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특은 좀더 단단하고. 공대내 딜러와의 어글조율이 굉장히 중요.
분방은 좀더 공격적이고 공대내 힐러와의 조율이 중요.

내 결론은 이 두개 차이정도빼곤 없는듯..

방특으로도 벨라 45초 아래 충분히 가능했고
전딜제외 모든딜러 99점 찍기 가능함.
전딜은 95점정도가 탱이랑 어글 동일선상에서 놀시 가능한것 같고 썬퓨방특이면 그 갭이 조금 더 차이 있을거라 생각.

물론 딜러들이 딜 더 하면 전투시간 줄고 힐러가 편하고 뭐 이런건 이미 방특으로도 다 가능한 얘기임.

어짜피 방특으로 1분~2분 걸리는전투 절반으로 준다한들 파밍된 시점에서 힐러 일마는 최소한으로 먹게 되어있음.

다만 분방이 로그찍기엔 훨씬 유리한 환경임은 부정할수 없다, 딜러든 힐러든

생존문제는 분방이 생존에 불리한건 팩트. 사침이고 날울이고 돌방패고 집어치우고 방특도 전부 다 가능한거라 방특에서 방패들고 사침 날울 돌방패 먹고 생보 올리면 추가로 생존을 챙길수 있음, 보통은 강분먹긴 하지만..거기다 무막카운터도 적으니 오히려 담당힐러 한명을 빼고 딜러를 늘릴 여유를 가져갈 여건을 만들수도 있음.

이건 서로간의 입장 차이인데 딜러를 억제하며 힐러를 편하게 하고 사고위험 낮추느냐, 힐러를 쥐어짜고 딜더 뽑아서 딜러다수의 로그점수를 올려주느냐 정도의 차이밖에는 없는것 같음. 더불어 늘어가는 점수로 탱커의 만족도도 포함. 

머 사실상 억제된건 전딜과 일부흑마뿐이지만. 억제된 어그로사이에서 최대한의 딜을 뽑아내는것에대한 스릴을 느끼는 사람도 분명 존재할것이기때문에 분방은 그런점에선 좀 밋밋한감이 없잖아 있는것 같음. (쩌는 딜러는 분방어그로도 씹어먹겠지만...)
화심부터 지난주 검둥까지 방특이었기에 본인스스로나 공대분들이나 둘다 적응해가는 입장이기에 아직 섣부른 판단일수는 있지만 서로간 장단점도 확실하고 뭐가 나쁘다 좋다의 개념은 아닐거라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