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0 추가
>> 상위권 분들이 메인 단일힐로 [메아리]-[되감기] 사용하셔서 루틴에 추가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와우헤드와 레이더에서 쓰이는 빌드를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이제 10단을 돌고있는 초보자라 부족할 수 있으니 조언 부탁드립니다.

요약
- [꿈의 숨결+마법의샘]으로 영혼만개처럼 사용하는 파티힐 빌드 메타
- [에메랄드 꽃]은 버려짐, 파티가 모여있는 상황이고 다른 스킬이 쿨이여야만 사용
- [시간변칙+공명하는구슬]은 취향에 따라 선택가능하나, 희생이 필요 (치유 우선 / 딜링 우선)
- 해외는 방어적으로 특화를 채택, 국내는 공격적으로 치/유를 채택

참고한 자료들
[와우헤드]

https://www.wowhead.com/guide/classes/evoker/preservation/talent-builds-pve-healer#mythic-build

[레이더] 
(월드) https://raider.io/mythic-plus-character-rankings/season-df-1/world/evoker/healer

1. 기본 빌드 (와우헤드 빌드)

* 하늘색 부분은 대체 가능한 특성임

기원사 트리 대체 특성
- [하늘의 공포]: 깊은 숨결에 기절 효과를 부여 (마지막 줄 첫번째 특성)
- [탄압의 포효+위압]: 격노 해제 용도
- 부양 관련 특성

보존 트리 대체 특성
- [명료한 영혼]: 영혼만개 쿨 10초 감소
- [마법의 샘]: 강화 단계 추가
- [시간변칙+공명하는 구슬]: 메아리 부여
- [환난의 시기]: 1타겟 생존 보험용
- [완전한 몰입]: 강화 스킬 이후 10초간 10% 가속증가
- [우로보로스]: 시간변칙을 사용하는 경우, 직접 메아리를 덜 사용하므로 채용 가능 (근데 더 좋은게 많습니다)

2. 레이더 상위 빌드

* 모두 쐐기 첫 주 어픽스로 인해 격노해제 [탄압의 포효 + 위압] 특성을 찍음
** 강화단계를 올려주는 [마법의 샘]과 만개 쿨을 줄여주는 [명료한 영혼] 특성을 가져갔음
( 대체로 이런 패턴이며, 나머지는 대동소이함 )

3. 2차 스텟?
레이더들이 보석 홈에 넣은 보석 스텟 기준으로 중요순위를 추측하였기에 틀릴 수 있음
치유 위주: 특 = 가 , 치 = 유  
딜링 위주: 가 = 치 = 유 , 특  

4. 장단점
- 장점: 파티 전체 피해 복구가 매우 빠르고 손이 덜복잡함
- 단점: 강화 시전 시간이 필요함(3초), 고단일수록 피해를 입은 후가 아니라 예측하여 시전하는게 파티 안정성**에 중요할 수 있음
* 추가적으로, 파티 힐링 시 항상 우선적용 되기 때문에 특화가 발동하는 것으로 보임
** 10단 기준 피해 후 치유해도 무리가 없지만, 약 3초간 파티원 전체 HP가 너덜너덜한 상태로 방치됨

5. 운용법? (경험상)
현 쐐기 던전은 대체로 파티 전체에게 큰 피해를 주는 타입이 많음, 파티 치유를 계속 요구함

오프닝 [불의 숨결] 되도록이면 풀강 ( 쿨마다 사용 )

단일 피해 발생 시
메인) [메아리]-[되감기] OR [되감기]
서브 1) [살아있는 불꽃]** 
서브 2) [신록의 품] (반드시, 시야가 확보된 경우에만 사용)
긴급) [메아리]-[영혼 만개] 1강
**: GCD 절약을 위해 [살아있는 불꽃] 먼저 사용 후 필요하면 [메아리] 사용 (자기자신 외)

