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아즈샤라에서 용힐로 힐박고 있는

고기뜯고싶다입니다.

2시즌 쉬고 돌아왔더니 용가리 모두 다 증강으로 도망치고

용가리가 비주류에 사거리 짧은 바보 힐러라는 인식이 있더라고요?

물론 저도 용힐 초고수! 는 아니고

그냥저냥 영웅 로그정도만찍는 양민 용가리지만

간단하게 제 특성과 생각 좀 정리할 겸

용힐 가이드 적어보려고 합니다.

작성자 영웅 로그입니다. 신화...는 부끄러우니까 보지마세요.


다만 제가 쐐기 고단은 다니지 않기 때문에 (8주차도 안하는...)

레이드 위주로만 공략이 작성되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3시즌에 작성된 글이기 때문에 조금 다를 수 있는 점 또한 양해부탁드립니다.

개쩌는 용힐분이 오셔서 반박하면

저는 감사합니다^^ 하고 웃으면서 조심스레 공략글 작성 부탁드릴겁니다!

용힐 고수분들 와서 훈수 좀 두고 가세요

 


목차


1. 용힐이란?

  1-1 용힐의 스탯 및 장신구

  1-2 용힐의 주요 힐 스킬 설명

2. 레이드 용힐의 특성과 설명

  2-0 기본적인 용힐

  2-1 정지장 설계힐

  2-2 되감기트리

  2-3 살불에꽃

3. 레이드 용힐 운용

  3-1 정지장을 채용하는 설계힐의 경우

  3-2 살불에꽃

4. 쐐기 용힐 특성과 운용

5. 잡다한 팁

6. 마치며


용힐이란?

  용힐은 쿨다운 10~30초 정도의 짧은 쿨타임을 가지는 힐러입니다. 후술할 특성에 따라 나뉘어지지만, 용힐 자체의 설계는 5~20초정도의 사전 작업과 이를 기반으로하는 힐업 4초정도로 나누어집니다

  하지만, 와우의 유일한 중거리 힐러로써 짧은 사거리와 자신의 앞에만 힐이 들어가는 [꿈의 숨결]등의 포지셔닝을 커버하기 위한 개사기스킬 [부양]을 잘 이용할 줄 알아야합니다.

 

  현재 3시즌의 용힐은 설계힐 or 스마트힐 or 베이스힐 등의 여러 가지 특성을 사용하여 네임드에 맞는 특성을 가져가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지는 힐러입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공대 전체가 산개하여 잡는 네임드인 니무에는 에꽃트리(스마트 베이스힐)의 선택률이 28%이지만, 라로다르에서는 오히려 반대로 정지장(설계힐)의 선택률이 32%입니다. 좋게 말하자면 상황에 따라 힐 디자인을 다르게 할 수 있어 유연하다는 뜻이고, 나쁘게 말하자면 특출난 특성이 없어 여러 특성을 모두 다룰 줄 알아야 용힐의 능력을 뽑아낸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구출]이라는 공용특성으로 사제나 죽기 등의 클래스를 구해주기도 하고, [되돌리기]는 비상상황에 공대원의 목숨 하나 이상을 아끼는 좋은 공생기이기도 합니다. [미풍]을 이용하여 이속 버프나 광역데미지 감소도 제한적이나 가능하고. [마법의 원천]을 이용하면 마나소모량이 큰 힐러를 지원해주고 힐량자체도 늘려주는 좋은 시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1-1. 용힐의 스탯 및 장신구

현재 3시즌 용힐의 스탯

특화>>>>>>치명=유연>>>>가속 이며, 치명과 특화를 주로 올리게 됩니다.

특화는 힐량에 직결되며 효율이 미친 스탯이기에 1순위로,

치명은 특성 [환희의 폭발]과 힐량에, 유연은 생존과 힐량에 영향을 주는 스탯입니다.

 

장신구[] , [제네사우르스의 피], [티르의 돌], [묘목], [불가사리], [아미드랏실의 꽃]을 사용하며, 2차스탯이나 지능 장신구를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3시즌 추천드리는 장신구는 든든국밥 [핍의 에메랄드 우정 휘장][제네사우르스의 피]입니다. 근데 핍은 비싸니까... 티르의 돌이나 불가사리도 굉장히 좋습니다.

