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터랙 계곡 118판의 기록입니다. (이전글: 알터랙 계곡 100판 정리)

부캐로 알터랙을 돌면서 기록을 계속 모으려고 했는데 목표했던 평판에 예상보다 빨리 도달하게 되어 118판을 끝으로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빨리 끝날 줄 알았으면 100판 정리를 안썼을텐데...







이하의 내용은


1. 승패, 경과 시간, 보너스 명예의 3가지 기준만을 바탕으로 기록되었고 작성되었습니다.

알터랙 계곡 평판, 플레이어 처치로 얻는 명예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판이나 명예 점수를 빠르게 얻기 위한 효율을 추구하는 분이시라면 이 통계가 의미 없을 것입니다. 이 통계는 단지 승률, 경과 시간, 보너스 명예 간의 관계만을 보여줄 뿐입니다.

룰방에 의해 호드가 당연히 패배하던 초기에 '호드가 이기기는 하나?', '얼마나 지고 있지?'라는 단순한 호기심에 시작한 기록입니다. 기록을 하기 위한 데이터 중에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게임 종료 후 나타나는 승패, 경과 시간, 보너스 명예였기에 이 3가지만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알터랙의 승리를 결정지을 수 있는 다양한 원인들(공대장의 유무와 오더, 아군의 전략, 상대의 전략, 공대원들의 알터랙 계곡 시스템에 대한 이해, 지시이행의 수준, 개인별 pvp 능력, 장비 등)에 대한 고려는 전혀 반영되어있지 않습니다.


2. 인과의 오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제시한대로 호드의 승률과 경과 시간 간에는 어느 정도 비례 관계가 존재합니다. 다만 이러한 관계의 원인이 어느 쪽에 있는지 확언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이 길어질수록 호드에게 유리할 수도 있으나, 반대로 호드에게 유리할 수록 시간이 길어지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3. 118판은 충분한 표본수가 아닙니다.

118판으로 모든 알터랙 계곡의 전황을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따라서 참고 내지는 대략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정도로, 재미로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4. 호드 기준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 승률



전체 승률은 44.44% 입니다

최근 50판의 승률은 54% 입니다.


'누적 승률'과 '최근 50판 승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양자 모두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50판 승률의 경우, 100판 이후 50%를 돌파했습니다.




경과 시간을 데이터가 10개 이상이 존재하도록 나눈 뒤, 각 구간의 승률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강세를 보인 시간대는 '22분 초과 ~ 26분 이하', '35분 초과'이며 이때의 승률이 70% 이상입니다. 반면 '7분 초과 ~ 9분 이하'의 경우 25%의 저조한 승률을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경과 시간과 승률은 비례하고 있습니다.








□ 경과 시간



평균 경과 시간은 18.26분 입니다.

최근 50판의 경과 시간 평균은 22.78분 입니다.


'경과 시간'과 '최근 50판의 경과 시간 평균'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과 시간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최근 30여판에서는 10분 이하의 극단적인 게임이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각 진영 승리 시간대의 히스토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얼라이언스는 15분 이내에 승리가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반면 호드는 얼라이언스에 비해 승리 시간대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양진영을 모두 포함한 히스토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너스 명예



호드의 평균 보너스 명예는 2169.54점 이고,

얼라이언스의 평균 보너스 명예는 2120.46점 입니다.

(명예 점수는 각 진영 내부에서 순위를 정하는데 사용되므로 진영간 절대적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각 진영의 보너스 명예 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경과 시간과 보너스 명예는 양 진영 모두 비례성을 보이고 있으나, 얼라이언스에 비해 호드가 더 강한 비례 관계를 갖습니다.






□ 정리



1. 호드에게는 승률과 경과 시간, 승률과 보너스 명예간에 비례관계가 존재합니다.


여기에 개인적인 경험을 더해보자면 드렉타르 직과 같은 전략을 취하는 얼라이언스를 상대로는

1. 수비조를 통해 본진 진입 시간을 늦추고,

2. 부대장과 참호 작업을 하며 북상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승리 확률을 놓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얼라이언스도 부대장과 참호 작업을 하는 전략이 일반적이므로, 추정컨대 (향후에 새로운 전략이 등장하지 않는다면) 승률은 서서히 50%로 수렴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게임 시간은 대략 20분 이상으로 잡으시면 될 듯 합니다.

양 진영이 모두 부대장과 참호 공략의 전략을 사용할 경우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20분 이상의 게임시간을 예상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