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오리지널 시절부터 현재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던 직업입니다. 유난히 손가락을 타는 특징도 한몫했고,
딜이든 탱이든 타클보다 더많은 노력과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티가 났던 클래스입니다.
특히 레이드에선 탱의 포지션이 당연히 이슈될 수밖에 없었고, 수많은 이야깃거리와 논란이 있었으며
그 중심엔 항상 전사가 있었습니다. 
사실 로그라는 기준을 빼고 보면 이만한 탱도 없는데 말이죠.
리분에서 전사는 일일히 나열하기 힘들정도로 기존 스킬의 변화가 많아졌고,
새로운 스킬보단 스킬과 특성변화가 많으니 직접 한번쯤은 툴팁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동안 꾸준히 연구와 노력을 많이했던 클래스임을 익히 알고 있기에 ...



공통 변경 및 신규스킬

1. 분쇄의 투척
30미터내 대상에게 준수한 데미지를 주고
방어도를 20% 감소시킵니다. 또한 무적효과를 제거합니다
전투태세가 필요합니다.

2. 영웅의 투척
분투와 마찬가지로 준수한 데미지를 주고
위협수준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태세유무와 상관없이 사용 가능

3. 분노의 자생력
10초에 걸져 본인 피통의 30% 회복합니다.
격노효과가 있어야 활성화 됩니다.

4. 광전사의 격노
태세전환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성 찍을시 20의 분노 생성)

5. 쿨기의 변화
보복 : 5분 재사용. 12초동안 20회 발동.
무희 : 5분 재사용. 3회 공격만 발동
방벽 : 5분 재사용. 60% 만큼 감소



방어전사

기존 뚜벅이탱에서 탈피하여, 기동성과 어글키핑 능력이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스킬들의 상향과 이로운 유틸기들이 많아져서 한층 강력해졌고, 레벨업과 PVE, PVP 모두 강력해졌습니다.
필드에서 웬만한 밀리 케릭은 탱특전사를 이기기 힘들어졌고, 5인인던 DPS도 퓨어보다 상위권을 유지합니다.
대체할수 없는 생존기 최저와 방벽은 여전히 최고입니다.
리분에서 탱특전사는 최전성기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1. 방패 밀쳐내기
특성이 아니라 전사 기본스킬로 바뀌었고, 데미지가 대폭 상향 되었습니다. 
후술할 스킬들과 연계된 방특 주력스킬로 소위 방밀깡깡이의 위력을 체감할수 있습니다.
아닌게 아니라 데미지가 몇천단위로 뜨는 방밀은 손맛이 일품입니다.

2. 검과방패 / 압도
압도 또한 상향되었습니다. 기존 무공 50%에서 120%로 데미지가 상승.
검과방패특성은 압도의 치명타율이 5% 상승하고, 압도 복수 사용시 일정확률로
방밀의 재사용시간이 초기화 되며, 분노소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방패막기
강타가 없어진 리분 특성상 1분 재사용 쿨기로 변경되었으며, 
10초동안 방피량을 100% 상승시킵니다.

4. 결정적 방어
방막이 성공하면, 20%의 확률로 방어도가 2배 증가합니다.
추가로 방밀 치명타가 5% 증가합니다.

5. 피해 보호막
근접피해를 입거나 방어하면 공격자에게 피해방어량의 10%을 피드백합니다.

6. 경계
아군대상 한명에게 30분동안 유지되는 버프를 겁니다.
그 대상의 위협수준 3%를 자신에게 이전시기며
그대상이 피격시 도발이 초기화 됩니다. 
이 좋은 스킬을 자꾸 깜빡깜빡 하는게 문제입니다. ‘경계’ 항상 잊지 마세요.

7. 돌격대장
전투중에도 돌진,봉쇄,가로막기를 사용 할수 있으며, 
가막을 사용시 모든 이감기를 해제합니다.
이름이 멋집니다.

8. 천둥벼락
데미지가 대폭 상승하였으며, 추가 위협수준을 생성합니다.
이로써 전사는 기존의 최대 단점이었던 멀탱능력도 강화 되었습니다.

9. 충격포
전방 10미터내의 모든 적들에게 피해를 주며 4초간 기절시킵니다.
전투력에 비례에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분노가 없을시 사용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분노전사

PVP, PVE 구분이 명확해졌습니다. 기존 무기쪽 좋은 특성이 분노쪽으로 이동하였으며, 
페이즈 초반은 잠시 주춤하나 중후반부터 상위 DPS를 유지합니다.
‘그 무기’를 제작했다면 확실히 최상위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무기 제작직전의 에픽템도 상당히 훌륭합니다.

1. 완전 무장
방어도에 비례하여 전투력이 증가합니다.
방특전사도 애용하는 특성입니다.
108당 = 전투력 3

2. 죽음의 소원
무기쪽 레어 특성이 분노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효과는 기존과 같습니다.

3. 광란
패시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변 공격대원의 치명타율을 5% 상승시킵니다.

4. 피의 쇄도
영격, 피갈, 소용돌이 스킬이 치명타로 발동시
20% 확률로 다음 격돌스킬을 즉시 시전할수 있습니다.
한손 무기의 격돌효과는 미미하나 후술할 티탄의 손아귀와 궁합이 좋습니다.

5. 사나운 공격
근딜시 일정확률로 상대의 치유효과를 25% 감소 시킵니다.
죽격의 성능보단 낮지만 이 특성이 필요한 구간도 존재합니다.

6. 영웅의 격노
모든 이감효과를 해제합니다. 동시에 봉쇄의 대기시간도 초기화 합니다.

7. 티탄의 손아귀
모든 착용가능한 양손무기를 한손에 들수 있습니다.
양손무기를 사용하는동안 물리공격력은 10% 감소합니다.

느린공속과, 패널티때문에  초창기에는 의외로 실망 하시는분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특히 소리분때는 특성을 다 못찍기 때문에 효과가 미미할수 있습니다.
대기만성형 스킬이고, 확실히 성능좋은 무기를 들었을때 포텐이 폭발합니다.



무기전사

라떼. 의외로 리분 초기에 투기장은 물론 레이드에서도 무기전사가 효율이 좋았었습니다.
중후반부터는 PVP외엔 사용하지 않는 특성이었고, PVE는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PVP특에 치중되어 그런지 기동성이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사용할수 있는 스킬도 많아졌고, 몰아치기 연계 플레이도 좋아졌습니다.
대 캐스터용 스킬이 대폭 상향되었지만 여전히 그에겐 약합니다..


1. 피의 맛
분쇄로 피해를 입힌 대상에게 제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초의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2. 외상
치명타로 적중시 출혈효과가 30% 증가합니다.

3. 재기의 바람
기절 혹은 이동불가 스킬에 걸렸을때 20의 분노와 1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4. 돌격전차
전투중에도 돌진을 사용할 수 있으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증가합니다.
돌진후 죽격, 격돌 치명타 확률이 25% 증가합니다.

5. 가차없는 공격
제압과 복수의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쿨이 4초 감소합니다.
시전중인 대상에게 제압성공시 6초간 침묵 시킵니다.

6. 급살
근딜 적중시 9%의 확률로 마격을 사용 할수 있습니다.
마격사용후 최소 10의 분노를 유지합니다.

7. 파괴자
치명타 적중시 스스로 격노하여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분노특성의 격노와 반대성향. 

8. 칼날폭풍
즉시 주변대상 4명에게 데미지를 추고, 6초동안 소용돌이스킬을 유지합니다.
매초마다 주변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며, 이동이 가능합니다.
모든 CC기에 면역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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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편.

주술사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