 



1-2. 용힐의 주요 힐 스킬 설명

주로 쓰는 힐 스킬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니 인벤 글쓰기에 왜 용가리 스킬은 업뎃이안됐을까요.... 저만 안보이나요

 

[살아있는 불꽃] (살불) : 사람에게 보통 쓰지 않습니다. 이거로 힐할바에 넴드에 쏴서 공[메아리]나 공짜 [에메랄드 꽃]을 사용하는게 훨씬 이롭습니다. 살불에꽃빌드의 핵심 스킬이며, 힐할게 없는데 정수도 없다면 넴드에게 한 발 박으시면 됩니다.


[되감기] : 대상에게 도트힐을 걸고, 극대화 효과가 발휘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특성에 따라 사용 빈도가 달라집니다.

 

[영혼 만개] (만개) : 차징한 칸 수에 비례하여 대상과 그 주변 아군을 즉시 힐해주는 30(20)짜리 힐업기입니다. 힐의 큰 기둥 중 하나이며, 가속을 많이 챙기지 않는 용힐 특성상 캐스팅 동안 자리에 고정되어있어 보통 [전세역전]과 같이 사용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꿈의 숨결] (꿈숨,숨결) : 차징을 조금하면 즉발힐은 조금, 도트힐은 길게. 차징을 오래하면 즉발힐이 뭉탱이로, 도트힐은 짧게 들어가는 힐업기입니다. 상황에 따라 도트힐의 비중을 늘리거나, 즉발힐로 사용하는 다재다능한 스킬이며, 자신의 앞 90도정도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포지셔닝에 주의해야하는 스킬입니다.

 

[메아리] : 용힐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쥐똥만한 힐과 [메아리]버프를 남기며, 메아리 이외 다음으로 사용하는 힐스킬을 복제하여 힐 복사버그를 만들어내는 스킬입니다. 단순히 힐량을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추가로 시전되는 개념이기에 원래라면 갱신이 되는 [꿈의 숨결]의 도트힐이나 [되감기] 등을 두 개 바를 수 있습니다.

 

[에메랄드 꽃] (에꽃) : 대상의 발 밑에 꽃을 던져 주변에 스마트힐로 들어가는 스킬입니다. 특성에 따라서 주력으로 사용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범위가 정해져있어 대상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면 힐이 들어가지 않고, 산개 진형이 되면 효율이 감소하여, 보통 레이드에서는 근딜쪽에 많이 던져줍니다

 

[시간 변칙] (시변) : 앞으로 구체를 쏴서 경로상의 아군에게 쉴드를 씌운 후, 특성 [공명하는 구슬]을 채택하여 [메아리]를 바르는 스킬입니다. 사실상 설계 힐러인 용힐의 주요 밥줄스킬이며, 패턴전에 사용하여 쉴드, 패턴을 맞은 후 남은 [메아리]로 맞은 공대원을 힐해주는 방식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거의 쿨마다 눌러도 손해보지않는 좋은 스킬입니다.

 

[신록의 품] (신품) : 대상을 조금 힐 한 후, 자신의 생명력만큼 힐하는 찍힐을 위한 스킬이지만, 대상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레이드에서는 위험해서 자신에게 쓰고 메아리로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날아가도 안전할 경우 사용하면 딜러를 살려내는 좋은 찍힐기입니다.


[에메랄드 교감] (교감) : 기절, 방향감각상실 등의 cc에 걸려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명력을 채우고 남는힐은 주변에 나누어주는 좋은 힐업기 및 자생기, 마나도 채워주기 때문에 마나 관리를 위해서도 쿨마다 돌리는 편입니다. 특성 [꿈나그네]를 이용하면 시전중 이동이 가능하지만, [부양]을 사용한 후 사용해도 시전 중 이동이 가능하여 보통 [활력 촉진]을 찍는 편입니다. 취향차이지만, 힐과 안정성은 활력촉진이 더욱 좋습니다.

