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에 앞서

 

많은분들이 흑게에서 흑마는 구리다, 쓸만하다 말이 많습니다만,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판단할 수 있는 현재 흑마의 위치는 중상위권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l=22618

최근 WCL 각 클래스 상위권별 딜 평균을 수집한 자료로 유정게에 올라와있는 글인데

악몽용, 세나리우스, 자비우스의 파흑을 제외하고서 흑마의 딜은 별볼일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위권딜을 목표로 하시는 흑마분들께서는 파흑만 해서는 안되고

 

악흑 또한 유물력과 세팅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파흑의 완전단일딜은 포텐셜이 너무 떨어지기때문에 동텝렙 기준

니센드라, 우르속, 렌퍼럴과같은 단일에 치중된 네임드는

파흑과 악흑의 딜차이가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단순히 이 그래프만 보더라도 악흑을 해야할 이유가 생깁니다. 파흑은 최하위권이고

악흑은 무빙이 꽤섞인 네임드임에도 불구하고 중위권은 먹고 들어가죠,

 

 

1. 스텟 및 템 세팅 - 2차스텟에 대하여

 

사실 악흑의 템세팅은 확팩 출시 첫주차부터 많은 분들이 직감적으로도 터득하셨을것이고,

icy-veins, MMO champion, simulationcraft 등 여러 데이터 제공 사이트에서도 이미 정립되어있었습니다.

 

-심크 세팅

 

심크상으로 2차스텟의 우선순위는 가속>치타>특화>유연의 순서로 세팅이 되어있었습니다.

이는 아이템들의 성능이 정해져있어 원하는 2차스텟수치를 정확하게 맞출수 없으므로

가장 근접한 수치를 맞추기 위한 세팅으로 실제적인 적정수치를 참고하실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Icy-veins 분석

 

어느정도 공신력 있는 사이트인 사이트인 icy-veins에서 각스텟이 편중되지 않은상태에서의

ep값을 계산한 결과입니다. 이 또한 어차피 시뮬레이션크래프트를 통해 이루어진 계산값이므로

어차피 같은 결론에 도달합니다만, 스텟이 편중되지 않았다면 가속>지능>치타>특화> 유연 순의

EP값을 가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쯤되면 가속이 얼마나 중요한 2차스텟인지 다들 감이 오실겁니다.

 

적어도 30%이상이 되지않으면 악흑은 딜사이클이 제대로 굴러가기 힘들고 (후술할 탈키엘 타이밍의 문제)

35%이상의 가속세팅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스텟 및 템 세팅 - 장신구 및 세부세팅

 

2차스텟에서 가속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가진다는 사실은 확실하게 알았으니,

이제 세팅에 있어서 그 다음으로 중요한 장신구나 그 외 부가아이템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크가 선택한 장신구 세트는 이와 같습니다.

1번 선택지는 에메랄드 악몽 1넴 니센드라의 드랍 아이템인 역병군락이고,

2번 선택지는 비전로의 막넴 조언자 반드로스의 시간의 파편 이죠.

 

하지만 모든 유저분들이 이 장신구 세트를 갖고 있는것도 아니고,

그외 차선책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순위 장신구는 의외로 필드보스 메마른짐 장신구인 불안정한 비전수정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심크가 선택한 선택지는 메마른짐 장신구를 제쳐두고 2순위 3순위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현재 캐릭터의 스텟 상태나, ep값 변동으로 인한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약간 주관적으로 정리해보자면 선택할 수 있는 장신구들의 티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티어: 메마른 짐 장신구 (필드보스 메마른 짐 드랍), 들끓는 역병 군락 (에메랄드악몽 니센드라 드랍)

          시간의 파편 (비전로 신화 조언자 반드로스 드랍)

2티어: 지능-가속장신구 (전역퀘스트 팝업), 나무심장의 비틀린뿌리 (어둠싶장 숲 나무심장 드랍)

