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요런 글이 있길래 할말이 많아 따로 적어봄...

1. 로그 미터기 애드온이 없으면 더 재밌을까???
  - 유저 취향차이겠지만, 대체로 더더욱 스트레스받는 레이드가 될것임. 일단 난이도가 급증함.
  - 로그가 없으므로 트라이 중 실패의 원인분석이 매우 어려우며, 미터기가 없으므로 묻어가는 딜러들이 판침.
  - 레이드의 난이도 상승은 유저들의 레이드 접근성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중 하나가 될것이지만,
   티끌만치라도 pvp유입 유저가 늘어나게 하는 원인이 될것임.

2. 작업장이 없으면 더 재밌을까???
  - 작업장을 옹호하는 글이 될것같지만, 그렇지 않음....그리고 이 질문은 "그렇지않다"고 단호하게 말할 수 있음.
  - 와우와 현실경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돈이 하늘에서 떨어진다"임. 접속시간 비례하여 골드가 증가하는법.
  - 작업장이 경제를 지배하는 현재와는 다르게, 일부 풀접유저(백수)들이 경제를 지배하게됨.
  - 작업장의 경제지배는 모든 자원들의 시세의 하향평준화를 부르지만, 백수들의 경제지배는 상향평준화를 부름.
  - 백수유저들의 코어재료 독점/시세조작이 판치며, 대다수 유저들의 bis템제작은 수천수만골까지 필요하게됨.
  - 실제로 필자는 불성의 작업장이 본격적으로 돌아가기 전, 이터늄광석이 16~17골 할때 대장만숙을 올렸음.
   (현재의 이터늄 광석은 그때의 1/10 수준. 작업장 덕분? 이라고 볼 수 있음.)

결론: 로그 미터기 애드온 작업장의 존재 여부가 "와우가 더 재미 있거나 없거나"한 요소는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