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힘드실수도 있어서 중요한 부분만 색칠을 해보았슴다.)

오늘 혈장에서 마지막 템파밍을 마치면서 저같이 헤매지 말고 
어떤 인던에선 어떤 템을 먹어야 하고 어떤걸 준비해가면 좋을까 해서 현타 온 김에 살 짝 써보아요.


지금 파밍했던 템들은 화심가기전에 그래도 이렇게는 맞춰가야지 뽑는 사람입장에서도 음음 하면서 받아주지 않을까란 생각에 파밍했습니다. 최종템은 뭐 당연히 화심템이겠죠.
그리고 지극히 딜 비중에 맞추어서 파밍했고 제가 고통악흑을 찍었기 때문에 극대트리의 템은 모으지 않았다는걸 미리 말씀드리고 가겠슴다.

흑마게시판 인증글 보면서 파밍해왔는데 글자만 보면 이걸 어떻게 먹는거고 어떤식의 파티가 있고 모르다보니 처음에 헤매기도 하고 혹시나 그냥 넘어갈수도 있을까 해서 글써봐요.


이제부터 먹어야 할 순서를 나열해볼게요. (순서는 제 기준 먼저 갔었던 순서대로 나열해볼게요)

운고로 - 아쿠에멘티스의 정기 (보조무기)
-> 운고로 분화구에서 시작하는 연퀘인데 꽤 오래걸립니다. 왔다갔다 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잡아먹어서 나락가기전에 깨시고 편하게 가시는걸 추천드려요.(PS 한손무기로는 최면단검을 계속 썼습니다.)

나락 - 반토크 장식띠(허리) / 전력의 장화(장화) / 아이언포지의 노랫돌(반지)
-> 나락에서 템 절반을 맞추고 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사실 잘 안나온다는 가정하에 파밍을 해야할 경우 파밍 할 수 있는 갯수가 정해져있어요.
말씀드릴게 위에 3가지고 안드린게 3가지인데요.
먼저 나락은 퀘팟을 가셔야합니다. 그것도 최소두번이요. 일단 윈저퀘스트를 깨셔야합니다. 오닉시아를 잡으러 가시려면 말이죠. 두번째로 화심선행퀘와 노랫돌반지를 얻는 나락끝까지 가는 퀘팟을 참여하셔야해요. 
저 두 퀘스트는 한번에 할 수도 있긴하지만 굉장히 힘드니 나눠서 가시는 편이 좋아요.
동선이 굉장히 길기때문에 몇시간 잡고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씀드릴게 만약 여기서 제왕의로브/요술사의단망토/지식홍수를 드셨다면 정말 운이 좋으신겁니다.
다시 파밍하기엔 루트도 번거럽고 시간도 길고 드랍율도 낮고 그렇기때문에 파티에서도 가는곳이 없다시피해요.

퀘팟으로 오닉 선행퀘와 반지를 먹으셨으면 이제 투기장-앵거-골렘 파티를 가셔서 허리와 장화를 드시면 됩니다.
장화같은 경우는 드랍율이 좋은편이니 도시다보면 나중에는 투기장만 도는 팟을 찾게될 수 도 있어요.
투기장같은 경우는 반토크를 주는 네임드가 계속해서 나오는게 아니라 그때그때 다르게 나오기때문에 운이 정말 필요하셔요.
사실 반토크가 엔드템이라 파밍하시는게 맞는데 정말 힘든다 하면 뒤에 대체품이 있긴합니다.

하층 - 하늘구름 다리보호구(바지) / 마력의 장갑(손)
-> 하층같은 경우에는 바지는 파티동선이 거의 확실시 하다만 장갑같은 경우에는 잘 안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흥마인 저는 쓸쓸히 경쟁에서 밀리게 되었고 대체품으로 여명의 설원에서 퀘스트보상으로 받는 대지수호자의 장갑을 꼈었습니다. 
바지도 엔드템이니 꼭 파밍하시면됩니다.

상층 - 가시나무의 줄기(장신구) / 괴수의 눈(장신구)
->괴수의 눈은 상층 막보 잡으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퀘스트라 쉽습니다.
중요한건 가시나무의 줄기인데요. 사람도 공대 (7~10)로 가기때문에 파티가 많이 있지도 않고 선입팟에서는 2명으로 구하기때문에 경쟁도 심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저는 상층은 2번째만에 먹어서 운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었죠.
그리고 나중에 스칼로맨스를 가서 먹어야할 템을 하기 위해 미리하는 퀘스트가 있는데 새끼용의 정수 였을겁니다.
퀘스트를 상층가서 할 수 있는건데 최소 2번은 가야합니다. 
줄기는 엔드템이기 때문에 파밍하고 가시면 됩니다.(극대템트리면 괴수눈 퀘스트필수 그리고 알부화퀘스트도 필수)

★솔름(후문) - 투자딘 허리띠(허리) / 아나스타리 가보(목걸이) / 말레키의 장화(장화) / 붉은 중절모(머리)
-> 흑마한테는 베스트 코스이며 베스트 인던입니다. 사실 여기서 파밍시간의 대부분을 보내신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위에 보신 순서대로 정말 순서대로 네임드를 잡으면서 나오는 템입니다. 
허리같은 경우는 반토크가 인기가 많기때문에 투자딘 허리띠는 차비급이며 목걸이도 암뎀증이라 흑마전용 장화도 목걸이와 같고 결국 중절모가 후문의 핵심 파밍템입니다.
결론은 중절모 선입을 무조건 하십쇼. 결국 앞에 3개템은 차비로 오시는 분들것이니 그분들에게 상점가를 주시고 입찰하셔서 쉽게 드실 수 있는 템입니다. 
후문에서는 말레키 장화와 중절모가 파밍 할 템입니다.

