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로 4개던전 팁을 공유합니다.
쐐기 셋팅 및 특성편을 같이 봐주세요.


[파도의 왕좌] - 난이도 최상
쫄구간
★나즈자르 파수꾼 : 최우선 점사대상.  분쇄의 심연은 걸리면 힐밴시키고 도트데미지를 주기때문에 여러번 맞게되면 살리기가 힘들다.  대상이 되면 거북상으로 씹어주자. 어쩔수없이 맞게되었을땐 활기와 치물 활용.
나즈자르 괴멸자 : 경화고단에선 넴드급. 탄막을 시야플레이로 씹을수 있으니 타이밍 맞춰서 숨자. 맞게되면 활기 적자생존을 활용
폭풍우 마녀 : 번개 쇄도스킬은 디벞류로 도트데미지를 지속적으로 남기고 해제되지않으면 죽기좋다. 힐러해제가 쿨이라면 드웦종특으로 자해제.
★타락한 파수병 : '팽창'스킬은 작은 타락정령들이 죽으면서 남긴디벞과 호응해서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온다. 고중첩상태에서 팽창스킬을 시전하면 거북상이나 적자생존을 반드시써주고, 갠생기가 쿨일땐 드워프 종특으로 디벞중첩을 모두 지워서 데미지를 감소시켜야 살수있다.

1넴 여군주 나즈자르(폭군주 차디찬 보존의 약병 추천)

위의 그림처럼 포지셔닝 해야 한다. 위의 포지션이 아니더라도 모든 파티원각자가 탱커랑 제일 가깝게 서는 그림이기만하면된다.
집중된뇌우 : 대상자 한번쏘고 대상자와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한번 튕긴다.
집중된 뇌우는 1SET를 시전할때 같은대상에게 절대 두번쏘지않는데 왜 두번맞는가하면 가장가까운 사람이 딜러끼리 서있으면 튕기는 연번을 맞게된다.
예를 들어 [파티원1->탱커] / [파티원2->탱커] 순으로 연번이 튕겨야 죽지않는데
[파티원1->파티원2] / [파티원2->파티원1] 순서대로 맞아버리면 고단에선 무조건 죽는다.

전원이 가장가까운사람이 탱커로 되게 만들어서고 탱커에게 연번이 튕기도록 하자.
갠생기는 충격작렬에 쓰고나가면된다.
사이페이즈 쫄은 점프하면서 멀리있는쪽으로 뛰어가므로 멀리 있지말고 탱커가까운쪽에서 유도해주는게 좋다

2넴
바닥을 잘모여깔고 쫄이 팦업되면 일제사격 한번씩 쏴서 거리유지해주면된다. 넉백시에 갠생기 켜주고 벽을 등지고 밀려야 멀리안감.

3넴
토템점사 1순위/화염충격이 더럽게 아픔. 
화염충격때 해제가 바로 되는타이밍이면 갠생기를 아끼고 힐러해제가 쿨이라면 드워프 종특으로 바로 지워주는게 좋음. 힐러해제도 쿨이고 드워프종특도 쿨일때 갠생기를 투자하자.

막넴
제일호구. 바닥만 잘지워주면 사고가없다. 다만 바닥데미지가 매우 아픈편이니 1틱만 맞도록하자.
쫄이죽을때 바닥을 남기므로 쫄들을 예쁘게 모아서 죽여야한다. 원거리짤을 잘 봐주자.



[상록숲] - 난이도 최상

쫄구간
뒤틀린 흉물 : 맹독분출은 캐스팅들어가면 죽척으로 데미지 안받을수있다.
★식물에 잠시당한 광전사 : 돌진후 빙글빙글 맞으면 죽기좋다. 다만 대처할수있는 수단이 많다. 뛰기전에 미리 스턴넣으면 돌진자체를 안하고, 구사 얼덫 폭덫으로 뛰는걸 중간에 끊을수도있다. 
상록숲 경작자 : 격노한 식물이라는 스킬을 끊지못하면 주변 모든몹에게 공격속도를 증가시켜 탱커를 끔살나게한다. 무조건 1순위로 짤라야하는 스킬.
상록숲 식물학자 : 숨막히는 덩굴에 맞으면 기절되고 아무것도할수없기때문에 반드시 짤라야하고 새게되면 해제를 받아야 풀린다.
타락의 화염술사 : 불씨화살 연사때 한두틱맞고 활기 또한틱 맞고 곰인내 이런식으로 갠생기 로테이션을 써주면 좋다.
비전역술사 : 가장멀리있는대상에게 비전보주를 날리는데 냥꾼이 유도해주는게 좋음

마른껍질
사이페이즈에 쿨기를 맞춰서 돌리면 얼추 맞아떨어지게 계속쓸수있다. 1물방울당 1뿌리로 보통 지우지만 2물방울을 1뿌리로도 지울수잇으므로 잘저격해서 맞추면좋다. 