            나락사스의 가시돋힌 혀 (넬타리온의 둥지 나락서스 드랍)

3티어:  뒤틀린 바람 (에메랄드악몽 엘레레스 렌퍼럴 드랍 , 이아스의 손패(월드드랍)

4티어: 그 외에 잡 장신구들

 

왠만해서는 1티어와 2티어 내에서 장신구 두개를 해결하는것이 가장 좋고,

1티어 장신구를 구비한 상태에서 가속세팅이 많이 뒤떨어진다면, 1티어급 장신구를 2개 갖고 있더라도

나머지 장신구는 전역퀘스트 장신구로 가속을 떼워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빡빡한 가속세팅에 힘이 드신다면

 

 

월드드랍 착귀 아이템인 프란의 움직이지 않는 실반지를 통해 가속세팅을 끌어올리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작템을 통해 부족한 부위의 가속을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유물력

 

 

유물력은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소군단 베타 때부터 효율적인 트리가 이미 정립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설명드릴 것은 성물을 착용하실 때 동템렙이라면 날뛰는 임프의 불화살 대미지 10%추가

를 착용 하셔야 한다는 것만 아시면 됩니다.

 

또한 이렇게 유물력트리를 가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자면,

현재 악흑의 베이스딜은 파멸과 임프의 불화살 대미지가 전담하고 있고, 사실상 금테보다는

두 스킬의 베이스딜을 증폭시키는것이 악흑의 딜 기대치를 가장 많이 높여주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3. 악흑의 딜 매커니즘은?

 

위의 글에도 짧게 설명했습니다만, 악흑의 딜매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소환수인 지수병과, 파멸과 날뛰는 임프의 불화살 대미지가 전반적인 기초대미지를 담당한다.

2. 결속특성과 3분쿨기인 파멸수호병, 45초 쿨기인 탈키엘의 잠식이 몰아치기로 DPS 증폭 및 유지를 노린다.

3. 항상 악마를 최대한 많은 수를 유지하여 악마화살의 시너지를 노린다.

 

아주 단순한 매커니즘입니다.

이 모든 매커니즘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우선 악마의 권능의 업타임이 100%여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딜의 절반가량이 소환수딜로 들어가기 때문에 소환수의 강화는 항상 100% 유지되어있어야한다는것이죠.

 

심크를 통해 보시면 이와같이 펠가드의 권능 업타임은 100%이고 날뛰는 임프의 업타임 또한 거의 100%

(소환즉시 악마의 권능을 사용하였을때의 시전시간만큼은 무조건 Loss가 발생합니다.) 유지되고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어떤 소환수를 소환하건간에 악마의권능을 반드시 사용해줄것 입니다.

 

 

이는 악흑의 딜 비중을 나타낸 도표입니다.

날뛰는 임프의 딜이 무려 25%를 차지하고 흑마의 본체딜인 파멸과 악마화살, 암흑불길, 탈키엘은 고작

3~40%밖에 차지 하지 않습니다.

 

탈키엘의 잠식에 대하여

여전히 많은 분들이 유물무기 액티브 스킬인 탈키엘의 잠식이 악흑에게 매우 중요하고 꼬이면 큰일나는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탈키엘의 잠식은 위의 그래프에서 보다시피

전체딜에서 겨우 4.3%밖에 차지하지 않습니다. 치명타가 발생하면 무려 200만 가까이의 딜을보여주는

탈키엘이 왜이렇게 비중이 적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그러나 이는 45초 쿨기기 때문에,

실제적인 dps로 보자면 18000 가량 밖에 내지 못하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프닝때는 결속등의 여러 버프가 동시에 터지고 블러드를 통해 평소에 유지할 수 없는 개체수의 악마를

보유하고 3분쿨기인 파수병의 체력까지 뽑아다 쓰지만 이후부터는 별볼일없는 수치의 대미지를 내기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정말로 중요한것은 오프닝의 탈키엘이며 트라이 도중 무빙으로 사이클이

꼬였다싶으면 굴손으로 임프를 먼저 뽑고 권능을 걸어야하지, 탈키엘에 신경쓰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겁니다. 

