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흑마 애착을 가지고 연구를 나름 많이 하는 유저 입니다. 

1. 특성 / 고통 / 생명력 전환 연마
  - 단순 1회 시전 전환 양을 늘려 주는 건가요?
    연마 0/2 피 100 = 마나 100 
    연마 2/2 피 120 = 마나 120 

  - 아니면 깍는 피 대비 마나를 20% 더 주는건가요?
    연마 2/2 
    피 100 = 마나 120 


2. 암저 탬 좀 많이 챙기면 : 악령술의 대가 5/5 없이 쌍둥이 가능 한지 좀 궁금 합니다. 
  혹시 "악마 특성" 0 으로 수월하게 해보신분 있나요? 
  - 고통: 부패 연마 5/5 로 즉시 시전 
  - 억제 5포인트 
  - 생전 연마      <-- 이것들이 다 아쉽네요 
  - 파괴 쪽은 붕괴 가려면 어쩔수 없이 21 포인트 
  - 악령술 대가 5/5 까지  무조건 30 포인트라 

다 가질수가 없네요 ㅠ

현재는 0/30/21 사용중입니다. 영혼의 고리X 붕괴 O 고통 특성 0 

딜 등 기능 스펙적인 면도 좋으나. 일단 재미의 요소도 중요해서

일반 / 악제 / 일몰 등 다 해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항공기 소리나는 일몰 흑마가 재미  있더군요.
활용도는 악제가 더 좋은것 같고요. 
(머리에는 레이드 특은 당연 악령술 찍고 악제 활용이 더 적합한건 아는데 ㅠ 마음은 그게)

개인적으로는 크리터지는 붕괴의 맛이나 즉시 시전인 어둠의 연소, 불방구, 
그리고 각종 저주 도트 있는거 없는거 다 걸고 사냥 하는게 재미가 있어서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