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시절 열심히 했지만 제가 대충? 기억나는 곳은 나락입니다.
엄청나게 커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만 인센작업해서 불의심장이었나? 그거 작업한다고 솔플을 많이 했던 기억이 나서 몇가지 적어봅니다.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 주세요.
기억에 의존해서 쓰려다보니 오류가 있어서 몇개는 찾아봤는데 그래도 오류가 있을수 있습니다.


1. 열쇠작업 최단 코스?
생각해보니 가정자체가 잘못되었네요. 열쇠가 없는데 문을 따고 들어가다니^^;;
제일 아랫쪽의 초반부 풀코스로 가셔야 하네요^^;;
(1번은 그냥 참고로보세요^^;;)

나락에 입장해서 왼쪽문(열쇠필요)이후 또 보이는 문(열쇠필요)으로 들어가면 거대한 톱니바퀴 같은게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이것을 클릭하면 앵거포지 가는 쪽의 문은 열리지만
벨가르 잡고, 인센가는 큰 대로쪽 문은 닫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쇠작업하실때 벨가르쪽에서 인센쪽으로 가는 분도 있었구요.

더 빠른 길이 있는데요.
톱니바퀴 돌리는 곳에서 앵거포지쪽으로 가는 길입니다. 막혔는데 어떻게 가냐고 하실겁니다.
앵거포지 가는 길로 모퉁이 한번?정도 돌면 좌우로 큰 창이 뚫린 곳이 있습니다.
몹을 잡고 가셔도 되지만, 탱커가 보호막 정도 받고 빠르게 달려서 몹달고 버틸만한 거리 입니다.
창문이 두개가 있는데 가는 방향 오른쪽으로 점프해서 창문 넘어가셔야 합니다.
적당한 공간이 있어서 낙사할 위험이 크지는 않습니다.
물론 탱이 죽을수도 있지만 창문에서 시야만 나온다면 힐러가 부활가능하니 큰 문제는 안됩니다.
몹이 한동안 머물다가 나중에 돌아가면 전투풀리는데 이때 탐해서 체력 채워주시구요.

그다음에 아래쪽으로 보시면 큰 대로가 있습니다.
이 대로가 벨가르 잡고 인센가는 큰 길이구요. 뛰어내리는 위치에 커다란 문이 있습니다.(앞서 말한 큰 문)
아래에 한무리의 몹(정예가 1~2마리에, 일반몹이 몇마리 있었던듯 합니다.)이 있습니다.
탱커가 보호막 받고 힐 감은채로 점프하면 모두 같이 뛰어내려서 딜러는 일반몹을 빠르게 녹입니다.
그사이에 탱커나 정예몹 어글 잡습니다.(지금 생각해보니 정예가 없었던 것도 합니다^^;;)
나락 정리할 정도의 팟이면 크게 힘들지는 않습니다.(전멸하지는 않고, 한두분이 눕는 정도? 숙달되면 안죽구요)

이제 인센쪽으로 가서 인센 정리하시고, 파이너스 다크바이어를 잡으시고 퀘템인 무쇠지옥을 챙깁니다.
물론 당연히 시작퀘는 받으셔야겠죠? 검은 무쇠단 유물이라고 인벤에 검색하셔도 나옵니다.

여기서부터 선택지가 있는데요. 1. 자살을 해서 재인스해서 하는 법  2. 계속 길따라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어차피 나중에 잡을 몹이라(퀘든 템을 위해서든) 2번을 추천하긴 합니다.
다만 부캐? 혹은 진짜 열쇠만 먹어야겠다라고 생각하는 분은 1번을 추천합니다.

2번길은 거의 외길입니다. 
이렇게 쭉 이동하면(약간 오르막길이었던듯) 산의 정수를 하는 금고방이 있습니다.
그렇게 쭉 가다보면 화염술사 로그레인이 있습니다. 그뒤에 제단에서 열쇠 만드시면 됩니다.


2. 나락 3대직팟
금고방 / 술집 / 릿산직 입니다. 매우 큰 던전이라 당시에는 시간때문에 이렇게 나눴던듯 합니다.
금고방에서는 산의 정수 퀘를 했던듯 하구요. 술집은 기억이 안나고, 릿산직은 최종보스 빠르게 가는 길입니다.

2-1 금고방
산의 정수 퀘를 위한 코스입니다. 열쇠가 없어도 가능하구요.
우선 인스해서 중앙의 광장 같은 곳으로 갑니다. 로머나 몹이 많죠.
제 기억에는 그 광장에서 우측부터 3개의 입구가 윈저퀘로 가는 길(3개다 연결되어 있었던듯)입니다.
그리고 우측에서 4번째가 법의 전당으로 가는 길입니다. 이쪽으로 갑니다.(아무튼 법의 전당으로 가셔야 합니다^^;;)
법의 전당에서 넴드를 하나 잡으세요. 들어올때의 문과 몹이 나온 문을 기억해 두세요.
하나의 문이 남는데 그곳으로 이동합니다.