 

 

4. 특성은 어떻게 찍어야하는가

 

심크가 선택한 특성 세트는 이와 같습니다.

 

15티어

암흑불길은 매 사용시마다 3중첩을 유지할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은 특성임이 분명합니다.

무빙시 사용할 수 있는 딜스킬이 늘어난다는 점에서도 아주 훌륭한 특성임이 분명하죠.

그러나 실제로 사용해보면 사용하는데 애로사항이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이는 악마의 부름으로 대체하셔도 딜로스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심크상으로는 3~5천 정도의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부분이기에 사용하기에 편한쪽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30티어

단일딜만 놓고보자면 무조건 공포사냥개 연마가 정답입니다.

그 어떠한 세팅상태에서 어떠한 사이클을 돌려도 나머지 두개보다 공포사냥개 연마가 압도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그러나 악흑이 현재 광을 칠 스킬이 마땅치 않다는 점에서 쐐기신던을 도실때에는 파열로 선택하셔야할 것입니다.

파열의 사용법은 4임프가 있는 상태에서 다음 4~5조각 굴손을 사용한 직후 터트리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 뽑은 임프는 터지지않고 원래 뽑아두었던 임프만 소진됩니다.

가속이 빨라질수록 임프가 불화살을 몇번 뿜지못하고 터져버리므로 개인적으로는 스펙이 올라갈수록

파열이 굉장히 껄끄러워졌습니다.

 

60티어

여기서 선택지는 사실상 영혼거두기는 아직 쿨타임대비 지속시간이라던지 효과의 효율성이 너무 별로기 때문에

파멸의 손과 권력남용으로 좁혀집니다. 조각의 수급면에서는 권력남용이 전체적으로 더많은 조각을 운용하게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파멸로인한 글쿨낭비 및 적절치 못한 타이밍에서의 리필로 인한 사이클 꼬임을 방지하기 위해 파멸의 손이 조금더 효율이 좋습니다. 실제로 딜적으로도 파멸의 손이 더 깔끔한 사이클을 구사하고 높은 딜을 뽑았습니다.

 

또한, 쐐기에서 굴손으로 인해 모든 쫄몹에 파멸이 걸리는것으로 인해서 어느정도 광역딜에 도움을 줍니다.

 

90티어

탈키엘의 최대 대미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하수인을 동시에 한마리 더 보유할 수 있는 봉사 특성이 가장 좋은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앞에서 말했듯이 탈키엘은 전혀 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우월함의 경우 3분쿨기로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파수병을 상시 데리고 다니는건데 지수병의 딜 자체가 파수병을 쿨기로 활용했을때 전혀 나쁘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배제됩니다. 또한 가속이 빠르기 때문에 결속이 매우 자주 터져 지수병의 딜이 강력해지고,

본체의 악마화살 및 파멸딜을 증폭시킬 수 있으므로 주저없이 결속을 선택합니다.

 

100티어

사실상 선택지가 존재하지않는 라인이라고 보셔도됩니다.

단일딜에 있어서는 당연히 악마화살이 훨씬 강력한 성능을 보이며 영혼전도체는 아직까지 기대값이

그렇게 훌륭하다고 볼 수 없는 특성입니다. 암흑시선의 경우 광역딜을 할때 도움이 되는편이지만,

암흑시선의 딜링이 엄청난 편이 아니기 때문에 광역딜을 할때는 파열 하나로만 퉁친다고 생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쐐기의 "무리" 버프가 걸릴때는 암흑시선도 고려해볼만한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레이드에서는 악마화살 단일 선택지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5. 실제적인 딜사이클에 대하여

 

 

다음은 icy-veins에서 발췌한 스킬사용 우선순위 순서입니다.

