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Telling입니다.

 최근엔 게임엔 안들어가고 이렇게 팁게에 글만 쓰는 입장이군요... 흠냐... 그래도 이렇게나마 게임을 간접적으로 이해하는게 유일한 낙인것 같습니다.

 여담인데 얼마전엔 정말 처음으로 순수하게 피곤함만으로 코피를 흘려 일하던중 조퇴를 해봤습니다... 소름돋네요. 몸상태가 많이 안좋은 것 같아서 최근엔 좀 몸을 사리고 있습니다.

 아무튼 오늘 이시간엔 영상이 아닌 이미지로 함재기들의 성능을 간단하게(?)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게임을 잘하고 싶다면 단순히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백전백승하지 않겠습니까? 지금부턴 일본,미국 항모의 전투기,뇌격기,급폭기의 성능에 대해 그래프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모든 함재기 분석은 스톡이 아닌 최종 업그레이드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모든 내용은 아시아 서버 WOWs 0.4.0.110854 버전에서 확인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난독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맨 밑에있는 결론만 확인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Ⅰ. 미국 함재기

 많은 사람들이 꺼리고 오로지 사랑만으로 키우는 미국 항공모함의 함재기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참고로 뇌격기 및 급폭기의 최대 공격력은 따로 다루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뇌격기의 경우 5티어 이하 뇌격기의 최대 공격력이 8500, 6티어 이상 뇌격기의 최대 공격력이 9867 / 급폭기의 경우 5티어 급폭기의 최대 공격력이 5400, 6티어 이상 급폭기의 최대 공격력이 7500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ⅰ) 미국 함재기 순항속도

 먼저 함재기들의 순항속도를 봅시다.

▲ WOWs 미국 항공모함 함재기 순항속도

 균등하게 올라간다고 보기 힘들 정도로 난잡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각 티어 함선마다 개성이 뚜렷한 편이며, 유독 전투기의 순항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ⅱ) 미국 함재기 내구력

 다음은 각 함재기들의 HP라 할 수 있는 함재기 내구력을 봅시다.

▲WOWs 미국 항공모함 함재기 내구력

 7,8티어에서  내구력가 뒤섞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내구력이 균등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유독 뇌격기의 내구력이 조금씩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ⅲ) 미국 전투기

 다음은 뇌격기와 급폭기가 가지지 않은 전투기의 초당 공격력과 탄약 적재량을 봅시다.

▲WOWs 미국 항공모함 전투기

 초당 공격력의 경우 6티어 '인디펜던스'까지 큰 변함이 없다가 7,8티어에 들어가면서 초당공격력이 뻥튀기 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탄약 적재량의 경우 천천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티어가 높아짐에 따라 순간 화력으로 적 함재기들을 녹여버리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탄약 적재량이 적어짐에 따라 전투기들은 항모에서 이착륙 주기가 매우 짧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ⅳ) 미국 함재기에 대한 종합 평가

 전체적으로 일관성을 보이지 않고 각 티어마다 개성이 강하다는게 특징인 것 같습니다. 특히 7,8티어에서 전투기 화력 투사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급폭기와 뇌격기의 최대 공격력이 6티어를 기점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일정부분 데미지가 늘어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위에 쓴건 표를 기반으로 한 내용이지 현실은 '미항모는 9티어 에식스부터다.'가 정론입니다. 물론 어느정도 개성있는 함선들을 잘 사용하면 빛을 보겠지만 사실 다음에 보여드릴 일 항모 분석표를 보면 얘기가 다르죠.



Ⅱ. 일본 함재기

 논란의 중심에 서있죠. 많은 사람들이 개사기라면서 항모 입문유저에게 적극 추천하고 있는 일본 항공모함의 함재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참고로 뇌격기 및 급폭기의 최대 공격력은 미국 함재기와 마찬가지로 따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뇌격기의 경우 최대 공격력이 8567 / 급폭기의 경우 최대 공격력이 4600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전티어 기준).

 ⅰ) 일본 함재기 순항속도

 먼저 함재기들의 순항속도를 봅시다.

▲WOWs 일본 항공모함 함재기 순항속도

 전체적으로 균등하게 올라가는 편입니다. 모두 전투기,급폭기,뇌격기 순서로 속도가 빠르며, 특출나게 눈에 띄는 변화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ⅱ) 일본 함재기 내구력

 다음은 각 함재기들의 HP라 할 수 있는 함재기 내구력을 봅시다.

▲WOWs 일본 항공모함 함재기 내구력

 내구력도 순항속도와 마찬가지로 균등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미국 함재기와 마찬가지로 티어가 높아질수록 뇌격기의 내구력이 조금씩 더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ⅲ) 일본 전투기

 다음은 뇌격기와 급폭기가 가지지 않은 전투기의 초당 공격력과 탄약 적재량을 봅시다.

▲WOWs 일본 항공모함 전투기

 미국 전투기와는 약간 다르게 6티어 '류조'까지는 초당 공격력이 일정하다가 7,9티어에서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탄약 적재량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천천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티어가 높아지면서 순간 화력투사율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탄약 적재량이 적어짐에 따라 전투기들은 항모에서 이착륙 주기가 매우 짧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ⅳ) 일본 함재기에 대한 종합 평가

 크게 개성있는 부분을 찾기 힘들 정도로 티어가 높아짐에 따라 모든게 균등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굳이 찾자면 7,9티어에서 전투기 성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있겠군요.