위로 이동하시면 아마 지도상 남쪽방향이 아까 열쇠퀘를 하는 곳이구요.(막다른 길이죠)
여기서 몹 잡으면서 직진해서 가다보면 내려가는 길이 있고, 바로 첫번째 입구가 금고방일겁니다.
앞서 말했듯이 열쇠퀘를 위한 루트를 반대로 오는 거죠. 여기서 퀘하시면 됩니다.

2-2 술집
술집에 왜 갔는지 가물가물한데, 아마도 토륨평판 작업 엔피씨가 있었던듯 합니다.
술집직팟은 열쇠가 필요합니다.
인스해서 도적이 은신해서 톱니바퀴 돌리고(없으면 몹 잡아야죠), 팟에 따라서 앵거포지도 잡았던듯 합니다.
아까 열쇠로 열린 문을 조금 지나다보면 아마도 약간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앵거포지가 있었던듯 합니다.
살짝 위로 가는 길이 술집으로 가는 길이구요.
아무튼 그렇게 길을 가다가 골렘군주 잡고(미리 골렘은 다 잡아야 했던듯 합니다. 안그러면 다 몰려 와서요)
계속 가면 술집이 나왔습니다. 길은 단순해서 헤깔리지는 않으실 겁니다.

2-3 릿산직
대망의 릿산직입니다. 참 많이 갔었던듯 합니다. 
열쇠가 없어도 갈수 있었습니다.(도적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저글링방을 도적이 문을 따주면 됩니다.)
릿산직은 앞서 말한 열쇠작업 최단코스로 인센까지 잡습니다.
인센을 잡은 곳에서 탐하시고 왼쪽 용암으로 번지해서 12시? 11시? 아무튼 위쪽 방향 비스듬하게 이동합니다.
이동하다보면 벽처럼 좁은 땅이 나옵니다. 도트힐이나 보호막 같은것으로 이동합니다.(죽기전까지 도착합니다.)
땅에서 최대한 이동하시구요. 더이상 이동할수 없는 위치에서 탐을 합니다.
여기에서 용암쪽으로 헤엄쳐서 작은 섬 2~3개 정도 같은게 있습니다. 거기까지 이동합니다.

또 여기서 탐을 하시구요. 다음 목적지가 중간에 적당한 섬?의 불정령이 보이는 곳 까지 이동합니다.
미리 탐하시구요. 힐러는 제일 뒤에 출발합니다. 보호막과 힐이 필요합니다.
탱커부터 보호막 힐 받으면서 앞의 섬까지 이동합니다. 중간쯤에는 힐을 못받으니 빠르게 이동하세요.
그렇게 불정령이 보이는 섬에 도착합니다.
주의점은 애드가 될수 있으니 섬의 끝자락에 도착하면 멈추세요.
이런 식으로 모든 팟티원이 이동합니다. 힐러는 가장 마지막에 이동하세요.
간혹 죽는 사람도 있는데 부활 사거리는 되니 괜히 잠수해서 죽지 마세요.
여기서 탐을 하고 불정령 잡고,,, 이런 식으로 한번더 잡았던듯 합니다.

이후에 아까처럼 용암 헤엄친 뒤 육지로 올라가면 화산입장퀘템이 나오는 곳으로 도착합니다.
탐하시고 불정령 잡고 이동해서 우측으로 가면 저글링 방입니다.
이후부터는 외길이니 릿산까지 쭉 가시면 됩니다.


3. 처음 시작 풀코스
여기서 윈저 호위퀘를 해야해서 한두번은 더 와야 되기에 나눠서 돌아도 좋습니다. 너무 길거든요.
하지만 시간되서 열쇠도 만들고(호위퀘는 한번에 못했던듯?)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에 도실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입구에서 광장으로 가셔서 윈저호휘 1단계?인가만 하시구요.(이건 진짜 가물가물)
호위퀘 부근에 넴드 하나 있고 그거 잡으시고, 로밍하는 넴드 있었습니다. 그거도 잡으시구요.
법의 전당으로 가셔서 몹 잡으시고, 윗쪽의 로어그레인도 잡고 직진하세요.
그리고 적당히 유물열쇠를 모으셨다면 산의 정수퀘도 하시구요.

그렇게 계속 이동하셔서 이몹저몹 다 잡고, 열쇠퀘몹인 다크바이어도 잡습니다.
그리고 인센잡고, 대로로 쭉 오셔서 엄청큰 용암거인 넴드도 잡으시구요.
이 대로에 몹이 정말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래서 넴드 잡고 자살해서 재인스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니면 이 몹을 잡고 인던 입구로 오셔도 되구요.

그래서 입구쪽에서 아까 말한 로어그레인쪽에서 퀘 완료하고 열쇠 만드시고 다시 돌아와서 톱니바퀴 돌립니다.
이후로는 술집코스 가는 길의 몹을 다 잡고 가시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외길입니다. 그냥 쭉 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