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인은 도적케릭이 2개지만, 0%리치킬 이후 버리다시피한 케릭이라는점 밝힌다.
누가 오라고할때나 골드가 필요할때, 약노차비 준다고할때 간간히 가고있다

이 글은 약노여부에 대한 시시비비를 가리는 글이 절대 아니다.
현시점 약노만큼 확실하고 빠르게 들어가는 방깎은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야냥이 있긴있다)
오죽하면 14법사 0내부 팟에서도 도적을 쓸 정도 (도적은 사이페에 응원을 담당했다....)



[전투시간에 따른 전투도적의 DPS 상승률]

필자는 도적딜에 대한 인식을 어느정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도적은 부죽보다도 쿨기의존이 굉장히 심한 클래스로
얼왕버프가 추가될때마다, 전투시간이 짧아질 때마다 비약적인 딜상승을 보여주는 클래스이다. 


(초반 도적의 딜은 위와 같다. 광기의 ㅎㅅㅈ)


위는 일반적으로 딜이 높다고 여겨지는 야드와 비교한 심크 그래프이다. (도적은 노약노 상태)
(숫자가 좀 가려졌는데 마지막숫자가 23319이다)
현시점 막공에서도 싸울팽 킬타임 1분50대가 흔하고
극로그팟은 1분 20초가 되는점을 고려해 120초~90초로 설정하였다.
(싸울팽 1분30~40초대 딜은 고정팟이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전투시간에 따른 야드의 딜 상승률은 최대 474에 그치는 반면
도적의 딜 상승률은 1632로 초반쿨기 의존도가 매우 높은것으로 판단되며. 두클래스간의 차이는 좁아지고 있다.
위 그래프의 기울기 모양은 약노를 하게 되더라도 동일하다
(참고로 심크는 평균이므로 청명빨, 크리빨을 아주 잘받은 야드의 최고점은 위보다 높다.
물론 내야드처럼 심크보다 낮게 나오는일도 충분히 자주 발생한다.ㅠㅠ
하지만 도적의 딜은 매우 정직하게 심크딜에 수렴하는데 한방딜이 없고 공속이 빠르기 때문)
 
 
[조건별 도적의 딜량(1분30초)]

아래는 심크로 돌린 각 상황별 도적의 DPS이다

 ① 약노O  -  21200 
 ② 약노X  -  22176
 ③ 속거2회  -  23315

(첫속거를 탱에게주는걸 고려, 속거 2번만 받는걸로 계산했다)

위는 조건별 딜량으로 각 조건마다 약 1천DPS의 차이가 난다.
속거는 로그상 DPS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도적이 22000 딜을 한다고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공대에 23000 만큼의 DPS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2도적끼리 속거를 교환한다면 실제 저 딜만큼 나오게 될것이다.)
※ 여기선 다루지 않겠지만 현시점 암살도적의 DPS는 약노전투도적과 거의 동일하다. 즉 전투보다 낮음


[결론 - 2도적에 대한 고찰]

도적은 무조건 약노치는데 필자는 왜 약노 안하는 도적딜을 이야기하지?
그렇다. 현재 최상위 극단적 로그팟이 아닌이상 2도적도 매우 쓸만하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서다.
도적의 딜 포텐이 매우 올라온 지금 시점에서 2도적을 기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① 2속거로 인한 안정적인 첫 어글과 딜상승
  필자 7케릭을 돌리면서 분노의 영혼어글에 무너지는 수없이 많은 트라이를 보았다. 어글이슈는 현재진행형이다.
  2도적으로 1영혼 2영혼 속거를 하게되면 확실히 안정적인건 맞다.
 ② 그망, 소멸로 기믹씹기, 라나텔 물릴사람 고정 등 활용
 ③ 구인 난이도 하락 및 기존약노도적 이탈방지
 ④ 가죽템, 파부 땡처리

사실 3번항목이 크다고 보는데, 도적 개인의 만족도 뿐아니라 숨어있는 도적케릭들이 많기 때문에 구인난이도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본인도 2도적이 로테이션 하는 팟이있다면 도적 다시 열심히 해볼수도 있을 것 같다.

인벤에 보면 그런글이 주로 많이 보인다. 그럴바엔 법사, 징기,야드 넣고 만다. 
하지만 현재 한국 상위 5개공대들이 전부 레이드 직전까지 법사구하는 모습을 보면 그게 쉬운게 아니다.
또한 어둠한 징기, 딜전, 야드와 같은클의 구인난이도도 어려운편인 것을 감안할때,

당신의 공대가 0내부나 극단적인 로그를 챙기는 팟이 아니라면 2도적도 나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한다.
리치왕 사이페에 너무 편하다. 루비성소 할리온에서도 편하고. (내외부약노, 속거)


재미로 봐줬으면 좋겠습니다~ 반박시 님말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