번역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파멸을 100% 업타임으로 유지할것

2. 암흑시선을 쿨타임마다 사용할것 (특성선택시)

3. 공포사냥개 소환을 쿨타임마다 사용할 것 (만약 4타겟 이상인데 파열특성을 선택했을경우 하지않는다)

4. 흑마법서:봉사 의 지옥수호병 소환을 사용할 것 (특성선택시)

5. 지옥파수병을 쿨타임마다 소환할것

6. 조각이 4개 이상일 경우 굴단의 손을 사용할 것

7. 어떠한 악마를 소환하던간에 곧바로 악마의 권능으로 버프를 줄것.

8. 영혼거두기를 쿨타임마다 사용 (특성 선택시)

9. 탈키엘의 잠식의 쿨타임이 돌아와있을때 악마를 최대로 보유한 상태에서 사용할 것

10. 악마조종을 통해 지옥수호병의 칼폭을 돌릴것

(이는 소환수 스킬이기 때문에 쿨돌면 다른스킬 쓰면서도 사용가능합니다.)

11. 마나가 60% 이하라면 생명력 전환을 통해 마나를 채울것

12. 조각을 채우기위해서 3타겟 이상일 시 악마의 격노를 사용할것, 혹은 무빙시 마나가 60%이상일때 사용할것.

13. 악마 화살을 통해 조각을 4조각이상까지 채울것

 

취소선을 그어논것은 일반적인 특성상태가 아닌 스킬이라 그어두었습니다.

 

 

다음은 심크래프트가 돌린 딜사이클의 타임테이블입니다.

이를 통해 오프닝 딜사이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5특성 암흑 불길을 찍었을때 기준입니다.

 

(조각수 3조각 시작)

1. 악마의 권능을 통해 지수병에게 버프를 걸어둔다.

2. 악마화살을 발사한다. (지수병의 칼폭을 돌린다.)    // 4조각 상태 (+1조각)

3. 파멸의 수호병을 소환한다.    // 3조각 상태 (-1조각)

4. 공포사냥개를 소환한다.   //1조각 상태 (-2조각)

5. 악마의 권능을 통해 모든 소환수에게 버프를 걸어준다.// 1조각 상태

6. 암흑불길을 시전한다. //2조각상태 (+1조각)

7. 악마화살을 시전한다. //3조각상태(+1조각)

8. 악마화살을 시전한다. //4조각상태(+1조각)

9. 굴단의손을 시전한다. //0조각상태(-4조각)

10. 악마의 권능을 통해 임프에게 버프를 걸어준다. //0조각상태

11. 탈키엘의 잠식을 발사한다.

 

여기까지가 악흑의 오프닝입니다.

이후 암흑불길은 3중첩을 유지해주며

(첫 암불 지속 2초이하가 남았을때 리필 후 쿨타임 돌아오는대로 바로 리필

이후부터는 2스택이 찰때까지 기다려주었다가 3중첩사이클을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공포사냥개의 쿨타임이 돌아오는대로 소환해주고,

4조각을 채워 임프를 소환해주시면됩니다.

 

심크는 마나가 30%이하의 바닥을 드러낼때까지 생명력 전환을 사용하지 않는다던가

하지 않고 비교적 제때제때 생전으로 마나를 수급해주는 모습이었습니다.

 

이상적인 생전 타이밍은 굴손권능 이후라고 보입니다.

실제 레이드 상황에서는 무빙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무빙때 생전을 몰아서 팍팍 해줍시다.

 

탈키엘의 타이밍은 첫 탈키엘때는 지수병/파수병/똥개2/임프2/임프4 의 상태로 결속이 끝나기전에

발사되었으며 추가적으로 탈키엘 대미지를 뽑기위해 억지로 낮은조각에서의 굴손사용등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점을 꼭 유의하셔야합니다.

 

이후에 탈키엘 타이밍은 똥개2/임프2/임프4 의 상태에서 권능이 모두 적용되어있으면 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