솔름(정문) - 스컬의 오싹한 손길(마법봉)
->사실 몇일 전에 스컬작을 어떻게 하는지 글이 몇개 올라왔었고 저도 마침 구해야할 찰나에 시작하게되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번에도 전 운이 좋았었고 스컬을 4번째만에 먹었습니다.
사실 정문이라고 썼지만 정문 후문 둘다 확인해야하며 둘 다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문 같은 경우는 유투브에 startholme skull이라고 치시면 방법이 나오고 후문같은 경우는 흑마게 글을 찾다보시면 금방 찾으실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문보단 후문이 먹기편하고 팟도 잘 구해져요. 정문은 광이 핵심인 팟이기때문에 법사님이 안계시면 진짜 돌기힘들다는거 명심해두세요.

스칼로맨스 - 암흑의 조언자 목걸이(목걸이) / 사자의 어깨보호대(어깨)
->스칼 딱히 다른거 없습니다. 솔룸에서 끼고있던 목걸이보다 암뎀증 7이나 높은걸 먹기위해 갔고 드랍율이 극악이라 정말 힘들었습니다. 만약 스컬작이 어렵고 귀찮으셔서 포기하신 분이 계시다면 여기서도 솔룸과 마찬가지로 쐐기를 선입하시고 목걸이는 차비입으로 들어오신분한테 편하게 사셔도 됩니다. 
참 상층에서 해두신 퀘스트가 결국 스칼로맨스에서 벡투스(목걸이)를 잡기위한 퀘스트였기에 해두시라는 거였슴다.

또한 어깨도 나오는데 뛰어난 체력스탯에 암증도 있어서 굉장히 좋지만 전 그러고도 딜이 좋아서 끼진 않았습니다.
근데 잘 나오는 편이라 가지고는 있습니다(워낙 체력이 높아서) 이것또한 굳이 선입으로 하실필요는 없으세여.

쐐기선입-목걸이와 어깨는 차비인분한테 구입하기

혈투의 전장(서쪽) - 초승달 단도(한손 무기) / 엘드레탈라스 옥새(장신구)
-> 앞에서 운고로퀘를 안해서 한손+보주가 싫으시다면 북쪽? 공물팟을 가셔서 오우거의지팡이를 보상으로 드시는 방법이 있지만 저같은 경우는 극대트리도 아니고 딜이 더 좋았기때문에 초승달 단도를 파밍하러 서쪽으로 갔습니다.
다만 파티가 별로없는게 함정이라는 점... 그렇지만 운좋게도 2번째만에 깨서 빠르게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옥쇄 장신구는 정말정말 하기 쉽습니다. 다만 시작퀘템이 필요한데 경매장 가보시면 지배의 그림자라고 싸면 1골드에 파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냥 사시는거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서쪽에 마지막 넴드 왕자를 잡고나서 그 위치에서 퀘스트를 완료해서 바로 받으실 수 있는 보상템입니다. 정말 쉽죠.

혈투의 전장(북쪽) - 고귀한 손목 보호구(손)
-> 최근글만 보셔도 혈장 솔플하는 글을 쉽게 보실 수 있으십니다. 저도 그걸 그대로 따라했고 금방 먹었구요.
너무 최신글들 중 좋은 정보가 많아서 쓸 만한 이야기가 없습니다 ㅎ


이 글을 쭉 읽다보면 몇가지 제가 파밍을 안한 거 같은걸 눈치채실수 있으실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나머지는 재봉술 and 구입을 했습니다.

재봉술은 미리미리 준비했었고 재료도 인던을 돌 시간이 되지않거나 집중해서 하지 못할 때 느긋하게 파밍해서 골드 손실은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마무리로 제가 파밍한 템들입니다.

머리 - 붉은 중절모 (이 하나에 거의 파밍 시간 절반이상 소요)
목 - 암흑자 조언의 목걸이 (마지막쯤에 스칼에서 살다했음)
어깨 - 지옥매듭 어깨보호구 (재봉술로 GET!)
등 - 성난 암흑의 신비 단망토 (경매장 구경 중 가성비 좋은 스펙이여서 GET!)
가슴 - 공허의 로브 (재봉술로 GET!)
손목 - 고귀의 손목보호구 (앵벌연습 겸 솔플로 GET!)
손 - 지옥매듭 장갑 (어떤 분이 재료만 주시면 만들어준다해서 얼른 GET!)
허리 - 반토크 장식띠 (2번째로 힘들었던 파밍템... 투기장뺑이팟까지 갔음)
다리 - 하늘구름 다리보호구 (금방 먹는 템이라 생각합니다)
발 - 말레키의 장화 (후문을 많이 돌다보면 안먹고 싶어도 먹게되는 템)
손가락 - 아이언포지의 노랫돌 / 저승의 반지 (퀘스트보상 / 경매장 GET!)
장신구 - 가시나무 줄기 / 엘드레탈라스 옥새 (정말 럭키 겟! / 퀘스트보상)
주장비 - 초승달 단도 (이거 또한 줄기만큼 아무 생각없이 GET)
보조장비 - 아쿠에멘타스의 정기 (퀘스트보상)
마법봉 - 스컬의 오싹한 손길 (음 애매하긴 한데 스컬찾는게 귀찮지 드랍율은 나쁘지 않습니다)

글이 매우 길었던 점 죄송합니다. 그래도 이 글 읽고 저같이 매 던전마다 헤매지 않고 빠르게 빠르게 파밍을 하셨으면 하는 바램에 현타와 함께 글 써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더 좋은 정보나 노하우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여. 소환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