업타임이 70% 이상이여야 비교가 성립됨

가슴 : 깨어나는 능력치
다리 : 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손가락 : ~헌신
무기 : 고밀도 열기 측정기(대상의 속성마다 다르게 2차스탯 부여)
그 외 손목, 등, 발 마부는 광피 or 체력으로 맞추는걸 추천


3) 펫 추천
룩은 펫토피아(petopia) 가셔서 맘에 드시는거 테이밍하시면 됩니다.
모든 펫마다 전문화와 유틸이 다 다르기 때문에 pve, pvp를 할 때 역할에 맞는 종을 먼저 선택하고 그 다음에 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던전 및 레이드는 여러 사람이 함께하는 컨텐츠이기 때문에 펫 크기, 소음도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모든 펫의 딜은 다 동일하니 룩과 유틸만으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유틸을 기준으로 주관적인 추천 목록입니다.

* 끈기 펫 (피뻥+회복기인 곰의 인내 사용 가능)
 : 야수 정령(Spirit Beasts) - 깨알같지만 야정 힐로 자생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제일 많이 쓰는 편)
 : 공포뿔(Direhorns) - 치감
 : 뾰족갈기(Feathermanes) - 개인용 저속 낙하

* 야성 펫 (생흡이 대폭 증가하고 블러드 사용 가능)
 : 말벌(Wasps) - 치감 (제일 많이 쓰는 편)
 : 비늘가죽(Scalehides) - 펫이 50% 뎀감먹어서 단단해지는 1분 사효를 가지고 있음. 탱에게 부담되는 스킬을 펫도발(포효)과 묶어 써서 대신 맞아줄 수 있고, 이후 야성 전문화의 생흡을 이용해서 펫이 안죽게끔 할수도 있음. 이때 펫죽척 각보는 것도 필수. (옛날에 우르 뎀증 디버프 대신 맞아주기나 왕안 광전사의 절단칼날 같이 정말 찢어질 위험이 있을때만 보조해주는 형식으로 사용해야 함)
 : 갈래발굽(Clefthooves) - 냥꾼에게 가장 단단한 펫(피흡 극대화+방어증가+자동 뎀감기). 하지만 펫 크기가 너무 크고 평타칠때 내는 소리도 너무 시끄럽기 때문에 필드에서만 사용하는걸 권장드림. 의외로 비늘가죽 같이 대신 맞아주기 역할하기엔 첫타를 너무 아프게 맞고 시작해서 안좋음.

* 교활 펫 (이속이 증가하고 아군에게 걸어줄 수 있는 자축 사용 가능)
 : 랩터(Rapter) - 치감 (pvp에서 치감은 사기)
 : 스켈레톤 랩터 - 치감 + pvp에서 언데드 판정이라 드루, 냥꾼에 강하고 사제에 약함('단순한 뼈결속의 고서'를 통해 테이밍법을 익힐 수 있음. 얻는 방법은 어둠땅 말드락서스 컨텐츠 하면서 몹 잡다보면 낮은 확률로 주던걸로 기억)

참고로 저는 '야수정령, 말벌, 비늘가죽, 갈래발굽'을 끌고 다니고
나머지 한자리는 필드 돌아다니다가 탐나는 야수 있으면 테이밍하는 용도로 아예 비워두거나 랩터 들고다닙니다.


4) 보면 좋은 사이트들 (굵은 글씨 누르면 이동)
블러드 말렛 : 장신구, 종특, 티어성능 등등을 간단하게 볼 수 있지만 오류가 많다는 점, 항상 엔드파밍 시점으로 분석해준다는 점, 장신구 다른 한짝과의 시너지를 무시한다는 점 등등으로 가치판단을 잘 해내야 한다는 점이 한계
wcl : 원하는 네임드 또는 던전에서 특정 사람이 어떻게 딜을 했는지 Timelines - Casts를 통해 모든 순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분석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aider.io : 쐐기 최상위권 유저들의 세팅을 간략하게 볼 수 있는 사이트
raidbots : 심크 프로그램을 대중적인 유저들이 사용하기 간편하게 사이트화 시키면서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해주는 사이트. 여기서 자신의 세팅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pl이라고 불리는 딜 우선순위를 굇수유저들이 직접 짜주는데 야냥은 가장 정확한 apl이 짜여져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lorrgs.io : wcl 상위 50명을 잘라서 쿨기 쓴 타이밍을 시간대별로 나눠놓은 사이트인데 레이드 가기 전 쿨기 계산에 큰 도움을 줍니다.
murlok.io : 보통 pvp 통계 사이트로 볼 수 있지만 특정 직업에서 M+를 누르면 최상위 쐐기러들의 평균 2차스탯, 특성, 가장 많이 쓰는 장비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op.gg의 와우 pvp, 쐐기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wowhead, icy-vein : 해외 디코(Trueshot Lodge)에서 유명한 냥꾼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모아 만든 가이드들입니다. 솔직히 이 가이드를 보는 것보단 집단지성의 피드백과 본인들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저 두 가이드를 직접 번역해서 보는게 더 정확합니다.

6.19 수정 사항 : 스탯 분배 예시 추가
8.04 수정 사항 : 장신구 추가 및 수정(무한의 여명 장신구), 항목 수정(1시즌 장비 → 그 외 장비), 고요한 별의 목소리(막넴망토), 포자망토, 나그네의 시간분열기 추가
9.12 수정사항 : 스탯 분배예시 수정(딜장신구, 스탯장신구 관련), 장신구 수정(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