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이드를 하고는 싶은데 시간이 얼마 없는데 가능 할까요?

한줄 요약: 주 5-10시간 게임이 가능하면 총 7개의 레이드중에 5개의 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충분히 가능합니다. 사실 저는 화심이나 검둥등 페이즈가 천천히 열려서 시간이 남을때 틈틈히 레이드 소모품과
저항템을 제작을 한다면 안퀴와 낙스는 게임시간이 주 15시간 정도가 된다면 가능은 하다고 생각은 합니다.




2. 난이도는 어려울까요?

확장팩 기준으로 설명을 하자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딜사이클도 쉽습니다. 바닥등의 생존 위험 구간도 아주 간단한 방식입니다. 
페이즈가 열리는 방식으로 레이드가 하나씩 열려서 충분히 적응하는 시간도 있습니다. 

저는 시간이 위에 처럼 되신다면 막공이라도 레이드 팀에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단 숙지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40명이 움직여야 하기에 약속도 중요하고 성실성도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방식이 아니라 팀단위로 움직여야 합니다.




3. 지금 공대모집 글들이 보면 포인트제도를 이야기 하는데 모르겠어요.

아직 오픈도 안했지만 포인트제도 위주의 공대가 많이 생겨서 구인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포인트제는 만화로 쉽게 설명한 분이 있어서 링크해 드립니다.

주사위 룰

골팟 룰


포인트제도


이렇게 만화로 재밌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하루 공대에 투자한 시간만큼 가상화폐를 받아서 입찰할때 쓰는 제도입니다.

어릴적 달란트나 칭찬 포인트 받는 방식이죠.

이 룰이 좋은 점은 장기적으로 열심히 하는 사람은 정당한 입찰을 받는 방식입니다.
단점은 고인물화 되면 상당히 신입이 먹지를 못해서 불만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 포인트 리셋을 하거나 신입에게 포인트를 더 주는 룰도 존재하니까 공대마다 있는 룰을

잘 보고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노력한 만큼 댓가를 받아야 하니까 중요합니다.

이렇게 공대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4. 레이드팀은 언제 선택하는게 좋을 까요?

네 만렙을 찍어도 공대원을 구하는 글이 많이 있을 겁니다.
자유입니다.

보통 먼저 선택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인 직업비율이 보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퍼스트킬이라는 타이틀도 작용을 합니다. 
오리시절을 해보신 분들은 사람이 많은 직업군을 꺼려 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아직 레딧이나 조사등을 보면 직업이 균형이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자신이 직업이 인구가 많다면 레이드의 일자리가 치열해 지는 현상이 발생을 합니다.

오리때는 도적이 만년 바텐더 술병차고 길거리 부랑자 신세라고 한탄을 했었죠.
그래서 자리선점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하시는게 좋습니다.



5. 저는 레이드로 이름을 날리고 싶습니다.

하드공대<월퍼킬을 노리는 트라이 시간이나 준비를 많이 하는 공대>에 이력서를 쓰시면 됩니다.
영어를 잘하신다면 북미섭도 추천합니다. 
일주일 안에 화심을 킬하려고 벌써 모든 준비를 다 해놓고
오픈과 동시에 하루 18시간 이상 달리는 공대도 있습니다. 
국내에도 지금 하드공대가 출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가장 빠른 공대는 추석이 끝나고 출발 예정입니다.



6. 저는 라이트라 천천히 즐기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막공도 좋은 방법입니다. 열심히 4대인던과 상층을 돌아서 좋은 파템을 장만하시고 
준비를 하시고 막공 모집을 할때 귓을 하시면 됩니다.
길레(길드 자체 레이드)를 하는 길드에 들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막공은 보통 골팟으로 운영을 하며 골드로 템을 입찰하고 못드시면 골드를 나눠 먹는 방식입니다.
막공은 현재 사람마다 예상이 다르지만 대부분은 난이도가 쉬워서 빠르게 활성화가 된다는 예측이 많습니다.
막공이 생기는 기간은 아직 장담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7. 레이드는 어떤 직업이 유리할까요?

저도 예상 밖에 못합니다. 오리지널을 해본 유져도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입니다.
나와 봐야 알지만 제가 오리지널의 레이드 필드 pvp 세가지 측면으로 직업별 성능을 적은 글이 있어서
링크 드립니다.

<프리섭의 연구결과를 포함한 직업을 추천드립니다.>



8. 왜 이글을 쓰시나요? 

지금 심각한 문제가 있는게 오리지널 유져의 시각과 프리섭의 시각이 다른게 현실입니다.
각종 주장 때문에 혼동이 오실 수도 있습니다.(심지어 어그로성 망글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사실 위주로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래서 레이드가 어렵다는 사람과 그냥 녹파템차고 검둥까지 올킬한다는 입장이 대립을 합니다.

저는 그래서 가장 평범한 설명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9.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

이것은 제 뇌피셜입니다.

레이드는 장기적이라는 것에 핵심을 두셨으면 합니다.
40명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곳입니다.
쉽게 말해 요즘 보기 힘든 단체생활이죠.
요즘은 한시간 정도 후딱하는 게임이 대부분이고 5명 파티도 통솔이 안되서 싸움이 나는데 
무려 40명이 한번에 3시간은 움직여야 합니다.
그래서 시간도 철저히 지켜야 하고 싸움과 마찰이 많습니다. 준비물도 점차 많아지는 게임입니다.
성실함도 많이 필요합니다. 
이것들 빼면 그렇게 어려운 난이도도 아니며 당신이 노력한 만큼 템을 얻을수 있는 게임입니다.
노력해서 드신 템들은 패치가 된다고 버려지지 않는 좋은 템이 대부분 입니다.
길게 보시고 즐겁게 레이드를 즐기길 바랍니다.



그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꼭 클래식에서 즐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