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1  난이도

  #2  던전 도감 
     
  #2  추천하는 전문화, 특성, 세팅, 도움이 되는 매크로
    
  #3  하드모드 공략 





====13넴 라덴===================================================================



   #1 난이도


     - 개인적인 난이도 평가 : ●○ 

       라덴은 1~12넴까지 모든 네임드를 하드모드로 공략하면 열리는 네임드입니다.

       널리 알려져있듯, 30트 제한이 있는 보스로서 한트 한트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사실 라덴의 난이도 자체는 공략을 완벽하게 구축했다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공략 초반에는 블리자드의 의도된 설계와는 거리가 먼 공략법과, 그 공략법을 찾아내는 과정을

       어렵게 만드는 30트의 제한 때문에 힘든 넴드였습니다만, 현재는 그 공략법이 이미 공개되어 

       쉽게 진행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는 빨간 페이즈와 파란 페이즈를 번갈아가며 겪어야 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공략이지만

       약간의 편법을 동원하면 쉬운 파란 페이즈만 계속 나오도록 할 수 있으며,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파란 페이즈를 연속으로 겪을 때 60만의 광역 피해가 들어오지 않고 

       넴드가 중첩도 쌓이지 않기 때문에  의도한 공략보다 너무나 쉽게 1페이즈를 넘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파라곤의 의견과 같이 정말 형편없는 설계의 넴드라고 생각합니다..

      



  #2  던전 도감


     - 1페이즈 스킬 개요


      창조의 재료 : 1페이즈 내내 고정 30초 간격으로 령의 정수(빨간 구슬)생령의 정수(파란 구슬)을 소환합니다.

                          이 구슬들은 넴드를 향해 다가가며, 어떤 구슬을 터트리느냐에 따라 페이즈가 결정됩니다. 

                          빨간 구슬을 터트리면 넴드가 파란색 구슬을 먹어 생령 페이즈(파랑 페이즈)가 됩니다.

                          파란 구슬을 터트리면 넴드가 빨간색 구슬을 먹어 령 페이즈(빨강 페이즈)가 됩니다.

                          만약 구슬딜을 하지 않아 넴드가 구슬 하나를 먹으면, 다른 구슬도 바로 연이어 먹습니다.

        

       방출된 생령 : 빨간 구슬을 터트리면, 넴드는 파란 구슬을 먹어 파란 페이즈가 됩니다.

                          이 때 순수한 생령 에너지가 분출하며 라덴이 공대 전체에 60만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한 생령 :  대상을 폭풍 에너지로 충전시켜 12초마다 번개의 쇄도를 일으키게 합니다.

                              번개는 12초 후 가장 멀리있는 공대원에게 전달된 후 [민감한 생령] 효과를 남깁니다. 

                              번개 줄기는 날아가며 경로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40만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25인은 전이 주기가 5초입니다.

    
       민감한 생령 : 불안정한 생령에 또 노출된 플레이어는 크게 약화되어 목숨이 위험해집니다.

                          민감한 생령 디버프를 달고 있는 상태로 번개줄기에 스치기라도 하면 즉사합니다.

                          민감한 생령은 빨간 페이즈가 되기 전까지 무한히 지속됩니다.


       생령 :  파란 페이즈에서 넴드는 파란기력이 초당 10씩 찹니다. 기력이 100 이 되면 [치명적 일격]을 시전합니다.   
            
       
       치명적 일격 : 한치의 어긋남도 없는 정교한 일격으로 육신을 분열시킵니다. 이 공격을 방어하지 못하면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직접 사용기술인 방막(전사), 정패(보기), 건들건들(양조), 피보(혈죽)

                          야방(수호) 등으로 피해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명적 일격때 저 스킬들이 켜져있지 않다면 무적 등 그 어떤 생존기도 소용없이 즉사합니다.

                          켜져있다면 모든 무적 효과와 피해 감소 효과를 무시하고 85%의 피해를 입힙니다.


       파지직거리는 추적자 소환 : 넴드가 파란 페이즈마다 생령의 피조물을 한번 소환합니다.

       파지직 : 파지직거리는 추적자가 30미터 근처의 적에게 40만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소작의 섬광 : 파지직거리는 추적자가 죽을 때, 소작의 섬광이 발생하여 8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25만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주위의 부글거리는 령을 없앱니다.                    


       방출된 령 : 파란 구슬을 터트리면, 넴드는 빨간 구슬을 먹어 빨간 페이즈가 됩니다. 

                       이 때 순수한 령 에너지가 분출하며 모든 플레이어를 감싸 최대 생명력을 100%만큼 증가시키며

                       초당 7만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빨간페이즈 내내 지속됩니다.


