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중 0%, 치명타 10%인 탱커 기준으로
공격 테이블은 아래와 같습니다.
(글랜싱까지 따지면 좀 계산이 복잡하니 그 부분은 과감히 생략합니다).

빗나감 9%, 회피 14%, 무막 6.5%, 치명타 10%, 평타 60.5%
평타 계수 = 0.605 + 0.1*2 = 0.805


그리고 여기서 적중9%을 맞출 경우 테이블이 아래처럼 바뀌게 되겠죠.

빗나감 0%, 회피 14%, 무막 6.5%, 치명타 10%, 평타 69.5%
평타 계수 = 0.695 + 0.1*2 = 0.895

타격 분노 수급이 약 11% 상승하겠네요. 
초당 분노 수급 기준 약 0.4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 되니 분노제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대략 1분마다 방밀 한방 정도 더 넣을 수준이네요.
그리고 분노가 충분하면 통계적으로 스킬 위협도 정직하게 11% 상승하게 될겁니다.

종합적으로 만적 탱커는 0적 탱커 대비 최대 11~12% 정도의 위협을 추가로 가져갑니다.
(실제로는 피격분노/분노반환 등으로 인해 이보다 낮아짐)


그럼 여기서 전게에서 극딜당한 3% 적중의 인간 탱커를 따져볼까요.
빗나감 3%, 회피 13.5%, 무막 6%, 치명타 10%, 평타 67.5% 

평타 계수 = 0.675 + 0.1*2 = 0.875

대충 감이 오시죠? 만적 탱커랑 별 차이 없어요.
무기숙련5로 회피/무막 합쳐서 1프로를 감소 시켜주고
적중 3프로를 올려주기 때문에 적중4%에 준하는 가치를 가져서
적중 7% 탱커와 같은 수준의 평타 계수를 가지고
여기에 글랜싱 감소까지 추가로 얻어갑니다.
이걸로 탱 못하면 만적에 추가숙련0인 탱커도 탱 못합니다.

이걸 가지고 너네 공대원들 딜은 어떻게 하냐, 틀딱이냐고 하는건 결국
1) 게임에 대한 이해도 부족
2) 온라인에서 상대방에 대한 기본적인 매너 부족
이 두 가지인겁니다.

다 충분히 할만하니까 사람들이 하고 있는거에요.
물론 사람에 따라 최적이 아닌 세팅을 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고,
더 좋은 세팅을 갖추면 당연히 더 좋겠죠.
하지만 그건 "토론"의 대상이지 "비난"과 "공격"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거 가지고 한명에게 벌떼처럼 몰려들어서
물어뜯고 틀딱거리는건 분위기보다는
근거를 바탕으로 토론을 지향하는 분위기가 되길 바랍니다.


전에도 계산해서 올렸지만,
최소한 얼라이언스는 검방방특으로 어그로 뺏기려면
딜전이 수준급이어야 합니다.
막공 다니는 탱커는 그런 딜전 거의 못만나요.
탱커 때문에 딜전이 딜 못한거 아니냐 라고 하겠지만
인벤 말고 인게임에서 그런 딜전 드문건 통계적 사실이에요.



p.s 이걸 보고 와 인간이 사기네 (물론 사기 맞습니다)
인간/성기사 아니면 너네 탱 못한다
이런 리플을 보지 않길 바랍니다.
인간이고 성기사가 있으면 
그것도 넓은 의미에서 세팅의 일부가 되는거고
그걸 잘 활용하면 그만인거죠.
(호드 탱커가 질풍을 전제로 최적의 세팅을 찾는 것과 마찬가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