고대 수호자 3인방
텔루를 찍어쳐서 빨리 녹이는게 보통인데 파티내 보기가없다면 어지간하면 짤이 새기마련이다.
냥꾼은 물화살/자연의 격노중 골라서 짤을 봐주는게좋고 활력(힐)이나 독한꽃(전체스턴 및 딜)은 냥꾼이 혼자 짤을 볼수없다. 

여기서 냥꾼의 역할은 살아남기다. 보통 냥꾼들이 여기서 죽는건 물화살이나 자연의 격노가 새서 맞고죽는건데 어지간한단수에선 풀피면 한대새더라도 죽진않는다. 따라서 두대연달아 맞거나 딸피때 날라오는 스킬을 짤라주는게 이득이다. 반대로 파티원중에 피가적은데 스킬대상자가되면 그걸 골라 짤라줘야된다. 스킬대상자 잘보고 짤라주면된다. 탱한테 쓰는건 자르지않는게 좋음. 차단이 넉넉치 않다.
광역데미지가 뿜뿜할때 갠생기를 활용해주고 자신한테 2~3대가 연달아꼽힐때 거북상을 활용하면좋다.

대마법사 솔
불씨화살 폭풍때마다 갠생기를 하나씩 로테이션으로 돌려주면 크게 무리없다.
가장멀리있는 대상에게 비전보주 유도되니 냥꾼이 유도해주면 서로 편하다.
그렇다고 너무멀리나가서 힐사거리를 벗어나면 위험하므로 항상 체크할것.

얄누
너무 힘든네임드. 폭군주 가장 힐과 딜이 빡빡하다.
2분쿨기는 쿨마다 털어줘서 빨리 넴드를 까고, 야격과 표창쿨을 쫄에게 맞춰서 사용하는식으로 운용하면된다. 쫄이 팦업됐을때 육중한 일격을 맞으면 위험하므로 그때마다 갠생기를 써주면된다.
다만 지속적으로 피가 새는 타이밍이라 오래보면 갠생기가 다떨어지게된다. 딜도 신경쓰면서 개인생존에 유의하자. 어쩔수없이 힐케어를 받아야하는 넴드.



[무한의여명:현신(뒷여명)] - 난이도 상

쫄구간
★여신 레라이 : 사색의 보주 전방 구체 발사. 이건 쫄에도 맞출수있고 유도도 가능함. 쫄에 맞추면 짤스턴과 딜이 들어가므로 맞춰주면 좋음. 고대의 광휘때 피가 충분히 채워져있지않으면 활기나 적자 활용.
무한의 황혼의 학자 : 부식성 연발 사격 반드시 짤해줄것.
★스퍼로크 : 돌진이 유도가능하므로 절벽쪽이나 기둥쪽에 박게해서 멀리가지않게 하면 좋음. 
★무한의 경계지기 : 1넴잡고 바로나오는 큰용. 경화주엔 광댐이 어마무시하므로 반드시 갠생기 로테이션을 돌려주고, 갠생기가 다 떨어지기전까지 죽여야 살수있다..

1넴
무한의 절멸(부채꼴형브레스) 절벽쪽으로 깔게끔 잘유도해주고. 
같이 맞는 패턴은 갠생기 로테이션을 잘짜두자. 의외로 안부족하게 돌아간다 사이페이즈가 있으므로.
사이페이즈에 보막을 까줘야하는데 구슬을 먹으면서도 딜을 쉬지말자. 
구슬은 먹을때마다 갱신형이므로 5중을 쌓았더라도 계속먹어주자 탱이나 힐에게 양보말고.

미로크
본체 잘찾기. 분신뽑을때 가운데로 이동에 한점으로 깔고 메즈/CC기(대뿌묵/양변/공포인장/산사태/구사등) 로 계속 묶어두면 사실 딱히 할게없는넴드.

잃어버린 시간의 전장
넴드도 넴드지만 쫄이 무서운넴드. 안두인or헬스크림 잡을때 3마리씩 쫄이 나오는데 이중 원거리타입의 궁수나 도끼투척병은 cc연계하여 빠르게 점사로 잡아줘야함. 
얘네는 팦엎되기전에 중립몹 마냥 필드에 깔려있는데 이중 3마리가 팦엎되는것으로 넴드칠때 일제사격을 섞어서 쳐주면 광딜이 들어가서 피가 깍인채로 팦업시키는게 가능.
브레스 절벽쪽으로 유도해주고 돌진올때 필드에 깔여있는애들을 맞추지않게 조심해서 유도해주자.

막넴
보주는 냥꾼이 밟아주는게 좋음. 다른 원딜이나 힐러랑 겹쳐있으면 따로 무빙안쳐도 자기발밑에 무조건 1개이상깔림.  1페이즈 쫄점사 우선. 페이즈변환되고 넴드가 올라가면 광역데미지 들어오므로 이때 적자생존같은 큰생존기를 뺴줘야한다.



