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방을 몰랐다면 모를까 알고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생각해본적있는, 혹 꿈꾸는 세팅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공대차원에서의 인식문제인데 조금 살랑살랑하는게 좋다.
집중을 하는게 좋다 그차이겠지요(물론 분방이 방특보다 크게 물살이다 그런건 아닙니다. 다만 그런걸 분방을타고가서 매번 설명을해줘도 서로간의 좁혀지지않는 거리가있지요)
저도 처음에는 특성을 방특에서
공대도 새로운 사람들 만나는 막공이 좋아서 그렇게 시작을했지만
템은 업글되는데 사람이 도태?된다해야하나
새차를 뽑음 몰고싶고 새집을사면 집들이등을해서 자랑하고싶고 좋은 안주거리를 얻게되면 사람들과 함께 이만큼 좋은거다. 자랑하고 싶은 욕망이 다른사람들과 비교하고픈 욕심이 사람이라면 가지고 있다고 보는데 방특세팅으로는 어글먹어주는게 크게 발전하지않고 그렇다고 업글된 템을들고 딜을 마음껏하자니 어글이튀어서 시험해보질못하겠고 그러다보면 살살 놀면서하게되고 욕심,욕망이 있는사람들은 떠나고 템은 업글되는데 공대킬탐 난이도등은 오히려길어지고 어려워지는 기현상이 발생하게됩니다.
물론 위의 상황이 꼭 나쁘다는것만은 아닙니다. 소소하게 안분지족하면서 사람들과 하하호호하는 공대도 장기적으로보면 결속력이 좋고 템값도싸고등의 장점. 무엇보다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데 사람들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허나 템업글등에 따른 욕심, 욕망이 있는사람들이 떠나며 채워지는 외부인원도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골셔가온다거나 고정인원이랑 분위기가 맞지않는 사람이 온다거나. 부부사이도 속궁합이 좋아야 오래간다 하는데 여기서 속궁합이 말로 하하호호 하는게 아니라 서로 몸이, 합이 맞아야 된다는거 아니겠습니까

분방탱은 그런면에서 공대, 회사의 복지? 같은거라 봐요. 너네가 이렇게 딜,힐,클탐 로그를 뽑을수 있게 이렇게 도와주겠다(물론 분방탱의 생존이 단순 탱하나의 역량이 아닌 공대차원에서의 협력이 있기때문에 많이 비약을 하긴 한겁니다) 로그등의 점수가 토익등의 스펙이라면 너네가 그 점수를 뽑을수있게 최대한 여건(분방탱템 세팅 및 손이 꽤가는 여러 버프)을 만들어두겠다. 도핑이건뭐건해서 열심히 해봐라.
일, 게임등의 욕심이 있는사람이라면 자신이 가진 능력을 다 쏟아붓고 그걸 평가받을 수 있는데로가는게 직장인의 마음 아니겠습니까.

모든 분방탱이 도핑,버프를 하는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분방탱은 합니다. 방특도 마찬가지긴한데 개인적 체감상은 적었어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수는 있으나 대개는 그랬어요. 분방탱설땐방특이아니라 죽는다. 물렁하다 인겜상에서나 넷상에서나 그런말 한번씩은 들어보고 그소리 듣기싫어서 풀도핑+방특이였어도 누을 상황에 누웠어도 100골가까이 도핑을 박은적도 있지요.
단순히 딜딸, 개인욕심에 분방을 하는게 아니란건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딜,탱다하다 인던템으로만 레이드가서 대충해도 어글이튀는게 싫어서 탱으로 탱에서다시 분방으로 갈아타긴했는데 맘편하게 다니려면 방특이 최고인걸 알면서도 배럭이 1개인사람은 1주일에 2번인 레이드인데 2-4시간 남짓한 시간 대충하며 놀다가는 사람도 있겠지만 지금의 저처럼 그 작은시간에 의미를 두고 성의를 쏟는사람. 로그갱신해보겠다고 혈장이며 오닉버프며 악숲갔다 레이드도는데 걸리는 시간만큼 혹 그 이상을 쏟아붓는사람이 공대에 몇명이라도 있다면 그게 조금 집중해서 되는문제라한다면 해주는게 어려운 일인가.. 좀 안놀아줬으면 싶기도하구요.

각설해서 뭐 대충 결론은
공대성향에 따라서 방특, 분방을 타는게 맞긴한데 막공을 다니면 그냥 분방이라는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이 많습니다-허나 그건 오해고 똑같은 판금입고 체력등의 세팅이 된 상태에서 그 체력을 유지하나 치타등으로 조금더 공격적이게 가져가냐차이입니다(돌방패+검방스왑,생보,저항에서 방벽까지) 방특, 분방으로 다다녀봤지만 대개 분방이 죽을 경우는 방특도 죽을 상황입니다. 분방이라 죽는다.. 힐러가 힘들다는 인식은 버려줬으면 좋겠습니다
(분방이라 힘들다 할 경우는 힐러가 집중을 더해야되서 힘들다하거나 혹은 탱이 어그로를 여유있게먹고 딜러들 딜을 하라는데도 딜이밀려서 킬탐이 길어지는 경우겠네요.)

모든 방특탱이 분방을 타는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분방탱은 방특을 타봤습니다. 골드가 유한한이상 템세팅, 파밍되는 순서가 그렇고 길드,지인등의 인맥이 없을시 레이드 시작하는 코스가 그렇습니다.
재미로 분방탱을 하시는분도 있겠지만 어글에대한 고민으로 분방탱을 시작하신분들이 많아서 딜사이클, 어그로 먹는법등 같은 방특을타도 차이가 있으며 그게 분방으로 넘어갈때는 격차가 꽤 있었습니다.
요즘 분방부탱을 많이차는데 분방부탱구하기 힘든것도 비슷한 맥락이라봅니다. 분방세팅이 될정도면 멘탱세팅도 되는사람이고 욕심도 있는사람이니 부탱을 가고싶겠습니까. 방가로만 어글을쌓아도 멘탱어글 80퍼가까이쫓아가는 공대도 있는데요.

인식자체가 조금 바꼈으면합니다.
분방벨라세팅되있다고 벨라때 멘탱보다 힐비어서 2주간눕고 방특이 어글못쫓아온다고 방특멘탱주고 2탱가니 어글살살먹으라해서 방가 10번이상놀리는데 어글쫓아가고
만화전데 폭날탱이 폭날못잡아서 폭날탱가고.
물론 공대에맞춰 클리어하는게 1순위이긴한데 아드,살폭 터지는건 뭐라하면서 왜 그런식으로 당연히 들어와야할 힐이 비어서 죽은게 분방탓이되는건지. 걍 푸념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