렙틸리언 드랙티르와 함께 떠나는 용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2주 후 쯤, 11월 17일에 본격적으로 기원사가 출시되면 수많은 고수분들께서 딜 가이드와 팁들을 남겨주시겠지만, 아직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과 시작할 때의 막막함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베타에서의 경험과 외국 디코 및 영상들을 토대로 입문용 알아보기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기원사를 플레이해보시면 쉽게 아실 내용들이라 시작하기 직전에 한 번 훑어보는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참고한 문서나 영상은 아래에 링크 달아드릴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 부탁드립니다.) 

0. 서론
1. 개요
2. 기본 스킬
3. 강화 스킬
4. 특성
5. 유틸&생존기
6. 종합

0. 서론

신규 직업인 기원사Evoker는 신규 종족인 드랙티르만 선택 가능합니다.
드랙티르에 대한 설명이나 종족 특성은 나무위키 등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니 여기선 패스하겠습니다.
(대충 날아다니기+꼬리치기+전방휩쓸기+특화 2.5% 증가)
기원사는 황폐-딜, 보존-힐의 두 가지 전문화로 나뉘며, 딜러인 경우 25m, 힐러인 경우 30m의 사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일부 보존 기원사의 힐 스킬은 40m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원사는 붉은, 푸른, 녹색, 청동, 검은 용 군단의 5가지 계열의 스킬을 사용하며 대략 아래와 같이 스킬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붉은,푸른 계열은 딜
녹색 계열은 힐
청동 계열은 이동기 및 유틸기
검은 계열은 생존기나 메즈기 

1. 개요

기원사의 자원은 ‘정수’ 입니다.
죽기의 룬과 같은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간에 따라 정수가 하나씩 차고, 정수를 2~3개 소모하여 스킬을 사용합니다.
(다행히 정수 마력 같은 부가적인 자원은 없습니다.)
특성을 찍으면 정수 생성 속도 증가나 기본 정수 개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정수 소모하는 스킬 이외에는 모두 쿨만 돌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조건 찍게 되는 특성 윗줄에는 ‘정수 폭발’이라는 정수 소모기나 기타 딜스킬이 다음 정수 소모기를 자원 소모 없이 쓸 수 있게 해주는 꽁특성이 존재합니다. 

아이템 파밍
기원사는 사슬 방어구를 착용하며, 무기로는 지능 도끼, 단검, 장착무기, 둔기, 지팡이, 도검 등을 사용합니다.
현재는 치특>유>가의 세팅을 추천하고 있습니다만… (특성 찍을 시 크리 뜨면 200퍼가 아니라 220퍼로 증가, 특화는 깡 공력력 증가) 시간이 지나면 가속의 value가 올라갈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인벤에서 아직 기원사 스킬 아이콘을 지원하지 않아서 넣지는 못했습니다.
스킬 이름 정도로만 봐주세요~
2. 기본 스킬

혹시 로그에서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황폐 기원사의 딜 내역은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보통 스킬 6~7개 정도만 떠 있는 수준입니다.
위의 개요에서 보신 대로 붉은 계열과 푸른 계열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딜을 하게 됩니다.


붉은 색 계열 기본 스킬

1. 살아있는 불꽃*(중요)
특성 두 번째 줄, 루비 정수 폭발 을 통해 살아있는 불꽃 시전 시 ‘정수 폭발’ 효과를 얻습니다.
정수 폭발은 다음 정수 소모기의 소모량을 0으로 만들어주는 일명 ‘꽁-‘ 패시브입니다.
2초 캐스팅의 스킬이지만 정수가 없고, 다른 스킬도 쿨이라면 1순위로 써주는 스킬입니다.
여기에 살아있는 불꽃 시전 시 확률적으로 특성에서 선택할 수 있는 바닥 스킬인 ‘화염 폭풍’을 꽁으로 쓸 수 있게 해주는 특성도 있으며, 대상에게 시전 시 3중첩의 추가 데미지를 주는 특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방금 그 ‘화염 폭풍’의 도트딜이 살아있는 불꽃을 즉발로 초기화시켜주는 특성도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화폭-살불-꽁화폭-꽁살불-꽁파열-꽁파열-꽁살불-꽁화폭-꽁꽁….등으로 쉴 새 없이 몰아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기염
간단한 포물선 미사일 스킬입니다.
붉은색 정수 소모기이며, 암사의 어둠 붕괴와 비슷하지만 더 빠릅니다.
즉발이며 데미지가 낮은 편이라 대략 8타겟 이상에서의 사용을 권장하며, 특성을 찍어 데미지 증가 중첩을 얻는다면 20중첩에 4타겟 이상 사용을 권장합니다. (타겟 수는 추후 심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푸른 색 계열 기본 스킬