 

[되돌리기] (되돌) : 지난 5초동안 아군이 받은 피해를 33% 되돌리는 공생기, 공대 체력을 보다가 어 좀 많이 아픈데?” 싶을 때 마음속으로 2초를 세고 사용하거나, 죽을 것 같은 사람이 있을 때 세이브로 사용합니다.

 

[꿈의 비행] : 레이드에서만 사용하는 마지막줄 특성으로, 레스를 뿜으며 돌진하고 맞은 사람들을 즉시 회복시킨 후 15초동안 도트힐을 걸어줍니다. 시전중에 데미지 브레스인 [깊은 숨결]과 같이 이동방해 및 제어 불가효과 면역이 붙어있어 3시즌 레이드 보스 [틴드랄 세이지스위프트][뿌리묶기] 같은 속박류 패턴을 파훼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용힐의 특성과 운용법

2-0. 기본적인 용힐

  용힐은 힐을 할 때 여러 가지 운용법이 존재하며, 대부분 용힐의 자원인 [정수]를 어느 스킬로 사용하는가? 로 나누어지며, [메아리]를 어느 스킬로 주로 소비하냐? 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용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1. 정지장 설계힐

설계힐은 [정수]를 주로 [메아리]로 소모하며, 특성 [시간변칙]을 이용하여 [꿈의 숨결], [영혼 만개], [신록의 품]으로 [메아리]를 사용합니다. [정수 폭발]도 대부분 메아리로 소모합니다.

[꿈의 숨결]은 주로 공대에 광역힐 이후에 도트힐을 묻힐 때,

[영혼 만개]는 공대의 순간적인 힐업에,

[신록의 품]은 위의 두 스킬이 쿨이거나, 꿈의 숨결 및 특화를 위해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위험한 패턴이 빠르게 2번 이상 오는 경우 [정지장] 이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자신이 시전한 스킬을 저장해 둔 후 이를 다시 불러오는 방식으로 공대에 폭힐을 넣을 수 있으며, 보통 [정지장]에는 [시간 변칙], [영혼 만개],[꿈의 숨결] or @ (신록의 품, 에메랄드 꽃) 3를 채우고 원하는 타이밍에 눌러 다시 사용합니다.

공대 피해가 없을때[메아리]와 보스대상 [살아있는 불꽃] 으로 메아리를 최대한 바른 뒤, 공대피해가 들어오면 이를 소모하는 식으로 사용하며, 설계힐 특성상 어떤 타이밍에 어떤 데미지가 들어오는지 경험적이나 로그 분석으로 아는 것이 편합니다.

 

2-2 되감기트리

 설계힐의 파생 트리, 이번 3시즌 0.5 패치를 통해 [되감기][정수 폭발]을 부여하게 되어 메아리를 다수에게 바른 후, 되감기로 정수폭발버프를 띄우고 다시 이 메아리를 바르고 이[영혼 만개][꿈의 숨결] 등으로 소모하는 특성입니다. 연구중이며 추후에 글 쓰겠습니다.


2-3 살불에꽃

적을 대상으로 [살아있는 불꽃]을 쏘다보면 [정수 폭발] 이라는 버프가 생기게 되는데, 이를 [에메랄드 꽃]으로 소모하는 특성입니다.

[시간 변칙][꿈의 숨결], [영혼 만개]도 사용하여 순간적인 힐업이나 피크딜에 대처하며, 에꽃에 관련된 특성들로 들어가는 스마트힐과 공대가 밀집진형일 경우 엄청난 힐량을 자랑하는 특성입니다.

에꽃을 던지는 대상은 주로 근딜에 던지며, 큰 패턴이 오기 전 [정수 폭발]의 스택을 아껴놨다가 에꽃을 3,4개씩 던지면 힐이 뾰로롱 되는 스마트힐을 볼 수 있습니다.


3. 레이드 용힐 운용

3-1 정지장을 채용하는 설계힐의 경우

  시변과 메아리로 버프를 바른 뒤, 상황에 따라 꿈숨 1차징 도트 힐 or 영혼 만개나 신품, 꿈숨을 이용한 빡힐을 합니다. 이때, 영혼만개나 꿈숨의 경우는 패턴이 들어오기 약 3~4초전부터 이미 캐스팅을 해야합니다. 정지장에는 보통 시간변칙은 무조건 넣고 영혼 만개와 꿈숨을 넣어 정지장을 공대 광역 힐업기로 사용합니다.