 즉, 미항모에 비해 개성은 떨어지지만 무난한 스팩을 바탕으로 무난하게 공방이 가능합니다.

 말이좋아 무난하게 공방이 가능한거지. 핵 씹사기입니다. 나중에 항공모함 자체에 대한 성능비교도 할 예정이지만 이건 그냥 사기입니다.



 Ⅲ. 각국 함재기 비교

 하나씩 보면 뭐가 좋고 뭐가 안좋은지 잘 모르겠죠? 그래서 각 함재기들의 성능을 평균으로 내서 비교해봤습니다. 자세한 함재기간 성능은 하나하나 비교해봐야 알 수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일반적인 성능비교를 위해 평균치를 비교했습니다.


 ⅰ) 각국 함재기 평균 순항속도

  먼저 함재기들의 순항속도를 봅시다.

▲WOWs 각국 항공모함 함재기 평균순항속도

 일본 함재기들의 순항속도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특히 8,9티어에서 속도차이가 월등하게 나는 편입니다. 7티어를 재외한 모든 티어에서 미국 항모의 함재기들이 속도에서 압도적으로 불리한 양상을 보입니다.


 ⅱ) 각국 함재기 평균 내구력

 다음은 각 함재기들의 HP라 할 수 있는 함재기의 평균내구력을 봅시다.

▲WOWs 각국 항공모함 함재기 평균내구력

 전체적으로 아주 아주 나노미터만큼 차이가 날 뿐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굳이 찾자면 7,10티어에서 약간 미국 항모의 평균 내구력이 높은정도겠네요. 이부분은 심화적으로 다뤄서 각 함재기들의 내구력을 비교해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겠군요.


 ⅲ) 각국 전투기

 다음은 뇌격기와 급폭기가 가지지 않은 각국 전투기의 초당 공격력과 탄약 적재량을 봅시다.

▲WOWs 각국 항공모함 전투기

 아까 언급되었던 전투기의 개성이 여기서 드러나는군요. 초당 공격력이 7티어까지는 비슷한 수준이지만 8티어에서 미국 전투기의 초당공격력이 일본 전투기를 압도합니다. 하지만 9티어를 넘어가면서 일본 전투기들이 압도적으로 유리해지는군요.

 하지만 탄약 적재량의 경우 미국이 조금 많은편입니다. 즉, 한 번 이착륙을 할때 미국 전투기가 더 많은 화력을 투사할 수 있다는 뜻이죠. 하지만 전장 상황에 따라 이 상황을 살릴수 있을지 없을지가 관건일 듯 싶습니다.


 ⅳ) 각국 항공모함 최대 가용 편대

 위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최대 관건이제 반전입니다. 각국 항공모함이 최대로 운용할 수 있는 편대의 갯수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OWs 각국 항공모함 최대 가용 편대

 이부분이 가장 중요하고 핵심이고 일항모와 미항모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입니다. 일항모가 압도적으로 편대수에서 미항모를 찍어누릅니다.

 물론 반박의 여지가 아주 없는건 아닙니다. 편대당 편성된 함재기의 수가 일본의 경우 4대고 미국의 경우 6대이기 때문에 사실 두 항모의 최대 가용 함재기수는 비슷한 편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화력을 나눠서 투사하는것과 한 방에 투사하는것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령 10의 화력을 가진 뇌격기 1편대와 5의 화력을 가진 뇌격기 2편대가 있다면 5의 화력을 가진 뇌격기 2편대가 더 다각적으로 목표를 노릴 수 있고, 한 편대가 실수하더라도 다른 한편대에게 기회가 있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많은 화력을 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일항모는 임요환의 중구난방식 멀티견재 드랍플레이로 생각하고, 미항모는 홍진호의 한 방을 노리는 폭풍드랍으로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Ⅳ. 결론

 결론적으로 함재기의 성능만 놓고 봤을때 순항속도와 최대 가용 편대면에서 일항모가 압도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일항모가 OP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함재기의 평균내구력은 비슷하지만 전투기는 각 티어마다 상성이 극명하기 때문에 뭐가 좋다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네요.

 하지만 각 항모의 최대 가용 전투기 편대를 생각해봤을때 미항모가 함재기 숫자면에서 불리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전투기도 미항모가 일항모에 비해 딸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향후 타국 항공모함이 추가될 것이고 그것 말고도 항모 전체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있겠지만... 이건 한두개 뜯어고친다고 둘사이의 격차가 쉽게 좁혀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항모를 키우면서 심심할때 미항모를 사랑으로 키우는건 어느정도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미항모만 키울 예정이라면... 마음 단단히먹고 임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아시아섭 죽돌이 'ATelling'이었구요. 다음 팁은 이번편의 심화편이나 항공모함 자체의 성능을 비교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p.s. 글이 좀 많이 깁니다. 출근 전이라 오타가 있는지 일일이 확인을 하지 못한점 양해바라며 내용 자체에 대한 수정사항이 오타들은 댓글을 통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엔 영상이 없고 전부 이미지라 모바일에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글을 짜임새 있게 써봤습니다. 모바일로 읽으신 분들의 가독성에 대한 평가도 조금씩 부탁드립니다.