1. 하늘빛 일격
즉발 다타겟 푸른 계열 필러 스킬입니다. 확률적으로 정수 폭발을 일으키고 3타겟 이상에서 쓸 스킬이 없을 때 살아있는 불꽃 대신 사용하게 될 것 입니다.

2.  파열*(중요)
기원사의 스킬 중 단일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인 파열은 푸른 색 정수 소모기입니다.
3초 간의 채널링 스킬로 움직이면 끊어집니다.
가속에 비례하여 틱 수가 달라지며, 여러 특성들이 파열 스킬을 강화하고 추가 능력을 부여합니다.
파열 채널링 시 확률적으로 미사일 발사라던지, 다음 꽁파열을 얻을 수 있다던지, 불의 숨결 디버프가 있는 타겟에는 2배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던지.오프닝 딜 시, 살불 캐스팅 후 파열로 정수를 전부 소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강화 스킬

용군단에 처음 생기는 개념인 ‘강화’ 시스템은 입력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스킬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단계별로 강화되고 손을 떼면 사용됩니다.

혹은, 한 번 누르면 강화 시작 후 다시 누를 때 시전되는 방식으로도 변경 가능합니다.
강화 단계별로 띵, 띵, 띵의 맑은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움직이면 끊깁니다.
기본적으로 3단계까지 강화가 가능하며, 특성 찍으면 4단계까지도 되고 강화 속도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가속이 올라가면 강화 속도도 빨라지는 듯 합니다.)
강화 스킬에는 붉은색 계열의 '불의 숨결'푸른색 계열의 '영원의 쇄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불의 숨결

보통 광딜에서 딜 내역 1위~2위를 차지하는 대표 스킬입니다.
방사형의 전방 브레스를 발사하여 즉발 데미지+도트뎀을 남기는데, 약간 판정이 후해서 방사형 스킬 테두리 살짝 바깥에 걸쳐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강화할 경우, 전체 데미지는 동일하지만 즉발데미지가 점점 세집니다. 

오래 싸우는 단일이나 빅풀에서는 1~2단계, 빠르게 딜파이를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3~4단계까지 강화하면 됩니다. 

2. 영원의 쇄도

파란 미사일이 날아가는 이펙트가 멋진 강화 스킬입니다.
강화를 하여도 데미지에는 변화가 없으나 타겟 수가 증가합니다.
1~4단계는 1~4타겟까지 강화되고, 특성 찍을 경우 타겟 수가 두 배가 되어 2,4,6,8 타겟까지 가능합니다. 
*이 외에 쿨기로는 2분 쿨기 : 용의 분노 / 날아가며 브레스를 쓰는 깊은 숨결 / 강화주문 즉시 시전인 전세 역전 등이 있습니다.


4. 특성

와우헤드 및 디코, 메쏘드 유튜브 가이드에서 대략적으로 권장하는 단일, 광 특성입니다.

(위) 단일 타겟 (아래)

공통적으로 찍는 특성은 나중에 살펴보고, 단일과 광 칠 때 달라지는 특성만 살펴본다면

단일에서
1. 마법의 샘 – 강화 주문 최대 단계 1 상승- 단일에서 불의 숨결 데미지 증가를 위해 찍습니다.
2. 산산이 부서지는 별 + 그 지속시간 2초 증가- 단일 뎀지에 6초 간 받는 피해 20퍼 증가라는 단일 스페셜 스킬

  광에서
1. 영원의 전역 : 영원의 쇄도와 산산이 부서지는별 타겟 수 두 배 증가- 영원의 쇄도 8타겟이 가능하니 꼭 필요
 2. 충전 폭발 : 푸른색 주문 씩 기염 5% 증가 (최대 20 중첩)- 파열로 딜하다가 20중 기염 던지면 광딜 짱셈.
3. 비축한 힘 : 20% 확률로 정수 폭발 소모하지않음- 파열 꽁파열 꽁파열 꽁파열…을 가능케 함.
파열 시 영원의 쇄도도 꽁으로 나가고, 기염도금방 중첩이 올라서 꿀. 