상황에 따라 정지장에 넣는 스킬이 (시간변칙)-(영혼만개or꿈숨)-(시간변칙)이 되는 일도 종종 생기는데, 이렇게 되면 패턴이 오기전 메아리작업 후 시간변칙 힐업 한 후, 다시 시간변칙으로 부여된 메아리를 이용하여 다음패턴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혹은 (영혼만개or꿈숨)등으로 정지장을 시작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정지장은 정지장 사용 이전에 메아리 작업이 조금 더 빡세게 들어가야하며, 보통 다음 패턴까지 시간이 많아 메아리 작업할 시간이 있는 경우 사용합니다.

 

근데 사실 실전에가면 실수나 쿨타임의 이유로 완벽한 정지장 디자인은 하기 어렵고,

정지장에 [살아있는 불꽃]이나 [메아리] 같은 약한 스킬 외의 쿨타임이 길고 효과가 좋은 스킬최대한 욱여넣겠다는 마음가짐이 더욱 중요합니다.

  메아리를 바르시면서 지금 내가 바르는 [메아리]를 어디에 쓸까?를 항상 생각하셔야 합니다. 눈앞에보이는 조그마한 힐파이 먹겠다고 살불하나를 힐로 쓰면 10초넘게 작업한 메아리가 모두 소모되고 다음 패턴을 대처할 수 없게 됩니다. 오히려 그런 상황에서는 도트힐을 바르고 메아리 대상 모두에게 도트힐을 바르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메아리 지속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꿈의 숨결 1차징이나 이번 .5패치에 버프된 되감기로 소모하는것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3-2. 살불에꽃

시간변칙으로 부여된 메아리영혼만개나 꿈숨으로 소모하며,

보통 네임드에게 살불을 날려 정수폭발을 띄운 뒤, 이를 에꽃으로 소모합니다.

설계힐보다 자잘한 힐도 하기 쉽고, 딜 지원도 좋은편입니다.

스마트힐로 들어가기에 오버힐 걱정이 없지만, 큰 패턴이 연속으로 올 때 정수를 모두 소모하고 난 뒤라면 대처하기 어려운점이 있기 때문에, 보통 패턴전에 정수폭발을 최대한 쌓아두는 것을 목표로하며최대한 동선낭비, 글쿨낭비없이 많은 살불을 쏘고, 이를 통한 공짜 에꽃을 최대한 던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은 살불과 많은 에꽃을 날리는 것이 1 목표이며, 시변-영혼만개나 시변-꿈숨등을 패턴에 맞춰 잘 사용하는 것을 2 목표로 설정해야합니다.


4. 쐐기 용힐 특성과 운용

  쐐기 용힐은 시변과 메아리,정지장 등의 특성을 주로 사용하여 되감기, 1차징 꿈숨 등의 도트힐을 발라두어 베이스 힐을 보고, 크게 들어오는 피크딜을 영혼만개, 풀차징 꿈숨와 시변등으로 대처합니다.

쐐기자체가 정형화된 사이클이나 정확한 계산보다는 경험과 순간판단등의 요소가 더욱 필요하고, 여러 가지 패턴을 경험하고 해당 패턴에는 어떠한 스킬로 아군을 지원할지 생각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 같습니다.

특히, 용힐은 8초짜리 독 해제 [자연화] 1분 쿨타임의 [소작의 불길]을 이용하여 디버프 해제나 괴로움 등의 어픽스를 대처 할 수 있으며, [몽유병]을 이용하여 무형 어픽스 또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다만, 3시즌 용힐의 쐐기 티어는 힐러중 하위권으로, 주차단수나 그 이상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고단으로 갈수록 힘이 빠집니다.