       불안정한 령 : 대상이 가진 생명의 정수를 타락시켜 적 근처의 아군을 향해 사나운 폭발을 일으키고 

                          8미터 반경의 자신을 제외한 모든 아군에게 100만의 암흑 피해와 초당 25만의 주기적인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불안정한 령의 폭발에 맞은 대상은 [민감한 령] 효과를 받습니다.

                          만약 근처에 피해를 흡수할 아군이 없다면 대재앙적인 폭발이 일어납니다.

                          불안정한 령의 폭발은 15초마다 일어납니다.


       령 폭발 : 불안정한 령의 피해를 아무도 맞아주지 않으면, 대재앙적인 폭발이 일어나 모든 플레이어에게

                    1000만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민감한 령 : 불안정한 령에 또 노출된 플레이어는 크게 약화되어 목숨이 위험해집니다.

                       민감한 령 디버프를 달고 있는 상태로 불안정한 령의 폭발에 스치기라도 하면 즉사합니다.

                       민감한 령은 파란 페이즈가 되기 전까지 무한히 지속됩니다.

       
        : 빨간 페이즈에서 넴드는 빨간기력이 초당 3씩 찹니다. 기력이 100 이 되면 [살의의 일격]을 시전합니다.


       살의의 일격 : 한치의 어긋남도 없는 정교한 일격으로 대상이 가진 생명의 힘이 대상을 공격하게 하여

                          10초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이 때 2초마다 입히는 피해량은 

                          살의의 일격이 시전되던 시점의 대상의 생명력과 같습니다.

                          모든 무적 효과와 피해 감소 효과를 무시합니다.

       
       핏빛 공포 소환 : 넴드가 빨간 페이즈마다 령의 피조물을 한번 소환합니다.

       핏빛 타액 : 핏빛 공포는 근접 공격범위 안에 아무런 적도 없으면 200미터 반경에 초당 8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핏빛 타액을 시전합니다.

       부글거리는 령 : 핏빛 공포가 죽을 때, 작은 빨간 바닥이 생겨 바닥 위의 적에게 초당 8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핏빛 공포 소환]이 일어날 때 부글거리는 령이 남아있다면 그 자리에서

                             추가로 또 하나의 핏빛 공포가 재생됩니다. 부글거리는 령은 소작의 섬광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창조의 힘 : 정수를 얻을 때마다 창조의 힘이 폭풍의 수호자와 그 피조물을 감싸 더욱 강력해집니다.

                       구슬을 1개 먹으면 넴드의 모든 공격력이 10%씩 증가하고 이는 중첩됩니다.

                       이에 영향을 받는 것은 방출된 생령, 방출된 령, 넴드의 평타, 핏빛 공포의 평타, 핏빛 타액,

                       파지직거리는 추적자의 평타, 파지직, 소작의 섬광, 황폐화, 황폐화의 화살 입니다.

                       불안정한 생령, 불안정한 령, 치명적 일격, 살의의 일격은 이 중첩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2페이즈 스킬 개요


       황폐화 : 2초마다 모든 적에게 10만의 역병 피해를 입힙니다.


       황폐화의 화살 : 주위에 방어 전담 플레이어가 없다면, 라덴은 황폐화의 화살을 무작위로 난사합니다.

                             황폐화의 화살은 100만의 역병 피해를 입히며, 대부분의 피해 감소 효과를 무시합니다.

       
       타락한 령 : 넴드에게 점점 다가가는 타락한 령의 구슬을 소환합니다. 타락한 령이 폭발하면 근처의 모든 적에게

                       200만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를 흡수하지 못하거나 타락한 령이 넴드에게 닿으면

                       넴드가 강화되어 현재 생명력과 최대 생명력이 10% 증가하며 이는 중첩됩니다.
                   

       타락한 생령 : 넴드에게 점점 다가가는 타락한 생령의 구슬을 소환합니다. 타락한 생령이 폭발하면 근처의 모든

                         적에게 200만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를 흡수하지 못하거나 타락한 생령이 넴드에게 

                         닿으면 넴드가 강화되어 모든 공격력이 10%씩 증가하며 이는 중첩됩니다.

                          


  #3  추천하는 전문화, 특성, 문양, 도움이 되는 매크로


     - 전문화는 순수 단일딜이 강력하고, 6~8초의 짧은 시간동안 구슬에 극딜을 퍼부을 수 있는 게 필요합니다.

       3특이 두루 유용하며, 저는 파흑을 타고 했습니다.

     - 2페이즈에 공대 광역피해가 상당하기때문에 이를 완화하기 위해 생착문양, 생석문양이 도움이 됩니다. 