다른 분들도 많이 연구하고 올려주시겠지만 아직 베타 단계이기 때문에 권장 트리는 언제든 변경될 수 있고,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5. 이동 & 생존기 & 유틸기

개인적으로 기원사는 수도사나 악사 도적 등에 비하면 기동성이 좋은 편에 속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동기로는 부양, 구출, 소생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부양 : 이동 방향으로 대쉬 후 이동 시전 가능 (특성 찍으면 30초 쿨 2회 충전)
구출 : 아군을 데리고 특정 위치로 이동
신록의 품 : 아군 위치로 날아가며 힐

허나, 30초 쿨 2회 충전의 부양은 패턴 대처를 위해 1회 정도는 남겨야 하며
구출은 아군도 함께 이동하는 거라 함부로 사용하기 힘들고
신록의 품은 사제의 신의의 도약 반대 같은 느낌으로 아군에게 돌진하는 거라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는 없습니다.
이외 이속이 빨라지는 특성이나 질주기 등은 없기에 거의 뚜벅이나 마찬가지 정도..?
물론 활강이 있기에 높낮이가 있는 지형에서는 유리한 측면은 있지만 조금 답답한 느낌은 들긴 했습니다.
순간 대쉬 + 무빙 캐스팅이 가능한 이 '부양'이라는 스킬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력이 나뉠 것으로 보입니다.

생존기는 크게 흑요석 비늘과 소생의 불길 두 가지가 있습니다.
흑요석 비늘은 원래 방어도 증가와 받는 마법데미지 감소였지만 아무래도 불합리하다 생각하였는지 받는 피해 감소에 특성 찍으면 1.5분, 2회 충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소생의 불길은 1.5분, 받는 치유량 20% 증가에 8초간 받는 피해 100% 만큼 회복.
생존기는 정술과 비슷한 정도이려나요?

유틸기로는 크게 아래와 같고, 대부분 이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파티 뎀감) 미풍 : 2분 쿨, 파티원 뎀감 20% + 이속 30% 증가 8초.
(블러드)위상의 분노 : 다들 아는 블러드
(유틸기)시간의 와류 : 2분 쿨, 아군이 10초 내로 꽁짜 이동기를 한 번 쓸 수 있음 (사제는 신의의 도약임 ㅋㅋ)
(시너지)청동 용군단의 축복 : 전투의 함성 버프처럼 걸어주는 시너지. 아군 주요 이동 능력 쿨 15% 감소


6. 종합

제가 많은 딜러를 해보지 못했고, 딜을 잘하는 편이 아닙니다만 용딜 자체의 딜 싸이클은 어렵진 않았습니다.
허나, 모든 계열 스킬들이 굉장히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받는 편이라 스킬 우선도나 관련 버프에 대해 이해가 있어야 어느 정도의 딜은 뽑을 수 있을 듯 합니다.
또한, 정수폭발이라는 꽁스킬 버프가 얼마나 잘 뜨냐에 따라 딜량이 차이가 나는 일명 '운빨' 딜러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속 유틸이나 스킬들이 많지만, 쇄포가 1분 쿨이 된 지금 그렇게까지 꼭 기원사가 필요할 지는 조금 지켜보아야겠다..? (용힐은 좋은 것 같습니다.) 
대신, 날아오르는 스킬이나 커스터마이징 등 가지고 놀기에는 굉장히 좋은 직업과 종족임은 틀림 없습니다.
*전투가 끝나면 자동으로 인간폼으로 변신하는 설정이 기본에 있습니다. 개꿀.
**용폼도 보다보면 정이 듭니다.
***

인벤에 이런 가이드 식의 글 작성이 처음이라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베타를 통해 경험해보신 분들은 언제든 추가 의견을 남겨주세요.
(그리고 왜 이미지 업로드는 5개까지 밖에 안될까요...?)

참고문헌
Method Evoker Guide
https://youtu.be/eUNkzgukLVI

기원사 해외 Discord
https://discord.gg/evo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