전체 큰 피해 발생 시 (루틴 2가지 중 1개 돌려막기)
루틴 1) 1메아리 바르기 + [영혼 만개] 풀강 - 20초 쿨
루틴 2) 1메아리 바르기 + [꿈의 숨결] 풀강 or 상황에 따라 - 30초 쿨
서브) [불의 숨결] 풀강 후 [살아있는 불꽃(치유)]- 30초 쿨

긴급 1) 패턴 예측 시 [정지장] 사용 후 루틴 섞어서 전개 
긴급 2) [되돌리기]
긴급 3) [메아리] 3인 + [신록의 품] + [에메랄드 교감] 

광딜 - 하늘빛 쇄도
단일딜 - 살아있는 불꽃
기타 차단 및 격노해제 지원
메즈 - 깊은 숨결
에메랄드 꽃 - 거의 사용 안함

6. 스킬별 사용처
[메아리]
- [되감기+사활의순간] 복사
- [신록의품+생명결속] 복사
- 그 외의 경우 치유량 증가 버프라 생각해도 무방
- [살아있는 불꽃] 후 [메아리]를 사용하여 GCD 절약 (자신 외)

[되감기]
- 단일 대상 치유
- [사활의 순간] 치유

[불의 숨결]
- 오프닝 딜 (+ 단일 힐)
- [화염도약]으로 살불 복제

[꿈의 숨결]
- 미리 1강으로 걸어놓거나, 캐스팅 하면서 피해에 따라 강화
- 마법의 샘과 함께 풀강해서 사용 시 사실상 영혼만개와 같음 (영혼만개 2스텍처럼 사용 가능)
- 포지셔닝이 조금 중요

[영혼 만개]
- 피해를 입은 사람 수만큼 강화

[신록의 품]
- 모든 복잡한 콤보의 코어
- 시야가 확인되지 않은 대상에게는 사용하지 말것

[시간 변칙+공명하는구슬]
- 보호막 및 메아리 바르기 용도
- 마나 효율은 좋지 않으나, 발라두면 치유량 증가 40% 증가 정도로 생각해도 무방
- 콤보 도우미

[시간 팽창] 이후 [되감기+사활의순간]
- [사활의순간] 치유량이 꽤 커짐


7. 대충 적는 던전 피해 주요 구간
[파티 피해]
- 행복루비 불정령 / 전기용 / 불용 / 123넴 모두 / 막넴전폭풍뭐시기
- 행복옥룡사 1넴전 물정령 / 샤쫄폭팔뎀 / 2넴 / 막넴
- 노쿠드 번개토템쫄들 / 2넴 역겨운사이페 / 연발화살 / 막넴정전기창
- 대학 1넴 / 나무넴드벌레들
- 별궁 2넴들 / 역병폭탄시전쫄(숨기가능하지만...)
- 어둠달 입장후첫정령 / 막넴전정령2마리
- 용맹의전당 2넴
- 하늘빛보관소 비전정령무리 / 3넴 절대영도&장판,
그리고 다음 주 어픽스 [치명]이라 너무 행복 :) 정신나가요 

[단일피해] 
- 루비 1넴전 용기병
- 옥룡사 3넴 옥룡각
- 대학 나무 2쫄 페이즈
- 어둠달 죽음의 화살 (차단가능한 스킬)

그리고 항상 몬스터 주시 할 것
- 루비 전기&불용 / 루비막넴 / 옥룡사샤 브레스 흐릿한데 맞으면 골로감


저는 개인적으로 글로벌만 다니고 있기 때문에, 사고가 많아 살불특성을 빼고 시간변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DPS로스는 대략 3K (12K -> 9K) 정도인지라 큰 차이도 없어보이고, 차라리 안정적인게 낫더라구요.
나중에 익숙해지면 적 스킬 캐스팅에 맞춰서 치유할 수 있을거 같네요
>> 추가) 이젠 시간변칙 빼고 살불로 다시 바꿨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