     - 빨간구슬을 빠르게 딜하는 매크로(파흑의 예시) :    #showtooltip 점화             
                                                                             /대상 령의 정수
                                                                             /시전 점화


                                    
           

     

  #4  하드모드 공략


      - 1페이즈는 원래 기본적으로 파란 페이즈와 빨간 페이즈를 번갈아가면서 보도록 해서

        [민감한 생령]과 [민감한 령] 디버프를 지우면서 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 두가지 사실을 응용하여 1페이즈를 오직 파란 페이즈만으로 계속 버틸 수 있습니다.

     
        첫째로, 구슬딜을 하지 않고 빨간구슬을 넴드에게 먹여버리면 0.5초정도 빨간 페이즈가 되었다가

                   남아있던 파란구슬도 먹으면서 다시 파란 페이즈가 됩니다. 그러므로 민감한 생령이 사라집니다.

        둘째로, 파란 페이즈를 연이어 보게 되면, 방출된 생령으로 인한 60만의 자연 피해도 들어오지 않고 넴드의

                   중첩도 쌓이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파란 페이즈만 계속 보는 택틱이 너무나 쉽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라덴 공략이 정말 단순해지며, 불안정한 생령 전이 택틱만 적응하면 큰 어려움이 없게 됩니다.
      



      - 창조의 재료는 30초마다 시전됩니다. 기본적으로 파란페이즈를 보기 위해 빨간구슬을 죽이게 되며

        민감한 생령 디버프가 너무 많아 더이상 번개를 전이시킬 대상이 없게 되면, 그냥 빨간구슬을 먹여버려

        앞선 설명대로 민감한 생령을 전부 없애는 식으로 대처합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 맨 처음 구슬은 빨간색을 죽여 파란페이즈를 시작하게 하고 

        그 이후부터 나오는 구슬은 빨강 - 빨강 - 패스 / 빨강 - 빨강 - 패스  이런 순서로 잡았습니다.

        빨간색 구슬을 잡을 때는 맨 처음껄 제외하곤 [방출된 생령]이 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빨간색 구슬을 먹일 때는 방출된 생령의 60만 자연피해가 오기 때문에 생존기를 돌려야 합니다.

        구슬딜이 생각보다 빡빡하기 때문에, 모든 원거리는 구슬의 위치를 빠르게 파악한 후 

        모든 자원을 몰아 극딜해야 합니다. 타겟매크로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파흑의 경우 점화 2개를 아꼈다가, 구슬이 나오면 2점화->2카볼->연소 정도로 딜을 몰면 좋습니다.


        

      - 파란 페이즈는 매우 단순합니다. 그냥 넴드를 닥딜하면 되며, 파지직거리는 추적자가 나오면 죽이면 됩니다.

        추적자가 주기적으로 [파지직]을 시전하는데, 이는 스턴을 먹이고 끝나기 전에 죽이는 것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혹은 냥꾼이 멀리서 펫탱을 시켜서 적당히 묻딜로 녹이는 식으로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추적자가 죽을 때 [소작의 섬광]으로 8미터 반경에 25만의 피해를 입히니 가까이 있지 말아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불안정한 생령] 입니다. 이를 체계적으로 전이시키기 위한 공대 진영과 택틱은

        각 공대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잘 번개를 맞아주고 이동하면 됩니다. 

        
        <공대 진영의 예시: 마름모 진형>

        


      - 넴드가 40%가 되면 2페이즈가 시작됩니다. 2페이즈 또한 굉장히 단순합니다.

        [황폐화]가 2페이즈 내내 지속되는데, 2초당 10만의 역병 피해를 입힙니다. 이는 넴드중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1페이즈를 저중첩으로 넘기면 2페이즈가 편해집니다. 보통 5중첩에서 2페이즈를 맞이합니다.

        넴드 근처에 공대 전원이 뭉쳐 광힐을 받는 진영이 되며, 공대생존기와 개인생존기를 로테이션으로 돌려가며

        황폐화를 버틸 수 있느냐가 2페이즈 공략의 시작과 끝입니다.

        


      - 종종 [타락한 령], [타락한 생령]이 나옵니다. 타락한 령을 넴드가 먹으면 피통이 10%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2페이즈 초반에는 타락한 령을 죽이는 것이 이득이고, 2페이즈 후반부터는 구슬딜에 소모되는

         딜로스를 감수하는 것보다 그냥 넴드 피가 10% 증가하는게 이득이기 때문에 타락한 령을 무시하게 됩니다.

         타락한 령을 죽이면 주위의 공대원에게 200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데, 이를 분산이나 상투 등의 생존기로

         로테이션을 돌려가며 한명이 맞아주어야 합니다.

         타락한 생령은 넴드가 먹으면 모든 공격력이 10% 증가하는데, 그냥 무시하고 힐로 버팁니다.

         참고로 네임드 킬은 0%가 아니라 5%입니다. 20% 이하부터는 타락한 령을 무시해도 무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