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니베
2024-05-01 13:19
조회: 2,767
추천: 1
과거 대격변 10인 25인 통합에 대한 평가결정타는 많은 국내 유저들에게 역대 최악의 한 수로 평가되는 10인/25인 통합이었다. 이 또한 북미/유럽 실정에만 맞추다 보니 생겨난 사태라고 볼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북미/유럽은 원래 길드 레이드 위주로 돌아가기 때문에 10인과 25인에서 동일한 아이템이 나오든 말든 대부분의 25인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었고, 이 패치는 길드 레이드를 가고 싶지만 인원이 부족해서 못 가는 길드도 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10인을 25인과 동급으로 맞춰주는 정도의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나 한국 와우에서는 실정에 맞지 않는 역효과를 불러왔다. 국내 레이드는 길드 레이드보단 막공 중심으로 돌아가는데, 대격변처럼 25인과 10인 보상이 똑같으면 인원 모으기도 쉽고 공대장이 공대 컨트롤하기도 편하니까 당연히 10인을 선호하게 된다.[21] 리치 왕의 분노에서 하향된 PvE 난이도 때문에 이미 상당수가 무너져 있던 25인 정공들은 10/25 통합 이후 존재의 이유를 잃고 소수의 상위 정공을 제외하고 모두 소멸해 버렸다. 동시에 25인 막공도 전멸했으며, 이 현상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가장 장엄한 전투를 즐길 수 있는 25인 공격대의 몰락과 더불어 레이드의 스케일이 저절로 축소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25인 2개가 없어졌으면 10인 5개가 생겼을 것 같지만 실제 현장에선 그렇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후 확팩도 그렇지만, 대격변 당시에도 한국 와우에서 막공의 수는 접속인원의 수에 맞춰 공대가 생기는게 아니라 막공장의 수에 맞춰 공대가 생겼다. 25인에서 10인 레이드로 바뀐다고 갑자기 막공장 수가 2~3배씩 불어날 리가 없고, 게다가 예나 지금이나 공대원들은 진행이 능숙한 공대장 밑에서 레이드를 하길 원하는데 이런 숙련된 공대장의 수는 그리 많은 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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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니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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