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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9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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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본섭화는 신화 20인 도입이 아닐까요.저 20인 구조가 디자인면에선 10/25보단 낫다는 평이었는데 20인 구조 자체에서 오는 여러가지 외부적인 환경변화도 인상적이었는데 말이죠.
한와자체가 기존의 영웅, 신화 출시 이후엔 신화 같이 엔드컨텐츠 위주에 목숨거는 플레이어가 많다고 봅니다. 저 20인 구조가 일단은 25인 체계에 비해서 인원풀이 오묘하게 적다보니 고풍야징 같은 애매한 클래스들 입지가 더 좁아집니다. 격변때도 근딜 위주로 하던분이 10인 못가서 많이 접었는데 그래도 25인 위주로 끈질기게 살아남으신분들도 20인 도입으로 취업문이 훨씬 힘들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거기다 한와는 라떼 짠 판다리아시절 아시아 한정 25인 템렙개편때 상당한 10인 고정공대들이 해산했는데 대부분 25인팀으로 개편하기를 포기하거나 아니면 25인 모집자체를 실패한경우가 많았습니다. 와클도 현재 10인팀들이 20인으로 온전히 유지되는게 아니라 상당수가 사라질게 뻔한데 과거 사례를 보면 저기서 인원풀이 더 적어질거 같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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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smu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