[검은떼까마귀 요새] -난이도 하

쫄구간
(입구) 
★유령수호자 : 최우선 점사대상. 이놈은 영혼희생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주변아군을 뎀감시키는대신에 자신은 피해를 더받는다. 공략상 딜딸상 최우선으로 찍어쳐주자.
유령수행원 : 영혼칼날이라는 디벞을 거는데 드워프 종특으로 해제가능하므로 2중이 되면 무조건 종특으로 자해제 할것.
(2층)
되살아난정찰병 : 칼춤(광역피해)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최우선으로 짤라야한다. (위협,얼덫 활용)
되살아난소환수 : 우선점사해주고 도약시 출혈디벞을 남기는데 매우아픔. 드워프종특으로 출혈해제가능.
되살아난궁수 : 철수후 화살포화를 쓰는데 위험한각일시 짤라주는게 좋다. (위협,얼덫 활용)
                     추가로 사격이라는 스킬을 시야플레이가 가능하므로 대상이되면 기둥뒤에 숨어서 씹기 가능.
                     사격은 죽척으로도 씹을수있음.

1넴
피가 절반 깎이면 가운데로 이동하고 주변쫄이 나오는데 넴드피가 15퍼가되면 광역피해를 주는 스킬을 사용할때 거북상으로 씹어주면된다.

2넴
잔혹한글레이브 : 거북상으로 씹는거 가능. 어쩔수없이 맞으면 드워프종특으로 해제가능. 대상과 주변에 있으면 같이 맞으므로 주의.
안광 : 제자리점프로도 피해 제로 가능.

3넴(폭군주 차디찬 보존 약병 추천)
폭군기준으로 매우 아프다. 넉백스킬사용하면 갠생기를 올리고 돌진을 맞을때도 갠생기를 올려주자.
마찬가지로 폭군때 한방다이가 가능하므로 갠생기로테이션을 잘 맞추고 아무것도 없을땐 공생기나 외생기 콜을 해야한다. 돌진은 거북상을 쓰면 피해가 아예 없지만 디벞은 남는다. 2중을 맞게 된다면 거북상을 키고맞아야함.

막넴(폭군주 차디찬 보존 약병 추천) 
고단으로 갈수록 1페이즈게 매우 괴랄한데 쿨기를 1페이즈 시작하자마자 털어주는게 좋다. 어활한방컷이 안날정도의 유연은 맞추고가는게 좋으며, 1페이즈 글레이브 칼날은 구석에서 유도해주면좋다. 
보스변신후 독침벌레때가 본인대상이면 거북상으로 씹는게 가능하고, 죽척으로 넘기는것도 가능한데, 죽척으로 넘기는건 비추. 다른딜러가 대비하지못하고 위험하므로. 그냥 본인이 씹어주고 못씹을 상황이면 적자생존같은 생존기를 배치하는게 좋음. 


냥꾼의 생존기에 관하여
이번확팩은 유독 힐러를 갈아넣고 있기때문에 지속데미지에 약한 부분을 갠생기 로테이션으로 극복해야합니다. 

1.죽척 죽은 척하기: 거의 모든 타게팅스킬에 적용이 됨, 다만 너무 남발하면 다른파티원이 죽어나감. 패스되는 스킬이 아닌 씹어지는 스킬에 써주는게 좋음. 스킬by스킬로 써가면서 활용도를 배워나갑시다.

2.위장술 위장술 : 은신으로 주로 사용하지만, 사용하면 초당 체력 회복기능이 있어서 전투가 풀린 중간에 피를 채우면서 이동하는 용도로 사용가능

3.곰의 인내: 이스킬은 가장 큰장점은 '글쿨이없다'입니다. 곰인내(20퍼 피뻥과 동시에 힐)와 활기면 순식간에 체력을 채울수있음.

4.활기 활기 : 아끼지말고 퐉퐉써서 쿨을 줄입시다. 꽝꽝꽝 연달아오는 틱뎀에 중간에 써주면 더욱 빛을 발함.

5.거북상 거북의 상 : 어쩔수없이 맞아야하는 큰대미지를 막아줄수있으므로 최고의 스킬중하나. 다만 안막아지는 스킬들이 있는데 그래도 쓰면 뎀감효과(30퍼)를 볼수있으니 잘 활용합시다.

6.적자생존: 냥꾼에게 거북상을 제외하면 최고의 밸류를 가진 뎀감기. 하위특성인 자연의 인내심을 주로 채택하지만 고독한 생존자를 찍고 쿨감시켜 갠생기 로테이션에 유연함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7. 폭군주 30단부터는 잎사귀 아이템이 없으면 살아남기가 힘들어보입니다. 
던전 초입부터 쓰는것보다는 중간에 포탈타고 나가서 템을 스왑해오는 방식을 추천.
고단을 트라이 하실분들은 잎사귀도 파밍을 권장합니다.(상록숲 드랍 힐러장신구)

이외에도 셋팅 및 특성편에 준비물을 기재해놨으니 해당 영약과 물약들은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즐와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