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건을 보면서 "고인물" 이라는 길드 평판이 반영된 악성 댓글이 많이 보여 객관적으로 분석해볼께요.

평판이 안좋고 본인이 싫어한다면 무슨 짓을 하든 안좋게만 보일뿐이니까요.


공대장이 잘못한 것


첫째. 로그팟으로 외부인원까지 모시면서 야드 및 냥꾼을 충분히 섭외하지 못했다.(드루3이상, 냥꾼4이상)

- 1파 탱팟에 야드1 냥꾼1 배치했으니(이부분은 인정하고) 야드1 냥꾼2 남은걸로 2파,3파가 한계였겠죠. 그럼 누군가 외부인원이든 기존 공대원이든 시너지를 못받는 사람이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둘째. 누군가(외부인원이든 기존공대원)가 불만을 제기 했을때 의견을 들어보고 합리적으로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

- 지금 시너지 못받는 근딜이 몇 있는데 어떻게 나누는게 좋겠느냐? 필요한 네임드가 있으면 2파(아마 풀시너지) 로 그때그때 바꿔주겠다 <== 이런식으로 대화를 하지 못했다는게 아쉽습니다.


셋째. 홀퀘까지 도움을 주었는데 그부분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없었다.

- 지금 사건과 별개로 이부분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하다라는 말씀이 필요할 듯 보입니다. 보상은 머 필요하다면 해줘야 맞겠지요.


글쓴이가 잘못한 것


첫째. 40인 레이드에서 중간에 공탈

- 내가 개인적으로 어떠한 상황이건 중간에 공탈을 한다면 기존 공대원에게 사과는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대장과의 의견 다툼으로 인해 공탈을 하는건 내 기분이 더 중요하다는 이기적인것 이니까요.


둘째. 공대창으로 불만을 지속적으로 제기한 부분

- 누군가 네임드 진행중 공대창으로 말씀을 한다면 (글쓴이 말을 보면 5회) 제대로 캐치 할 수도 없고, 봤다해도 합리적인 결정을 바로 내릴 수 없을것입니다. 또한 그게 불만적인 사항이라면 다들 심기가 좀 안좋아 질수 있는 문제입니다. 누구나 경험 해봤을겁니다. 차라리 귓말로 대화를 하는게 좋았을꺼 같네요. 대부분 막공이 저격성 말이나 불만은 공대장에게 귓말로 해서 공대 분위기 흐리지 않게 하니까요. 공대창으로 "그만 나갈께요" 라는 말이 나온 순간 공대 분위기가 어수선해 질테고 공대장또한 예민해질 것 같습니다.


좋게 좋게 마무리 했으면 참 좋았을꺼 같네요.

글쓴이가 귓말로 "지금 공대 구성을 보니 전넴드 시너지를 받기 어려울 것 같으니 몇몇 네임드에서 시너지를 받고 싶습니다."라고 했고

공대장 또한 "홀퀘도 도움주시고 그랬는데 다 드릴순 없지만 공대원 양해를 구하고 최대한 해당 네임드에서 2파로 교체해 드릴께요"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아쉬움이 남네요.

이해해 줄수 있는 부분은 인정하고 이해해 주고 아쉬운 부분은 정중하게 배려를 원했으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의견 다툼이라는게 다들 본인이 생각 할때 상식적으로 맞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기때문에 발생하는것 입니다.

공대장이든 글쓴이든 서로 그 부분을 피력하려고 하다 의견 다툼이 발생한 것 이고 내가 맞고 넌 틀리다가 아닌

내가 공대장이였다면 내가 글쓴이였다면.. 이렇게 조금 더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