  또한 레이드에서 특>>>=유를 챙기는 용힐의 스탯상 가속과 유연이 중요한 쐐기에서는 적당한 타협점을 찾아서 특화를 낮추고 가속을 높이며 자신에게 맞는 스탯을 찾아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주차단수만 적당히 돌고 레이드 로그나 뜯는 유저라서 이부분은 큰 도움을 못 드리는 점 죄송하며, 혹시나 지나가는 용힐 쐐기 고수분들은 와서 글 하나만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잡다한 팁
 레이드 시작전(10초 카운트가 아니라 그전) 에 미리 정지장-시변으로 하나 채워두신 후, 10초 카운트때 시변 하나 더, 이후 네임드 풀링 후 상황에 따라 꿈숨 or 영혼만개 or 시변 을 사용하여 빠르게 정지장에 힐을 채워넣을 수 있습니다.

 취향차이지만 저는 신록의품을 쓰다 자주 죽어서 
 /cast [@player] 신록의 품  같은 매크로를 만들어 자신에게만 쓰는 신품을 주로 사용합니다 (특화 때문도 있음)

 이동기인 [부양]은 wasd를 누르지 않고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가만히 시전하며, 이를 이용해 [에메랄드 교감]을 꿈나그네 특성을 찍지 않고도 무빙하며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꿈의 비행]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맞고 날아가는 패턴중 캐스팅이 불가능하므로 꿈의 비행으로 힐업을 자주합니다.

 용힐의 생존력은 꽤나 좋은편인데, [소생의 불길] 과 2충전인 [흑요석 비늘]을 잘 사용하면 생존에 큰 도움이 되며, [시간 팽창]의 경우 1분으로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탱커 외생기로 사용하거나 자신에게 걸고 특화와 생존을 챙길 수 있습니다.

 [사활의 순간] 특성을 채용하는 되감기 트리의 경우 체력이 적은 아군에게 되감기를 즉시 시전하여 잃은 체력을 15% 치유할 수 있습니다.

 [불의 숨결]과 [꿈의 숨결]의 경우 총 (데미지/힐량)은 같지만, 이를 즉발로 사용(풀차징)할 것인지 도트(1차징)으로 사용할 것인지 정하는 것입니다. 풀차징한다고 총 딜/힐량이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신록의 품]을 자주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특성에 찍혀있는 특성인 [생명 결속]을 통한 힐량 증가 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체력을 높여 용힐의 특화또한 잘 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소작의 불길]출혈,독,저주,질병 등의 효과를 모두 지울 수 있습니다. 여차하면 파티원에게 사용해주세요.

 용힐은 제자리에서 적들을 점프시키는 [꼬리 휘둘러치기]와 밀어내는 [폭풍날개], 특성이지만 발을 묶는 [산사태], 15초 쿨타임에 20초 지속인 메즈기 [몽유병]을 이용하여 쫄의 캐스팅 차단이나 공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모르는 공장이 많으니 적극 어필하시거나, 하기싫으면 얘기안하시면 아무도 모릅니다.

  [화염 도약] 이나 [생명을 베푸... 불꽃] , [생명의 치유사] 과 같이 불의 숨결 관련 특성이 찍혀있는 분들은 꼭 [불의 숨결]을 써주세요, 딜지원도 좋고 [정수폭발]버프도 챙겨주고 힐도 올려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6. 마치며 (3줄요약있음)

굉장히 두서없이, 계획없이 쓴 글이라 내용이 반복되기도, 누락되기도 한 글이지만 용힐을 입문하려는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애로사항도 많고 신경쓸 것도 많은 힐러이기도 하지만, 메아리 15개 발리고 영혼만개 4차징 할때마다 행복해지는 뽕맛좋은 힐러이기에 끊을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3줄요약

메아리와 정지장 모두 맛있는 스킬로 소모하자

에꽃트리의 경우 최대한 살불캐스팅 최대한 에꽃 던지기...!

지나가는 용힐장인분들은 웃지말고 글써주세요

 

 

감사합니다.

다음번에 정리가 더 잘된 제대로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p.s 아래 사이트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와우헤드 보존 가이드
https://www.wowhead.com/ko/guide/classes/evoker/preservation/overview-pve-healer

용힐 레이드 쿨기타이밍 사이트
https://lorrgs.io/spec_ranking/evoker-preservation/gnarlroot

와우로그
https://ko.warcraftlogs.com/
와우로그의 경우 네임드와 직업을 설정하면 해당 네임드의 특성 선택률이 보입니다.
참고하시고 해당 네임드를 공략할 특성을 미리 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